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9
Ⅰ. 서론 12
1. 연구배경 12
1) 온라인 미디어의 등장과 언론사의 위기 12
2) 플랫폼 사업자와 언론사의 제휴에 대한 관심 13
2. 연구목적과 연구방법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방법 16
Ⅱ. 뉴스유통환경변화와 조인트벤처의 탄생 18
1. 온라인 뉴스 유통의 변화 18
1) 뉴스 미디어 환경 변화 18
2)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뉴스 이용 변화 19
2. 해외 플랫폼 사업자와 언론사의 제휴 모델 변화 29
1) 큐레이션 방식의 뉴스 서비스 등장 30
2) 주요 사례분석 32
3) 해외 뉴스 제휴의 주요 특징 39
3. 국내 플랫폼과 언론사의 관계 변화와 조인트벤처의 탄생 42
1) 포털 뉴스와 한국적 특수성 42
2) 포털과 언론 제휴 관계의 변화 44
3) 뉴스캐스트와 인터넷 언론 생태계의 와해 46
4) 기존 제휴모델의 한계와 새로운 시도 49
Ⅲ. 조인트벤처의 전략 특성 및 성과평가 모형 55
1. 조인트벤처의 개념 및 목적 55
1) 조인트벤처의 개념 55
2) 조인트벤처의 목적 57
2. 조인트벤처의 전략적 특성과 유형 61
1) 조인트벤처의 전략적 특성 61
2) 조인트벤처의 유형 67
3. 조인트벤처 성과진단 및 평가모형 70
1) 조인트벤처의 성공요인 70
2) 조인트벤처의 성과평가 72
Ⅳ. 네이버-언론사 조인트벤처 운영현황 조사 78
1. 조인트벤처 태동 배경 78
1) 네이버 입장에서 본 조인트벤처 82
2) 언론사 입장에서 본 조인트벤처 84
2. 조인트벤처 운영 현황 87
1) 잡앤 (조선일보) 87
2) 여행 플러스 (매일경제) 88
3) 영화 (한겨레) 89
4) 중국 (중앙일보) 90
5) 스쿨잼 (EBS) 91
6) 비즈니스 (동아일보) 93
7) 디자인 (디자인하우스) 94
8) Farm (한국경제) 95
9) 공연전시 (경향신문) 96
10) 법률 (머니투데이) 97
11) 동물공감 (한국일보) 98
12) 연애ㆍ결혼 (문화일보) 99
13) 테크 (전자신문) 100
Ⅴ. 네이버-언론사 운영성과 심층인터뷰 102
1. 운영진 심층인터뷰 평가 102
1) 재무적 성과 104
2) 전략적 성과 106
3) 관리적 성과 109
4) 학습적 성과 112
5) 사회적 성과 114
2. 전문가 심층인터뷰 평가 116
1) 국내 미디어환경의 맥락적 조건 117
2) 전략적 성과 118
3) 사회적 성과 125
4) 재무적 성과 129
5) 관리적 성과 132
6) 학습적 성과 137
Ⅵ.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9
1. 연구결과 요약 139
1) 해외 플랫폼의 콘텐츠 제휴모델 139
2) 포털 미디어와 언론사의 제휴 관계 변화 140
3) 네이버와 언론사 입장에서 본 조인트벤처 141
4) 운영진의 조인트벤처 성과 평가 142
5) 전문가의 조인트벤처 성과 평가 143
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144
참고문헌 148
[부록] 조인트벤처 성과평가 기준 155
판권기 2
〈표 1〉 언론사 사이트 접속 유형과 경유 매체별 비중 26
〈표 2〉 주요 뉴스 생산자 콘텐츠 소비의 디지털 뉴스 중개자 의존율 27
〈표 3〉 플랫폼별 뉴스 서비스 진출 분류 32
〈표 4〉 페이스북의 인스턴트 아티클 33
〈표 5〉 애플의 뉴스 서비스 35
〈표 6〉 스냅챗의 디스커버 서비스 36
〈표 7〉 트위터의 프로젝트 라이트닝 서비스 37
〈표 8〉 구글의 뉴스랩(News Lab)서비스 38
〈표 9〉 유튜브 뉴스와이어(Newswire) 서비스 39
〈표 10〉 IT 기업 뉴스 서비스의 수익 모델 41
〈표 11〉 플랫폼이 언론사에 제공하는 콘텐츠 포맷 42
〈표 12〉 조인트벤처의 개념 56
〈표 13〉 조인트벤처의 성과평가 모형 77
〈표 14〉 네이버와 언론사 조인트벤처 현황 80
〈표 15〉 심층인터뷰 대상 조인트벤처 세부 현황 103
〈표 16〉 전문가 심층인터뷰 참가자 명단 117
〈그림 1〉 2017년 스마트폰 이용 증가율 20
〈그림 2〉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2011~2017년) 21
〈그림 3〉 하루 평균 미디어의 뉴스 이용시간 22
〈그림 4〉 뉴스 이용시간 추이 (2011~2017년) 22
〈그림 5〉 연령대별 하루 평균 뉴스 이용시간 23
〈그림 6〉 매체별 뉴스 이용 비율 24
〈그림 7〉 온라인에서 뉴스 보는 경로 24
〈그림 8〉 온라인 뉴스 이용 매체 25
〈그림 9〉 국내 뉴스 이용 환경 변화 28
〈그림 10〉 2011년~2015년 주요 IT 기업들의 뉴스 서비스 출시 타임라인 31
〈그림 11〉 구글/페이스북/애플/야후 뉴스 서비스 31
〈그림 12〉 뉴스 서비스의 주요 특징 요약 40
〈그림 13〉 한국 인터넷 언론 지형도 변화 과정 45
〈그림 14〉 국가별 디지털 뉴스 의존 통로 48
〈그림 15〉 뉴스 이용자의 기사 이용 방식의 선호도 53
〈그림 16〉 조인트벤처 형성의 전략적 의도 58
〈그림 17〉 전략적 제휴가 발생하는 거래의 특성 59
〈그림 18〉 기업의 성장전략과 전략적 수단 62
〈그림 19〉 전략적 제휴의 3가지 참여 유형 63
〈그림 20〉 뷔첼과 투이(2001)의 조인트벤처 평가모형 75
〈그림 21〉 잡앤 네이버 뉴스 판 화면 88
〈그림 22〉 여행 플러스 네이버 뉴스 판 화면 89
〈그림 23〉 시네플레이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0
〈그림 24〉 차이나랩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1
〈그림 25〉 스쿨잼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2
〈그림 26〉 비즈니스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3
〈그림 27〉 디자인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5
〈그림 28〉 Farm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6
〈그림 29〉 공연전시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7
〈그림 30〉 법률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8
〈그림 31〉 동물공감 네이버 뉴스 판 화면 99
〈그림 32〉 연애ㆍ결혼 네이버 뉴스 판 화면 100
〈그림 33〉 테크 네이버 뉴스 판 화면 10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