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 Educational assessment for teachers / 정종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태영출판사, 2018
청구기호
371.26 -18-6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83 p. : 삽화, 도표 ; 25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022338
제어번호
MONO1201869809
주기사항
부록: 기출문제
참고문헌(p. 255-263)과 색인 수록

목차보기더보기


제1부 교실에서의 학습평가
제1장 교수-학습과 평가
1. 평가의 의미
2. 학습평가의 목적과 기능
1) 학습에 대한 최종 결과를 요약하여 제공하기 위해서
2) 학습 진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3) 개개 학생의 구체적인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기 위해서
4) 후속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
5) 학생의 학습 향상과 교사의 수업 효과성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
3. 학습평가의 일반적 원리
1) 전인적 평가의 원리
2) 발달적 평가의 원리
3) 통합적 평가의 원리
4) 언어적 평가의 원리
5) 교육적 평가의 원리
4. 학습평가의 최근 동향
1) 평가목적의 재구조화와 평가결과의 다양한 활용
2) 평가 영역과 내용에 대한 직접적, 실제적인 평가의 지향
3) 과정지향적 평가의 강조와 수업-평가의 통합적 접근 시도
4) 학생들의 반성적 자기평가 기회 확대
5) 평가기법과 전략의 다양화
6) 교사의 전문적인 평가 능력에 대한 요구 증대
5. 학습평가의 방향
■ 토의문제

제2장 학습평가의 방법
1. 비공식적 평가와 공식적 평가
1) 비공식적 평가
2) 공식적 평가
2. 진단평가,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3. 규준관련평가와 준거관련평가
1) 규준관련평가
2) 준거관련평가
■ 토의문제

제3장 전통적 평가
1. 시험 내용, 실시 시기와 방법
1) 시험 내용
2) 시험 실시 시기와 방법
2. 좋은 문항의 조건
3. 선택형 시험
1) 진위형
2) 연결형
3) 선다형
4. 서답형 시험
1) 완성형
2) 논술형
■ 토의문제

제4장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의미
1) 수행평가의 정의
2) 수행평가의 특징
2. 수행평가의 방법과 단계
1) 수행평가의 방법
2) 수행평가의 단계
3. 수행과제
1) 제한형 수행과제와 확장형 수행과제
2) 수행과제의 기술과 맥락
3) 수행과제 질문이나 안내
4) 좋은 수행과제의 기준
4.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의 유형과 내용
2) 포트폴리오의 작성
3) 포트폴리오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
5. 수행평가의 문제점
■ 토의문제

제5장 평가의 실시
1. 평가의 일반적 절차
1) 수업목표의 확인
2) 평가장면의 선정
3) 평가도구의 제작
4) 평가의 실시와 결과처리
5)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2. 효과적인 평가 시행
1) 평가 계획하기
2) 학생을 평가에 준비시키기
3) 평가 실시하기
4) 결과 분석하기
3. 효과적인 평가 기술
1) 시험의 횟수와 시기, 문항유형, 출제범위 안내
2) 명세표(이원분류표) 작성
3)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과 교육과정의 성격 고려
4) 평가의 유형 결정
5) 자세한 해답서 혹은 루브릭의 제작과 활용
6) 문제와 답의 분석
■ 토의문제

제6장 성적처리와 보고
1. 학생 성적처리
1) 지침
2) 상대적 향상과 절대적 수행
3) 규준관련과 준거관련 성적처리 체제
4) 점수 체제
2. 학교생활기록부
1) 학교생활기록부의 의의
2)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유의사항
3)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지침
3. 학생과 학부모에게 보고하기
■ 토의문제

제2부 표준화 검사의 이해와 활용
제7장 표준화 검사의 특성
1. 표준화 검사의 의미
2. 표준화 검사의 기능
1) 학습평가 및 진단
2) 선발과 배치
3) 프로그램 평가와 책무성
3. 표준화 검사의 제작과정
1) 제작계획 수립
2) 문항작성
3) 예비조사
4) 문항분석
5) 표준화 검사 제작
6) 검사의 양호도 검증과 규준 작성
7) 검사요강의 완성
4. 표준화 검사의 유형
1) 학력검사
2) 지능검사
3) 적성검사와 흥미검사
4) 준비도 검사
■ 토의문제

제8장 표준화 검사의 평가준거
1. 신뢰도
2. 타당도
3. 규준의 우수성
4. 피검자에 대한 적절성
5. 검사 편파성
■ 토의문제

제9장 표준화 검사 점수의 해석
1. 통계적 개념의 이해
1) 빈도분포
2) 집중경향치
3) 변산도
4) 정상분포
2. 점수의 유형
1) 원점수
2) 백분위
3) 스테나인 점수
4) 학년점수
5) 표준점수
6) 측정의 표준오차
■ 토의문제

제10장 표준화 검사의 활용
1. 표준화 검사의 활용 범위와 유의사항
1) 표준화 검사의 활용 범위
2) 표준화 검사 활용 시 유의사항
2. 표준화 검사의 사용 규정과 윤리
3. 표준화 검사의 오용
1) 고부담 검사
2) 책무성 측정에 있어서 검사의 남용
■ 토의문제

※ 부록(기출문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58539 371.26 -18-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58540 371.26 -18-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