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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청구기호
338.4779145 -18-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0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3570271
제어번호
MONO1201868962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언론학회
[연구책임자]: 이익희
부록: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 활성화 방안 설문지
참고문헌: p. 143-14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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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I. 서론 27

1. 연구 배경과 목적 28

2. 연구의 단계와 범위 29

3. 기대 효과와 활용 범위 31

II. 방송영상콘텐츠의 환경 분석 및 제작 시장 동향 32

1. 방송영상콘텐츠의 미디어 환경 변화 34

1)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변화 34

2)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기술 변화 35

3)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주요 플랫폼의 변화 36

2. 방송영상콘텐츠 정책적, 기술적 지원 환경 분석 37

1)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 37

2)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 40

3) 방송영상콘텐츠 유통 지원 41

3. 방송영상콘텐츠 시장의 경쟁력과 제작 수요 43

III. 방송영상콘텐츠의 외주제작 및 제작방식의 변화 46

1. 방송영상콘텐츠의 외주제작 현황 48

1) 방송영상콘텐츠의 외주제작 정책 도입 후 변화 48

2) 방송영상콘텐츠의 외주제작 시장의 수요변화 52

2. 방송영상콘텐츠의 공공 제작시설 도입 배경 및 효과 54

1) 방송영상콘텐츠 공공 제작시설 도입 배경 54

2) 방송영상콘텐츠 공공 제작시설의 운영 효과 55

3.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방식의 변화 56

1) 시청자 선호 프로그램의 변화와 스튜디오 프로그램 축소 56

2) 스튜디오 프로그램 제작 방식의 변화 59

3) 스튜디오 사용과 후반 제작 방식의 변화 62

IV.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 현황 분석 및 진단 68

1. DMS, 빛마루, 스튜디오 큐브 운영 현황 및 진단 68

1) DMS(Digital Magic Space) 68

2) 빛마루 75

3) 스튜디오 큐브 83

2.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스튜디오) 실태 조사 90

1) 주요 방송사 스튜디오 90

2) 드라마 제작 스튜디오 95

3) 지방자치단체 스튜디오 현황 99

3. 공공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 SWOT 분석 101

1) 분석의 개요 101

2) DMS(Digital Magic Space) 101

3) 빛마루 105

4) 스튜디오큐브 109

V. 방송영상콘텐츠의 제작 시설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116

1.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116

1) 조사 방법 116

2) 설문 조사 결과 116

3) 소결 129

2.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 심층인터뷰 결과 131

1) 조사 방법 131

2) 심층인터뷰 결과 132

3) 소결 146

VI. 결론 :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 운영 활성화 방안 150

1. 제안을 위한 총론 150

1) 공공제작시설의 정체성 150

2) 공공제작시설로서 공익성 151

3) 시설 재투자 151

2. DMS : 제작 수요 감소 및 시설 노후화에 따른 대책 152

1) 제작시설 활용도 상승 방안 152

2) 제작 시스템 노후화와 리뉴얼 154

3) 운영의 유연성 155

3. 빛마루 : 운영 이원화 및 시설 노후화에 따른 대책 156

1) 운영 체계의 단일화 156

2) 운영상 문제점에 대한 제언 157

3) 시설노후화에 대한 대책 158

4) 공익성 강화를 위한 제언 159

4. 스튜디오 큐브 :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장기 비전 마련 161

1)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 161

2) 운영상 문제점에 대한 제언 163

3) 중장기 비전과 발전 방안 164

참고문헌 168

[부록 1]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시설 활성화 방안 연구〉 설문(안) 170

〈표 1〉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이용 현황 34

〈표 2〉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방송 분야 유통 지원 사업 41

〈표 3〉 MCN 서비스 운영 현황 50

〈표 4〉 국내 지역별 외주제작 사업체수 52

〈표 5〉 지상파 방송사의 제작 비중 53

〈표 6〉 시청률 강세 예능프로그램의 변화 57

〈표 7〉 예능프로그램 주간시청률(2018. 5. 21~27) 58

〈표 8〉 DMS 추진 일정 68

〈표 9〉 DMS 층별 시설 현황 69

〈표 10〉 DMS 주요 제작 시설 69

〈표 11〉 DMS 운영 현황 70

〈표 12〉 DMS 스튜디오 가동률 현황 71

〈표 13〉 DMS 스튜디오 대관료 72

〈표 14〉 DMS 후반 제작 시설 및 임대장비 72

〈표 15〉 빛마루 추진 일정 75

〈표 16〉 빛마루 시설현황 76

〈표 17〉 빛마루 운영 현황 78

〈표 18〉 빛마루 스튜디오 및 중계차 가동률 현황 79

〈표 19〉 빛마루 스튜디오 대관료 79

〈표 20〉 빛마루 중계차 이용 요금 80

〈표 21〉 빛마루 장비 대여료 80

〈표 22〉 스튜디오 큐브 추진 일정 83

〈표 23〉 스튜디오 큐브 시설 현황 84

〈표 24〉 스튜디오 큐브 부대시설 85

〈표 25〉 스튜디오 큐브 스튜디오 가동률 현황 86

〈표 26〉 스튜디오 큐브 스튜디오 대관료 87

〈표 27〉 스튜디오 큐브 장비 대여료 87

〈표 28〉 주요 방송사 스튜디오 현황 91

〈표 29〉 드라마 제작 스튜디오 현황 95

〈표 30〉 지방자치단체 스튜디오 현황 99

〈표 31〉 DMS SWOT 요인 정리 104

〈표 32〉 빛마루 SWOT 요인 정리 108

〈표 33〉 스튜디오 큐브 SWOT 요인 정리 111

〈표 34〉 조사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7

〈표 35〉 이용경험 제작시설 형태 120

〈표 36〉 이용경험 제작시설 형태 124

〈표 37〉 제작시설 결정 요인 순위 126

〈표 38〉 운영주체에 따른 제작시설 선호 순위 127

〈표 39〉 심층 인터뷰 대상자 131

〈표 40〉 스튜디오 큐브 중장기 발전 방안 로드맵 165

〈그림 1〉 단계별 연구 방법 30

〈그림 2〉 창고형 사설 스튜디오 예 60

〈그림 3〉 로케이션을 스튜디오처럼 사용하는 제작 프로그램 61

〈그림 4〉 외부 시설을 스튜디오처럼 사용하는 프로그램 62

〈그림 5〉 지상파 스튜디오 보유수 93

〈그림 6〉 종편과 CJ계열 스튜디오 보유수 93

〈그림 7〉 지상파 스튜디오 크기 94

〈그림 8〉 드라마 스튜디오 지역과 이동시간 98

〈그림 9〉 JTBC 장기임대 사설 드라마 스튜디오 99

〈그림 10〉 이용자의 업종별 분포 117

〈그림 11〉 이용자가 제작한 방송영상콘텐츠의 장르 118

〈그림 12〉 이용자가 제작한 방송영상콘텐츠의 유형 119

〈그림 13〉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시설 운영형태 121

〈그림 14〉 제작시설 이용규모 122

〈그림 15〉 부조시스템 이용경험 분포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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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62408 338.4779145 -18-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62409 338.4779145 -18-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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