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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WinDbg에 대해__1.1 WinDbg란____1.1.1 WinDbg의 주요 기능____1.1.2 WinDbg의 용도____1.1.3 WinDbg와 SoftICE __1.2 WinDbg 디버깅의 종류____1.2.1 유저모드 디버깅과 커널모드 디버깅________1.2.1.1 유저모드 디버깅________1.2.1.2 커널모드 디버깅____1.2.2 라이브 디버깅과 덤프 디버깅________1.2.2.1 라이브 디버깅________1.2.2.2 덤프 디버깅____1.2.3 유저 덤프와 커널 덤프________1.2.3.1 유저 덤프________1.2.3.2 커널 덤프__1.3 WinDbg 디버깅 용어____1.3.1 디버거와 디버기____1.3.2 블루스크린____1.3.3 버그체크____1.3.4 디버그 심볼 파일________1.3.4.1 비주얼 스튜디오 2017에서 MyApp 속성 설정________1.3.4.2 비주얼 스튜디오 2017에서 MyDrv 속성 설정________1.3.4.3 비주얼 스튜디오 2015에서 MyApp 속성 설정__1.4 WinDbg 지원 범위____1.4.1 윈도우 NT 계열 운영체제____1.4.2 64비트 지원__1.5 WinDbg 명령____1.5.1 WinDbg 명령이란________1.5.1.1 일반 명령________1.5.1.2 메타 명령________1.5.1.3 확장 명령____1.5.2 명령줄 구분____1.5.3 명령별 사용 조건__1.6 실습 환경 구성____1.6.1 WinDbg 다운로드____1.6.2 비주얼 스튜디오 2017과 WDK 설치____1.6.3 Windows SDK로 WinDbg만 설치____1.6.4 WinDbg 버전____1.6.5 예제 구성__1.7 정리2장. WinDbg 시작하기__2.1 유저모드 라이브 디버깅____2.1.1 WinDbg 실행____2.1.2 디버거 연결________2.1.2.1 WinDbg에서 MyApp.exe 실행하기(디버거에서 디버기 실행하기)________2.1.2.2 실행 중인 MyApp.exe에 WinDbg 붙이기(디버거를 디버기에 붙이기)________2.1.2.3 MyApp.exe 실행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WinDbg 실행하기____2.1.3 심볼 파일 로드________2.1.3.1 운영체제 심볼 경로 설정과 로드________2.1.3.2 MyApp.exe 심볼 경로 설정과 로드 ____2.1.4 실행 및 정지 ____2.1.5 브레이크 포인트 설정과 해제________2.1.5.1 브레이크 포인트 설정 ________2.1.5.2 브레이크 포인트 해제____2.1.6 콜 스택 확인____2.1.7 소스 연결해서 소스 창 열기____2.1.8 Trace, Step으로 진행____2.1.9 지역변수 확인____2.1.10 와치 창으로 전역변수 확인__2.2 커널모드 라이브 디버깅____2.2.1 디버거 시스템을 디버기 시스템에 붙이기________2.2.1.1 가상머신 연결________2.2.1.2 VirtualKD로 연결________2.2.1.3 네트워크로 연결________2.2.1.4 시리얼 케이블로 연결________2.2.1.5 IEEE 1394(firewire) 케이블로 연결하기________2.2.1.6 운영체제별 디버기 설정____2.2.2 MyDrv.sys 드라이버 실행____2.2.3 정지 및 실행____2.2.4 심볼 파일 로드____2.2.5 브레이크 포인트 설정과 해제____2.2.6 콜 스택 확인.____2.2.7 소스 연결해서 소스 창 열기____2.2.8 Trace, Step으로 진행____2.2.9 지역변수 확인____2.2.10 전역변수 확인__2.3 정리3장. WinDbg로 디버깅하기__3.1 유저모드 덤프 디버깅____3.1.1 덤프 파일 수집________3.1.1.1 윈도우 10에서 덤프 파일 수집________3.1.1.2 윈도우 XP에서 덤프 파일 수집____3.1.2 덤프 파일 열기____3.1.3 모듈 정보 보기____3.1.4 심볼 맞추기____3.1.5 콜 스택 보기________3.1.5.1 콜 스택 창에서 마지막 함수 살펴보기________3.1.5.2 문제가 발생한 이유 추측하기____3.1.6 로컬 창으로 변수 보기________3.1.6.1 죽은 함수를 호출한 함수 살펴보기________3.1.6.2 문제가 발생한 이유 분석하기________3.1.6.3 수정 방법 찾기____3.1.7 와치 창으로 메모리 보기____3.1.8 메모리 창으로 메모리 보기____3.1.9 프로세스와 스레드 보기__3.2 커널모드 덤프 디버깅____3.2.1 덤프 파일 수집____3.2.2 덤프 파일 열기____3.2.3 !analyze -v 메시지 보기____3.2.4 모듈 정보 보기____3.2.5 심볼 맞추기____3.2.6 콜 스택 보기________3.2.6.1 콜 스택 창에서 마지막 함수 살펴보기________3.2.6.2 죽은 이유 추측하기____3.2.7 로컬 창으로 변수 보기________3.2.7.1 죽은 함수를 호출한 함수 살펴보기________3.2.7.2 문제가 발생한 이유 분석하기________3.2.7.3 수정 방법 찾기 ____3.2.8 와치 창으로 메모리 보기 ____3.2.9 메모리 창으로 메모리 보기__3.3 정리4장. 유저모드 디버깅 케이스 스터디__4.1 기본 케이스 스터디____4.1.1 잘못된 메모리 사용____4.1.2 프로세스의 CPU 사용률이 100%를 기록할 때________4.1.2.1 프로세스 익스플로러를 이용한 방법________4.1.2.2 성능 모니터를 이용한 방법________4.1.2.3 WinDBG를 이용한 방법____4.1.3 데드락이 발생해 멈춘 경우________4.1.3.1 이벤트 찾기 ________4.1.3.2 크리티컬 섹션 찾기____4.1.4 핸들 누수________4.1.4.1 작업 관리자로 누수 확인________4.1.4.2 성능 모니터로 누수 확인 ________4.1.4.3 성능 로그를 통해 누수 확인 ________4.1.4.4 프로세스 익스플로러를 이용한 핸들 누수 찾기________4.1.4.5 WinDbg로 핸들 누수 찾기____4.1.5 메모리 누수________4.1.5.1 작업 관리자로 누수 확인________4.1.5.2 성능 모니터로 누수 확인________4.1.5.3 UMDH로 확인____4.1.6 버퍼 오버플로우__4.2 어셈블리와 스택의 이해____4.2.1 어셈블리 기초____4.2.2 스택의 이해____4.2.3 호출 규칙____4.2.4 64비트 스택의 이해________4.2.4.1 64비트 콜 스택 추적________4.2.4.2 64비트 콜 스택에서 파라미터 찾기__4.3 고급 케이스 스터디____4.3.1 예제 1: 잘못된 파라미터 전달____4.3.2 예제 2: Drwtsn32 로그 파일 분석____4.3.3 예제 3: MAP 파일을 이용한 분석____4.3.4 윈도우 에러 리포트__4.4 WinDbg Preview____4.4.1 WinDbg Preview 설치____4.4.2 WinDbg Preview Time Travel Debugging__4.5 정리5장. 커널모드 디버깅 케이스 스터디__5.1 기본 케이스 스터디____5.1.1 BugCheck 0x50____5.1.2 BugCheck 0xD6____5.1.3 BugCheck 0xC1____5.1.4 BugCheck 0xC4-60 ____5.1.5 BugCheck 0xCE____5.1.6 BugCheck 0x7F____5.1.7 BugCheck 0xD1____5.1.8 BugCheck 0xF7____5.1.9 커널모드 행 디버깅____5.1.10 커널모드 데드락 디버깅 __5.2 고급 케이스 스터디____5.2.1 BugCheck 0xA(분석 가능한 예제) ________5.2.1.1 윈도우 XP에서 분석________5.2.1.2 윈도우 10에서 분석____5.2.2 BugCheck 0xA(분석 불가능한 예제)____5.2.3 BugCheck 0x19(분석 가능한 예제)____5.2.4 BugCheck 0x19(분석 불가능한 예제)____5.2.5 BugCheck 0x8E__5.3 실전 케이스 스터디____5.3.1 BugCheck 0x50: UNICODE_STRING____5.3.2 BugCheck 0x50: 숨겨진 콜 스택____5.3.3 BugCheck 0x50: 해제된 핸들____5.3.4 BugCheck 0x1A: 페이지 손상____5.3.5 BugCheck 0xC5: 풀 헤더 손상____5.3.6 BugCheck 0xC5: 해제 리스트 손상____5.3.7 BugCheck 0x133: DPC_WATCHDOG_VIOLATION____5.3.8 Hang: CPU 과점유____5.3.9 Hang: 좀비 프로세스____5.3.10 Hang: 완료되지 않는 IRP____5.3.11 Hang: 위험한 락 사용__5.4 커널 리버싱 스터디____5.4.1 핸들 테이블 탐험 I ____5.4.2 핸들 테이블 탐험 II____5.4.3 프로세스 경로 획득____5.4.4 섹션 오브젝트에서 파일 경로 획득__5.5 드라이버 확인 프로그램____5.5.1 드라이버 확인 프로그램 실행 ____5.5.2 명령 프롬프트에서 설정__5.6 정리6장. 고급 디버깅__6.1 WinDbg 사용 팁____6.1.1 조건 브레이크 포인트____6.1.2 심볼 스토어 생성____6.1.3 유저모드 원격 디버깅________6.1.3.1 문제의 응용 프로그램(notepad.exe)이 실행 중인 PC1________6.1.3.2 WinDbg를 실행해 실제로 디버깅을 하려는 PC2____6.1.4 커널모드 원격 디버깅____6.1.5 커널모드 디버깅으로 유저모드 디버깅하기 1____6.1.6 커널모드 디버깅으로 유저모드 디버깅하기 2____6.1.7 Event ID 2019 비페이징 풀 부족 원인 찾기__6.2 WinDbg Tools____6.2.1 breakin.exe____6.2.2 logger.exe, logviewer.exe____6.2.3 ADPlus.exe(vbs) ________6.2.3.1 크래시 모드________6.2.3.2 행 모드__6.3 WinDbg 스크립트____6.3.1 첫 번째 스크립트____6.3.2 두 번째 스크립트____6.3.3 세 번째 스크립트__6.4 WinDbg 확장 DLL ____6.4.1 확장 DLL 예제 ____6.4.2 확장 DLL 만들기 __6.5 정리7장. WinDbg 명령어__7.1 일반 명령____7.1.1 dt(Display Type) ____7.1.2 S(Search Memory) ____7.1.3 ds, dS(Display String) ____7.1.4 da, du(Display Memory: ASCII, Unicode) ____7.1.5 dl(Display Linked List)____7.1.6 dds(Display Words and Symbols) ____7.1.7 x(Examine Symbols) ____7.1.8 uf(Unassemble Function) ____7.1.9 ub(Unassemble ? b parameter)____7.1.10 ?(Evaluate Expression) __7.2 메타 명령 ____7.2.1 .kdfiles(Set Driver Replacement Map) ____7.2.2 .reboot(Reboot Target Computer) ____7.2.3 .crash(Force System Crash) ____7.2.4 .dump(Create Dump File) ____7.2.5 .hh(Open HTML Help File) ____7.2.6 .symfix(Set Symbol Store Path) ____7.2.7 .reload(Reload Module) ____7.2.8 .enable_unicode(Enable Unicode Display) ____7.2.9 .enable_long_status(Enable Long Integer Display) ____7.2.10 .formats(Show Number Formats) __7.3 확장 명령____7.3.1 !object____7.3.2 !handle ____7.3.3 !process____7.3.4 !stacks____7.3.5 !drvobj ____7.3.6 !devobj____7.3.7 !devstack____7.3.8 !fileobj____7.3.9 !for_each_module____7.3.10 !vm ____7.3.11 !sym ____7.3.12 !poolfind ____7.3.13 !dml_proc ____7.3.14 !fltkd __7.4 MEX 디버그 익스텐션 명령____7.4.1 !mex.help ____7.4.2 !mex.mheap ____7.4.3 !mex.p ____7.4.4 !mex.addr ____7.4.5 !mex.eresource(eres)____7.4.6 !mex.deviceobject(devo)____7.4.7 !mex.driverobject(drvo)____7.4.8 !mex.dtpool(dtp) ____7.4.9 !mex.evt ____7.4.10 !mex.fileobject(fo)____7.4.11 !mex.foreachcpu(fec)____7.4.12 !mex.foreachprocess(fep)____7.4.13 !mex.listticks(lticks)____7.4.14 !mex.mirp____7.4.15 !mex.mirpfind____7.4.16 !mex.mreg____7.4.17 !mex.obj ____7.4.18 !mex.parsemem____7.4.19 !mex.tag ____7.4.20 !mex.tasklist(tl) ____7.4.21 !mex.vadmodules(vadm) ____7.4.22 !mex.vss ____7.4.23 !mex.wq ____7.4.24 !mex.count ____7.4.25 !mex.cut ____7.4.26 !mex.ddt ____7.4.27 !mex.dumpinfo ____7.4.28 !mex.grep ____7.4.29 !mex.t ____7.4.30 !mex.dumpstackstrings(dss) ____7.4.31 !mex.executive ____7.4.32 !mex.listthreads(lt) ____7.4.33 !mex.ready ____7.4.34 !mex.running(cpu) ____7.4.35 !mex.searchthreadstacks(sts) ____7.4.36 !mex.standby(sby) ____7.4.37 !mex.suspended ____7.4.38 !mex.uniquestacks(us) ____7.4.39 !mex.userrequest ____7.4.40 !mex.wrlpcreceive(lpcs) ____7.4.41 !mex.wrresource ____7.4.42 !mex.imports ____7.4.43 !mex.mods __7.5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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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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