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동 주요관광시장 분석 및 정책방향 / 연구책임자: 신용석, 조아라, 이성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8
청구기호
338.4791 -18-14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x, 216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8-0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7235
제어번호
MONO1201868848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09-21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2

1. 연구 배경 32

2. 연구 목적 3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4

1. 연구 범위 34

2. 연구 방법 35

제2장 걸프협력회의(GCC) 관광환경 분석 36

제1절 정치ㆍ경제적 환경 분석 37

1. GCC 지역 주요 특성 38

2. 정치적 환경 분석 40

3. 경제적 환경 44

제2절 사회문화적 환경 분석 53

1. 사회문화적 환경 53

2. GCC 와 우리나라와의 관계 57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63

1. 정치적 환경 63

2. 경제적 환경 64

3. 문화적 환경 65

제3장 걸프협력회의(GCC) 아웃바운드 시장 분석 67

제1절 GCC 아웃바운드 시장현황 68

1. 아웃바운드 관광객 수 및 지출 동향 68

2. 아웃바운드 시장구조: 이원화 시장 72

3. 아웃바운드 여행객 프로필 73

제2절 GCC 아웃바운드여행 행태 75

1. 휴양목적의 가족중심 75

2. 장기체류 여행 76

3. 여행 시기: 여름방학에 가장 집중 77

4. 여행 時 주요 참여 활동 78

5. 주요 선호 여행국가 79

6. 여행 정보입수 경로 81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83

1. GCC 아웃바운드 시장현황 83

2. GCC 아웃바운드 여행행태 84

제4장 주요 해외국가 중동 관광시장 분석 87

제1절 싱가포르 88

1. 중동 관광 현황 88

2. 주요 관광 정책 90

제2절 태국 100

1. 중동 관광 현황 100

2. 주요 관광 정책 103

제3절 일본 112

1. 중동 관광 현황 112

2. 주요 관광 정책 115

제4절 영국 132

1. 중동 관광 현황 132

2. 주요 관광 정책 136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40

제5장 방한 중동관광시장 및 정책 분석 146

제1절 방한 중동관광시장 추이 분석 147

1. 방한 중동관광시장 현황 147

2. 방한 중동관광시장 성별 및 연령별 특성 150

제2절 방한 중동관광시장 행태 분석 152

1. 설문조사 개요 152

2. 한국여행 주요 행태 154

3. 한국여행 소비실태 168

4. 한국여행 평가 172

제3절 중동관광시장 유치 정책 검토 176

1. 비자 및 항공 176

2. 관광 마케팅 179

3. 여행기반 개선 187

4. SIT 유치 정책 191

5. 의료관광 정책 19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204

1. 중동 방한 여행행태 204

2. 중동 관광시장 유치 정책 206

제6장 중동 관광시장 유치 정책 방향 209

제1절 기본방향 210

제2절 추진과제 214

1. 전략적 관광 마케팅 강화 214

2. 다양한 관광 상품 개발 지원 217

3. 중동관광객 여행기반 개선 221

4. 관련 기관 협력강화 224

제7장 결론 228

참고문헌 231

ABSTRACT 237

판권기 239

〈표 1-1〉 방한시장 관리전략 32

〈표 1-2〉 연구의 내용적 범위 34

〈표 2-1〉 GCC 국가 정치체제 비교 41

〈표 2-2〉 전 세계 및 GCC 국가 1인당 GDP(2007-2015) 45

〈표 2-3〉 GCC 국가 GDP 성장률 추이 45

〈표 2-4〉 GCC 국가별 주요 경제지표(2016) 46

〈표 2-5〉 GCC 주요국별 공공 및 민간 분야 자국인과 외국인 고용 현황 48

〈표 2-6〉 GCC 국가 인구현황(2013-2016년) 49

〈표 2-7〉 사우디아라비아 '비전 2030' 주요 내용 51

〈표 2-8〉 GCC 국가 연령대 인구현황(2017년) 54

〈표 2-9〉 우리나라-GCC 국가 외교수립 시기 57

〈표 2-10〉 한-GCC 교역현황 59

〈표 2-11〉 GCC의 국가별 FTA 협상 현황 60

〈표 2-12〉 GCC 국가 관광환경 분석 정리 66

〈표 3-1〉 GCC 국가별 아웃바운드 관광객 수(2000-2016) 69

〈표 3-2〉 GCC 국가별 관광지출액(2000-2016) 70

〈표 3-3〉 아웃바운드관광 지출 상위 국가와 사우디아라비아 비교 71

〈표 3-4〉 아일랜드관광청의 GCC 목표시장 구분 72

〈표 3-5〉 GCC 국가 외국여행객 프로필(Profile) 74

〈표 3-6〉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의 주요 외국여행 목적별 비율(2009년 기준) 76

〈표 3-7〉 GCC 국가별 영국여행 체류기간(2007-2009년) 77

〈표 3-8〉 GCC 국가별 선호 여행 시기(Seasonality) 78

〈표 3-9〉 GCC 국가 해외여행 선호국가(유럽지역) 80

〈표 3-10〉 GCC 국가 해외여행 선호국가(非유럽지역) 81

〈표 3-11〉 GCC 국가 아웃바운드 시장현황 및 주요 행태 정리 86

〈표 4-1〉 싱가포르 인바운드 관광객: 지역별 수치 88

〈표 4-2〉 중동 국가별 싱가포르 방문현황 89

〈표 4-3〉 싱가포르 방문 중동 관광객수 전망 90

〈표 4-4〉 싱가포르의 주요 중동 항공노선 현황 92

〈표 4-5〉 非 이슬람 국가의 무슬림 관광편의 지수 93

〈표 4-6〉 싱가포르 의료관광 활성화 요소 96

〈표 4-7〉 태국 인바운드 관광객: 지역별 현황 100

〈표 4-8〉 중동 국가별 태국방문현황 101

〈표 4-9〉 중동 관광객 태국방문 목적(2016년) 102

〈표 4-10〉 태국 방문 외국관광객 평균 체류기간 및 소비액(2016년) 102

〈표 4-11〉 태국 방문 중동관광객 연령별 분포(2016년) 102

〈표 4-12〉 태국 방문 중동관광객 재방문 비율(2016년) 103

〈표 4-13〉 태국의 주요 중동 항공노선 현황 104

〈표 4-14〉 태국의 중동 주요국가 비자 현황 105

〈표 4-15〉 태국 범룽랏 병원 의료관광 현황 109

〈표 4-16〉 태국 관광청과 GCC 국가 주요 항공사 협력 내용 111

〈표 4-17〉 2016년도 방일 외국인 국적별 현황 112

〈표 4-18 〉JNTO 중점시장 및 해외사무소 115

〈표 4-19〉 일본의 중동 항공 노선 현황 116

〈표 4-20〉 일본의 중동 주요국가 비자 현황 117

〈표 4-21〉 무슬림 여행기반 개선사업 주요 내용 117

〈표 4-22〉 방일 무슬림 외국인 여행자 수입환경 정비 등 촉진사업 선정지역 118

〈표 4-23〉 관광청 무슬림 환대 가이드북 주요 내용 119

〈표 4-24〉 일본 국내의 할랄 음식 인증 단체 120

〈표 4-25〉 방일 무슬림 여행자 대응을 위한 액션 플랜 주요 내용 122

〈표 4-26〉 일본의 럭셔리 관광 시장 육성 추진 방향 제언(2007년) 123

〈표 4-27〉 ILTM Japan 개최 현황 124

〈표 4-28〉 쿨 재팬의 목표 126

〈표 4-29〉 쿨 재팬의 지원 현황 127

〈표 4-30〉 MEJ의 관민 미션(mission) 주요 활동 129

〈표 4-31〉 외국인의 분류 및 수검 특징 131

〈표 4-32〉 외국인 환자 대응 체제 충실 위한 향후 방향 131

〈표 4-33〉 GCC 국가 여행객 영국 방문 추이 132

〈표 4-34〉 영국 방문 GCC 여행객의 국적 유형 133

〈표 4-35〉 GCC 국가 영국 방문 목적 134

〈표 4-36〉 GCC 국가 영국 방문 시기 135

〈표 4-37〉 GCC 여행객의 영국 방문지역 135

〈표 4-38〉 GCC 여행객의 영국 방문지역 136

〈표 4-39〉 GCC국가별 영국비자 요구 현황 136

〈표 4-40〉 영국-중동 간 항공노선 현황 137

〈표 4-41〉 해외사례 시장동향 및 시장조사 부문 분석 141

〈표 4-42〉 해외사례 여행기반 부문 분석 142

〈표 4-43〉 해외사례 SIT 관광 정책 부문 분석 143

〈표 4-44〉 해외사례 관광 마케팅 부문 분석 145

〈표 5-1〉 방한 중동 관광객 추이 147

〈표 5-2〉 방한 중동 관광객 전년대비 증감율 추이 148

〈표 5-3〉 방한 중동 관광객 성비 구성 추이 150

〈표 5-4〉 방한 GCC 국가 관광객 연령별 분포 151

〈표 5-5〉 방한 중동 관광객 설문조사 표본의 주요 특성 153

〈표 5-6〉 방한 횟수 154

〈표 5-7〉 동반자 유무 및 평균 인원수 155

〈표 5-8〉 이용 숙박시설 157

〈표 5-9〉 다른 국가와 방문 비교 여부 158

〈표 5-10〉 한국여행 결정시기 159

〈표 5-11〉 주요 방한 목적 159

〈표 5-12〉 한국 방문 선택 시 고려요인 160

〈표 5-13〉 방한 중 한국 여행정보 입수경로 163

〈표 5-14〉 방한여행 주요 참여활동 165

〈표 5-15〉 지방 방문 비율 167

〈표 5-16〉 1인당 지출 금액 169

〈표 5-17〉 1일당 지출 금액 169

〈표 5-18〉 개별여행객 여행경비 지출 항목별 비중 170

〈표 5-19〉 방한여행 주요 쇼핑 품목 171

〈표 5-20〉 방한여행 주요 쇼핑 장소 172

〈표 5-21〉 한국여행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173

〈표 5-22〉 3년 이내 방문 의향 및 타인 추천 의향 174

〈표 5-23〉 GCC 국가 비자 면제 현황(2018년 7월 기준) 176

〈표 5-24〉 한국의 중동 항공 노선 현황 177

〈표 5-25〉 한국관광공사 두바이지사 2017년도 주요 사업 181

〈표 5-26〉 한국관광공사 두바이지사 2018년도 주요 사업 182

〈표 5-27〉 한국관광공사 무슬림 관광객 유치 활성화 2018년도 주요 사업 184

〈표 5-28〉 지자체 중동 관광 프로모션 사례 185

〈표 5-29〉 서울시무슬림 디지털 통합 마케팅 추진 186

〈표 5-30〉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참여 현황 188

〈표 5-31〉 관광객 이용가능한 기도시설 현황 189

〈표 5-32〉 UAE의 한류 주요 동향 192

〈표 5-33〉 UAE 한류 경험자의 한류 접촉 경로 192

〈표 5-34〉 한국 고가상품 및 서비스 구매 경험 193

〈표 5-35〉 UAE 한류 경험자의 향후 한국 제품 및 서비스 이용 의향 193

〈표 5-36〉 럭셔리 관광 정책 방향 제언 195

〈표 5-37〉 2018년 고급(럭셔리) 관광 육성 추진 계획 196

〈표 5-38〉 중동 지역 방한 의료관광객 추이 197

〈표 5-39〉 지역별 방한 의료관광객 추이 198

〈표 5-40〉 지역별 방한 의료관광객 추이 198

〈표 5-41〉 중동 주요 국가 방한 의료관광객 현황 199

〈표 5-42〉 아랍에미리트 Thiqa 보험의 보상범위 200

〈표 5-43〉 중동지역 의료관광객 유치 전략 202

〈표 5-44〉 외국인환자 유치 시 애로사항 및 지원 필요사항 203

〈표 5-45〉 중동 방한 여행 행태 요약 및 시사점 205

〈표 5-46〉 중동 관광시장 유치 정책 검토 208

〈표 6-1〉 중동 세부시장별 주요 특징과 대응 전략 216

〈표 6-2〉 FIT 가족 관광객을 위한 관광 콘텐츠 충실화 219

〈표 6-3〉 방한중동시장 확대를 위한 주요 추진과제 227

[그림 2-1] GCC 깃발, 로고 및 지역과 회원국 38

[그림 2-2] 두바이유 선물지수 가격추이(2008-2018): NYMEX(뉴욕상업거래소) 기준 47

[그림 3-1] 중동(GCC) 아웃바운드 관광객 추이(2000-2015) 69

[그림 3-2] 중동 관광객 관광지출액 증가추이(2000-2015) 70

[그림 3-3] GCC 주요국 전체 및 청년 실업률 74

[그림 4-1] 일본에 대한 흥미 및 관심사항 114

[그림 4-2] 일본 여행에 대한 불안 사항 114

[그림 4-3] 간사이 공항의 하랄 인증 레스토랑 120

[그림 4-4] 의료 관광 지원 기관 및 체계 130

[그림 4-5] 영국의 주요 중동시장 대상 관광 마케팅 139

[그림 5-1] GCC 방한 관광객의 월별 분포(2016년) 149

[그림 5-2] GCC 방한 관광객의 월별 분포(2016년) 149

[그림 5-3] 동반자 유형 155

[그림 5-4] 체재기간 156

[그림 5-5] 여행유형 156

[그림 5-6] 방한 전ㆍ후 방문국가 유무 157

[그림 5-7] 한국여행 결정 시 신경 쓰이는 부분 161

[그림 5-8] 방한 전 한국 여행정보 입수경로 161

[그림 5-9] 방한 전 한국 여행정보 입수 사이트 162

[그림 5-10] 한국 여행 준비 중 가장 필요했던 정보 163

[그림 5-11] 여행 중 스마트폰 사용 164

[그림 5-12] 여행 중 스마트폰 사용 방식 164

[그림 5-13] 방한기간 중 가장 만족한 활동 166

[그림 5-14] 시도별 방문 비율 166

[그림 5-15] 한국여행 중 주요 방문지 및 인상 깊은 방문지 168

[그림 5-16] 단체여행객 여행경비 지출 항목 170

[그림 5-17] 한국여행 전ㆍ후 이미지 174

[그림 5-18] 방한 전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국 인지도 175

[그림 5-19]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방한 기여도 175

[그림 5-20] 방한 유치를 위한 중동관광시장의 고객경로 단계별 이슈 180

[그림 5-21] 국가별 한국관광 인지도 180

[그림 5-22] 할랄트립 홈페이지에 게재된 제주 관광 안내서 186

[그림 5-23] 무슬림 친화도 분류기준 187

[그림 5-24]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세부 표시사항 187

[그림 6-1] 중동 주요국가 관광시장 유치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21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62561 338.4791 -18-14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62562 338.4791 -18-14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