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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20)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 연구책임자: 김혜인, 김연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8
청구기호
700.103 -19-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ii, 289 p. : 삽화, 도표, 서식 ; 25 cm
총서사항
기초연구 ; 2018-0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7464
제어번호
MONO1201872924
주기사항
공동연구자: 정보람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222-22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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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2

1. 연구 배경 32

2. 연구 범위 및 단계 33

제2절 연구 방법 및 고려사항 35

1. 연구 방법 35

2. 트렌드 선정 관련 주요 고려사항 41

제2장 지난 문화예술 트렌드의 지속성 분석 42

제1절 개요 43

제2절 지난 트렌드의 발현도 및 지속성 분석 45

1. 2018년 발현도 및 향후 지속성이 높은 트렌드 45

2. 2018년 발현도는 낮지만 향후 지속발전 가능성이 높은 트렌드 49

3. 2018년 발현도 및 지속성이 보통인 트렌드 53

제3장 2016~2018 범사회 환경 주요 변화 59

제1절 정치/외교 분야 60

1. 남북 관계 60

2. 국내 정치 64

3. 외교 정책 67

제2절 경제/산업/기술 분야 70

1. 경제 여건 70

2. 일자리 환경 76

3. 정보통신 및 문화기술 83

제3절 사회/문화 분야 90

1. 인구구조 90

2. 세대 특성 94

3. 집단 갈등 98

제4장 2020 10대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104

제1절 시간민감성의 시대, 여가를 즐기자 105

1. 근로시간 단축제로 여가와 서비스 산업 시대 본격 개막 105

2. 나에 의한, 나를 위한, 문화여가 시간에 집중하는 사람들 110

제2절 일상 속 생활문화, 스며들다 117

1. 일상에서 누리는 생활문화ㆍ생활예술 강조 117

2. 생활 SOC 사업을 통한 생활문화 기반시설의 확충 도모 120

3. 자발성, 자생성에 기반한 생활문화ㆍ생활예술의 추구 123

제3절 긱 이코노미와 예술인이 일하는 법 126

1. 긱 이코노미(Gig economy)에 주목하는 국제사회 126

2. 긱 이코노미 확산에 따른 예술인의 일자리형태에 대한 사회적 주목 강화 전망 128

제4절 1인 크리에이터, 전문가로 인정받다 134

1. 1인 미디어의 진화: 비주류의 주류가 되다 134

2. 영향력 있는 개인, 크리에이터가 뜬다 139

3. 중독되는 사람들과 보다 자극하는 1인 방송 146

제5절 혐오가 가져온 토론문화, 우리의 다양성을 드러내다 152

1. 여혐남혐, 세대갈등, 난민혐오의 표현 심화 152

2. 사회갈등을 사회적 대타협으로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166

3. 혐오가 만드는 불평등과 차별에 맞서는 '포용적 일상'의 강조 전망 171

제6절 실패자가 아니에요. 문화적 응원 177

1. 실패를 자산으로 여기는 문화의 시작 177

2. 실패할 기회를 주는 정책지원 확대 전망 182

3. 실패의 자유를 모두를 위한 힘의 원천으로. 응원하는 문화의 확산 183

제7절 예술가는 젠트리파이어? 예술가의 생존법 찾기 187

1. 예술가, 젠트리파이어가 되다 187

2. 예술가 이탈에 따른 장소소비 문제 189

3. 젠트리피케이션에 대응하는 예술가들의 자구책 191

제8절 남북교류, 문화교류에서 남북합작으로 196

1. 문화ㆍ체육분야의 남북교류를 계기로 한반도 정세 대변화 196

2. 주목받는 사회주의리얼리즘(Socialist Realism) 199

제9절 문화분권, 지방자치분권의 길을 열다 205

1. 정부의 지방자치분권 추구와 강조 205

2. 지방 분권에 대한 우려와 기대: 지역 발전 견인과 지역 간 격차 심화 206

3. 지방분권은 연기되었으나, 문화 분권은 진행 중 208

제10절 새 예술정책 시대로의 과도기 212

1.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 그간의 상황 212

2. 사회적 대화를 통한 정책으로의 예술정책구조 변화 요구 강화 전망 216

3. 예술계가 정책하자 vs. 정부가 제대로 하자: 예술정책 주체에 대한 과도기 현상 지속 전망 222

제5장 결론 228

제1절 결론 229

1. 시간민감성의 시대. 여가를 즐기자 229

2. 일상 속 생활문화, 스며들다 230

3. 긱 이코노미와 예술인이 일하는 법 232

4. 1인 크리에이터, 전문가로 인정받다 233

5. 혐오가 가져온 토론문화, 우리의 다양성을 드러내다 235

6. 실패자가 아니에요. 문화적 응원 237

7. 예술가는 젠트리파이어? 예술가의 생존법 찾기 238

8. 남북 교류, 문화교류에서 남북합작으로 241

9. 문화분권, 지방자치분권의 길을 열다 242

10. 새 예술정책 시대로의 과도기 243

참고문헌 246

ABSTRACT 251

[부록] 설문지 253

판권기 313

〈표 1-1〉 범사회 환경변화 스캐닝 분류 35

〈표 1-2〉 문화예술 환경변화 스캐닝 분류 36

〈표 1-3〉 2020 문화예술트렌드 성격 분류 41

〈표 2-1〉 2016 문화예술트렌드 발현정도 및 지속ㆍ발전 가능성 44

〈표 2-2〉 '해시태그 세대, 큐레이션 콘텐츠를 즐기다'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46

〈표 2-3〉 '모바일, 미디어 시장을 재편하다'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47

〈표 2-4〉 '신종 마니아, 사회로 나오다'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48

〈표 2-5〉 '윤리경영,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핵심으로 부상'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50

〈표 2-6〉 '공유문화의 지속과 확장: 한국형 모델의 등장'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51

〈표 2-7〉 '사물인터넷, 소비자 맞춤형 문화예술 콘텐츠를 확대'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52

〈표 2-8〉 '예술 소비, 세련된 생활 습관이 되다'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54

〈표 2-9〉 '전문가 놀이, 일상의 문화가 되다'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55

〈표 2-10〉 '자생을 위한 적극적 판매, 계속되는 예술가들의 실험'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57

〈표 2-11〉 '리스티클의 확산: 개인의 권리 vs 공유적 가치' 문화예술트렌드 지속성 58

〈표 3-1〉 남북 관계 변화 관련 주요 이슈 흐름 61

〈표 3-2〉 국내 정치 변화 관련 주요 이슈 흐름 65

〈표 3-3〉 외교 정책 변화 관련 주요 이슈 흐름 68

〈표 3-4〉 국내총생산 및 경제성장률 수치 70

〈표 3-5〉 OECD 국가 경제성장률 수치 72

〈표 3-6〉 월별 소비자물가, 근원물가, 생활물가 상승률 수치 73

〈표 3-7〉 소비자 심리지수 수치 74

〈표 3-8〉 실업자 및 실업률 추이(국내) 75

〈표 3-9〉 OECD 국가의 15세 이상 인구 실업률 수치 76

〈표 3-10〉 노동환경 변화 관련 주요 이슈 흐름 79

〈표 3-11〉 기업 환경 변화 관련 주요 이슈 흐름 81

〈표 3-12〉 2018년 ICT 수출액 수치 84

〈표 3-13〉 정보통신기술 관련 주요 이슈 흐름 85

〈표 3-14〉 문화기술(CT) 관련 주요 이슈 흐름 87

〈표 3-15〉 인구구성 현황(2017년 기준) 90

〈표 3-16〉 연령별 1인 가구 수 92

〈표 3-17〉 한국과 일본의 고령사회 변화 시기 93

〈표 3-18〉 가구원수별 가구분포 93

〈표 3-19〉 세계 주요국가 합계출산율 94

〈표 3-20〉 세대 특성 변화 관련 주요 이슈 흐름 96

〈표 3-21〉 성소수자 관련 변화 주요 이슈 흐름 100

〈표 4-1〉 2차 델파이 결과-주52시간 근무제로 인한 문화소비 관련 방향성 107

〈표 4-2〉 2차 델파이 결과-주 52시간 근무제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109

〈표 4-3〉 2차 델파이 결과-굿즈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111

〈표 4-4〉 근무시간 외 시간을 활용한 여가활동의 시기적 변화 112

〈표 4-5〉 생활문화 정책의 변화 118

〈표 4-6〉 2차 델파이 결과-문화향유 격차 관련 방향성 124

〈표 4-7〉 2차 델파이 결과-생활문화 활동 관련 방향성 125

〈표 4-8〉 2차 델파이 결과-긱 이코노미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131

〈표 4-9〉 2차 델파이 결과-긱 이코노미 관련 방향성 132

〈표 4-10〉 2차 델파이 결과-1인 미디어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143

〈표 4-11〉 2차 델파이 결과-콘텐츠 크리에이터 관련 방향성 143

〈표 4-12〉 2차 델파이 결과-1인 미디어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151

〈표 4-13〉 미투(Me-too) 운동의 주요 이슈 흐름 154

〈표 4-14〉 난민 관련 변화 주요 이슈 흐름 165

〈표 4-15〉 델파이 결과-혐오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168

〈표 4-16〉 2차 델파이 결과-혐오 관련 방향성 168

〈표 4-17〉 델파이 결과-실패의 재인식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185

〈표 4-18〉 2차 델파이 결과-실패의 재인식 관련 방향성 185

〈표 4-19〉 2차 델파이 결과-젠트리피케이션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195

〈표 4-20〉 2차 델파이 결과-젠트리피케이션 관련 방향성 195

〈표 4-21〉 2차 델파이 결과-남북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201

〈표 4-22〉 2차 델파이 결과-소셜 리얼리즘 관련 방향성 202

〈표 4-23〉 2차 델파이 결과-문화분권 관련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210

〈표 4-24〉 2차 델파이 결과-문화분권 관련 방향성 211

〈표 4-25〉 블랙리스트 관련 주요 이슈 흐름 213

〈표 4-26〉 진상조사위 책임규명 권고 및 문체부 이행 내역 219

〈표 4-27〉 델파이 결과-블랙리스트 대안시나리오 발현 가능성 220

〈표 4-28〉 2차 델파이 결과-블랙리스트 관련 방향성 221

[그림 1-1] 개별 이머징 이슈 도출 과정 36

[그림 1-2] 1차 미디어 스캐닝 예시 37

[그림 1-3] 2차 미디어 스캐닝 예시 37

[그림 1-4] 3차 미디어 스캐닝 예시 38

[그림 3-1] 국내총생산 및 경제 성장률(GDP) 그래프 71

[그림 3-2] 월별 소비자물가, 근원물가, 생활물가 상승률 73

[그림 3-3] 소비자 심리지수 추이 74

[그림 3-4] 실업자 및 실업률 추이(국내) 75

[그림 3-5] 근로시간 단축 시 소득 증가율 78

[그림 3-6] 정보통신기술(ICT) 연도별 9월 수출액 84

[그림 3-7] 연도별 연령 인구구조 추이 90

[그림 3-8] 가구 구성의 추세(1980~2015년) 91

[그림 3-9] 가구원수별 가계소득(2016년) 92

[그림 3-10] 1인당 학자금 대출 및 연채잔액 그래프 95

[그림 3-11] 희망하는 은퇴 연령 및 실제 은퇴 연령 그래프 96

[그림 4-1] 문화ㆍ체육시설로 향하는 택시 호출 변화량 113

[그림 4-2] 살롱모임 공간 취향관, 문래당 사례 114

[그림 4-3] 트레바리 독서모임 커뮤니티 사례 115

[그림 4-4] 지역밀착형 생활 SOC 여가ㆍ건강활동 인프라 투자 내용 122

[그림 4-5] TV, 스마트폰 필수매체 인식 조사 결과 135

[그림 4-6] MCN의 개념 137

[그림 4-7] 개인 유튜버 상위 30개 채널 140

[그림 4-8] 전 세계 디지털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 전망 141

[그림 4-9] 크리에이터 박막례 유튜브 활동사례 142

[그림 4-10] 크리에이터 출연 TV프로그램 144

[그림 4-11] 세대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현황 147

[그림 4-12] Z세대의 모바일 앱 이용시간 TOP 10 147

[그림 4-13]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현황 148

[그림 4-14] 유아동의 고위험/잠재적위험 사용자군 비율 148

[그림 4-15]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현황 149

[그림 4-16] '알권리 교란 허위조작정보' 주요 처벌 사례 150

[그림 4-17] 여성소비총파업 포스터 156

[그림 4-18] '남성 혐오 행동' 영향 조사 157

[그림 4-19] 세대갈등에 대한 세대별 인식 차이 160

[그림 4-20] 20대, 60대 이상 취업자 수 그래프 161

[그림 4-21] 국가별 사회갈등지수, 연도별 한국 사회갈등지수 167

[그림 4-22] 사회적갈등 개선 시 성장률 개선효과 170

[그림 4-23] 사회정책의 성과 분석을 위한 공적사회지출 추이 및 비율 172

[그림 4-24] 문재인정부 사회정책비전: 3대 비전 9대 전략 173

[그림 4-25] 미래한국사회의 모습: 혁신적 포용국가 174

[그림 4-26] 2018 실패박람회 모습 178

[그림 4-27] '괜찮아 마을' 포스터 180

[그림 4-28] 단체 '도넛' 관련 표지 및 포스터 이미지 181

[그림 4-29] '실패해도 괜찮아!' 포스터 182

[그림 4-30] '동네형들' 활동 사진 184

[그림 4-31] 배병우 스튜디오 폐관 및 활용을 위한 토론회 안내 189

[그림 4-32] 평창동계올림픽 남북 공동입장, 합동공연 모습 196

[그림 4-33] 광주비엔날레 북한미술 전시 일부 200

[그림 4-34] 남북합작 애니메이션 뽀로로, 왕후심청 203

[그림 4-35] 남북합작 CF 애니콜 사례 204

[그림 4-36]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로드맵 205

[그림 4-3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블랙리스트 관련 사과 모습 217

[그림 4-38] 블랙리스트 징계처분 항의 1인시위 모습 219

[그림 4-39] 시민에 대한 권한 위임정도에 따른 정부주도 혁신 수준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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