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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머리말 2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6
1. 연구 배경 26
2. 연구 목적 및 기대 효과 2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0
1. 연구 범위와 내용 30
2. 연구 방법 31
3. 방문조사 문학관의 속성 32
제2장 문학관 실태와 거점형 문학관의 필요성 34
제1절 문학관 개념 및 정책 35
1. 문학관 개념 및 사업 35
2. 문학관 정책 40
제2절 개별 문학관 실태 분석 52
1. 문학관의 사업 현황 52
2. 문학관 간 차이 70
3. 문학인이 바라보는 문학관 현실 81
제3절 거점형 문학관의 개념과 필요성 89
1. 거점형 문학관 개념 설정의 배경 89
2. '거점' 설정의 몇 가지 기준과 개념 도출 94
3. 거점형 문학관에 대한 수요 99
4. 거점형 문학관의 필요성 111
제3장 외국 문학관 및 국내 문화시설의 네트워크 사례 분석 116
제1절 외국 문학관과 네트워크 117
1. 일본 117
2. 프랑스 122
3. 프랑스 이외 유럽 국가 135
4. 국제 문학관 네트워크(ICLCM) 148
5. 시사점 149
제2절 국내 도서관, 박물관ㆍ미술관의 네트워크 158
1. 도서관 158
2. 박물관 및 미술관 164
3. 시사점 168
제4장 거점형 문학관의 제도화 및 발전 방향 171
제1절 거점형 문학관 제도 도입 172
1. 거점의 획정 172
2. 거점형 문학관 선정 기준 182
제2절 거점형 문학관의 주요 사업과 국립-개별 문학관 협력 185
1. 자료의 수집과 보존 185
2. 전시 기획 및 문학 콘텐츠 개발 및 활용 193
3. 교육 및 운영 프로그램 지원 199
4. 홍보 및 온라인 문학관 지원 201
5. 기타 개별 문학관 지원 사업 204
6. 요약: 거점형 문학관과 연계된 사업 모델 208
제3절 거점형 문학관을 통한 지역문학 및 지역문화 진흥 213
1. 지역문학 진흥과 거점형 문학관 213
2. 지역문화와 거점형 문학관 225
제4절 거점형 문학관 운영 및 주체별 역할 230
1. 운영 방향 230
2. 주체별 역할 236
제5장 맺음말 242
참고문헌 247
ABSTRACT 250
판권기 252
〈표 1-1〉 〈문학진흥기본계획〉과 거점형 지역문학관 28
〈표 1-2〉 사례(면담)조사 문학관의 속성 32
〈표 2-1〉 〈문학진흥법〉 내 문학관 사업 37
〈표 2-2〉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내 박물관 사업 38
〈표 2-3〉 〈도서관법〉 내 공공도서관 업무 39
〈표 2-4〉 문화예술인 기념시설 조성(2010~2018) 41
〈표 2-5〉 지역문학관 전문인력 및 프로그램 지원사업(2017) 44
〈표 2-6〉 중앙정부의 문학진흥사업(2018년) 45
〈표 2-7〉 기초자치단체의 문학진흥 조례 48
〈표 2-8〉 사례조사 문학관: 주된 업무-인력-공간 52
〈표 2-9〉 사례조사 문학관: 자료 현황, 수집, 관리 56
〈표 2-10〉 한국문학관협회 사업 67
〈표 2-11〉 사례조사 문학관: 전문 인력과 주된 업무 71
〈표 2-12〉 거점형 문학관에 대한 문학인 인식조사 개요 83
〈표 2-1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문학인 인식조사 84
〈표 2-14〉 문학인의 거주 시도 문학관 방문: 문학인 인식조사 85
〈표 2-15〉 거주지역 내 문학관에 대한 의견: 문학인 인식조사 87
〈표 2-16〉 〈문학진흥법시행령〉 17조의 별표(문학관별 등록기준): 전문인력 개념 114
〈표 3-1〉 도서관법(시행령)과 지역대표도서관 159
〈표 3-2〉 2018 한국도서관협회 진행사업 163
〈표 3-3〉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시행령) 내 협력망 165
〈표 3-4〉 2018 한국박물관협회 진행사업 167
〈표 4-1〉 자료수집 및 감정평가 위원회 운영: 문학인 인식조사 187
〈표 4-2〉 지역 내 공동 수장고 운영: 문학인 인식조사 189
〈표 4-3〉 지역 내 문학자료 수리ㆍ복원, 복각센터 운영: 문학인 인식조사 191
〈표 4-4〉 지역 내 개별 문학관 자료 파악 및 DB 구축: 문학인 인식조사 192
〈표 4-5〉 지역 내 전시회 공동 기획 및 순회 전시: 문학인 인식조사 195
〈표 4-6〉 개별 문학관의 해외 교류 지원: 문학인 인식조사 196
〈표 4-7〉 지역 내 공동 워크숍 및 교육 연수 프로그램 운영: 문학인 인식조사 197
〈표 4-8〉 지역 내 문학자원을 활용한 인문ㆍ지리ㆍ교양책자 공동제작: 문학인 인식조사 198
〈표 4-9〉 지역 내 문학관의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컨설팅: 문학인 인식조사 199
〈표 4-10〉 문학관 해설사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 문학인 인식조사 201
〈표 4-11〉 개별 문학관 사업 공동홍보 및 지역 내 문학관 안내 지도 제작: 문학인 인식조사 202
〈표 4-12〉 온라인 문학관 사업 지원: 문학인 인식조사 203
〈표 4-13〉 개별 문학관의 공모사업 지원: 문학인 인식조사 205
〈표 4-14〉 문학 전문인력 지원 및 문학관 인턴십 운영: 문학인 인식조사 206
〈표 4-15〉 지역 내 문학관 운영협의체 구성: 문학인 인식조사 207
〈표 4-16〉 거점형 문학관 간 협의체 구성과 공동사업: 문학인 인식조사 207
〈표 4-17〉 거점문학관ㆍ국립한국문화관ㆍ개별 문학관 기관별 연계 사업 208
〈표 4-18〉 거점형 문학관의 역할: 국립문학관 및 개별 문학관의 매개기관, 기획운영기관 210
〈표 4-19〉 향후 거점형 문학관 역할: 문학인 인식조사 211
〈표 4-20〉 지역문학 진흥 센터ㆍ플랫폼 역할: 문학인 인식조사 225
[그림 2-1] 문학인의 거주 시도 문학관 방문 이유: 문학인 인식조사 85
[그림 2-2] 거주지역 이외 문학관 방문 경험: 문학인 인식조사 86
[그림 2-3] 거주지역 이외 문학관 방문 지역: 문학인 인식조사 87
[그림 2-4] 거주지역 내 문학관에 대한 의견: 문학인 인식조사 88
[그림 2-5] 거점형 문학관 인지도: 문학인 인식조사 107
[그림 2-6] 거점형 문학관 제도 도입: 문학인 인식조사 108
[그림 3-1] 쿠마모토 문학ㆍ역사관과 후쿠오카 문학관 118
[그림 3-2] 프랑스 문학관협회 로고 128
[그림 3-3] 프루스트 문학관 명사의 집 라벨과 현판식 장면 135
[그림 3-4] 국립 푸시킨문학관(좌)과 국립 톨스토이문학관(우) 147
[그림 4-1] 거점형 문학관 설치 형태: 문학인 인식조사 176
[그림 4-2] 거점형 문학관 지정 시 고려 사항: 문학인 인식조사 184
[그림 4-3] 카나가와근대문학관 기획전 포스터와 마츠모토세이초기념관 기획전 포스터 194
[그림 4-4] 거점형 문학관 운영방식: 문학인 인식조사 231
[그림 4-5] 거점형 문학관 예산투입: 문학인 인식조사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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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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