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온라인 개별관광상품 시장분석 및 정책방향 / 연구책임자: 최경은, 안희자, 오유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8
청구기호
338.4791 -18-14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ii, 191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8-0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7273
제어번호
MONO120186887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88-18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2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2

2. 연구 목적 3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5

1. 연구 범위 35

2. 연구 방법 37

3. 연구흐름도 38

제3절 개별관광상품의 개념과 범위 39

1. 개별관광객 유사용어 검토 39

2. 개별관광상품 유사용어 검토 40

3. 개별관광상품의 범위 설정 42

제2장 방한 개별관광 시장 동향 분석 43

제1절 외국인 방한관광 시장 동향 분석 44

1. 외국인 방한관광 증가 추이 44

2. 외국인 방한관광 일반 현황 45

3. 여행유형별 외국인 관광객 방한 동향 48

제2절 외국인 개별관광객 방한 동향 분석 53

1. 방한 외국인 개별관광객의 수요 특성 53

2. 방한 외국인 개별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57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72

제3장 관광 분야 온라인 플랫폼 현황 분석 75

제1절 관광 분야 온라인 플랫폼 동향 76

1. 관광플랫폼의 개념과 구조 76

2. 관광플랫폼의 영향과 여행업 생태계 변화 78

3. 글로벌 관광플랫폼의 최근 동향 84

제2절 민간부문 온라인 관광플랫폼 현황 분석 87

1. 국외 사례 87

2. 국내 사례 102

제3절 공공부문 온라인 관광플랫폼 현황 분석 105

1. 국내 사례 105

2. 국외 사례 111

제4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22

제4장 온라인 플랫폼의 방한 개별관광상품 사례 분석 124

제1절 분석 개요 125

제2절 방한 개별관광상품 공급 사례 분석 126

1. 조사 개요 126

2. 조사 결과 127

3. 시사점 153

제3절 방한 개별관광상품 이용 사례 분석 155

1. 조사 개요 155

2. 조사 결과 157

3. 시사점 170

제5장 온라인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 정책방향 172

제1절 기본방향 173

1. 온라인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의 필요성 173

2. 정책방향 175

3. 정책과제 설정 177

제2절 정책과제 180

1. 공공부문 온라인 관광플랫폼 역할 정립 및 개선 180

2. 지역 방문 개별관광상품 개발 활성화 188

3.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를 위한 산업 기반 강화 196

4. 관련 주체들 간 정보 공유 및 협력 강화 200

제6장 결론 및 제언 205

제1절 요약 및 결론 206

제2절 정책 제언 208

참고문헌 209

ABSTRACT 211

판권기 213

〈표 1-1〉 내용적 범위 36

〈표 1-2〉 개별관광객 개념 정의 40

〈표 1-3〉 개별관광상품 유사용어 검토내용 41

〈표 2-1〉 성별 외국인 방한관광 현황(2011-2018.06) 45

〈표 2-2〉 연령별 외국인 방한관광 현황(2011-2018.06) 45

〈표 2-3〉 교통수단별 외국인 방한관광 현황(2013-2018.06) 46

〈표 2-4〉 주요 시장별 외국인 방한관광 현황(2015-2018.06) 47

〈표 2-5〉 주요 시장별 한국여행 유형(2011/2016/2017) 49

〈표 2-6〉 여행유형별 방한 횟수(2011/2016/2017) 51

〈표 2-7〉 여행유형별 평균 체재 기간(2011/2016/2017) 51

〈표 2-8〉 여행유형별 주요 방문지(2011/2016/2017) 52

〈표 2-9〉 주요 시장별 방한 개별관광객의 수요 특성 및 주요 정보원 55

〈표 2-10〉 주요 시장별 해외 자유여행 시 선호 정보원 58

〈표 2-11〉 주요 시장별 한국 자유여행 시 정보원 60

〈표 2-12〉 주요 시장별 한국 자유여행 시 사용 관광 앱 61

〈표 2-13〉 주요 시장별 한국 자유여행 시 주요 활동 63

〈표 2-14〉 주요 시장별 한국 자유여행 시 지방관광 장애요인 65

〈표 2-15〉 주요 시장별 한국 자유여행 시 선택관광 예약처 68

〈표 2-16〉 주요 시장별 한국 자유여행 시 선택관광 유형 71

〈표 3-1〉 온라인 관광플랫폼의 서비스 영역 77

〈표 3-2〉 글로벌 OTA 최근 동향 84

〈표 3-3〉 투어앤액티비티 시장의 주요 플랫폼 현황 85

〈표 3-4〉 VisitKorea ForMe 사이트의 주요 기능 106

〈표 3-5〉 VisitKorea ForMe 사이트의 구성 내용 107

〈표 3-6〉 JNTO 개별관광상품 정보제공 사이트의 개별관광상품 현황 112

〈표 3-7〉 J-Route 사이트의 일본 지역별 정보제공 예시 116

〈표 3-8〉 공공부문 해외 관광플랫폼의 기능 및 서비스 특징 요약 123

〈표 4-1〉 조사 대상 플랫폼 126

〈표 4-2〉 조사 개요 127

〈표 4-3〉 Viator 상품 유형(대분류) 127

〈표 4-4〉 Viator 상품 유형(중분류) 128

〈표 4-5〉 Viator 상품 출발지 129

〈표 4-6〉 Viator 상품 목적지 129

〈표 4-7〉 Viator 상품 평점 131

〈표 4-8〉 GetYourGuide 상품 유형(대분류) 132

〈표 4-9〉 GetYourGuide 상품 유형(중분류) 132

〈표 4-10〉 GetYourGuide 상품 출발지 133

〈표 4-11〉 GetYourGuide 상품 목적지 133

〈표 4-12〉 Klook 상품 유형(대분류) 136

〈표 4-13〉 Klook 상품 유형(중분류) 136

〈표 4-14〉 Klook 상품 출발지 137

〈표 4-15〉 Klook 상품 목적지 137

〈표 4-16〉 한유망 상품 유형(대분류) 139

〈표 4-17〉 한유망 상품 출발지 140

〈표 4-18〉 한유망 상품 목적지 140

〈표 4-19〉 Veltra 상품 유형(대분류) 143

〈표 4-20〉 Veltra 상품 유형(중분류) 143

〈표 4-21〉 Veltra 상품 출발지 144

〈표 4-22〉 Veltra 상품 목적지 144

〈표 4-23〉 Indiway 상품 유형(대분류) 147

〈표 4-24〉 Indiway 상품 유형(중분류) 147

〈표 4-25〉 Indiway 상품 출발지 148

〈표 4-26〉 Indiway 상품 목적지 148

〈표 4-27〉 KTourStory 상품 유형(대분류) 150

〈표 4-28〉 KTourStory 상품 유형(중분류) 151

〈표 4-29〉 KTourStory 상품 출발지 151

〈표 4-30〉 KTourStory 상품 목적지 151

〈표 4-31〉 KTourStory 상품 소요시간 152

〈표 4-32〉 KTourStory 상품 가격 152

〈표 4-33〉 2017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한국여행 중 방문 권역 154

〈표 4-34〉 방한 외국인 개별관광객 FGI 조사 개요 155

〈표 4-35〉 FGI 조사 참여자 일반 현황 156

〈표 4-36〉 개별관광상품 관련정보 검색 위해 이용한 온라인 플랫폼 현황(한국 방문 전) 158

〈표 4-37〉 개별관광상품을 예약/구매한 온라인 플랫폼 및 상품 내용(한국 방문 전) 161

〈표 4-38〉 개별관광상품 관련정보 검색 위해 이용한 온라인 플랫폼 현황(한국 방문 중) 163

〈표 4-39〉 개별관광상품을 예약/구매한 온라인 플랫폼 및 상품 내용(한국 방문 중) 165

〈표 4-40〉 온라인 플랫폼의 한국여행 관련 제공 희망 정보 166

〈표 4-41〉 방한 개별관광상품으로 개발되기를 바라거나 추천하고 싶은 관광지/관광활동 167

〈표 4-42〉 온라인 플랫폼에서 1박 선택관광 상품 구매 및 이용 의향 168

〈표 5-1〉 관광진흥법(여행업) 199

〈표 5-2〉 신규업종 검토안 199

[그림 1-1] 연구의 대상적 범위 35

[그림 1-2] 연구 흐름도 38

[그림 1-3] 개별관광상품의 범위 42

[그림 2-1] 외국인 방한관광객 수 증가 추이(2011-2018.6) 44

[그림 2-2] 해외 자유여행 시 선호 정보원 58

[그림 2-3] 한국 자유여행 시 사용 관광 앱 61

[그림 2-4] 한국 자유여행 시 주요 활동 62

[그림 2-5] 한국 자유여행 시 지방관광 경험 여부 및 향후 의향 64

[그림 2-6] 한국 자유여행 시 지방관광 장애요인 65

[그림 2-7] 한국 자유여행 시 선택관광 경험 여부 67

[그림 2-8] 한국 자유여행 시 선택관광 주요 예약처 68

[그림 2-9] 한국 자유여행 시 선택관광 예약 시점 69

[그림 2-10] 한국 자유여행 시 선택관광 유형 70

[그림 3-1] 관광플랫폼 서비스의 구조 76

[그림 3-2] 현재 관광플랫폼 서비스의 중요성 78

[그림 3-3] 관광플랫폼 서비스가 관광목적지에 미치는 영향 79

[그림 3-4] 향후 관광플랫폼 서비스의 영향력 79

[그림 3-5] 여행업의 유통형태적 분류 81

[그림 3-6] 여행상품의 생산(개발)과정 82

[그림 3-7] 여행업의 소비유통 83

[그림 3-8] 여행업 생태계의 변화 83

[그림 3-9] 투어앤액티비티 시장의 성장 추이 86

[그림 3-10] 비아토 웹사이트 87

[그림 3-11] Getyourguide 비즈니스 모델 88

[그림 3-12] 겟유어가이드 웹사이트 89

[그림 3-13] 홍콩 클룩 웹사이트 90

[그림 3-14] 대만 KKday 웹사이트 92

[그림 3-15] 중국 Ctrip 웹사이트 94

[그림 3-16] 중국 마펑워 웹사이트 96

[그림 3-17] 중국 마펑워 유저 도시 분포 현황 96

[그림 3-18] 중국 마펑워 사용자의 여행 궤도 97

[그림 3-19] 중국 마펑워 여행공략 컨텐츠 제작 과정 98

[그림 3-20] 중국 마펑워 여행공략(한국편) 98

[그림 3-21] 일본 라쿠텐 트래블 웹사이트 100

[그림 3-22] 일본 VELTRA 웹사이트 101

[그림 3-23] FUNKO 이미지 102

[그림 3-24] INDIWAY 103

[그림 3-25] 트래볼루션 시스템 104

[그림 3-26] 서울패스 104

[그림 3-27] VisitKorea ForMe 사이트 106

[그림 3-28] VisitKorea ForMe 사이트의 개별관광상품 108

[그림 3-29] VisitKorea ForMe 사이트의 테마별 추천 여행코스 108

[그림 3-30] 서울시 One More Trip 사이트 109

[그림 3-31] 서울시 One More Trip 사이트의 체험 관광상품 110

[그림 3-32] 서울시 One More Trip 사이트의 콘텐츠 정보 110

[그림 3-33] 일본정부관광국(JNTO) 메인 관광정보 사이트(한국어 버전) 111

[그림 3-34] JNTO 개별관광상품 정보제공 한국어 사이트 113

[그림 3-35] JNTO 개별관광상품 정보제공 한국어 사이트(그림 계속) 114

[그림 3-36] 일본 J-Route 사이트 115

[그림 3-37] 일본 J-Route 사이트의 테마별 섹션 116

[그림 3-38] 일본 J-Route 사이트의 여행상품 소개 117

[그림 3-39] 영국관광청 여행정보 제공 사이트(VisitBritain) 118

[그림 3-40] 영국관광청의 VisitBritain Shop 사이트 121

[그림 4-1] 분석틀 125

[그림 4-2] Viator 상품 소요시간 130

[그림 4-3] Viator 상품 가격 130

[그림 4-4] Viator 상품 평점 및 리뷰수 131

[그림 4-5] GetYourGuide 상품 소요시간 134

[그림 4-6] GetYourGuide 상품 가격 135

[그림 4-7] GetYourGuide 상품 평점 및 리뷰수 135

[그림 4-8] Klook 상품 소요시간 138

[그림 4-9] Klook 상품 가격 138

[그림 4-10] Klook 상품 평점 및 리뷰수 139

[그림 4-11] 한유망 상품 소요시간 141

[그림 4-12] 한유망 상품 가격 141

[그림 4-13] 한유망 상품 평점 및 리뷰수 142

[그림 4-14] Veltra 상품 소요시간 145

[그림 4-15] Veltra 상품 가격 146

[그림 4-16] Veltra 상품 평점 및 리뷰수 146

[그림 4-17] Indiway 상품 소요시간 149

[그림 4-18] Indiway 상품 가격 149

[그림 4-19] Indiway 상품 평점 및 리뷰수 150

[그림 4-20] 트립어드바이저 선호 상품 유형 153

[그림 5-1] 온라인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179

[그림 5-2] 공공부문 온라인 관광플랫폼의 역할 정립방향 182

[그림 5-3] 개별관광상품 시장 구조 19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62571 338.4791 -18-14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62572 338.4791 -18-14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