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584 ms /
통합검색 : "MONO1201903579" (전체 1건)

추천

표지이미지
원본보기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83140 351.51 -19-3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2483141 351.51 -19-3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목차보기


■ 한국행정학의 학문성 정립문제: 과학주의의 입장에서/백완기1
Ⅰ. 서 론5
Ⅱ. 과학화의 성격 7
Ⅲ. 행정학의 Identity 문제13
Ⅳ. 접근방법의 다원화15
Ⅴ. 과학화와 가치문제19
Ⅵ. 토착화의 문제21
Ⅶ. 맺는 말27

논평
박종민28
■ 행정과 정책연구를 위한 시차적 접근/정정길33
Ⅰ. 서 론37
Ⅱ. 인과법칙과 시간적 요소의 개입41
Ⅲ. 시간개입의 다양한 양태49
Ⅵ. 원인변수 및 결과변수의 변화역사와 인과법칙50
Ⅴ. 정태적 인과이론의 동태적 함의55
Ⅵ. 결론적 제언58

논평
이시원65
■ 불확실성, 모호성과 딜레마 상황하에서 절차적 합리성의탐색/이종범71
Ⅰ. 서론: 정책결정과 절차적 합리성78
Ⅱ. 불확실성과 절차적 합리성: 정보탐색활동82
Ⅲ. 모호성과 절차적 합리성: 다의적 해석과 의미부여84
Ⅳ. 딜레마와 절차적 합리성: 공론과정과 가치선택87
Ⅴ. 결론: 요약과 앞으로의 과제98

논평
소영진104
■ 정책집행연구의 비판적 고찰/김병준111
Ⅰ. 서 언116
Ⅱ. 집행연구의 시대적, 논리적 배경116
Ⅲ. 집행연구의 경향과 특성 120
Ⅳ. 집행연구의 성과 및 최근의 동향 125
Ⅴ. 결 어131

논평
김용철133
■ 정부업무 기관평가의 이론적 논고/김현구137
Ⅰ. 머리말142
Ⅱ. 정책평가 개념의 재조명 144
Ⅲ. 정부업무 기관평가의 논리 150
Ⅳ. 정부업무 기관평가의 기준159
Ⅴ. 맺음말170

논평
성시경175
■ 행정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김호정181
Ⅰ. 연구의 목적과 범위185
Ⅱ. 조직간, 부서간 조직문화 비교187
Ⅲ.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몰입, 직무만족189
Ⅳ. 조직문화 강도와 조직몰입, 직무만족193
Ⅴ. 조사방법195
Ⅵ. 분석결과 및 논의196
Ⅶ. 결 론204

논평
이환범209
■ 현업공무원의 부패의사결정모형/박재완211
Ⅰ. 머리말215
Ⅱ. 부패행태의 이론모형216
Ⅲ. 정책 시사점230

논평
공병천233
■ 한국 공무원의 책임 확장: 법적?계층적 책임에서 윤리적?개인적 책임으로/박천오237
Ⅰ. 서 언240
Ⅱ. 책임의 성격: 법적 책임 vs. 윤리적 책임242
Ⅲ. 책임의 소재: 계층적 책임 vs. 개인적 책임248
Ⅳ. 윤리적?개인적 책임의 불이행과 이행 여건: 도덕적 해이 vs. 윤리풍토251
Ⅴ. 공무원 책임의 확장과 균형 257
Ⅵ. 결 어260

논평
이창길268
■ 한국 정부예산 팽창 원인에 관한 연구: 세입과 세출의인과분석을 중심으로/이은국273
Ⅰ. 서 론277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의 설정279
Ⅲ. 실증적 검증방법283
Ⅳ. 실증검증 결과의 해석287
Ⅴ. 결 어290

논평
노승용296
■ 재정건전화의 정치경제: 비교제도분석/하연섭303
Ⅰ. 서 론307
Ⅱ. 재정건전화 정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308
Ⅲ. 재정건전화 정책의 비교제도분석313
Ⅳ. 재정건전화의 정치경제: 사례 분석321
Ⅴ. 요약 및 결론332

논평
유승원340
■ 행정관리의 중점 이동: 간접관리/이달곤343
Ⅰ. 서 언348
Ⅱ. 지방자치와 행정관리349
Ⅲ. 전통적 행정학의 관리영역351
Ⅳ. 직접관리와 간접관리354
Ⅵ. 간접관리의 주요 수단358
Ⅶ.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중앙과 지방간의 관계371
Ⅷ. 마무리379

논평
김태영380
■ 도시재개발이 저소득층의 주거입지에 미치는 영향: 접근성에 대한 형평성을 중심으로/김헌민385
Ⅰ. 서 론388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연구의 검토389
Ⅲ. 사례분석394
Ⅳ. 결론: 저소득층의 접근성 확보를 위한 정책적 대안402

논평
전희정408

■ 찾아보기414

알라딘로고 출판사 책소개(알라딘 제공)

본서는 국내 행정학의 다양한 영역에서 각 분야의 이론적 기초를 닦았거나 해당 영역의 연구에서 선구적 역할을 한 고전적 논문들 가운데 오늘날의 시점에서 행정학도들에게 새롭게 소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논문들을 함께 모으고 이에 대한 현재적 관점에서의 토론을 제시하여 과거와 현재의 학문적 대화를 이어나가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습니다.
한국행...

본서는 국내 행정학의 다양한 영역에서 각 분야의 이론적 기초를 닦았거나 해당 영역의 연구에서 선구적 역할을 한 고전적 논문들 가운데 오늘날의 시점에서 행정학도들에게 새롭게 소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논문들을 함께 모으고 이에 대한 현재적 관점에서의 토론을 제시하여 과거와 현재의 학문적 대화를 이어나가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습니다.
한국행정학보와 한국정책학회보가 사회과학 분야에서 한국연구재단 우수등재학술지로 선정되는 등 한국 행정학은 국내에서 뛰어난 학문적 성과를 올리고 있을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적지 않은 행정학자들이 사회과학분야의 각종 학술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적으로 선도적인 학문의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는 뿌리없이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학문으로서, 그리고 때로는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겪어온 학문으로서 행정학을 여러 분야에서 정초시키고자 노력하였던 전 세대의 학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연구 활동은 다소 최근의 논의에 집중하거나 혹은 외국의 문헌에 의존하는 경향이 없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잘 알려졌지만 잘 읽히지 않거나 숨겨진 논문들을 재발굴하여 고전으로 엮어내는 작업은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런 취지로 이미 2014년과 2016년에 두 권의 책이 나왔으며 이제 이 책이 발간되었습니다.
한국 행정학의 역사와 깊이, 그리고 폭을 고려할 때 전편에는 채 담아내지 못한 중요한 학문적 성과가 아직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 책의 제1편은 기존에 담지 않았던 한국 행정이론의 발전에 기여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하고, 제2편은 전통적인 조직, 관료제, 예산 이론, 그리고 도시 및 지방행정 연구에 기여한 논문들을 중심으로 엮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독창적인 이론틀을 제시한 연구들과 더불어 경험적 연구들 가운데서도 이론적, 방법론적 기여도가 큰 논문들을 선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좋은 글들은 많으나 모든 연구를 다 수록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이 책에서는 우선 12편의 논문들을 수록하였습니다.
우선 “한국행정학의 학문성 정립문제: 과학주의의 입장에서”라는 제목의 논문은 이 책의 시작을 열기에 최적의 논문입니다. 저자인 백완기 교수는 행정학이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로만 이해되어서는 안 되며 탄탄한 이론에 기반한 과학성을 갖출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공공조직으로 연구 영역을 확정하고, 주요 개념을 정립하고, 연구방법을 다원화하는 가운데 행태론적 접근방법을 통해 계량적 접근을 강화하고, 가치의 문제를 배제하지 않으며, 우리나라의 행정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의 토착화를 통해 한국 행정학의 과학적 위상을 구축하고자 제언하였습니다. 박종민 교수의 토론대로 한국 행정학은 이 논문의 일부 제언을 그동안 어느 정도 현실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행정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가치와 사실의 구분 문제와 씨름하고 있고, 한국의 경험에 기반하여 일반화를 지향하는 이론적 시도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이 논문은 여전히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논문에서 제기한 행정학의 학문성 정립문제는 언제 다시 상기해도 늘 도전적인 우리의 과제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독특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자 했던 의미있는 연구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행정과 정책연구를 위한 시차적 접근”에서 정정길 교수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의 작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될 가능성에 주목하여 시차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토론자인 이시원 교수의 언급대로 우리나라에서 행정개혁이 실패하는 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동기에서 구성된 이론이지만, 처음 발표된 이후 50여 편의 관련 연구가 이루어진 바와 같이 이론 자체의 정교화, 행정학 이외의 영역으로 확장 등이 이루어진, 행정학 분야의 눈에 띄는 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차는 요인변수들이 작동을 시작하는 시점(변화시작)과 지속하는 시간(변화지속)으로 구분되며, 동일한 인과관계(예를 들어 민주적 리더십의 도입과 조직 생산성)라도 시간에 따라 그 관계에 대한 과학적 판단이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합니다. 정정길 교수가 서언에서 밝히는 바와 같이, “바람직한 사회현상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추진하는 모든 인위적 노력은 보편적인 법칙과 시차적 요소를 충분히 고려하는 전략으로서만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는 정책 및 행정개혁 현상을 이해하는 데에 큰 함의를 던져줍니다. 이 장은 저자인 정정길 교수가 시차에 관한 기존의 두 논문을 결합하여 새로 구성할만큼 의욕이 담긴 장입니다. 노학자의 이러한 열정은 후학들에게 잔잔한 자극과 감동을 줍니다.
행정학 연구자들 사이에 회자되는 또 다른 독창적인 이론적 금자탑은 바로 딜레마 이론입니다. “불확실성, 모호성과 딜레마 상황하에서 절차적 합리성의 탐색”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이종범 교수는 불확실한 상황, 모호한 상황, 그리고 딜레마 상황을 개념적으로 구분하고, 특히 딜레마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방편으로 절차적 합리성에 입각한 제도들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딜레마 이론의 전개에서 이 논문의 의의는 딜레마 이론이 가진 “의사결정을 불가능하게 하는 정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천적 제도들과 다섯 가지 운영 원칙을 제시함으로써 딜레마 이론의 확장을 시도한 가교적 논문이라는 점입니다(보다 본격적으로 딜레마 이론을 다룬 논문들은 3장 서문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장의 의미 중 하나는 원저자와 토론자 간의 보이지 않는 대화입니다. 딜레마 이론이 발표된 이후 여러 연구가 있었지만 아직 전기를 이룰 정도의 획기적 도약이 없었다는 이종범 교수의 아쉬움은 소영진 교수의 토론문에 나타난 탈딜레마 개념 및 절차적 합리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그 해소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숙의민주주의가 세를 얻음에 따라 절차적 합리성이 강조되어가는 오늘날 딜레마 이론의 관점에서 절차적 합리성의 문제를 이해하는 이 논문은 깊이 음미할 가치가 있습니다.
“정책집행연구의 비판적 고찰”이라는 제목이 붙은 김병준 교수의 1984년 논문은 정책집행을 둘러싼 당시 미국의 주류 접근에 대해 종합적이고 비판적으로 검토함과 아울러 정책집행론의 실천적 의의를 강조한 ‘결기’ 넘치는 논문입니다. 이 논문의 의미는 토론자인 김용철 교수가 잘 정리해 주었습니다. 정책집행 연구를 ‘처녀지’라고 부른 Wildavsky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정책집행연구의 나아갈 길과 행정학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머리말에서 주목하고 싶은 것은 바로 저자의 색다른 서문입니다. 이 논문이 탄생하기까지의 일화들을 재미있게 소개한 저자의 서문은 단순히 논문의 내용만이 아니라 행정학의 역할에 대한 고민, 주류 학문에 대한 젊은 학자의 도전, 이러한 도전에 대한 학문공동체 구성원들의 반응, 그리고 한 편의 좋은 논문이 가져올 수 있는 개인적 결과 등이 생생하게 담겨 있어서 후학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날 양적 성과를 강조하는 학문 분위기에서 혁신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하지만 용기와 열정이 담긴 한 논문이 어떤 의미와 파급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를 돌아보게 만듭니다.
“정부업무 기관평가의 이론적 논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론 중심의 제1편과 문제 중심의 제2편을 이어주는 논문입니다. 논문의 저자인 김현구 교수의 열정적 서문에서 읽어낼 수 있듯이 이 논문에는 ‘응용학문으로서 (분석적 평가에 초점을 둔) 정책평가론의 사회적 부적실성,’ ‘우리 정부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한국 특유의 평가 패러다임으로서 기관평가(제도적 평가),’ 그리고 ‘정책평가론의 한국화’ 등 평가를 둘러싼 엄중한 이론적?실천적 고민들이 한데 모여 녹아있습니다. 기관평가라는 우리 특유의 실천으로부터 분석적 평가에서 제도적 평가로의 이론적 확장 작업과 행정이론의 한국화라는 우리 행정학의 근본적 고민까지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풀어낸 저자의 혜안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비록 논란은 있지만 이러한 기관평가를 통해 한국 행정이 한걸음 발전했다고 보는 것이 무리는 아닐 것입니다. 토론자인 성시경 교수가 강조하듯이 기관평가가 뿌리내리기 시작하고 이 논문이 발표된 2000년대 초 이후 지난 십수 년 간 우리나라 공공부문 기관평가 제도의 급격한 발전을 생각해 볼 때, 이 논문은 이른 시기에 기관평가와 정책평가론의 한국화라는 두 개의 깃발을 함께 들어올린 의미있는 연구라고 하겠습니다.
제2편에서 김호정 교수의 “행정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의 제하 논문은 하나의 영역을 새로이 열어젖힌 경험적 연구의 모범을 보여줍니다. 저자와 토론자인 이환범 교수가 공히 평가하듯이 이 논문은 사회문화 혹은 행정문화의 수준에서 공무원들의 가치관에 접근하던 기존 연구의 흐름에서 경쟁가치모형에 기반한 조직문화 개념을 도입하고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논문이었습니다. 한국연구재단 인용횟수 집계가 적용된 한국행정학보 논문들 가운데 피인용횟수가 가장 많은 경험적 연구논문이라는 점이 이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저자도 강조하듯이 행정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조직문화변동의 전략, 변혁적 리더십, 조직문화의 충돌 진단과 해결, 조직문화 비교연구, 공공성 및 공익 등 각각의 개념과 조직문화의 연계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저자는 서문에서 역설하고 있습니다.
박재완 교수의 “현업공무원의 부패의사결정모형”은 두 가지 측면에서 한국 행정학 연구의 이정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는 서문에서 저자도 강조하듯이 행정학 연구에서 드물게 수리모형을 활용한 연구라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연구가 통계 기법을 활용한 귀납적인 연구인 상황에서는 저자의 말대로 “연역과 추상화에 수반하는 고통을 포기한 채 귀납과 구체화에만 의존한다면 행정학의 과학성을 끌어올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이 논문은 오늘날에 다시 되살려 읽을 가치가 있습니다. 논문을 보면 발견할 수 있듯이 이러한 연역 모형의 장점은 여러 가지 반부패정책들이 내부적 논리 모순이 있을 수 있음을 밝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이러한 노력의 맥이 잘 이어지지는 않았다는 점입니다. 특히 토론자인 공병천 교수가 지적하는 바와 같이 이러한 수학 모형은 패러미터들의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이 중요하고, 실제 데이터와의 부합 검증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수학 모형의 확장만이 아니라 경험적 연구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행정학의 학문성 제고를 위한 수학적 접근에 대한 저자의 요청은 후학들에게 많은 도전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박천오 교수의 논문 “한국 공무원의 책임확장: 법적?계층적 책임에서 윤리적?개인적 책임으로”는 한국 관료제 아래에서 일하는 공직자들의 책임성 확보라는 뿌리깊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논쟁적이고 도전적인 논문입니다. 이 책이 발간되는 2018년의 우리 사회는 소위 ‘영혼없는 공무원,’ ‘청탁금지법’과 같은 개념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공직자들의 윤리 문제를 매우 민감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공무원의 부패 혹은 책임에 대해 공직자들 스스로가 바라보는 수준과 국민들이 바라보는 수준의 큰 차이는 바로 이 논문이 주장하는 법적 계층적 책임과 윤리적?개인적 책임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토론에서 이창길 교수는 공직자들에게 윤리적 개인적 책임을 묻는 것의 학문적, 실천적 어려움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와 토론자 공히 강조하듯이 공직자의 책임성 확보 문제는 끊임없는 토론으로 이어질 주제이며, 이 논문은 시간적 의미의 고전은 아니나 이러한 영원한 갈등을 다루는 연구들의 중간기착지와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은국 교수의 “한국 정부예산 팽창 원인에 관한 연구: 세입과 세출의 인과분석을 중심으로” 역시 행정학 연구에서 그랜저 인과관계라는 색다른 방법을 택하여 정부예산의 팽창이라는 고전적인 주제를 다룬 논문입니다. 26년 전 발표된 이 논문은 세입과 세출 간에 어떤 유형의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하여 토론자인 노승용 교수의 지적처럼 윌다브스키의 문화이론에 기반하여 일방향적 인과관계가 아니라 쌍방적, 동시적 인과관계가 존재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이를 그랜저 인과성 검정방법 등 정교한 기법을 적용한 시계열 분석을 하였다는 점에서 선구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정부예산에 관련된 연구의 분석기법은 점점 세련되어져 왔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지만, 이후 26년의 시계열 자료가 축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은 저자도, 토론자도 공히 아쉬워하는 부분입니다. 더욱이 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세수 확보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증대된 오늘날 이 논문은 다시금 되새겨볼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하연섭 교수의 “재정건전화의 정치경제: 비교제도분석”은 박천오 교수의 논문처럼 상대적으로 최근에 발표된 논문이지만 토론자인 유승원 교수의 언급처럼 제도주의와 재정 연구 분야에서 저자의 오랜 학문적 역량이 축적된 역작입니다. 이 논문의 의의에 대해서는 토론자의 평가를 잠시 직접 인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자는 본 논문에서 왜 똑같은 예산제도라 하더라도 어떤 나라는 성공하고 다른 나라는 실패하는지를 분석한다. … 재정건전성을 도구로 하여 특히 예산제도와 정치 및 행정 제도와의 정합성을 제도적인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 현재 한국 재무행정 분야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다양한 예산제도(top-down, paygo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재정선진국에서 운용되고 있는 제도까지 접할 수 있다.” 저자는 비교제도분석과 재정이라는 본인의 두 강점을 결합하여 향후 제도분석을 통해 한국 행정을 연구하고자 하는 후학들에게 주제와 방법론 모두에 걸쳐서 하나의 전범을 제시했다고 하겠습니다.
이달곤 교수의 논문 “행정관리의 중점 이동: 간접관리” 역시 선견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논문입니다. 1988년 발표된 이 논문은 막 헌법이 개정되고 지방자치가 다시금 실시되기 직전 행정의 미래에 대해 다소 혼란스러웠던 상황에서 지금으로 보자면 지난 30여 년 간 진행되어온 거대한 거버넌스 개혁의 흐름을 예상하고, 그것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어떤 수단을 통해 이를 구현할 것인지를 세세하게 제시하였던 하나의 청사진과 같습니다. 이런 거대한 실천적 작업을 위해 저자가 어떻게 전략적으로 글을 구성했는지는 서문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김태영 교수의 토론은 이 논문을 전후한 정부간 관리에 대한 연구의 흐름, 이 논문의 공헌, 그리고 향후 연구 주제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 이 논문의 가치에 대한 친절한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헌 논의가 진행 중인 현재의 상황에서 오늘날의 행정학자들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지적 자극을 준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김헌민 교수의 논문 “도시재개발이 저소득층의 주거입지에 미치는 영향: 접근성에 대한 형평성을 중심으로”는 서구의 도시구조 분석이론으로서 지대론을 비판하고 우리나라 저소득층 도시거주 양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형평성이라는 가치를 내세운 점에서 도전적인 논문입니다. 더욱이 저자와 토론자인 전희정 교수 모두 지적하듯이 오늘날에 비로소 정책적 주목을 받기 시작하는 도시 저소득층의 접근성 문제 및 일방적인 재개발사업보다 도시를 보존하고 재생하는 관점을 이미 20여 년 전에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했던 논문이라는 점에서 이 연구의 고전적 가치가 발견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이 논문을 마치 냉철한 선견자의 글처럼 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도시는 행정학의 연구 주제들 가운데서도 일반 시민들의 피부에 가장 가깝게 와닿는 분야입니다. 특히 주거입지의 문제는 행정학이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논문을 읽다보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의 주제와, 분석력과, 형평을 강조하는 결론의 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책에는 누구나 공부 중 읽어보았을 유명한 논문도 있고, 오늘날과 같이 자료가 풍부하거나 엄밀한 방법론과 통계패키지가 범용화되지 않았던 시기에 쓰여진 개척자적 논문도 있고, 중요한 이론적?방법론적 기여를 하였으나 아쉽게도 그 의의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읽혀온 논문도 있고, 시간적 의미로 고전은 아닐 수 있으나 오랜 시간 쌓아온 학문적 업적을 종합한 최근 역작도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이 책에 실린 논문 하나하나는 오늘날 그 의미를 되새길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꼼꼼히 읽는 독자라면 적지 않은 시간이 흐른 논문들로부터 받는 신선한 지적 자극과 열정에 들뜰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러한 도서 발간 사업을 통해 이 논문들이 후학들에 의해 재발견되고 재해석되면서 우리나라 행정학 연구의 지평을 보다 넓혀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덧붙여 우리나라 행정학은 이 책에 실린 12편을 넘어 훨씬 많은 연구들로부터 빚지고 있음을 굳이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편집자로서 행정학 선배 학자분들의 성과를 재발견해가는 여정은 참으로 행복하고 가슴떨리는 시간이었습니다.
본 편이 나오기까지 성원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행정학계의 여러 교수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선정되신 이후 기꺼이 귀중한 원고와 서문을 보내주신 저자 교수님들, 그리고 각 논문의 현대적 의의를 꼼꼼히 토론해주신 토론자 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책의 발간을 위해 관심과 땀을 쏟아주신 박영사 조성호 이사님, 원고의 수집과 편집 등을 위해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김다솔 조교, 부성필 조교와 이혜연 조교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2018년 11월 관악산 자락에서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
박순애, 최태현

더보기

동일저자자료

동일저자자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저서명, 저자명, 발행연도로 구성
번호 저서명 저자명 발행연도
동일저자자료 목록 465 건
1 공공부문의 성과측정과 관리 = Performance management in the public sector
박순애 편
2019
2 현대 행정의 이해 = Understanding modern public administration
지은이: 신승춘, 하재룡, 최미옥, 신현기, 신윤창, 장덕희, 김병준
2019
3 (다시 읽고 싶은) 한국행정학 좋은논문 12선
김병준, 김헌민, 김현구, 김호정, 박재완, 박천오, 백완기, 이달곤, 이은국, 이종범 [외 저] ; 박순애, 최태현 편
2018
4 Bureaucratic responses to the cross pressures of political neutrality in relation to cultural orientation and role perception : the case of Korean civil servants
Chun-Oh Park, Seungjoo Han
2018
5 거버넌스와 리더십의 실천적 상보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Governance and Leadership under Changing Administrative Environments : 행정환경 변화의 맥락에서
최태현, 정용덕
2018
6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 = Acculturation of married immigrant women in Korea : an analysis of changes in strategies and characteristics : 유형과 특성의 변화 분석
이혜림, 박재완
2018
7 공공부문 성과보상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Performance Reward System in the Public Sector : Moderating effects of task characteristics : 성과보상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업무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순애, 이영미, 이혜연
2018
8 공직 채용유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경력경쟁채용을 중심으로
박순애, 최진섭, 이혜연
2018
9 모성벌칙의 영향요인에 관한 국가 간 비교연구 : 한국, 핀란드, 스웨덴, 네덜란드, 미국을 중심으로
양현순, 박재완, 문상호
2018
10 비교행정 = Comparative public administration
저자: 박천오, 하태권, 문명재, 권영주, 고동주, 조이현, 김상묵, 최영출, 서성원, 변혜옥 [외]
2018
11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환경사무의 사회적 평가 = A Big Data-Based Approach for the Exploration of the Korean Society`s View of Environmental Administration
최충익, 박순애, 이영성, 기정훈, 김철민
2018
12 성과관리의 역설 = The performance paradox in the public sector : unintended consequences of performance management and its related factors : 성과관리 왜곡의 실태 및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박순애, 이영미
2018
13 수저계급론에 대한 진단과 정책 제언
저자명: 박재완, 이병태, 금재호, 박기성, 이진영, 한준, 이병훈, 이주호, 지상훈, 김희삼 [외]
2018
14 어메니티가 주거환경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Amenity Using Subjective and Objective Indices : 인식지표와 객관지표를 중심으로
김헌민, 신현주
2018
15 제도와 마음의 공공성 = Publicness of Institution and Mind : The Case of the Improper Solicitation and Graft Act : 청탁금지법 관련 쟁점을 중심으로
최태현
2018
16 참여 및 숙의제도의 대표성 = Understanding representation in participatory and deliberative governance : the case of the deliberative polls on nuclear power plants 5 and 6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사례를 중심으로
최태현
2018
17 탈세의 동태이론모형과 정책 시사점
박재완
2018
18 한국관료제 = Korean bureaucracy
저자: 박천오
2018
19 한국정부론 = The Korean government
저자: 이대희, 김호섭, 박천오, 이원희, 김익식, 이승종
2018
20 핵심 공직가치의 우선순위 정립과 실효성 제고 = Prioritization and the Effectiveness of Core Public Service Values : The Case of the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박천오, 박시진
2018
21 `경제와 인프라 투자만으로는 인구감소 해결 어렵다` [토론]
이달곤, 진필수, 장정진, 조수일, 김종용, 송숙희, 양규상, 지영목, 송영선, 전창준 [외]
2017
22 `최순실 사태`의 뿌리와 토양 : 「큰 정부」와「국민 눈 높이」간의 간극
朴宰完
2017
23 Fiscal Decentralization and Regional Development = 재정분권과 지역발전
Lee, Dalgon
2017
24 Public Policy Context of 1970s Saemaul Undong in Korea =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공공정책 맥락
Lee, Dal-Gon
2017
25 ‘최순실 사태’의 뿌리와 토양
박재완
2017
26 가외성 개념과 가치의 비판적 검토 = Revisiting the concept and value of redundancy : Multiplicity and human agency : 다중성과 의도성을 중심으로
최태현
2017
27 개방형 직위제도의 성과에 관한 실증 연구 = An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he Open Position System in the Korean Government : 관련 공무원들의 인식 비교
박천오, 한승주
2017
28 공공기관 BSC모형의 성과지표 간 인과관계 분석 = Causal Relationships in the Balanced Scorecard for Public Sector Organizations : A Focus on the Customer and Financial Perspectives of the Korean Airports Corporation : 한국공항공사의 고객관점과 재무관점을 중심으로
권순철, 박순애, 손지은
2017
29 공공봉사동기와 성과중심 보상제도에 대한 인식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Performance-related Rewards on Performance : Empirical Analysis of Crowding-out of PSM : 공직봉사동기의 구축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박순애, 이혜연
2017
30 대중교통(트램)혁신을 통한 살기좋은 대전 만들기 : 제26회 지방자치실천포럼 [토론]
권선택 발표 ; 이달곤, 김영찬, 배준구, 진장원, 최흥석, 임도빈, 박재영, 김경희, 강성주 [외]
2017
31 대통령 탄핵 이후의 과제
박재완
2017
32 문재인 대통령에 바란다
박재완
2017
33 소득계층 이동성 추이의 Markov과정 분석
박재완
2017
34 `교육을 생각하는 정치, 정치를 생각하는 교육` 좌담
김병준, 박재완 ; 이돈희 사회 ; 지성배 정리 ; 선우형준 사진
2016
35 규제와 허가의 끈 놓고 `작은 정부`로 가라 : 박재완 성균관대 국정전문대학원장(전 기획재정부 장관) <인터뷰>
박재완 ; 김경민 [취재]
2016
36 세상을 바꿔라. 4
지은이: 오래포럼, 김병준 외
2016
37 인사행정론 =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저자: 박천오, 권경득, 권용수, 조경호, 조성한, 최성주
2016
38 정치 리스크 줄여야 경제가 산다
박재완
2016
39 `대통령 일 잘하면 10년 맡기는 시스템 필요` : 박재완 성균관대 국정전문대학원장·前 기획재정부 장관 <인터뷰>
박재완 ; 구해우, 송홍근 [취재]
2015
40 `중소·대기업 격차 줄여야 청년 실업 해결` : 노사정 대타협 대신 `하르츠위원회`<전문가 자문단> 구성, 노동시장 개혁 성공 이끌어 <대담>
권태신, 박재완, 방하남, 슈뢰더 ; 이정흔 [정리]
2015
41 `진정한 선진국 아젠다 제시` : 박재완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인터뷰>
박재완 ; 임윤희 [취재]
2015
42 3만달러시대의 `깔딱 고개`
박재완
2015
43 Government Administrative Control Tower in Crisis Management System : Definition, Issues, and Policy Implications
Dalgon Lee
2015
44 Potassium channel modulator가 collagen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signal pathway에 관한 연구 및 이를 이용한 여러 가지 질병의 치료
미래창조과학부 [편]
2015
45 공공부문 개혁정책의 방향과 과제
이달곤
2015
46 구조개혁, 가시적 성과에 매달릴 게 아니라 멀리 봐야 : 박재완 한반도 선진화재단 이사장 <인터뷰>
박재완 ; 김상철 [취재]
2015
47 새 테마 행정학 = Public administration : themes oriented study : 행정이론의 주제 중심 학습
저자: 이달곤, 김판석, 김행범
2015
48 환경정책의 역사적 변동과 전망
저자: 박순애, 김성배, 나태준, 문성진, 문태훈, 문현주, 윤순진, 정회성, 조용성
2015
49 `세월호` 이후
박재완
2014
50 Revisiting the Relevance of Collaborative Governance to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최태현
2014
51 공무원 윤리의 확장 : 행동윤리에서 정책윤리로
박천오
2014
52 공직자로서의 경험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중요한 시간이었습니다. : 이달곤 전 행정안전부 장관 <대담>
이달곤 ; 안혁근 대담
2014
53 금융소비자 보호 이슈에 따른 금융회사의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행태에 관한 내용분석 연구 :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중심으로
이태준, 정원준, 한광석, 김병준
2014
54 자기조직적 거버넌스의 재고찰 : 설계와 창발 개념의 통합을 중심으로
최태현
2014
55 정부싱크탱크의 정책기여도에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 자원의존이론의 관점
이광훈, 김권식, 박순애
2014
56 한국 지방공무원의 윤리 의식에 관한 실증 연구 : 정책윤리를 중심으로
박천오
2014
57 환경규제 집행업무에 대한 지방분권화 영향분석 : 폐수배출 단속사무를 중심으로
박순애, 이희선, 권혜연
2014
58 ``네까짓 것들이 어쩔 거냐` 한다면 우리도 정면 대응` : 박근혜 정부 `이명박 때리기`에 `MB 친위대` 이동관 박재완 조해진 大반격 <인터뷰>
이동관, 박재완, 조해진 ; 허만섭, 송국건 [취재]
2013
59 `朴 당선인 공약 재원, 통상적 방법으로 마련 못해` : `MB노믹스` 이끈 박재완 기획부장관 <인터뷰>
박재완 ; 정현상 [취재]
2013
60 MB노믹스 5년을 듣는다 :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 <인터뷰>
박재완 ; 박시룡 [취재] ; 유부혁 정리 ; 이호재 사진
2013
61 고위공무원단제도의 기대와 성과 : 시행 초기와 그 이후를 중심으로
박천오, 조경호
2013
62 공공조직의 윤리적 리더십
김호정
2013
63 대통령직 인수위를 말하다 : 역대 인수위원들이 털어놓는 뒷이야기 : 2013년 1월호 월간조선 별책부록
月刊朝鮮
2013
64 맘퀴스트 생산성 분석에 의한 한국대학조직 유형별 효율성 변화추이 비교
고제혁, 이은국, 권오영
2013
65 살고 싶은 도시 요건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도시별 비교연구
김헌민, 조성남, 진기남
2013
66 새로운 기술기준 도입에 대한 기업의 인식과 대응 : 한-EU FTA에 따른 표준환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박순애, 탁현우
2013
67 숙의민주주의의 가능성과 논의의 과제 : 정책과정 연구의 관점에서
김병준
2013
68 이익집단의 이익표출 : 한국 지방정책과정에서의 영향력과 활동 패턴
박천오
2013
69 지방정책과정에서의 이익집단의 영향력과 활동에 대한 공무원 인식 : 서울특별시와 자치구의 비교 연구
박천오, 변녹진
2013
70 지역혁신역량이 지식기반산업 성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김헌민, 박윤경
2013
71 퍼지셋(QCA)에 의한 입법화 과정의 유형 분석 :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법안의 사례
고기동, 이은국, 이은미
2013
72 한국의 융합행정 : 초기 양상과 발전과제
박천오
2013
73 한국의 재정 : 성과와 정책과제
박재완
2013
74 `일자리창출과 물가안정에 역점 서민들 체감경기 개선하겠다`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인터뷰
박재완 ; 차병선 [취재] ; 이종철 사진
2012
75 `선관위가 선거공약 재정 추계 발표토록 입법 추진` : 취임 1주년 맞이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인터뷰>
박재완 ; 정현상 [취재]
2012
76 레드 테이프(red-tape, 繁文縟禮), 재량권 및 그 상호작용이 부패에 미치는 영향 : 중앙행정 부처를 중심으로
김흥주, 이은국, 이강래
2012
77 선거의 해라고 무리한 부양책 쓰지 않겠다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인터뷰>
박재완 ; 이필재 [취재]
2012
78 승진 영향 요인에 대한 한국공무원의 인식 연구 : 중앙공무원과 지방공무원간 인식 비교
박천오
2012
79 우리나라 융합행정의 발전 가능성과 방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박천오, 주재현, 진종순
2012
80 우리나라 융합행정의 정책방향과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박천오, 주재현, 진종순
2012
81 정부규제가 조직의 부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앙행정부처를 중심으로
김흥주, 이은국, 이강래
2012
82 지방자치단체의 감사현황 분석과 향후 과제 : 감사중복과 감사사각을 중심으로
박순애, 정선경
2012
83 초심을 유지하며 서민생활이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인터뷰>
박재완 ; 이승종, 배인명, 임승빈 [취재]
2012
84 한국 지방공무원의 승진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박천오, 김진용
2012
85 (A)sketch of North Korean studies in South Korea :the current status and the prescriptions to establish its identity as an independent discipline
Yongsoon Kim ,Eun Kook Lee ,Haekyung Song
2011
86 Political Leadership during a Policy Shift : The Effort to Revise the Sejong City Plan
이달곤
2011
87 갈등유형과 갈등관리방식의 관계 : 교육행정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김호정
2011
88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 의미와 인식
박천오
2011
89 군 복무에 대한 사회적 보상 공감대 확산 :주제 발표에 대한 지정토론자의 의견
국방홍보원
2011
90 다차원 분석모형에 기초한 `지방자치단체 자율통합` 정책과정 분석
이달곤
2011
91 문화성향과 갈등관리행태의 관계
김호정
2011
92 사회복지서비스 민간위탁 실태에 관한 진단 :경기도 K시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박윤희 ,박천오
2011
93 이명박 정부의 조직개편에 대한 공무원 인식 :통합부처 소속 공무원을 중심으로
박천오
2011
94 인사개혁의 변화(2005년과 2011년의 비교 연구) :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박천오
2011
95 정부역할관련 논의의 전개와 문제점
김병준
2011
96 조직공정성과 경력정체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순애 ,정선경
2011
97 지방공공서비스 공급방식의 변화에 따른 효율성 변화 분석 : 민간위탁에서 직영전환으로의 변화
金孝周, 李殷國, 洪起媛
2011
98 지방정부 신뢰요인의 탐색
정광호, 이달곤, 하혜수
2011
99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경로의존성 연구
하혜수 ,이달곤
2011
100 한국 정부조직개편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박천오
2011
101 An Analysis of Policy Satisfaction Using the Expectancy Disconfirmation Model
박순애, 황덕연
2010
102 공공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와 투표행태 :관악구 보육시설,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박순애 ;박재현
2010
103 공직자들이여, 다시 한 번 국민을 정성으로 받듭시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인터뷰>
이달곤 ;이영애 ;임영현 ;이희진
2010
104 농촌관광정책사업 마을리더의 핵심역량에 관한 실증연구 : 농촌전통테마마을을 중심으로
오승영, 진종순, 박천오
2010
105 인재수요에 부응하는 역량중심의 대학교육에 관한 연구
朴順愛 ;吳成浩 ;朴惠媛
2010
106 지방자치단체 역량이 녹색성장정책 추진에 미치는 영향 연구
朴順愛 ;尹景駿 ;李熙善
2010
107 지방정부의 공공서비스 혁신방안 도입요인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서비스 혁신사업의 사례
김윤미 ;권오영 ;이은국
2010
108 참여정부의 사회형평적 인재등용정책 : 성공요인과 정책적 함의
박천오, 최무현
2010
109 한국 계약직공무원제도 및 운영 개선의 우선순위에 관한 실증연구
이춘해 ;박천오
2010
110 한국 여성공무원의 여성대표적 역할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朴天悟
2010
111 허베이 스피리트호 원유유출사고 방제 종료의 환경거버넌스 분석
윤순진, 박순애, 이희선
2010
112 2009 韓國 地方自治行政의 課題와 바람직한 發展方向 :地方分勸 및 地方行政體制의 改編
李達坤 [저] ;Atsushi Suzuki 역
2009
113 North Korean studies as a developing field
임재천 ;이은국 ;김용순
2009
114 Robot inside show : promotion & seminar
국회미래성장동력산업연구회 [외]주최
2009
115 The Impact of Social Capital on Satisfaction with National Policy
박순애, 황덕연
2009
116 The Process of Conflict Resolution in Public Project Disputes: Analysis by Settlement Methods
김헌민
2009
117 「한국행정60년, 1948-2008: 1권 배경과 맥락, 2권 국정관리, 3권 공공정책, 4권 사건과 인물」, 한국행정연구원 편 <서평>
李宗范 평
2009
118 갈등과 신뢰 및 조직효과성의 관계
金虎楨
2009
119 도시의 창조적 산업과 인력이 고용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金憲珉 ;金柔美
2009
120 민간위탁 단계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외 민간위탁 연구에 대한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박순애
2009
121 산업안전규제 정책대상 집단의 불응 요인에 관한 연구 :건설 산업 근로자를 중심으로
金興柱 ;李殷國
2009
122 인사검증법 필요성에 관한 비판적 검토
金鎭洙 ;朴天悟
2009
123 일자리 주고, 희망까지 준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대담〉
이달곤 ;김서령 ;표초희 ;김현동
2009
124 정부관료제 : 이론과 실제
박천오 저
2009
125 주민참여와 성과에 대한 주민과 공무원의 인식 연구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례를 중심으로
朴順愛 ;尹順眞 ;李熙善
2009
126 지방자치론
김병준 저
2009
127 청렴성 개념과 측정모형에 관한 타당성 연구
박순애 ;박재현
2009
128 취임 100일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사람 많다고 일 잘하나… 정부조직 계속 수술
이달곤 ;김대현
2009
129 한국 중상위직 행정관리자의 주요 리더십 역량에 관한 실증 연구
박천오
2009
130 환경통계에 대한 시민인식과 자료이용 만족도
박순애, 조용성, 이기영
2009
131 李達坤 행정안전부 장관 :`세로행정은 道通이나 가로행정은 不通, 현시스템으론 선진국 못돼` <인터뷰>
李達坤 ;金容三 ;白承俱
2009
132 Policy Networks in Disaster Management : A Case Study of the Hebei Spirit Oil Spill
박순애, 이희선
2008
133 공공구매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이달곤 [저]
2008
134 광역경제권을 위한 지역인재 육성 :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 대한 지역인재추천제 도입방안을 중심으로
이달곤 [편]
2008
135 국방정책에 있어서의 `실용주의`와 `현실주의` <토론>
이달곤 ;류재갑 ;차영구 ;이선호 ;박휘락 ;배찬호 ;윤연 ;김연철 ;정경영 ;이
2008
136 국회 변화의 주도(Initiatives of change / MRA) 의원연맹 창립총회 및 세미나
국회 변화의 주도 의원연맹 [주최]
2008
137 기록물 공개와 열람
박재완
2008
138 기술이전과 기술료징수 관련 법규분석
이달곤 [저]
2008
139 두 개의 아궁이
이달곤
2008
140 민간위탁에 의한 공공서비스 공급의 효율성 및 효과성 분석 : 서울시 생활폐기물 수거·운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박순애, 유미년, 탁현우
2008
141 신정부 출범에 따른 국가 및 지방자치단제 정책방향 :`행복한 생활환경 조성이 목표`
이달곤
2008
142 우리나라 중상위직 중앙공무원의 직무성격과 직무동기
박천오
2008
143 윤리풍토 인식과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관계 :경상남도 행정조직을 중심으로
金虎楨
2008
144 저소득층 에너지 지원 및 지원제도 현황
이달곤 [저]
2008
145 전력시장 현황과 한국전력 구조조정 문제
이달곤 [저]
2008
146 정부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 요인에 관한 연구 :이념, 가치관,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중심으로
박순애 ;유미년
2008
147 조직학습 실패 사례를 통한 재난관리의 효과성 제고 방안 :해양 유류유출 사례를 중심으로
이영미 ;박순애
2008
148 중앙부처간 협력·갈등관계에 관한 네트워크 분석 :국가표준업무 관련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박순애 ;박치성
2008
149 지방의원 연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국회의정연수원 연수를 중심으로
朴天悟 ;李春海 ;徐宇善
2008
150 통일시대의 북한근로자 직업훈련
이달곤 ; 이승종 ;정광호 공저
2008
151 한국의 행정문화 :연구의 한계와 과제
박천오
2008
152 한글 SPSSWIN 14.0 : 통계분석 및 해설
김호정 ; 허전 공저
2008
153 한글 SPSSWIN 14.0 : 통계분석 및 해설
김호정 ; 허전 공저
2008
154 해외투자 및 해외자원개발 현황과 제도 개선과제
이달곤
2008
155 형식주의의 재음미 :딜레마와 상징적 형식주의
이종범
2008
156 `독도대학식`의 공무원 사례교육
이달곤
2007
157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for Technology Development : The Case of University Research Parks
이달곤, 김철회, 공병영
2007
158 고속국도 통행료 요일별 가격 차별화 해야 :50% 할인 관련법 개정 추진
박재완
2007
159 국가재정법은 주권재민의 첫걸음!
박재완
2007
160 김태호 경상남도 도지사 인터뷰
김태호 ;이달곤
2007
161 남성공무원과 여성공무원의 윤리적 판단 비교
김호정
2007
162 높이나는 鳶 성공하는 국민, 성공하는 국가
김병준 지음
2007
163 대선과 국가비전
이달곤
2007
164 복제와 진화
이달곤
2007
165 북한의 환경문제와 폐기물 정책에 관한 시론적 연구
朴順愛
2007
166 브루셀라병과 동물난치병연구소 : 정책공청회
박재완 의원실 ; 전북대학교 공동주최
2007
167 브루셀라병과 동물난치병연구소 : 정책공청회
박재완 의원실 ; 전북대학교 공동주최
2007
168 수질개선사업에 대한 자율환경관리와 정부주도관리 방식의 비용효과분석 :대포천과 양재천 사례를 중심으로
黃德淵 ;朴宰賢 ;朴順愛
2007
169 우리나라의 공무원 징계와 퇴출 :실태와 대안
朴天悟
2007
170 위기 또 올까, 그 대응은 리더십이 변수…장기적 시계를
이달곤
2007
171 정년제도와 임금체계의 선진화 방안 : 정책간담회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7
172 정부관료제 : 이론과 실제
박천오 저
2007
173 정부관료제와 민주주의 :정부관료제의 책임과 통제 확보를 통한 조화의 모색
박천오 ;주재현
2007
174 정부혁신의 쟁점과 대안
이달곤 ; 김병섭 편
2007
175 정책단계와 NGO의 역할유형 :교육개혁정책과정에서 NGO의 활동을 중심으로
김영인 ;이승종 ;이달곤
2007
176 중앙부처 멘토링 제도의 정착가능성에 관한 실증 조사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박천오 ;이시연
2007
177 지방자치단체의 혁신활동 평가를 마무리하며
이달곤
2007
178 지역혁신체제 구축과 지방대학 지원정책 연구
이달곤 [저] ; 교육인적자원부 [편]
2007
179 차기정부의 공공부문개혁과제 : 나라 빚과 국민부담 : 오해와 진실
박재완 [저] ; 한나라당 공공부문개혁특별위원회 [주최]
2007
180 초지일관 릴레이 정책토론회. 제1주제, 공공부문 개혁과 민영화
초지일관 주최 ; 박재완의원실 주관
2007
181 한국 공공갈등의 발생과 해결 :1995~2006년까지 갈등사례를 중심으로
河惠英 ;李達坤
2007
182 행정학 연구분야의 시대적 적실성에 대한 시론적 연구
朴順愛
2007
183 환경변화와 지역정책 형성능력의 중요성
이달곤
2007
184 국정감사 :보완론과 폐지론의 사이
박재완
2006
185 국정감사 결산 자료집. 2006
박재완
2006
186 늘어나는 국민부담, 제대로 대처하자!
朴宰完
2006
187 불법·유해 사이트 해법은 없나
박재완
2006
188 비대칭적 정보 하에서 의회의 대행정부 통제와 입법정보서비스
박재완
2006
189 사실을 밝힙니다 (부총리 논문관련 의혹에 대한 해명 및 입장)
김병준 [저]
2006
190 새 지방정부와 마이크로 민주주의
이달곤
2006
191 왜 양극화인가?
SBS프로덕션
2006
192 정부 인사개혁에 공무원 반응 ‘희망적’
박천오 [저]
2006
193 제4기 민선자치의 과제와 전략
이달곤
2006
194 주민참여 거버넌스(Governance)의 정착을 통한 매력적인 지방정부 건설 :민선 4기, 지방자치제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
이달곤
2006
195 지방분권 어디까지 왔나?
이달곤
2006
196 지방혁신평가의 의미와 필요성
이달곤
2006
197 참여정부 인사 논란, 어떻게 볼 것인가?
KBS미디어
2006
198 행정학
백완기 저
2006
199 2005년 지방행정분야에 대한 회고와 평가
이달곤
2005
200 協商論 : 협상의 과정, 구조, 그리고 전략
李達坤 著
2005
201 行政의 時差的 接近 :硏究視覺과 內容 그리고 宿題
李達坤
2005
202 가공식품의 영양표시 의무화 기반 마련을 위한 공청회
한나라당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5
203 국정감사 결산 자료집. 2005
박재완
2005
204 기술현물출자제도 활용을 통한 한국 IT기업의 해외진출전략 연구
이달곤 [저] ; 정보통신부 [편]
2005
205 부담금법제의 개편 방향성에 관한 전문가 간담회
한나라당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5
206 브루셀라, 안심해도 되나? : 인수공통전염병 긴급 릴레이 정책 공청회
한나라당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5
207 예산집행의 규범성 확보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5
208 유비무환으로 소탐대실 막아야
박재완
2005
209 의약품 약가 투명화에 관한 정책토론회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5
210 인사행정의 이해
박천오, 강제상, 권경득, 조경호, 조성한 공저
2005
211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재정정책의 방향 : 국회재정·조세연구회 정책토론회 자료
주최: 국회재정·조세연구회
2005
212 정책사례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논의
강은숙 ;이달곤
2005
213 조류인플루엔자 재앙인가? 기우인가? : 인수공통전염병 긴급 릴레이 정책 공청회
한나라당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5
214 지방정치의 생성과 발전
이달곤
2005
215 태반·제대혈 관리활용과 연구를 위한 법률제정안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5
216 테마마을 사업을 통한 지역공동체의 자치역량과 미시지역균형발전
이달곤
2005
217 한국행정학 50년 : 문헌검토를 중심으로
백완기 저
2005
218 행정학 교육의 한국화
이달곤
2005
219 효도직불카드제 도입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
박재완 의원실 [주최]
2005
220 국정감사 결산 자료집
박재완
2004
221 단방제에서 연방제로 가는 영국의 지방자치
이달곤
2004
222 동북아 안보정세 및 한중협력 :제7회 21세기안보포럼 <討論>
조성태 ;이달곤 ;차영구 ;김인종 ;윤종구 ;권해조 ;김진욱
2004
223 물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법정책적 과제 : 공공부문 경쟁모델 도입을 중심으로
이달곤, 김철회
2004
224 신공공관리론에서 본 지방정부의 파트너십 행정
이달곤
2004
225 지방정부 분쟁 해소(dispute resolution)의 다양한 접근법 :지역갈등의 발생과 대응전략
이달곤
2004
226 지방정부론
이달곤 저
2004
227 지방행정
이달곤
2004
228 지방행정의 책임성 확보
이달곤
2004
229 참여정부 1년을 말한다
MBC프로덕션
2004
230 특별채용 활성화 방안
박천오 ; 김영우 [공저] ;韓國行政硏究院 [편]
2004
231 한글 SPSSWIN 10.0 통계분석 및 해설
김호정 ; 허전 공저
2004
232 한글 SPSSWIN 10.0 통계분석 및 해설
김호정 ; 허전 공저
2004
233 `개혁주체세력` 논란
SBS프로덕션
2003
234 2004년 예산안의 쟁점과 분석
한국의회발전연구회 [편]
2003
235 공무원 개혁조직 희망의 세력인가, 홍위병인가
KBS미디어
2003
236 과학기술정보 인프라 정책의 개선방향
이달곤
2003
237 국회의 회계검사기능 실행방안
박재완 ; 박영원 [공저] ;국회운영위원회 [편]
2003
238 대통령이 달라졌나
KBS미디어
2003
239 민ㆍ관ㆍ학ㆍ정간의 교류 활성화
박천오 ; 이종훈 ;김상묵 [공저] ;행정개혁시민연합 정부개혁연구소 [편]
2003
240 사회과학 통계분석 : 실제자료와 SPSSWIN 10.0(한글판) 사용
김호정 저
2003
241 사회과학 통계분석 : 실제자료와 SPSSWIN 10.0(한글판) 사용. [부록]
김호정 저
2003
242 정책수단과 효과의 관계분석 :제1차 기업구조조정정책을 중심으로
이달곤 ;박종관 ;김철회
2003
243 지방 좋아지나?
SBS프로덕션
2003
244 참여정부 6개월과 개혁
SBS프로덕션
2003
245 (김병준 교수의)지방자치살리기
김병준 저
2002
246 6.13 지방선거의 역사적 의의
이달곤
2002
247 Building good governance : reforms in Seoul
edited by Marc Holzer ; Byong-Joon Kim
2002
248 知識情報化社會 「地方公務員의 知識管理能力」 提高方案
이달곤
2002
249 공공직업안정기관의 발전방안 연구
이달곤 외저 ; 한국행정학회 [편]
2002
250 농업·농촌지역 회생을 위한 지방분권적 행정적 방향성
이달곤
2002
251 대통령직 인수·인계의 제도화에 관한 연구
朴宰完 [著] ; 한국행정연구원 [편]
2002
252 독일 노동시장개혁을 위한 `하르쯔 위원회`(Hartz Commission) 개혁안
이달곤 ;정창화
2002
253 서울-인천 수도권 서부지역의 첨단 혁신체제 구축 구상 : 정보통신미디어와 경제활동을 중심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편]
2002
254 선진 주요국 정보통신 산업지원정책의 최근 현황에 대한 조사연구 및 우리나라 지원정책의 개선과제
정보통신부 [편]
2002
255 세계 IT산업 및 각국의 IT 정책동향조사를 통한 국내 IT산업의 수출촉진방안에 대한 연구 : 정보통신기기산업과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이달곤 [저] ; 정보통신부 [편]
2002
256 자치단체장의 리더십과 지방행정의 발전전략 :3선 자치단체장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討論>
이달곤 外著
2002
257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평가
이달곤
2002
258 지방자치단체장의 갈등조정 :서울시『시민과 시장의 토요 데이트』분석
이달곤 ;전주상
2002
259 21세기 성북비전을 위한 행정수요조사
김병준 ; 조경호 ; 김미숙 [공저]
2001
260 補助金 豫算現況 및 改善方案 硏究
김병준 외저 ; 韓國政策學會 [編]
2001
261 국가과학기술정보인프라 구축 방향 21
이달곤
2001
262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조동기 ; 김병준 ;조희경 공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편]
2001
263 정보화 물결의 흔적과 진로
이달곤
2001
264 지방자치단체 평가의 논리와 방향
이달곤
2001
265 한국 지방정치의 실증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이달곤 ;강은숙
2001
266 한국관료제의 이해
박천오, 박경효 공저
2001
267 「지방행정」 교과서 분석과 지방정부론을 위한 제언
이달곤
2000
268 協商論 : 협상의 과정, 구조, 그리고 전략
李達坤 著
2000
269 복지정보통신 구현을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
손상영, 김병준,오태원 공저
2000
270 의식 변화에 앞장서는 軍을 바란다
李達坤
2000
271 한국 지방자치론 : 지방정치·자치행정·자치경영
김병준 저
2000
272 `99년 지방정부의 재정운용 방향
이달곤
1999
273 21세기 지방자치의 환경
이달곤
1999
274 Global Human Network 구축을
이달곤
1999
275 行政學
白完基 著
1999
276 기초과학기술 연구결과의 산업발전 활용을 위한 효과적 응용전략 연구 : 주요 선진국의 연계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재단
1999
277 노원구 쓰레기소각장 건설
李達坤
1999
278 비교행정론
박천오 외저
1999
279 수도권 상수원 분쟁
李達坤
1999
280 지방자치단체의 성과지표 개발 : 논점과 예시
박재완
1999
281 지식기반사회와 지방정부
이달곤
1999
282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지적재산권보호에 대한 경제적 분석
윤기호, 우지숙,김병준 공저
1999
283 행정통계학
김호정 저
1999
284 地方政府의 改革方向 : 機能·組織의 改革基調를 中心으로
李達坤
1998
285 行政學
白完基 著
1998
286 韓國의 財政과 財務行政
李達坤 外著
1998
287 공무원사회의 경쟁력 제고방안
이달곤
1998
288 과학기술계 개혁의 길
李達坤
1998
289 반세기 한국행정학의 발달과 과제
李達坤
1998
290 새정부와 지방자치제의 발전
이달곤
1998
291 서울시장후보 초청 토론
SBS프로덕션
1998
292 정부수립 50주년과 지방행정의 현주소
이달곤
1998
293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 : 거시적 맥락변수를 중심으로
李達坤
1998
294 통일에 대비하는 한국행정부의 경쟁력 강화방안
이달곤
1998
295 한국관료문화의 특징과 정부운영 : 정부개혁의 전제와 논리
이달곤 外
1998
296 한국지방자치론 : 지방자치·자치행정·자치경영
김병준 저
1998
297 한국행정론
강인재 외저
1998
298 현업공무원의 부패의사결정모형
朴宰完
1998
299 歷史的 맥락에서 본 中央과 地方間의 關係
李達坤
1998
300 公務員 人事政策과 國家競爭力 (上)
李達坤
1997
301 公務員 人事政策과 國家競爭力 (下)
李達坤
1997
302 地域情報化와 分權的 國家運營
李達坤
1997
303 地方政府의 再創造
李達坤
1997
304 地方自治團體의 海外投資 誘致方案 : 先進國 事例를 보면서
李達坤
1997
305 地方行政 實證硏究
李達坤
1997
306 공기업 자율경영을 위한 정부-기업관계 재구조화 방향
大韓商工會議所 韓國經濟硏究센터
1997
307 미국 행정개혁의 특징과 방향
李達坤
1997
308 제15대 대통령선거와 지방행정
이달곤 外
1997
309 Politics of Decentralization : Changing Intergovernmental Relations in Korea
이달곤
1996
310 先進國 地方自治團體의 外國投資 誘致實態
李達坤
1996
311 國際競爭力 제고를 위한 政府人力의 운용방향
李達坤
1996
312 地方政府 自律性의 巨視的 影響要因;中央과 地方간의 行·財政的 關係에 미치는 變數를 中心으로
李達坤
1996
313 行政學
白完基 著
1996
314 行政學
白完基 著
1996
315 교육감 선거 이대로 좋은가. 1,2
KBS영상사업단
1996
316 문화와 국가경쟁력
백완기 외저
1996
317 비교행정론
박천오 외저
1996
318 우리나라 지방부조리의 방지대책
이달곤
1996
319 지방부조리 방지를 위한 추진전략
이달곤
1996
320 지방부조리의 발생원인
이달곤
1996
321 한국관료제의 이해 : 현상과 변화
박천오, 박경효 공저
1996
322 한국행정학의 기본문제들
백완기 저
1996
323 행정통계학 : 한국행정의 계량적 분석
김호정 저
1996
324 21世紀 京畿道의 調整機能强化와 機能委任方向
이달곤
1995
325 協商論 : 협상의 과정, 구조, 그리고 전략
李達坤 著
1995
326 協商論 : 협상의 과정, 구조, 그리고 전략
李達坤 著
1995
327 狹義의 `地方行政`硏究成果와 課題
李達坤
1995
328 行政階層 및 區域의 改編方向에 관한 硏究
李達坤
1995
329 韓國의 行政文化
白完基 著
1995
330 개혁 필요한 지방정치
이달곤
1995
331 경기도 지방행정의 세계화전략
이달곤
1995
332 국제화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해
白完基 편
1995
333 무엇이 4대 지방선거를 성공으로 이끄는가
이달곤
1995
334 서울시 환경·사회분야 정책과제와 전망
이달곤
1995
335 역대지방선거의 반성과 6.27 지방선거의 과제
李達坤
1995
336 지방자치시대 공직사회의 변화방향
이달곤
1995
337 지방자치와 지방행정의 부조리
이달곤
1995
338 지방자치제 정착의 관건과 과제
이달곤
1995
339 지방화시대 개막
李達坤 外
1995
340 21세기 한국의 사회발전 전략 : 성장·복지·환경의 조화
정구현 외저
1994
341 21세기의 대도시 행정구역 개편방안
이달곤
1994
342 21세기의 예측과 우리의 대응 :정부의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이달곤
1994
343 協同社會의 定着과 政府의 役割
李宗范 외저
1994
344 國際協商力 强化를 위한 政策方案
李達坤
1994
345 行政環境變化에 따른 새로운 政府運營의 方向
李達坤
1994
346 雙務的 通商協商分析;韓·美 포도주協商 事例를 中心으로
이달곤
1994
347 과학기술의 지방화,어떻게 가능한가
이달곤
1994
348 민주주의 문화론 : 생활양식으로서의 민주주의
백완기 著
1994
349 변신이야기 : 神들의 전성시대
Publius Ovidius 저 ; 이윤기 역
1994
350 서울市議會의 位相定立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경영연구부 [편]
1994
351 전환기 地方政治의 발전과제와 방향
李達坤
1994
352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기능 및 역할분담;환경보전분야를 중심으로
이달곤
1994
353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제고가 시급하다
이달곤
1994
354 한국 지방정치의 변화전망
李達坤
1994
355 한국지방자치론 : 지방정치·자치행정·자치경영
김병준 저
1994
356 (실제자료와 SPSS/PC^+^를 활용한)사회과학통계분석
김호정 저
1993
357 14대 대통령선거의 정치적 의미
이달곤
1993
358 協商의 體制論的 接近
이달곤
1993
359 地方自治團體長 選擧 以後 提起될 中央과 地方間의 政治的 葛藤의 樣相과 그 解消方案에 關한 硏究
政務長官(第1)室
1993
360 政府의 機能 再調整과 運營의 改善方向 Ⅰ
李達坤
1993
361 政府의 機能 再調整과 運營의 改善方向 Ⅱ
李達坤
1993
362 政策葛藤의 구조적 요인과 완화방안
李達坤
1993
363 新韓國 創造의 歷史的 意義와 展開方向
李達坤
1993
364 環境葛藤管理-立地政策 事例를 中心으로
李達坤
1993
365 自治行政의 定着을 위한 地方議會의 役割
李達坤
1993
366 行政學
白完基 著
1993
367 남북교류 활성화에 중점둔다
李達坤
1993
368 시급한 국가행정의 하이테크
이달곤
1993
369 신 지방기관장론
이달곤
1993
370 정보사회와 정치과정
김병준 외저
1993
371 지방정치의 개혁과제와 전망
이달곤
1993
372 한국의 미래상;국력요소와 삶의 질을 중심으로
이달곤
1993
373 「작은 政府」를 위한 政策方案
李達坤
1992
374 中央政府와 地方自治團體間의 葛藤管理에 關한 硏究
李達坤
1992
375 國家와 地方自治團體間 利害 調整方案
李達坤 外
1992
376 國際化의 進展에 따른 地域經濟의 活路摸索
李達坤
1992
377 環境保全과 經濟成長의 關係에 관한 硏究
李達坤
1992
378 대선의 공명성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과연 지켜질 것인가
이달곤
1992
379 대처리즘과 영국 지방자치의 운명
이달곤
1992
380 전략적 관리 필요한 지방공기업 :지방의원 실무안내
이달곤
1992
381 지방세수의 증대방안
이달곤
1992
382 지방의원의 예산통제,어느 정도 가능한가
이달곤
1992
383 지방정치의 현실과 미래
이달곤
1992
384 50년대 광역의회는 왜 실패했는가
이달곤
1991
385 50년대 기초의회가 주는 교훈
이달곤
1991
386 中央과 地方間의 機能配分 實態의 分析;에너지·資源行政을 中心으로
李達坤
1991
387 中央과 地方間의 機能配分方向의 摸索;에너지·資源行政을 중심으로
李達坤
1991
388 公共管理(Public Managment)의 새로운 視角
李達坤
1991
389 南北 軍備統制를 위한 信賴構築 措置 硏究
李達坤
1991
390 地域經濟 育成을 爲한 地方自治團體의 機能强化;地方自治制下에서의 地域經濟 活性化 方案
李達坤
1991
391 基礎議會議員의 職能과 使命
李達坤
1991
392 政策執行의 事例硏究;政策學
李達坤
1991
393 葛藤의 調整
李達坤
1991
394 軍備統制의 方向과 展望
李達坤
1991
395 集團利己主義의 原因과 合理的 解消方案
李達坤
1991
396 기초에서 광역까지,그 결산과 전망
이달곤 外
1991
397 분권의 실현을 위한 당면과제 :지방자치란 무엇인가
이달곤
1991
398 분권의 일반적 가치를 되새기며
이달곤
1991
399 성장과 보전의 균형 위한 환경정책의 개혁
李達坤
1991
400 우리 시대에서 분권이 갖는 의미 :지방자치란 무엇인가 ,2
이달곤
1991
401 지방시대의 갈등,협상으로 풀어가자 :자치시대의 갈등과 그 해결책
이달곤
1991
402 지자제가 재촉하는 민·관의 관계변화
이달곤
1991
403 한반도 민족군축과 협상전략
이달곤
1991
404 환경정책의 개혁
이달곤 外
1991
405 南北韓 軍備統制 모델의 模索
李達坤
1990
406 合理的 意思決定모델의 再檢討
李達坤
1990
407 地方情報化에 따른 政府의 役割;地方自治時代에 따른 地方情報化
李達坤
1990
408 地方政治의 活性化와 地方政治權力構造
李達坤
1990
409 地方自治의 圓滿한 定着化方案
政務長官(第1)室
1990
410 政策葛藤 解消方案에 관한 一小考
李達坤
1990
411 民主行政에 있어서 能率性의 位相
李達坤
1990
412 行政倫理의 內容과 提高方案;行政學
白完基
1990
413 都市의 經濟的 經營과 合同生産
李達坤
1990
414 韓半島 民族軍縮과 協商戰略
李達坤
1990
415 남·북한 군비통제의 방향
李達坤
1990
416 시·도에 국가공무원을 둘 것인가? :지방자치 실시에 따른 지방공무원제도의 개혁방향
이달곤
1990
417 엣센스 韓日辭典
安田吉實, 孫洛範 共編
1990
418 정보화시대의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관계
이달곤
1990
419 지방행정에 있어서 컴퓨터실용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활용성 제고 방안
노화준 ;이달곤
1990
420 지자제 어떻게 되나
조창현
1990
421 `原則下의 協商`에 대한 理論的 接近;國際協商事例에서 抽出된 理論開發
李達坤
1989
422 中央政府와 地方自治團體間 關係의 發展方向
李達坤
1989
423 中央政府와 地方自治團體間 關係의 發展方向
李達坤
1989
424 協商理論의 硏究와 原則에 準據한 協商戰略
李達坤
1989
425 南北韓 軍縮의 方向
李達坤
1989
426 地方公企業의 經營合理化方案;上水道·病院을 中心으로
李達坤
1989
427 地方自治制를 對備한 基礎 自治團體의 組織發展 方向;地方行政
李達坤
1989
428 地方自治制의 着根과 團體長의 選任方法
李達坤
1989
429 軍縮理論에 입각한 南北韓 軍縮協商 代案硏究
李達坤
1989
430 군축이론에 입각한 남북한 군축협상 대안 연구
李達坤
1989
431 졸업자 실태(실무계)
이달곤
1989
432 지방공기업의 전략적 관리방안
이달곤
1989
433 地方自治의 실시와 政策·行政 管理方式의 代案開發 ; 間接管理에로의重點 移動
李達坤
1988
434 政策執行의 精神的·技術的 側面과 그 類型
白完基
1988
435 組織發展의 過程과 技法들
白完基
1988
436 行政과 不確實性
白完基
1988
437 行政의 公式性과 非公式性
白完基
1988
438 都市問題의 接近과 民間과 社會部門의 役割
李達坤
1988
439 成果主義豫算·企劃豫算·零基準豫算간의 關係
白完基
1987
440 組織의 效果性에 대한 接近方法
白完基
1987
441 統治理念과 積極的인 監査制度
白完基
1987
442 豫算決定過程에 대한 行態的 分析
白完基
1987
443 國民과 政府官僚制
李宗范 著
1986
444 行政의 發展戰略과 機關形成
白完基
1986
445 관료제 : 가치와 전망
J.A. Medeiros, D.E. Schmitt 共著 ;白完基,全永評 共譯
1986
446 리더쉽理論의 變遷과 그 類型을 決定하는 要素들 <特輯>
白完基
1986
447 Max Weber 官僚制 의 理想型 에 대한 再評價 <特輯>
白完基
1985
448 目標管理 의 順機能 · 問題 및 類似槪念 과의 比較 <特輯>
白完基
1985
449 行政學
白完基 著
1985
450 行政學 에서 다루는 合理性 <特輯>
白完基
1985
451 行政責任 과 그 履行保障
白完基
1985
452 韓國行政 에 옴부즈만 制度 의 導入可能性
白完基
1985
453 세계은행과 독재정권
Walden Bello, David Kinley,Elaine Elinson 共著 ;金泓相 譯
1985
454 行政 과 國民經濟
白完基
1984
455 行政 에 있어서 公益 의 問題
白完基
1984
456 行政硏究 에 있어서 加外性 ( redundancy ) 의 問題
白完基
1984
457 行態科學
James D. Thompson, Donald R. Van houten 共著 ;白完基 譯
1982
458 韓國의 行政文化
白完基 著
1982
459 刷新의 過程으로서의 行政電算化 : 推進過程의 評價와 方向設定을 中心으로
李達坤
1981
460 공익에 관한 제학설의 검토
백완기
1981
461 豫算 에 있어서 資源配分 問題
白完基
1980
462 한국행정에 있어서 평가제도의 도입연구
백완기
1979
463 權威主義社會에서의 行政行態
白完基
1975
464 行政과 文化 <特輯>
白完基
1975
465 現代政黨論. 上, 下卷
Neumann Sigmund 編 ; 閔元基, 吳炳憲, 梁好民 共譯
1960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8
  • 자료명/저자사항 [_TI] :(다시 읽고 싶은) 한국행정학 좋은논문 12선 / 김병준, 김헌민, 김현구, 김호정, 박재완, 박천오, 백완기, 이달곤, 이은국, 이종범 [외 저] ; 박순애, 최태현
  • 자료명/저자사항 [TI] :(다시 읽고 싶은) 한국행정학 좋은논문 12선 / 김병준, 김헌민, 김현구, 김호정, 박재완, 박천오, 백완기, 이달곤, 이은국, 이종범 [외 저] ; 박순애, 최태현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박영사, 2018
  • 청구기호 [CC] :351.51 -19-3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Form] :xiii, 415 p. : 삽화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9290620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91130306032
  • 제어번호 [CN] :MONO1201903579
  • 주기사항 [CycleMatter] :

    참고문헌과 색인 수록

  • 원문유무 [ISDB] :0
  • 배가코드 [SL] :SS,SS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9035/MONO1201903579/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toc/monotoc001/KoreaToc/2019/20190308/MONO1201903579/MONO1201903579.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Y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0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N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1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data-db1-cov/cov001/MONO/COVER201903/MONO1201903579.JPG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1
  • 인기도 [PPR] :12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서울
  • 발행자 [Publisher] :박영사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8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