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법심리학 / 지은이: Edie Greene, Kirk Heilbrun ; 옮긴이: 최이문, 손지영, 한상훈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PNC(피앤씨미디어), 2018
청구기호
LM 347.730019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 747 p.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305773
제어번호
MONO1201902399
주기사항
원표제: Wrightsman's psychology and the legal system (8th ed.)
참고문헌: p. 731-747

목차보기더보기


CHAPTER 1 심리학과 법 : 선택과 역할
CHAPTER 2 법률시스템 : 쟁점, 구조, 그리고 주체
CHAPTER 3 범죄심리학
CHAPTER 4 경찰심리학
CHAPTER 5 범죄와 사건의 목격자
CHAPTER 6 범죄 및 폭력 피해자 심리학
CHAPTER 7 범죄 용의자 분석
CHAPTER 8 전통적인 소송절차 : 체포, 보석, 양형 협상 및 조정 그리고 재판
CHAPTER 9 표준적인 기소의 대안들
CHAPTER 10 소년사건과 형사사건에서 법정 감정
CHAPTER 11 민사사건에서의 법정 감정
CHAPTER 12 공판 준비
CHAPTER 13 배심원과 배심원단
CHAPTER 14 형벌과 양형
CHAPTER 15 소년범과 성인범 교정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82477 LM 347.730019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82478 LM 347.730019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최근 우리나라에는 법심리학에 대한 학생과 일반국민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범죄자 프로파일링을 비롯한 범죄심리학뿐 아니라 2008년 국민참여재판의 도입으로 배심원의 유.무죄 평결과 양형판단도 법심리학의 중요한 주제가 된 것이다. 공판정에서 아동의 증언이나 전문가진술의 증거능력도 흔히 등장하는 법정과학의 문제이다. 법학은 규범학이지만, 사실과 과학에 기반하지 않은 규범학은 그야말로 사상누각에 불과할 것이다. 범죄자, 피해자, 증인, 전문가, 배심원, 판사, 검사, 변호사 등 재판과 관련된 참여자뿐 아니라 여론과 일반국민의 정서와 감정에 바탕한 법학이 진정으로 국민의 지지를 받고,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이처럼 법과 심리학의 문제가 중요하고, 많은 심리학?법학 전공생, 로스쿨준비생, 그리고 국민들이 법심리학에 관심을 갖지만, 정작 지금까지 우리나라에는 법심리학의 다양한 주제를 포괄하는 체계적인 교과서가 부족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아마도 아직까지 법심리학이라는 학문분야가 우리나라에서는 초기단계이고, 이를 전공하는 학자가 많지 않기 때문이지 않은가 생각해본다. 하지만, 법심리학에 대한 종합적이고 깊이있는 교과서를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이라서, 역자들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권위 있는 법심리학 교과서 중 하나인 라이츠먼의 "법심리학(Psychology and the Legal System)" 8판(2014)을 함께 번역해보기로 뜻을 모았다. 이 책은 심리학 연구나 이론에 집중하기보다 법과 심리학 간의 관계에 대해 균형잡힌 설명을 하고 있다. 개정을 거듭하면서 8판은 미국법의 내용을 충분히 포함하여 로스쿨 지망학생들에게도 권고하는 교재가 되었다.

    이 책의 구성은 다른 교재들과는 차이가 있다. 일단 기존의 범죄심리학 교재들은 연구 주제(예: 범죄원인, 범죄유형, 수사기법)에 따라서 기술되어 있다. 따라서 심리학자나 범죄학자들이 범죄의 원인과 대처에 대해 연구한 것을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각각의 연구결과가 어떻게 법률적으로 중요한지를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법학자나 일반인들이 이해하고 적용하기에는 어렵게 되어 있다. 반면 이 책은 앞부분 개론 부분을 제외하면, 범죄의 발생-용의자 수사-재판절차-교정의 순서로 되어 있어서 책 전체를 읽지 않아도 목적에 비추어 관련 내용을 쉽게 찾아 참고할 수 있다. 이 책의 순서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교재들도 많이 있지만, 대다수의 교재들은 주제간의 불균형이 발생한다. 하지만, 이 책은 각 주제에 대한 연구들을 개관하고 법률적인 의미를 분석하는 데 절제된 분량만을 사용하면서 풍부한 참고문헌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할 것이다.

    그런데, 법과 심리의 거의 모든 영역을 다루고 있는 이 책의 번역은 생각처럼 쉽지 않았다. 이 책에 사용된 영어는 심리학, 법학, 대중문화까지 포함하고 있었기에 심리학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미국법과 국내법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요구되었다. 그야말로 학제간 협업이 필요한 기나긴 공동작업이었다. 유난히 무더웠던 올여름 번역과 씨름하는 사이에 9판이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다. 개정판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문의한 결과 9판의 개정은 대부분이 글의 흐름과 예를 변경한 것이며, 배심원 관련 분야(13장)에서 내용상의 변경이 있다고 알려왔다. 개정내용을 살펴본 후 이러한 소폭 개정 때문에 새롭게 번역을 시작하기보다는 최대한 빠르게 독자들에게 이 책을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이 점 독자들의 양해를 바란다. 또한, 이 책을 올바로 번역하기 위해서 역자들로서는 서로 번역부분을 돌려 읽으면서 감수하는 등 최선을 다하였지만, 오역이나 오류가 있지 않을까 걱정된다. 역자들은 앞으로도 계속 수정, 보완해 나갈 것임을 약속한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역자들이 만날 수 있었던 것은 연세대학교 법 심리과학 융합연구센터를 통해서이다. 2013년 6월 창립된 법 심리과학 연구센터는 새리 다이아몬드(Shari Diamond) 교수(Northwestern University School of Law), 밸러리 한스(Valerie Hans) 교수(Cornell Law School) 등 국내외의 저명학자와 전문가들을 초청하였다. 당시 손지영 교수는 연구교수로서 활동하였고, 최이문 교수는 발표자로 2번 참석하였으며, 한상훈 교수는 센터활동에 적극적이었다. 이렇게 볼 때, 법 심리과학 연구센터가 없었다면 오늘의 이 번역서가 세상에 나오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이 자리를 빌어 초대 센터장으로서 법심리연구의 기반을 놓으시고, 현재 법무부장관으로 국정에 전념하고 계시는 박상기 장관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아울러 현재 센터장으로 활발한 연구활동을 주관하시며 역자들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는 전지연 교수님께도 사의를 표한다.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이 책으로 세미나를 하면서 초벌번역에 도움을 준 장송이 검사, 문덕민 박사수료, 남유원, 오햇살, 이채영 석사,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재학 중인 고명신, 심리학과 최하나 학사께도 고마움을 전하면서, 학문적으로 크게 성공하기를 기원한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이 책의 출판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김중용 대표, 심성보 이사, 김인숙 과장께도 감사드린다. 아무쪼록 이 책이 법심리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서 우리나라의 법심리학 연구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2018년 9월
    역자들 씀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