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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 배경 28
2. 연구 목적 3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1
1. 연구 범위 31
2. 연구 방법 31
제2장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이론과 정책현황 33
제1절 초연결시대의 제작 네트워크 34
제2절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관련 이론 38
1. 개방적 혁신(open innovation) 38
2. 복잡계(complex system) 40
3. 클러스터(cluster) 44
제3절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관련 정책 추진현황 49
1. 거점형성형 네트워크 구축 정책 49
2. 창업지원형 네트워크 구축 정책 51
제3장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의 개념화 56
제1절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의 개념 57
1. 네트워크 용어의 의미 57
2. 수직적 통합 네트워크 59
3. 수평적 분업 네트워크 60
4. 수평적 분업 네트워크 모델 지원 필요성 61
제2절 일본의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67
1. 일본의 콘텐츠 제작위원회 개념 67
2. 제작위원회의 운영 방식 68
3. 제작위원회의 법적 성격 71
4. 제작위원회의 명칭 81
5. 콘텐츠 제작위원회 방식의 장ㆍ단점 81
제3절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의 정의와 유형 84
1.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의 정의 84
2.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의 유형 85
제4절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의 유형별 사례 96
1. 유형 1: 원작 IP 기능 주도형 네트워크의 사례 96
2. 유형 2: 기획/제작 기능 주도형 네트워크의 사례 100
3. 유형 3: 유통 기능 주도형 네트워크의 사례 115
4. 유형 4: 라이센서 기능 주도형 네트워크의 사례 120
제4장 콘텐츠 업계 조사결과 123
제1절 조사 개요 124
1. 조사 목적 124
2. 조사 기간 및 방법 124
3. 조사 대상 및 범위 124
4. 조사 항목 125
제2절 조사 결과 127
1. 조사 기업의 일반적 특성 127
2. 업계에서의 위상 128
3. 경험한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130
4.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관련 인지도 및 수요 142
5. 제작 네트워크 관련 정책 수요 146
제3절 소결 164
제5장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구축 지원방안 166
제1절 정책의 기본 방향 167
제2절 개방적 혁신 촉진형 정책 170
1. 정책 개요 170
2. 주요 정책방안 171
제3절 클러스터 강화형 정책 173
1. 정책 개요 173
2. 주요 정책방안 174
제4절 생태계 조성형 정책 176
1. 정책 개요 176
2. 주요 정책방안 177
제5절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형 정책 180
1. 정책 개요 180
2. 주요 정책방안 181
제6장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83
제1절 연구의 의의 184
1. 정책 분야에 주는 연구의 의의 184
2. 콘텐츠산업 실무 분야에 주는 연구의 의의 185
3. 결어: 한국형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활성화를 기대하며 186
제2절 연구의 한계 187
참고문헌 188
ABSTRACT 194
[부록]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지원정책 수요 조사 196
판권기 202
〈표 2-1〉 개방적 혁신과 관련된 주요 연구 흐름 39
〈표 2-2〉 복잡계 이론의 주요 개념과 구성요인 41
〈표 2-3〉 Newlands(2003)의 산업집적(클러스터) 관련 이론비교 44
〈표 2-4〉 네트워크 정도에 따른 클러스터 진화 단계 46
〈표 2-5〉 클러스터의 다양한 분류 46
〈표 2-6〉 지리적 클러스터와 가상 클러스터 장단점 비교 47
〈표 2-7〉 지역콘텐츠산업 클러스터 정책 변화 49
〈표 2-8〉 지역콘텐츠산업 클러스터 정책 변화 50
〈표 2-9〉 창업지원 제도 중 보육분야 정책 예시 51
〈표 2-10〉 TIPS 개요 53
〈표 2-11〉 2018 콘텐츠코리아랩 공간조성 현황 55
〈표 3-1〉 네트워크의 정의 57
〈표 3-2〉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정책 지원의 명분 65
〈표 3-3〉 수직적 통합 네트워크와 수평적 분업 네트워크 비교 65
〈표 3-4〉 콘텐츠 제작 위탁 계약서 양식 79
〈표 3-5〉 제작 네트워크 중 정책 지원 대상 범위 85
〈표 3-6〉 일본 히트영화제작의 관련 39사 그룹의 내역 86
〈표 3-7〉 한국 TV 애니메이션 제작 네트워크 참여사 87
〈표 3-8〉 2016년 제작위원회 애니메이션 89
〈표 3-9〉 유형별 특성 비교 95
〈표 3-10〉 사례의 성과 99
〈표 3-11〉 드라마판 시청률 99
〈표 3-12〉 출판물 105
〈표 3-13〉 영상 판매 106
〈표 3-14〉 오리콘 주간 랭킹 순위 106
〈표 3-15〉 TV 방송 107
〈표 3-16〉 TV 방송 119
〈표 3-17〉 토이저러스 인기상품 순위(남아완구 부문) 122
〈표 4-1〉 조사 항목 125
〈표 4-2〉 응답 기업 특성 127
〈표 4-3〉 업계위상-인지도 128
〈표 4-4〉 업계위상-매출액 129
〈표 4-5〉 성공 및 실패 여부 130
〈표 4-6〉 주요 성공/실패 사례 131
〈표 4-7〉 참여주체 개수 132
〈표 4-8〉 참여주체 비중 133
〈표 4-9〉 네트워크의 주요 기능 134
〈표 4-10〉 네트워크의 주요 목적 135
〈표 4-11〉 네트워크의 주 형성 동기 136
〈표 4-12〉 네트워크의 참여자 간 상호견제 정도 137
〈표 4-13〉 네트워크의 참여자 간 상호신뢰 정도 138
〈표 4-14〉 참여한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의 주요성과(중복응답) 139
〈표 4-15〉 문화산업전문회사 여부 140
〈표 4-16〉 참여한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사례의 매출액 141
〈표 4-17〉 일본의 제작위원회 방식의 비즈니스에 대한 인지 여부 142
〈표 4-18〉 일본의 제작위원회 방식의 비즈니스 국내 비활성화 사유(중복응답) 143
〈표 4-19〉 일본의 제작위원회 방식의 비즈니스 국내 활성화 필요성 여부 144
〈표 4-20〉 제작 네트워크 필요성 여부 145
〈표 4-21〉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지원의 중요도 146
〈표 4-22〉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지원의 애로 정도 147
〈표 4-23〉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애로 사유(중복응답) 148
〈표 4-24〉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정책 필요성 149
〈표 4-25〉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정책 방향(중복응답) 150
〈표 4-26〉 제작 네트워크의 유지를 위한 사업 활동 지원의 중요도 152
〈표 4-27〉 제작 네트워크 유지의 애로 정도 153
〈표 4-28〉 제작 네트워크 유지함에 있어 애로 사유(중복응답) 154
〈표 4-29〉 제작 네트워크 유지를 위한 정책 필요성 155
〈표 4-30〉 제작 네트워크 유지를 위한 정책 방향(중복응답) 156
〈표 4-31〉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 발생 시 중재 및 지원의 중요도 157
〈표 4-32〉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발생으로 인한 애로 정도 159
〈표 4-33〉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발생 시 애로 사유(중복응답) 160
〈표 4-34〉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발생 시 중재 및 지원 정책 필요성 161
〈표 4-35〉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발생 시 중재 및 지원 정책 방향(중복응답) 163
〈표 4-36〉 제시된 사례 유형 분류 164
〈표 4-37〉 시기별 네트워크 정책 수요 165
〈표 5-1〉 정책의 방향성 169
[그림 1-1] 연구흐름도 32
[그림 2-1] 축적 변화에 따른 복잡성의 변화 42
[그림 2-2] 복잡계에서 축적 증가에 따른 복잡성의 감소와 창발 43
[그림 2-3] 미니클러스터 개념도 48
[그림 2-4] TIPS 개요 53
[그림 2-5] 콘텐츠코리아랩 지원체계 54
[그림 3-1] 애니메이션 제작위원회 하청구조 저작권소유구조 70
[그림 3-2] 자금조달방식의 구분에 따른 법적책임 72
[그림 3-3] 출자구조 예 72
[그림 3-4] 제작위원회 투자유형별 예시 73
[그림 3-5]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사례 96
[그림 3-6] 너의이름은. 사례 100
[그림 3-7] 프리파라 사례 109
[그림 3-8] 프리파라 제작 네트워크 112
[그림 3-9] 스탠바이미 도라에몽 사례 115
[그림 4-1] 업계위상-인지도 128
[그림 4-2] 업계위상-매출액 129
[그림 4-3] 성공 및 실패 여부 130
[그림 4-4] 참여주체 개수 132
[그림 4-5] 참여주체 비중 133
[그림 4-6] 네트워크의 주요 기능 134
[그림 4-7] 네트워크의 주요 목적 135
[그림 4-8] 네트워크의 주 형성 동기 136
[그림 4-9] 네트워크의 참여자 간 상호견제 정도 137
[그림 4-10] 네트워크의 참여자 간 상호신뢰 정도 138
[그림 4-11] 참여한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의 주요성과(중복응답) 139
[그림 4-12] 문화산업전문회사 여부 140
[그림 4-13] 참여한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사례의 매출액 141
[그림 4-14] 일본의 제작위원회 방식의 비즈니스에 대한 인지 여부 142
[그림 4-15] 일본의 제작위원회 방식의 비즈니스 국내 비활성화 사유(중복응답) 143
[그림 4-16] 일본의 제작위원회 방식의 비즈니스 국내 활성화 필요성 여부 144
[그림 4-17] 제작 네트워크 필요성 여부 145
[그림 4-18]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지원의 중요도 146
[그림 4-19]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지원의 애로 정도 147
[그림 4-20]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애로 사유(중복응답) 148
[그림 4-21]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정책 필요성 149
[그림 4-22] 제작 네트워크 초기 형성 정책 방향(중복응답) 150
[그림 4-23] 제작 네트워크의 유지를 위한 사업 활동 지원의 중요도 151
[그림 4-24] 제작 네트워크 유지의 애로 정도 152
[그림 4-25] 제작 네트워크 유지함에 있어 애로 사유(중복응답) 153
[그림 4-26] 제작 네트워크 유지를 위한 정책 필요성 154
[그림 4-27] 제작 네트워크 유지를 위한 정책 방향(중복응답) 156
[그림 4-28]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 발생 시 중재 및 지원의 중요도 157
[그림 4-29]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발생으로 인한 애로 정도 158
[그림 4-30]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발생 시 애로 사유(중복응답) 159
[그림 4-31]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발생 시 중재 및 지원 정책 필요성 161
[그림 4-32] 제작 네트워크 내 분쟁발생 시 중재 및 지원 정책 방향(중복응답) 162
[그림 5-1] 정책 방향 개념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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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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