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55 ms /
통합검색 : "MONO1201868974" (전체 1건)

추천

  • 자료명/저자사항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세부 운영 계획 연구 : 최종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 청구기호 069.15 -18-4
  • 자료실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 형태사항 26, 354 p. : 삽화, 도표 ; 30 cm
  •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3570035
  • 제어번호 MONO1201868974
  • 주기사항

    [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 신상철

    부록: 국어교육과 문자 관련 교과서 발췌 ; 세계사, 동아시아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관련 학습요소 ; 세계문자 관련 유물 목록

    참고문헌: p. 346-354

  • 원문 원문보기 |다운로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62410 069.15 -18-4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0002462411 069.15 -18-4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목차보기

표제지

연구 요약

목차

1장 서론 34

1. 연구배경 및 목적 35

1-1. 연구 배경 35

1-2. 연구 목적 36

1-3. 연구의 기대 효과 36

2. 연구 범위 및 내용 37

2-1. 연구 범위 37

2-2. 연구 내용 37

3.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39

3-1. 연구 방법 39

3-2. 연구 추진 체계 43

3-3. 연구 수행 절차 44

2장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기본 구상 45

1. 운영 방향과 중심 개념 47

2. 임무 및 전략 목표 50

3. 국립한글박물관과의 차별화 전략 및 연계 방안 54

4.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 콘텐츠의 범주 56

5.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전략 58

6. 수요 분석 64

6-1. 사회적 수요 분석 65

6-2. 교과 연계 수요 분석 70

6-3. 지역환경적 수요 분석 80

3장 전시 교육·체험프로그램 유형 및 운영 방안 83

1. 랩(Lab)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85

1-1.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85

1-2. 랩 개념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86

1-3.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해외 동향 및 사례 87

1-4.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93

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94

2-1.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94

2-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94

2-3.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동향 및 사례 95

2-4.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00

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101

3-1.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101

3-2.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103

3-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동향 및 사례 104

3-4.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10

4장 국내 주요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분석 113

1.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 현황 115

1-1.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115

1-2.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18

1-3.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2

1-4. 종합정리 127

2. 국내 유관기관 사례 정리 130

2-1. 박물관·미술관에서의 문자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 사례 130

2-2. 기타 문자문화 관련 사례 137

2-3. 국내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최근 동향 분석 140

5장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실행 방안 및 기획안 155

1. 랩 개념(문자실험실)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157

1-1. 랩 개념(문자실험실)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157

1-2. 세부 프로그램안 및 공간 구성안 158

2.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162

2-1.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162

2-2. 대표 교육 콘텐츠 164

2-3. 유물 주제별 교육 콘텐츠 186

3.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281

3-1.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281

3-2.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282

4. 대상 특화 프로그램 305

4-1. 교사연수 및 교원교육 305

4-2. 내부역량 308

4-3. 공모전 프로그램 309

4-4. 진로직업 311

4-5. 문자 정보 네트워크 형성 : 동아리지원사업 316

5. 대상별 프로그램 종합표 317

6장 운영 체계 및 평가 시스템 321

1. 운영체계 323

1-1.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실행과정 323

1-2. 실행방안 325

2. 인력 및 조직설계 방안 326

2-1.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조직운영 사례 326

2-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부서 조직설계 방향 332

3.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평가시스템 334

7장 로드맵 337

8장 부록 339

1. 국어교과 문자관련 중등 교과서 발췌 341

2.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 관련 학습요소 344

3.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 관련 학습요소 354

4. 세계문자 관련 유물 목록 360

참고문헌 378

〈표 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사업개요 35

〈표 I-2〉 자문위원 명단 및 자문내용 42

〈표 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상설전시 구성 및 주제 56

〈표 II-2〉 네이버의 특수외국어 학습 카페의 현황(2018.08.08) 67

〈표 II-3〉 세계문자 관련 국어과 내용체계, 교육부, 별책5 국어과 교육과정 발췌 및 재구성 73

〈표 II-4〉 세계문자 관련 초등통합교과 내용체계, 교육부, 별책15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 발췌 및 재구성 75

〈표 II-5〉 세계문자 관련 초중등 사회과 내용요소 및 주요 학습요소(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8-162호 재정리) 78

〈표 II-6〉 인천광역시 및 연수구의 초·중·고 학교의 개황(인천시 교육청, 최근접속 2018.08.08) 80

〈표 II-7〉 인천광역시 박물관 현황(2017 전국문화시설총람 발췌 및 재정리) 81

〈표 III-1〉 대영박물관 Trail Program 96

〈표 III-2〉 대영박물관 학습지도안 99

〈표 IV-1〉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15

〈표 IV-2〉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 현황 117

〈표 IV-3〉 분석 기관 전체 3개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18

〈표 IV-4〉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그래프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20

〈표 IV-5〉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비율 122

〈표 IV-6〉 분석 기관 전체 3개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2

〈표 IV-7〉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그래프 - 2014~2016년 사이의 3개년 평균 124

〈표 IV-8〉 기관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비율 126

〈표 IV-9〉 국립한글박물관,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건축 개요 127

〈표 IV-10〉 국립한글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사업 규모 127

〈표 IV-11〉 국내 문자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130

〈표 V-1〉 주제별 유물 콘텐츠 163

〈표 V-2〉 대상별 프로그램 종합표 320

〈표 V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교육 담당 부서 업무 영역 및 분장 332

〈그림 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세부 운영계획 연구」 연구 방법 39

〈그림 I-2〉 연구 추진 체계 43

〈그림 I-3〉 연구 수행 절차 44

〈그림 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다섯가지 중심 개념 48

〈그림 II-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임무 및 전략목표 50

〈그림 II-3〉 국립한글박물관과의 차별화 전략 및 연계 방안 54

〈그림 II-4〉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교육 콘텐츠 57

〈그림 II-5〉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58

〈그림 II-6〉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59

〈그림 II-7〉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전략 및 핵심역량 60

〈그림 II-8〉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유형 63

〈그림 II-9〉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63

〈그림 II-10〉 수요 분석 과정 64

〈그림 II-11〉 세계문자에 대한 사회적 수요 65

〈그림 II-12〉 UN SDGs의 17개의 세부 목표 65

〈그림 II-13〉 유네스코의 SDGs for culture 65

〈그림 II-14〉 교과 과정 분석의 범위 및 방법 70

〈그림 III-1〉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유형 85

〈그림 III-2〉 London Science Museum : Wonderlab 88

〈그림 III-3〉 Petro Museum of Nature and Science 89

〈그림 III-4〉 Te Papa Museum - Learning Lab 90

〈그림 III-5〉 Museo della Scrittura(Pisa, Italy) 91

〈그림 III-6〉 Museo del Novecento(Milano, Italy) 91

〈그림 III-7〉 Museo Tattile Statale Omero(Italy) 92

〈그림 III-8〉 랩 개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향 93

〈그림 III-9〉 대영박물관 스태프룸 제공 자료화면 97

〈그림 III-10〉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향 100

〈그림 III-11〉 Rags To Riches 105

〈그림 III-12〉 A Day of Art-making 105

〈그림 III-13〉 Teen night 106

〈그림 III-14〉 Fun at Home Activity 교육 108

〈그림 III-15〉 Fun at Home Activity 활동지 108

〈그림 III-16〉 필경 프로젝트 〈1,000명의 책〉 109

〈그림 III-17〉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향 110

〈그림 IV-1〉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사업 로드맵 128

〈그림 IV-2〉 국립기관 현황조사 및 인터뷰 시사점 128

〈그림 IV-3〉 손글씨가 디지털이 되기까지 132

〈그림 IV-4〉 주조 시연 134

〈그림 IV-5〉 책만들기 체험 134

〈그림 IV-6〉 판화 체험 135

〈그림 IV-7〉 실크스크린 체험 136

〈그림 IV-8〉 한글 폰트 제작 137

〈그림 IV-9〉 타이포그라피 워크숍 138

〈그림 IV-10〉 타이포그라피 워크숍 138

〈그림 IV-11〉 세계문자심포니아 139

〈그림 IV-12〉 아트팹랩 디지털 제작기기 - 3D프린터 140

〈그림 IV-13〉 아트팹랩 내부 모습 140

〈그림 IV-14〉 팹랩투어 중 시현장면 141

〈그림 IV-15〉 아트워크숍 장면 141

〈그림 IV-16〉 c-lab2.0 자료실 전경 142

〈그림 IV-17〉 c-lab2.0 자료실 전경 142

〈그림 IV-18〉 프로젝트 #1 De-ideation 142

〈그림 IV-19〉 프로젝트 #2 맑고, 높은, 소리 142

〈그림 IV-20〉 프로젝트 #3 감각연구워크숍 142

〈그림 IV-21〉 프로젝트 스터디 모습 143

〈그림 IV-22〉 유아 대상 프로그램 진행 143

〈그림 IV-23〉 넥슨컴퓨터박물관 Hidden stagy 145

〈그림 IV-24〉 lab 2.0 코듀 프로그램 145

〈그림 IV-25〉 lab 2.0 코딩체험 공간 145

〈그림 IV-26〉 오픈수장고 공간 145

〈그림 IV-27〉 lab 3.0 워크샵 공간 145

〈그림 IV-28〉 NCM 어린이자문단 찾아가는 박물관 활동 모습 146

〈그림 IV-29〉 어린이융합워크숍 HAT 워크숍 체험 활동 모습 146

〈그림 IV-30〉 함께 책읽기프로그램 진행 공간 147

〈그림 IV-31〉 교육 공간 147

〈그림 IV-32〉 어린이 모양요가 148

〈그림 IV-33〉 스마트 교육 프로그램 148

〈그림 IV-34〉 함께 읽는 그림책 프로그램 148

〈그림 IV-35〉 1주차-소리 과학실험 150

〈그림 IV-36〉 소리 차이 실험 150

〈그림 IV-37〉 1주차-나의 소리가 담긴 공간 만들기 150

〈그림 IV-38〉 2주차-건축가와 함께 하는 협동작업 150

〈그림 IV-39〉 게임 내용 구상 151

〈그림 IV-40〉 전시품 감상 수업 151

〈그림 IV-41〉 샘플 보드게임 실습 151

〈그림 IV-42〉 보드게임 제작 완료 테스트 151

〈그림 IV-43〉 유물 복제품 152

〈그림 IV-44〉 '육해공' 주제 활동지 152

〈그림 IV-45〉 프로그램 참여 모습 152

〈그림 IV-46〉 활동지를 이용한 자율관람 152

〈그림 IV-47〉 체험물 수레 153

〈그림 IV-48〉 프로그램 참여모습 153

〈그림 V-1〉 문자실험실 공간 구성도와 개념 및 교육 목표 157

〈그림 V-2〉 문자실험실 구성도 및 동선 안내도 158

〈그림 V-3〉 유물 중심 지식전달형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도 162

〈그림 V-4〉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대표 교육 콘텐츠 164

〈그림 V-5〉 유물 주제별 교육 콘텐츠 종류 186

〈그림 V-6〉 예술결합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개요 281

〈그림 VI-1〉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실행 과정 323

〈그림 VI-2〉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조직 인력의 직무체계 325

〈그림 VI-3〉 국립중앙박물관 조직도 326

〈그림 VI-4〉 국립민속박물관 조직도 327

〈그림 VI-4〉 국립한글박물관 조직도 328

〈그림 VI-6〉 서울역사박물관 조직도 329

〈그림 VI-7〉 국립고궁박물관 조직도 330

〈그림 VI-8〉 경기도미술관 조직도 331

〈그림 VI-9〉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조직도 333

〈그림 VI-10〉 평가지표 개발 현황 334

〈그림 VII-1〉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개발 로드맵 337

〈그림 VIII-1〉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과 세계문자와의 비교... 341

〈그림 VIII-2〉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과 한글의 우수성... 341

〈그림 VIII-3〉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 창제 과정(미래엔, 중학3 국어⑥ 아름다운 우리 문자, 한글) 342

〈그림 VIII-4〉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과 매체와의 관계... 342

〈그림 VIII-5〉 중등 국어과 교과내용 중 한글과 디자인과의 관계(천재교육(노), 중학3 국어⑥ 3. 생각이 담긴 그릇) 343

〈그림 VIII-6〉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세계문자의 형태와 서사재료 소개... 352

〈그림 VIII-7〉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베히스툰 비문 소개... 352

〈그림 VIII-8〉 그림 고등 세계사 교과내용 중 4대 문명지의 발생지 및 문자 소개(천재교육, 고등 세계사 2. 문명의 성립과 통일제국) 353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8
  • 자료명/저자사항 [_TI]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세부 운영 계획 연구 : 최종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세부 운영 계획 연구 : 최종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 청구기호 [CC] :069.15 -18-4
  • 자료실 [DataCenter]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 형태사항 [Form] :26, 354 p. : 삽화, 도표 ; 30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9230881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91163570035
  • 제어번호 [CN] :MONO1201868974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 신상철

    부록: 국어교육과 문자 관련 교과서 발췌 ; 세계사, 동아시아 교과서별 내용요소 및 문자관련 학습요소 ; 세계문자 관련 유물 목록

    참고문헌: p. 346-354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NS,NS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8689/MONO1201868974/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govp008/2019/IMG/0618/MONO192006/MONO1201868974/MONO1201868974.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0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0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23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세종
  • 발행자 [Publisher] :문화체육관광부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8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