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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문 3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7
1. 연구 배경 37
2. 연구 목적 3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9
1. 연구 범위 39
2. 연구 방법 40
제2장 콘텐츠 기업 글로벌 경쟁력 분석의 필요성 41
제1절 글로벌 시장 변화와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 42
1. 글로벌 콘텐츠 시장 환경 변화 42
2. 기존 콘텐츠 산업 수출 진흥 정책의 성과와 한계 45
제2절 새로운 콘텐츠 산업 비전과 기업 육성의 관점 50
1. 새로운 콘텐츠 산업 비전: 성과 지표의 변화 50
2. 기업 육성의 관점에서 본 새로운 분석 틀의 필요성 52
제3장 콘텐츠 기업 글로벌 경쟁 환경 분석 53
제1절 글로벌 콘텐츠 시장의 변화 54
1. 글로벌 콘텐츠 시장 동향 및 시장 규모 변화 54
2. 국내 콘텐츠 시장 동향 및 시장 규모 변화 63
제2절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65
1. 글로벌 가치사슬과 콘텐츠 산업 65
2. 사례를 통해 본 글로벌 콘텐츠 산업 지형의 변화 70
제4장 콘텐츠 기업 경쟁력 구성 요소 76
제1절 기업 경쟁력의 구성 77
1. 경쟁력의 개념 77
2. 기업과 경쟁력 79
제2절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관련 연구 89
1. 한국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연구 89
2.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연구 100
제3절 한국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분석 방안 104
1. 한국 콘텐츠 기업 글로벌 경쟁력 분석의 관점 104
2. 한국 콘텐츠 기업 글로벌 경쟁력 평가 지표 106
제5장 조사를 통한 경쟁력 분석 111
제1절 조사 개요 112
1. 조사 내용 112
2. 조사 방법 113
제2절 조사 결과 114
1. 조사대상 기업 정보 114
2. 글로벌 경쟁력 분석 121
3. 사업 단계별 경쟁력 및 분업 현황 분석 136
제6장 결론 및 과제 168
제1절 연구 결론 16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과제 173
참고문헌 174
ABSTRACT 179
[부록] 설문지 181
판권기 189
〈표 2-1〉 수출 단계별 지원 정책 45
〈표 2-2〉 문화산업 수출지원 정책의 시기별 흐름(문화산업백서, 콘텐츠산업백서를 참고하여 재구성) 46
〈표 2-3〉 콘텐츠 산업 중장기 비전(2017) 주요 내용 51
〈표 3-1〉 글로벌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2016-2022) 54
〈표 3-2〉 글로벌 게임 및 e스포츠 시장규모 및 전망(2016-2022) 59
〈표 3-3〉 글로벌 영상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2016-2022) 62
〈표 3-4〉 국내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2016-2022) 63
〈표 4-1〉 자원의 종류 86
〈표 4-2〉 세계 주요 조사기관의 국가경쟁력 평가지표 중 콘텐츠산업 관련지표 91
〈표 4-3〉 2012년 중국 콘텐츠산업 무형자산(판권) 무역특화지수 93
〈표 4-4〉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요소별 구성요소(박정수 외, 2010) 95
〈표 4-5〉 방송 산업 경쟁력 평가를 위한 물적요인/인적요인 및 대리변수(이종원, 원용진, 2005) 96
〈표 4-6〉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 진단을 위한 지표 체계 97
〈표 4-7〉 콘텐츠 제작역량 구성요소 98
〈표 4-8〉 국내 중소기업의 국제화 성과 예측 주요 요인 102
〈표 4-9〉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자원 요인 107
〈표 4-10〉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역량 요인: 기업가 역량 109
〈표 4-11〉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역량 요인: 현지화 역량 110
〈표 5-1〉 조사 항목 113
〈표 5-2〉 조사대상 기업 특성 114
〈표 5-3〉 2017년 총 매출액 115
〈표 5-4〉 매출 대비 수출 비중 116
〈표 5-5〉 매출-수출 기준 집단 구성 117
〈표 5-6〉 게임 분야 기업 보유자원 경쟁력 평가 123
〈표 5-7〉 애니메이션 분야 기업 보유자원 경쟁력 평가 123
〈표 5-8〉 집단별 기업 보유자원 경쟁력 평가 124
〈표 5-9〉 게임 분야 기업가 역량 평가 126
〈표 5-10〉 애니메이션 분야 기업가 역량 평가 126
〈표 5-11〉 집단별 기업 기업가 역량 경쟁력 평가 127
〈표 5-12〉 게임 분야 기업 현지화 역량 평가 129
〈표 5-13〉 애니메이션 분야 기업 현지화 역량 평가 129
〈표 5-14〉 집단별 기업 현지화 역량 경쟁력 평가 130
〈표 5-15〉 게임 분야 기업 글로벌 위상 평가 132
〈표 5-16〉 애니메이션 분야 기업 글로벌 위상 평가 132
〈표 5-17〉 집단별 기업 현지화 역량 경쟁력 평가 133
〈표 5-18〉 사업 단계별 게임 분야 기업 경쟁력 평가 137
〈표 5-19〉 사업 단계별 애니메이션 분야 기업 경쟁력 평가 138
〈표 5-20〉 사업 단계별 기업 경쟁력 평가 138
〈표 5-21〉 프리프로덕션-현재 비중 142
〈표 5-22〉 프리프로덕션-향후 3년 후 비중(예상) 142
〈표 5-23〉 프리프로덕션-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44
〈표 5-24〉 프로덕션-현재 비중 147
〈표 5-25〉 프로덕션-향후 3년 후 비중 변화(예상) 147
〈표 5-26〉 프로덕션-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48
〈표 5-27〉 포스트프로덕션-현재 비중 151
〈표 5-28〉 포스트프로덕션-향후 3년 후 비중 변화(예상) 152
〈표 5-29〉 포스트프로덕션-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53
〈표 5-30〉 유통/서비스-현재 비중 156
〈표 5-31〉 유통/서비스-향후 3년 후 비중 변화(예상) 156
〈표 5-32〉 유통/서비스-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57
〈표 5-33〉 부가 사업/영업-현재 비중 160
〈표 5-34〉 부가 사업/영업-향후 3년 후 비중 변화(예상) 160
〈표 5-35〉 부가 사업/영업-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61
〈표 5-36〉 홍보/마케팅-현재 비중 164
〈표 5-37〉 홍보/마케팅-향후 3년 후 비중 변화(예상) 164
〈표 5-38〉 홍보/마케팅-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65
[그림 2-1]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콘텐츠 플랫폼들(OTT) 43
[그림 2-2] 글로벌 플랫폼(넷플릭스)와 협력하여 한국 IP 진출을 시도한 사례(좌), 말레이시아 영상 플랫폼과의 협력(astro)을 통해 현지 시장 진출을 시도한 사례(우) 43
[그림 3-1] 글로벌 가치사슬에 따른 부가가치 68
[그림 4-1]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모형 81
[그림 4-2]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에 따른 국가 경쟁우위의 결정 요인 82
[그림 4-3] 산업 글로벌화의 원동력 83
[그림 4-4] 방송콘텐츠의 주요 5개국 무역특화지수(2005-2011) 94
[그림 4-5] 만화산업의 TSI 94
[그림 4-6] 애니메이션산업의 TSI 94
[그림 4-7] 콘텐츠 역량과 콘텐츠 제작역량 98
[그림 5-1] 2017년 총 매출액 115
[그림 5-2] 매출 대비 수출 비중 116
[그림 5-3] 세부 콘텐츠 분야(복수응답) 118
[그림 5-4] 수출 권역 비중 118
[그림 5-5] 최근 3년간 투자 유치액 119
[그림 5-6] 해외 콘텐츠 마켓 참가 경험 119
[그림 5-7] 해외 시장 정보 습득 경로 120
[그림 5-8] IP 전담 조직 유무 121
[그림 5-9] 글로벌 사업 전담 조직 유무 121
[그림 5-10] 기업 보유자원 경쟁력 평가 122
[그림 5-11] 기업 보유 자원 경쟁력 평가 124
[그림 5-12] 기업가 역량 평가 125
[그림 5-13] 기업 역량 평가 127
[그림 5-14] 기업 현지화 역량 평가 128
[그림 5-15] 기업 현지화 역량 평가 130
[그림 5-16] 기업 글로벌 위상 평가 131
[그림 5-17] 기업 글로벌 위상 평가 133
[그림 5-18] 사업 단계별 경쟁력 평가 139
[그림 5-19] 프리프로덕션-현재 비중 140
[그림 5-20] 프리프로덕션 집단별 현재 비중 141
[그림 5-21] 프리프로덕션 집단별 향후 3년간 비중 변화 예상 141
[그림 5-22] 프리프로덕션-비중 변화 이유 143
[그림 5-23] 프로덕션-현재 비중 145
[그림 5-24] 프로덕션 집단별 현재 비중 146
[그림 5-25] 프로덕션 집단별 향후 3년간 비중 예상 146
[그림 5-26] 프로덕션-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48
[그림 5-27] 포스트프로덕션-현재 비중 149
[그림 5-28] 포스트 프로덕션 집단별 현재 비중 150
[그림 5-29] 포스트 프로덕션 집단별 향후 3년간 비중 변화 예상 151
[그림 5-30] 포스트프로덕션-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52
[그림 5-31] 유통/서비스-현재 비중 154
[그림 5-32] 유통 서비스 집단별 현재 비중 154
[그림 5-33] 유통 서비스 집단별 향후 3년간 비중 변화 예상 155
[그림 5-34] 유통/서비스-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57
[그림 5-35] 부가 사업/영업-현재 비중 158
[그림 5-36] 부가사업/영업 집단별 현재 비중 159
[그림 5-37] 부가사업/영업 집단별 향후 3년간 비중 변화 예상 159
[그림 5-38] 부가 사업/영업-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61
[그림 5-39] 홍보/마케팅-현재 비중 162
[그림 5-40] 홍보 마케팅 집단별 현재 비중 163
[그림 5-41] 홍보 마케팅 집단별 향후 3년간 비중 변화 예상 163
[그림 5-42] 홍보/마케팅-비중 변화 이유(복수응답)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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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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