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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5
1. 연구개발 목적 15
2. 연구개발의 필요성 15
3. 연구개발 범위 16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21
제1절 연결기 완충특성이 열차제동 충격발생에 미치는 영향분석/저감기술 21
1. 국내 기술 개발 현황 21
2. 국외 기술 개발 현황 23
제2절 열화손상고무의 온도조건에 따른 내구특성분석 및 평가기술 24
1. 국내 기술 개발 현황 24
2. 국외 기술 개발 현황 25
제3절 베어링의 환경내구평가 분석 및 평가기술 26
1. 국내 기술 개발 현황 26
2. 국외 기술 개발 현황 27
제4절 초음파 진단 적용 기술 및 부품 결함/불량 진단 기술 27
1. 초음파 진단을 이용한 전차선로 배전설비의 불량 검출 27
2. 초음파 진단을 이용한 베어링 고장 예후 검출 28
제5절 반도체차단기 원천기술 및 전력변환 시스템 신뢰도 향상 기술 29
1. 전력변환 시스템 신뢰도 향상 기술 29
2. 반도체 차단기 원천기술 31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33
제1절 철도소재·부품 융합연구센터 설립/운영 33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소재·부품 융합연구센터의 구축 33
2. 철도소재·부품 융합연구센터의 자립운영 기반 구축 및 마련 40
3. 센터의 국내 및 해외협력사업 지원 실적 42
4. 철도소재·부품 융합연구센터를 통한 단기강좌 개최 52
5. 철도 강소기업과의 산학협정체결 61
제2절 철도소재·부품분야 창의·융합연구 인재양성 68
1. 철도소재·부품분야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68
2. 인력양성대상자 확보 및 학위취득 70
3. 국내·외 학술대회 논문발표 72
4. 게재논문 및 특허 78
5. 철도관련 기술세미나 진행 87
6. 철도강소기업 현장견학 95
7. 철도강소기업 우수 전문인력 취업실적 100
8. 기타 성과 102
제3절 연결기 완충특성이 열차제동 충격발생에 미치는 영향분석/저감기술 103
1. 중간 연결기(고무 완충기) 103
2. 도시철도 차량 107
3. 1차원 충돌 모델링 및 해석 108
4. 3차원 차량 및 연결기 모델링 125
5. 3차원 시뮬레이션 해석 및 분석 127
6. 실차시험을 통한 해석모델 검증 136
7. 설계 및 유지보수 방안 146
제4절 열화손상고무의 온도조건에 따른 내구특성분석 및 평가기술 147
1. 고무의 인장 상온 물성시험 데이터 147
2. 고무의 하중 부가장치 설계 및 제작 152
3. 상온 내구 특성 평가 155
4. 상온 내구 특성 시험 결과 157
5. 내구 특성 평가 시험기 개선 163
6. 다양한 온도에서 내구 특성 평가 164
7. 열화 손상 시험편 176
8. 열화 손상 시험편 177
제5절 베어링의 환경내구평가 분석 및 평가기술 186
1. 서론 186
2. 철도 차량 장애 빈도 186
3. 구름접촉 피로 시험기 설계 189
4. 베어링 상온 내구특성데이터 198
5. 수분혼입 윤활환경 내구 시험 206
6. 이물환경 윤활환경 내구 시험 218
제6절 초음파 진단적용기술 및 부품결함/불량진단기술 223
1. 초음파 신호 측정을 위한 초음파 센서 제작 223
2. 센서 테스트 및 데이터 분석 225
3. RCF 장비를 이용한 통한 베어링 측정 결과 229
4. 음향방출(AE) 센서 튜닝 233
5. AE센서를 이용하는 베어링 시험기 구성 234
6. 소치차 베어링 AE 측정 시험 및 데이터베이스 수집 236
7. 초음파 측정 장비를 이용한 초음파 측정 239
8. 베전설비에서의 초음파 측정 결과 242
제7절 반도체차단기 원천기술 및 전력변환 시스템 신뢰도 향상 기술 244
1. 교류반도체차단기의 기술연구 244
2. 철도용 전력변환 시스템 및 회로의 신뢰도 향상 기술 연구 261
3. 연구수행 성과 요약 291
4. 경재적 성과 292
제8절 철도융합연구센터 성과분석평가 및 발전방안 293
1. 서론 293
2. 국내 철도산업 현황 296
3. 철도산업발전 관련 법률체계 301
4. 철도산업 구조개혁 309
5. 철도산업 발전정책 319
6. 철도기업현황 분석 348
7. 국내외 철도시장 현황 353
8. 철도산업 활성화 발전 방안 357
9. 대학기반의 철도연구센터 활성화 방안 369
10. 결론 391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392
1. 목표 달성도 392
2. 관련 분야 기여도 396
제1절 철도소재·부품 융합연구센터 설립/운영 396
제2절 철도소재·부품분야 창의·융합연구 인재양성 396
제3절 연결기 완충특성이 열차제동 충격발생에 미치는 영향분석/저감기술 396
제4절 열화손상고무의 온도조건에 따른 내구특성분석 및 평가기술 397
제5절 베어링의 환경내구평가 분석 및 평가기술 398
제6절 초음파 진단적용기술 및 부품결함/불량진단기술 398
제7절 반도체차단기 원천기술 및 전력변환 시스템 신뢰도 향상 기술 399
제8절 철도융합연구센터 성과분석평가 및 발전방안 399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400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405
제1절 연결기 완충특성이 열차제동 충격발생에 미치는 영향분석/저감기술 405
1. 중량분포에 따른 연결기 특성 405
2. Oleo Simulation 405
3. Simulation of railway brake plants An application to SAADKMS freight wagons 406
4. Development Of A Braking Model For Speed Supervision System 406
5. Development Of A Braking Model For Speed Supervision System 407
제2절 열화손상고무의 온도조건에 따른 내구특성분석 및 평가기술 407
1. 고무의 내구 특성 분석 및 평가기술 407
제3절 베어링의 환경내구평가 분석 및 평가기술 408
1. 베어링의 파손 검출 방법 408
2. 베어링 수명향상방법 408
제4절 초음파 진단적용기술 및 부품결함/불량진단기술 408
제5절 반도체차단기 원천기술 및 전력변환 시스템 신뢰도 향상 기술 409
1. 전력변환 시스템 신뢰도 향상 기술 409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411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 장비 현황 411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411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411
제11장 기타 사항 414
제12장 참고 문헌 415
[뒷표지] 42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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