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세부 운영 계획 연구 : 최종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청구기호
069.15 -18-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6, 354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3570035
제어번호
MONO1201868974
주기사항
[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 신상철
부록: 국어교육과 문자 관련 교과서 발췌 ; 세계사, 동아시아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관련 학습요소 ; 세계문자 관련 유물 목록
참고문헌: p. 346-35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 요약

목차

1장 서론 34

1. 연구배경 및 목적 35

1-1. 연구 배경 35

1-2. 연구 목적 36

1-3. 연구의 기대 효과 36

2. 연구 범위 및 내용 37

2-1. 연구 범위 37

2-2. 연구 내용 37

3.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39

3-1. 연구 방법 39

3-2. 연구 추진 체계 43

3-3. 연구 수행 절차 44

2장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기본 구상 45

1. 운영 방향과 중심 개념 47

2. 임무 및 전략 목표 50

3. 국립한글박물관과의 차별화 전략 및 연계 방안 54

4.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 콘텐츠의 범주 56

5.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전략 58

6. 수요 분석 64

6-1. 사회적 수요 분석 65

6-2. 교과 연계 수요 분석 70

6-3. 지역환경적 수요 분석 80

3장 전시 교육·체험프로그램 유형 및 운영 방안 83

1. 랩(Lab)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85

1-1.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85

1-2. 랩 개념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86

1-3.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해외 동향 및 사례 87

1-4.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93

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94

2-1.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94

2-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94

2-3.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동향 및 사례 95

2-4.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00

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101

3-1.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101

3-2.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103

3-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동향 및 사례 104

3-4.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10

4장 국내 주요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분석 113

1.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 현황 115

1-1.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115

1-2.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18

1-3.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2

1-4. 종합정리 127

2. 국내 유관기관 사례 정리 130

2-1. 박물관·미술관에서의 문자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 사례 130

2-2. 기타 문자문화 관련 사례 137

2-3. 국내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최근 동향 분석 140

5장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실행 방안 및 기획안 155

1. 랩 개념(문자실험실)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157

1-1. 랩 개념(문자실험실)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157

1-2. 세부 프로그램안 및 공간 구성안 158

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162

2-1.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162

2-2. 대표 교육 콘텐츠 164

2-3. 유물 주제별 교육 콘텐츠 186

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281

3-1.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281

3-2.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282

4. 대상 특화 프로그램 305

4-1. 교사연수 및 교원교육 305

4-2. 내부역량 308

4-3. 공모전 프로그램 309

4-4. 진로직업 311

4-5. 문자 정보 네트워크 형성 : 동아리지원사업 316

5. 대상별 프로그램 종합표 317

6장 운영 체계 및 평가 시스템 321

1. 운영체계 323

1-1.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실행과정 323

1-2. 실행방안 325

2. 인력 및 조직설계 방안 326

2-1.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조직운영 사례 326

2-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부서 조직설계 방향 332

3.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평가시스템 334

7장 로드맵 337

8장 부록 339

1. 국어교과 문자관련 중등 교과서 발췌 341

2.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 관련 학습요소 344

3.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 관련 학습요소 354

4. 세계문자 관련 유물 목록 360

참고문헌 378

〈표 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사업개요 35

〈표 I-2〉 자문위원 명단 및 자문내용 42

〈표 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상설전시 구성 및 주제 56

〈표 II-2〉 네이버의 특수외국어 학습 카페의 현황(2018.08.08) 67

〈표 II-3〉 세계문자 관련 국어과 내용체계, 교육부, 별책5 국어과 교육과정 발췌 및 재구성 73

〈표 II-4〉 세계문자 관련 초등통합교과 내용체계, 교육부, 별책15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 발췌 및 재구성 75

〈표 II-5〉 세계문자 관련 초중등 사회과 내용요소 및 주요 학습요소(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8-162호 재정리) 78

〈표 II-6〉 인천광역시 및 연수구의 초·중·고 학교의 개황(인천시 교육청, 최근접속 2018.08.08) 80

〈표 II-7〉 인천광역시 박물관 현황(2017 전국문화시설총람 발췌 및 재정리) 81

〈표 III-1〉 대영박물관 Trail Program 96

〈표 III-2〉 대영박물관 학습지도안 99

〈표 IV-1〉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15

〈표 IV-2〉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117

〈표 IV-3〉 분석 기관 전체 3개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18

〈표 IV-4〉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그래프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20

〈표 IV-5〉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22

〈표 IV-6〉 분석 기관 전체 3개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2

〈표 IV-7〉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그래프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24

〈표 IV-8〉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6

〈표 IV-9〉 국립한글박물관,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건축 개요 127

〈표 IV-10〉 국립한글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사업 규모 127

〈표 IV-11〉 국내 문자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130

〈표 V-1〉 주제별 유물 콘텐츠 163

〈표 V-2〉 대상별 프로그램 종합표 320

〈표 V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 담당 부서 업무 영역 및 분장 332

〈그림 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세부 운영계획 연구」 연구 방법 39

〈그림 I-2〉 연구 추진 체계 43

〈그림 I-3〉 연구 수행 절차 44

〈그림 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다섯가지 중심 개념 48

〈그림 II-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임무 및 전략목표 50

〈그림 II-3〉 국립한글박물관과의 차별화 전략 및 연계 방안 54

〈그림 II-4〉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교육 콘텐츠 57

〈그림 II-5〉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58

〈그림 II-6〉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59

〈그림 II-7〉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전략 및 핵심역량 60

〈그림 II-8〉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유형 63

〈그림 II-9〉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3

〈그림 II-10〉 수요 분석 과정 64

〈그림 II-11〉 세계문자에 대한 사회적 수요 65

〈그림 II-12〉 UN SDGs의 17개의 세부 목표 65

〈그림 II-13〉 유네스코의 SDGs for culture 65

〈그림 II-14〉 교과 과정 분석의 범위 및 방법 70

〈그림 I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유형 85

〈그림 III-2〉 London Science Museum : Wonderlab 88

〈그림 III-3〉 Petro Museum of Nature and Science 89

〈그림 III-4〉 Te Papa Museum - Learning Lab 90

〈그림 III-5〉 Museo della Scrittura(Pisa, Italy) 91

〈그림 III-6〉 Museo del Novecento(Milano, Italy) 91

〈그림 III-7〉 Museo Tattile Statale Omero(Italy) 92

〈그림 III-8〉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향 93

〈그림 III-9〉 대영박물관 스태프룸 제공 자료화면 97

〈그림 III-10〉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00

〈그림 III-11〉 Rags To Riches 105

〈그림 III-12〉 A Day of Art-making 105

〈그림 III-13〉 Teen night 106

〈그림 III-14〉 Fun at Home Activity 교육 108

〈그림 III-15〉 Fun at Home Activity 활동지 108

〈그림 III-16〉 필경 프로젝트 〈1,000명의 책〉 109

〈그림 III-17〉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향 110

〈그림 IV-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사업 로드맵 128

〈그림 IV-2〉 국립기관 현황조사 및 인터뷰 시사점 128

〈그림 IV-3〉 손글씨가 디지털이 되기까지 132

〈그림 IV-4〉 주조 시연 134

〈그림 IV-5〉 책만들기 체험 134

〈그림 IV-6〉 판화 체험 135

〈그림 IV-7〉 실크스크린 체험 136

〈그림 IV-8〉 한글 폰트 제작 137

〈그림 IV-9〉 타이포그라피 워크숍 138

〈그림 IV-10〉 타이포그라피 워크숍 138

〈그림 IV-11〉 세계문자심포니아 139

〈그림 IV-12〉 아트팹랩 디지털 제작기기 - 3D프린터 140

〈그림 IV-13〉 아트팹랩 내부 모습 140

〈그림 IV-14〉 팹랩투어 중 시현장면 141

〈그림 IV-15〉 아트워크숍 장면 141

〈그림 IV-16〉 c-lab2.0 자료실 전경 142

〈그림 IV-17〉 c-lab2.0 자료실 전경 142

〈그림 IV-18〉 프로젝트 #1 De-ideation 142

〈그림 IV-19〉 프로젝트 #2 맑고, 높은, 소리 142

〈그림 IV-20〉 프로젝트 #3 감각연구워크숍 142

〈그림 IV-21〉 프로젝트 스터디 모습 143

〈그림 IV-22〉 유아 대상 프로그램 진행 143

〈그림 IV-23〉 넥슨컴퓨터박물관 Hidden stagy 145

〈그림 IV-24〉 lab 2.0 코듀 프로그램 145

〈그림 IV-25〉 lab 2.0 코딩체험 공간 145

〈그림 IV-26〉 오픈수장고 공간 145

〈그림 IV-27〉 lab 3.0 워크샵 공간 145

〈그림 IV-28〉 NCM 어린이자문단 찾아가는 박물관 활동 모습 146

〈그림 IV-29〉 어린이융합워크숍 HAT 워크숍 체험 활동 모습 146

〈그림 IV-30〉 함께 책읽기프로그램 진행 공간 147

〈그림 IV-31〉 교육 공간 147

〈그림 IV-32〉 어린이 모양요가 148

〈그림 IV-33〉 스마트 교육 프로그램 148

〈그림 IV-34〉 함께 읽는 그림책 프로그램 148

〈그림 IV-35〉 1주차-소리 과학실험 150

〈그림 IV-36〉 소리 차이 실험 150

〈그림 IV-37〉 1주차-나의 소리가 담긴 공간 만들기 150

〈그림 IV-38〉 2주차-건축가와 함께 하는 협동작업 150

〈그림 IV-39〉 게임 내용 구상 151

〈그림 IV-40〉 전시품 감상 수업 151

〈그림 IV-41〉 샘플 보드게임 실습 151

〈그림 IV-42〉 보드게임 제작 완료 테스트 151

〈그림 IV-43〉 유물 복제품 152

〈그림 IV-44〉 '육해공' 주제 활동지 152

〈그림 IV-45〉 프로그램 참여 모습 152

〈그림 IV-46〉 활동지를 이용한 자율관람 152

〈그림 IV-47〉 체험물 수레 153

〈그림 IV-48〉 프로그램 참여모습 153

〈그림 V-1〉 문자실험실 공간 구성도와 개념 및 교육 목표 157

〈그림 V-2〉 문자실험실 구성도 및 동선 안내도 158

〈그림 V-3〉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도 162

〈그림 V-4〉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대표 교육 콘텐츠 164

〈그림 V-5〉 유물 주제별 교육 콘텐츠 종류 186

〈그림 V-6〉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281

〈그림 VI-1〉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실행 과정 323

〈그림 VI-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조직 인력의 직무체계 325

〈그림 VI-3〉 국립중앙박물관 조직도 326

〈그림 VI-4〉 국립민속박물관 조직도 327

〈그림 VI-4〉 국립한글박물관 조직도 328

〈그림 VI-6〉 서울역사박물관 조직도 329

〈그림 VI-7〉 국립고궁박물관 조직도 330

〈그림 VI-8〉 경기도미술관 조직도 331

〈그림 VI-9〉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조직도 333

〈그림 VI-10〉 평가지표 개발 현황 334

〈그림 VII-1〉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개발 로드맵 337

〈그림 VIII-1〉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과 세계문자와의 비교... 341

〈그림 VIII-2〉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과 한글의 우수성... 341

〈그림 VIII-3〉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미래엔, 중학3 국어⑥ 아름다운 우리 문자, 한글) 342

〈그림 VIII-4〉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과 매체와의 관계... 342

〈그림 VIII-5〉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과 디자인과의 관계(천재교육(노), 중학3 국어⑥ 3. 생각이 담긴 그릇) 343

〈그림 VIII-6〉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세계문자의 형태와 서사재료 소개... 352

〈그림 VIII-7〉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베히스툰 비문 소개... 352

〈그림 VIII-8〉 그림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4대 문명지의 발생지 및 문자 소개(천재교육, 고등 세계사 2. 문명의 성립과 통일제국) 35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62410 069.15 -18-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62411 069.15 -18-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