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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 요약
목차
1장 서론 34
1. 연구배경 및 목적 35
1-1. 연구 배경 35
1-2. 연구 목적 36
1-3. 연구의 기대 효과 36
2. 연구 범위 및 내용 37
2-1. 연구 범위 37
2-2. 연구 내용 37
3.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39
3-1. 연구 방법 39
3-2. 연구 추진 체계 43
3-3. 연구 수행 절차 44
2장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기본 구상 45
1. 운영 방향과 중심 개념 47
2. 임무 및 전략 목표 50
3. 국립한글박물관과의 차별화 전략 및 연계 방안 54
4.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 콘텐츠의 범주 56
5.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전략 58
6. 수요 분석 64
6-1. 사회적 수요 분석 65
6-2. 교과 연계 수요 분석 70
6-3. 지역환경적 수요 분석 80
3장 전시 교육·체험프로그램 유형 및 운영 방안 83
1. 랩(Lab)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85
1-1.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85
1-2. 랩 개념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86
1-3.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해외 동향 및 사례 87
1-4.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93
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94
2-1.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94
2-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94
2-3.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동향 및 사례 95
2-4.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00
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101
3-1.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101
3-2.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103
3-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동향 및 사례 104
3-4.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10
4장 국내 주요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분석 113
1.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 현황 115
1-1.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115
1-2.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18
1-3.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2
1-4. 종합정리 127
2. 국내 유관기관 사례 정리 130
2-1. 박물관·미술관에서의 문자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 사례 130
2-2. 기타 문자문화 관련 사례 137
2-3. 국내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최근 동향 분석 140
5장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실행 방안 및 기획안 155
1. 랩 개념(문자실험실)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157
1-1. 랩 개념(문자실험실)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157
1-2. 세부 프로그램안 및 공간 구성안 158
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162
2-1.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162
2-2. 대표 교육 콘텐츠 164
2-3. 유물 주제별 교육 콘텐츠 186
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281
3-1.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281
3-2.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282
4. 대상 특화 프로그램 305
4-1. 교사연수 및 교원교육 305
4-2. 내부역량 308
4-3. 공모전 프로그램 309
4-4. 진로직업 311
4-5. 문자 정보 네트워크 형성 : 동아리지원사업 316
5. 대상별 프로그램 종합표 317
6장 운영 체계 및 평가 시스템 321
1. 운영체계 323
1-1.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실행과정 323
1-2. 실행방안 325
2. 인력 및 조직설계 방안 326
2-1.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조직운영 사례 326
2-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부서 조직설계 방향 332
3.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평가시스템 334
7장 로드맵 337
8장 부록 339
1. 국어교과 문자관련 중등 교과서 발췌 341
2.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 관련 학습요소 344
3.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 관련 학습요소 354
4. 세계문자 관련 유물 목록 360
참고문헌 378
〈표 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사업개요 35
〈표 I-2〉 자문위원 명단 및 자문내용 42
〈표 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상설전시 구성 및 주제 56
〈표 II-2〉 네이버의 특수외국어 학습 카페의 현황(2018.08.08) 67
〈표 II-3〉 세계문자 관련 국어과 내용체계, 교육부, 별책5 국어과 교육과정 발췌 및 재구성 73
〈표 II-4〉 세계문자 관련 초등통합교과 내용체계, 교육부, 별책15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 발췌 및 재구성 75
〈표 II-5〉 세계문자 관련 초중등 사회과 내용요소 및 주요 학습요소(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8-162호 재정리) 78
〈표 II-6〉 인천광역시 및 연수구의 초·중·고 학교의 개황(인천시 교육청, 최근접속 2018.08.08) 80
〈표 II-7〉 인천광역시 박물관 현황(2017 전국문화시설총람 발췌 및 재정리) 81
〈표 III-1〉 대영박물관 Trail Program 96
〈표 III-2〉 대영박물관 학습지도안 99
〈표 IV-1〉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15
〈표 IV-2〉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117
〈표 IV-3〉 분석 기관 전체 3개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18
〈표 IV-4〉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그래프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20
〈표 IV-5〉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22
〈표 IV-6〉 분석 기관 전체 3개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2
〈표 IV-7〉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그래프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24
〈표 IV-8〉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6
〈표 IV-9〉 국립한글박물관,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건축 개요 127
〈표 IV-10〉 국립한글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사업 규모 127
〈표 IV-11〉 국내 문자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130
〈표 V-1〉 주제별 유물 콘텐츠 163
〈표 V-2〉 대상별 프로그램 종합표 320
〈표 V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 담당 부서 업무 영역 및 분장 332
〈그림 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세부 운영계획 연구」 연구 방법 39
〈그림 I-2〉 연구 추진 체계 43
〈그림 I-3〉 연구 수행 절차 44
〈그림 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다섯가지 중심 개념 48
〈그림 II-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임무 및 전략목표 50
〈그림 II-3〉 국립한글박물관과의 차별화 전략 및 연계 방안 54
〈그림 II-4〉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교육 콘텐츠 57
〈그림 II-5〉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58
〈그림 II-6〉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59
〈그림 II-7〉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전략 및 핵심역량 60
〈그림 II-8〉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유형 63
〈그림 II-9〉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3
〈그림 II-10〉 수요 분석 과정 64
〈그림 II-11〉 세계문자에 대한 사회적 수요 65
〈그림 II-12〉 UN SDGs의 17개의 세부 목표 65
〈그림 II-13〉 유네스코의 SDGs for culture 65
〈그림 II-14〉 교과 과정 분석의 범위 및 방법 70
〈그림 I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유형 85
〈그림 III-2〉 London Science Museum : Wonderlab 88
〈그림 III-3〉 Petro Museum of Nature and Science 89
〈그림 III-4〉 Te Papa Museum - Learning Lab 90
〈그림 III-5〉 Museo della Scrittura(Pisa, Italy) 91
〈그림 III-6〉 Museo del Novecento(Milano, Italy) 91
〈그림 III-7〉 Museo Tattile Statale Omero(Italy) 92
〈그림 III-8〉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향 93
〈그림 III-9〉 대영박물관 스태프룸 제공 자료화면 97
〈그림 III-10〉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00
〈그림 III-11〉 Rags To Riches 105
〈그림 III-12〉 A Day of Art-making 105
〈그림 III-13〉 Teen night 106
〈그림 III-14〉 Fun at Home Activity 교육 108
〈그림 III-15〉 Fun at Home Activity 활동지 108
〈그림 III-16〉 필경 프로젝트 〈1,000명의 책〉 109
〈그림 III-17〉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향 110
〈그림 IV-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사업 로드맵 128
〈그림 IV-2〉 국립기관 현황조사 및 인터뷰 시사점 128
〈그림 IV-3〉 손글씨가 디지털이 되기까지 132
〈그림 IV-4〉 주조 시연 134
〈그림 IV-5〉 책만들기 체험 134
〈그림 IV-6〉 판화 체험 135
〈그림 IV-7〉 실크스크린 체험 136
〈그림 IV-8〉 한글 폰트 제작 137
〈그림 IV-9〉 타이포그라피 워크숍 138
〈그림 IV-10〉 타이포그라피 워크숍 138
〈그림 IV-11〉 세계문자심포니아 139
〈그림 IV-12〉 아트팹랩 디지털 제작기기 - 3D프린터 140
〈그림 IV-13〉 아트팹랩 내부 모습 140
〈그림 IV-14〉 팹랩투어 중 시현장면 141
〈그림 IV-15〉 아트워크숍 장면 141
〈그림 IV-16〉 c-lab2.0 자료실 전경 142
〈그림 IV-17〉 c-lab2.0 자료실 전경 142
〈그림 IV-18〉 프로젝트 #1 De-ideation 142
〈그림 IV-19〉 프로젝트 #2 맑고, 높은, 소리 142
〈그림 IV-20〉 프로젝트 #3 감각연구워크숍 142
〈그림 IV-21〉 프로젝트 스터디 모습 143
〈그림 IV-22〉 유아 대상 프로그램 진행 143
〈그림 IV-23〉 넥슨컴퓨터박물관 Hidden stagy 145
〈그림 IV-24〉 lab 2.0 코듀 프로그램 145
〈그림 IV-25〉 lab 2.0 코딩체험 공간 145
〈그림 IV-26〉 오픈수장고 공간 145
〈그림 IV-27〉 lab 3.0 워크샵 공간 145
〈그림 IV-28〉 NCM 어린이자문단 찾아가는 박물관 활동 모습 146
〈그림 IV-29〉 어린이융합워크숍 HAT 워크숍 체험 활동 모습 146
〈그림 IV-30〉 함께 책읽기프로그램 진행 공간 147
〈그림 IV-31〉 교육 공간 147
〈그림 IV-32〉 어린이 모양요가 148
〈그림 IV-33〉 스마트 교육 프로그램 148
〈그림 IV-34〉 함께 읽는 그림책 프로그램 148
〈그림 IV-35〉 1주차-소리 과학실험 150
〈그림 IV-36〉 소리 차이 실험 150
〈그림 IV-37〉 1주차-나의 소리가 담긴 공간 만들기 150
〈그림 IV-38〉 2주차-건축가와 함께 하는 협동작업 150
〈그림 IV-39〉 게임 내용 구상 151
〈그림 IV-40〉 전시품 감상 수업 151
〈그림 IV-41〉 샘플 보드게임 실습 151
〈그림 IV-42〉 보드게임 제작 완료 테스트 151
〈그림 IV-43〉 유물 복제품 152
〈그림 IV-44〉 '육해공' 주제 활동지 152
〈그림 IV-45〉 프로그램 참여 모습 152
〈그림 IV-46〉 활동지를 이용한 자율관람 152
〈그림 IV-47〉 체험물 수레 153
〈그림 IV-48〉 프로그램 참여모습 153
〈그림 V-1〉 문자실험실 공간 구성도와 개념 및 교육 목표 157
〈그림 V-2〉 문자실험실 구성도 및 동선 안내도 158
〈그림 V-3〉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도 162
〈그림 V-4〉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대표 교육 콘텐츠 164
〈그림 V-5〉 유물 주제별 교육 콘텐츠 종류 186
〈그림 V-6〉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281
〈그림 VI-1〉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실행 과정 323
〈그림 VI-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조직 인력의 직무체계 325
〈그림 VI-3〉 국립중앙박물관 조직도 326
〈그림 VI-4〉 국립민속박물관 조직도 327
〈그림 VI-4〉 국립한글박물관 조직도 328
〈그림 VI-6〉 서울역사박물관 조직도 329
〈그림 VI-7〉 국립고궁박물관 조직도 330
〈그림 VI-8〉 경기도미술관 조직도 331
〈그림 VI-9〉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조직도 333
〈그림 VI-10〉 평가지표 개발 현황 334
〈그림 VII-1〉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개발 로드맵 337
〈그림 VIII-1〉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과 세계문자와의 비교... 341
〈그림 VIII-2〉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과 한글의 우수성... 341
〈그림 VIII-3〉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미래엔, 중학3 국어⑥ 아름다운 우리 문자, 한글) 342
〈그림 VIII-4〉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과 매체와의 관계... 342
〈그림 VIII-5〉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과 디자인과의 관계(천재교육(노), 중학3 국어⑥ 3. 생각이 담긴 그릇) 343
〈그림 VIII-6〉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세계문자의 형태와 서사재료 소개... 352
〈그림 VIII-7〉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베히스툰 비문 소개... 352
〈그림 VIII-8〉 그림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4대 문명지의 발생지 및 문자 소개(천재교육, 고등 세계사 2. 문명의 성립과 통일제국)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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