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OECD 교육지표 2018 한국어판을 내면서 / 반상진
목차
EDITORIAL(모두를 향한 교육의 약속) / Angel Gurria 14
INTRODUCTION : 지표와 구성 18
READER'S GUIDE 24
EXECUTIVE SUMMARY 32
Equity in The Educatio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 38
CHAPTER A. 교육기관의 산출 및 학습 효과(The Output of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the Impact of Learning) 56
Indicator A1. 성인의 교육 이수(To what level have adults studied?) 57
A1.1. 25-64세 인구의 교육 이수(2017)(Educational attainment of 25-64 year-olds(2017)) 70
A1.2. 성별 25-34세 인구의 교육 이수 추이(2007, 2017)(Trends in educational attainment of 25-34 year-olds, by gender(2007 and 2017)) 71
A1.3. 이민 연령별 국내 및 국외 출생별 25-64세 인구의 교육이수(2017)(Educational attainment of native- and foreign-born 25-64 year-olds, by age at arrival in the country(2017)) 72
Indicator A2. 교육에서 직업으로의 이동 : 청년층을 중심으로(Transition from education to work: Where are today's youth?) 73
A2.1. 고용 상태별 18-24세 인구의 교육 및 비교육 비율(2017)(Percentage of 18-24 year-olds in education/not in education, by work status(2017)) 83
A2.2. 연령별 청년의 교육 및 비교육(고용 및 비고용) 비율 추이(2007, 2017)(Trends in the percentage of young adults in education/not in education, employed or not, by age group(2007 and 2017)) 84
A2.3. 이민 연령별, 국내 및 국외 출생별 15-29세 NEET 인구 비율(2017)(Percentage of native- and foreign-born 15-29 year-old NEETs, by age at arrival in the country(2017)) 85
Indicator A3. 학력이 노동시장 참여에 미치는 영향(How does educational attainment affect participation in the labour market?) 87
A3.1. 교육수준별 25-64세 인구의 고용률(2017)(Employment rates of 25-64 year-olds, by educational attainment(2017)) 102
A3.2. 교육수준별, 성별 25-34세 인구의 고용률 추이(2007, 2017)(Trends in employment rates of 25-34 year-olds, by educational attainment and gender(2007 and 2017)) 103
A3.3. 교육수준별 25-34세 인구의 고용률, 실업률, 비경제활동 비율(2017)(Employment, unemployment and inactivity rates of 25-34 year-olds, by educational attainment(2017)) 104
A3.4. 교육수준별, 이민 연령별, 25-64세 인구의 국내 및 국외출생별 고용률(2017)(Employment rates of native- and foreign-born 25-64 year-olds, by age at arrival in the country and educational attainment(2017)) 105
Indicator A4. 교육의 경제적 효과(What are the earnings advantages from education?) 107
A4.1. 교육수준별 근로자의 상대적 임금(2016)(Relative earnings of workers, by educational attainment(2016)) 119
A4.2. 교육수준별 중위 소득 대비 임금 수준(2016)(Level of earnings relative to median earnings, by educational attainment(2016)) 120
A4.3. 교육수준별, 연령별 남성과 여성 전일제 근로자 간의 임금 격차(2016)(Differences in earnings between female and male full-time workers, by educational attainment and age group(2016)) 121
A4.4. 교육수준별, 연령별 국내출생과 외국출생 전일제 근로자간의 임금 격차(2016)(Differences in earnings between native- and foreign-born full-time workers, by educational attainment and age group(2016)) 122
Indicator A5. 교육투자에 대한 동기(What are the financial incentives to invest in education?) 123
A5.1a. 고등교육을 이수한 남성의 사적 순현재가치(2015)(Private costs and benefits for a man attaining tertiary education(2015)) 137
A5.1b. 고등교육을 이수한 여성의 사적 순현재가치(2015)(Private costs and benefits for a woman attaining tertiary education(2015)) 138
A5.2a. 고등교육을 이수한 남성의 공적 순현재가치(2015)(Public costs and benefits for a man attaining tertiary education(2015)) 139
A5.2b. 고등교육을 이수한 여성의 공적 순현재가치(2015)(Public costs and benefits for a woman attaining tertiary education(2015)) 140
A5.3a. 고등교육 수준별 고등교육을 이수한 남성의 사적/공적 순현재가치(2015)(Private/public costs and benefits for a man attaining tertiary education, by level of tertiary education(2015)) 141
A5.3b. 고등교육 수준별 고등교육을 이수한 여성의 사적/공적 순현재가치(2015)(Private/public costs and benefits for a woman attaining tertiary education, by level of tertiary education(2015)) 142
Indicator A6. 교육의 사회적 성과(How are social outcomes related to education?) 143
A6.1. 과학수준별 환경이슈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보고한 15세 학생의 비율(2015)(Percentage of 15-year-old students who report being aware or well aware of environmental issues, by science proficiency level(2015)) 155
A6.2. 교육수준별 환경이슈가 일상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인구의 비율(2014 혹은 2010)(Percentage of adults who agree that environmental issues have an impact on their daily life, by educational attainment(2014 or 2010)) 156
A6.3. 교육수준별 환경보호에 책임 의식을 갖는 성인의 비율(2016 혹은 2010-2014)(Percentage of adults who belive in personal responsibility for looking after the environment, by educational attainment(2016 or 2010-2014)) 157
A6.4. 교육수준별 에너지사용 감소에 대한 행동을 취하고 있다고 보고한 성인의 비율(2016 혹은 2010)(Percentage of adults who report taking personal action to reduce energy use, by educational attainment(2016 or 2010)) 158
Indicator A7. 성인의 교육 및 학습 참여(To what extent do adults participate equally in education and learning?) 159
A7.1. 성별 국내 출생 및 외국 출생 성인의 형식/비형식교육 참여율(2012 혹은 2015)(Participation of native- and foreign-born adults in formal and/or non-formal education by gender and their population distribution(2012 or 2015)) 172
A7.2. 고용상태별 국내 출생 및 외국 출생 성인의 형식/비형식 교육 참여율(2012 혹은 2015)(Participation of native- and foreign-born adults in formal and/or non-formal education by labour-force status(2012 or 2015)) 173
A7.3. 교육수준별 국내 출생 및 외국 출생 성인의 형식/비형식 교육 참여율(2012 혹은 2015)(Participation of native- and foreign-born adults in formal and/or non-formal education by educational attainment(2012 or 2015)) 174
CHAPTER B. 교육에의 접근·참여와 발달(Access to Education, Participation and Progression) 176
Indicator B1. 교육 참여자(Who participates in education?) 177
B1.1. 연령별 취학률(2005, 2010, 2016)(Enrolment rates by age group(2005, 2010 and 2016)) 191
B1.2. 15-20세 인구의 취학률(2010, 2016)(Students enrolled as a percentage of the population between the ages of 15 and 20(2010, 2016)) 192
B1.3. 전기 및 후기 중등교육 학생의 특성(2016)(Profile of students enrolled in lower and upper secondary education(2016)) 193
Indicator B2. 영유아교육 체제(How do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s differ around the world?) 195
B2.1a. 연령별 영유아교육 및 보육(ECEC)과 초등교육 취학률(2016)(Enrolment rat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ECEC) and primary education, by age(2016)) 211
B2.1b. 연령별 영유아교육 및 보육(ECEC)과 초등교육 취학률 추이(2005, 2010, 2015, 2016)(Trends in enrolment rat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ECEC) and primary education, by age(2005, 2010, 2015, 2016)) 212
B2.2. 교육기관별 영유아교육 및 보육 취학률과 교사 1인당 아동 수(2016)(Enrolment of childre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ISCED 0) by type of institution and ratio of children to teaching staff(2016)) 213
B2.3a. 영유아교육 및 보육 지출과 GDP 대비 공교육비 변화(2005, 2010, 2014, 2015)(Expenditure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ISCED 0) and change in expenditure as a percentage of GDP in pre-primary education(2005, 2010, 2014 and 2015)) 214
Indicator B3. 후기중등교육 졸업(Who is expected to graduate from upper secondary education?) 215
B3.1. 후기중등교육 직업계 프로그램 졸업자 특성(2016)(Profile of upper secondary graduates from vocational programmes(2016)) 227
B3.2. 후기중등교육 및 중등후 비고등교육 졸업률(2016)(Upper secondary and post-secondary non-tertiary first-time graduation rates(2016)) 228
B3.3. 후기중등교육 및 중등후 비고등교육 최초졸업률 추이(2005, 2010, 2016)(Trends in upper secondary and post-secondary non-tertiary first-time graduation rates(2005, 2010 and 2016)) 229
Indicator B4. 고등교육 입학(Who is expected to enter tertiary education?) 231
B4.1. 박사과정 신규입학자의 특성(2016)(Profile of new entrants into doctoral programmes(2016)) 242
B4.2. 고등교육 최초입학자의 특성(2016)(Profile of first-time entrants into tertiary education(2016)) 243
B4.3. 고등교육 단계별 최초입학률(2016)(First-time entry rates, by tertiary level(2016)) 244
Indicator B5. 고등교육 졸업(Who is expected to graduate from tertiary education?) 245
B5.1. 고등교육 최초졸업자의 특성(2016)(Profile of a first-time tertiary graduate(2016)) 254
B5.2. 전공별 고등교육 졸업자의 분포(2016)(Distribution of tertiary graduates, by field of study(2016)) 255
B5.3. 고등교육 단계별 최초졸업률(2016)(First-time graduation rates, by tertiary level(2016)) 256
Indicator B6. 국제이동학생의 특성(What is the profile of internationally mobile students?) 257
B6.1. 고등교육 국제이동학생과 외국인학생(2016)(International and foreign student mobility in tertiary education(2016)) 269
B6.2. 전공별 고등교육 국제이동학생 및 외국인학생의 분포(2016)(Share of international and foreign students among tertiary students and distribution by field of education(2016)) 270
B6.3. 국제이동학생과 외국인학생의 이동 양상(2016)(Mobility patterns of foreign and international students(2016)) 271
Indicator B7. 고등교육 형평성(How equitable are entry and graduation in tertiary education?) 273
B7.1. 성별 18-24세 인구 및 고등교육(학사 및 장기1차학위 교육단계) 신규입학자 중 부모학력이 고등교육 미만인 비율(2015)(Share of 18-24 year-olds whose parents have not attained tertiary education among new entrants to bachelor's, long first degree or equivalent programmes and in the population, by gender(2015)) 284
B7.2. 성별 20-29세 인구 및 고등교육(학사 및 장기1차학위 교육단계) 신규입학자 중 부모학력이 고등교육 미만인 비율(2015)(Share of 20-29 year-olds whose parents have not attained tertiary education among first-time graduates from bachelor's, long first degree or equivalent programmes and in the population, by gender(2015)) 284
B7.3. 성별 18-24세 인구 및 고등교육(학사 및 장기1차학위 교육단계) 신규입학자 중 이민 1세대 혹은 2세대인 비율(2015)(Share of 18-24 year-olds who are first- or second-generation immigrants among new entrants to bachelor's, long first degree or equivalent programmes and in the population, by gender(2015)) 285
B7.4. 성별 20-29세 인구 및 고등교육(학사 및 장기1차학위 교육단계) 신규입학자 중 이민 1세대 혹은 2세대인 비율(2015)(Share of 20-29 year-olds who are first- or second-generation immigrants among first-time graduates from bachelor's, long first degree or equivalent programmes and in the population, by gender(2015)) 285
CHAPTER C. 교육에 투자된 재정적 자원(Financial Resources Invested in Education) 286
Indicator C1. 학생 1인당 공교육비(How much is spent per student on educational institutions?) 291
C1.1. 교육단계별 연간 학생 1인당 공교육비(2015)(Total expenditure on educational institutions per full-time equivalent student(2015)) 301
C1.2. 교육단계별 학생 1인당 연간 교육 핵심 서비스 비용, 부가서비스비용 및 연구개발비(2015)(Total expenditure on educational institutions per full-time equivalent student for core educational services, ancillary services and R&D(2015)) 302
C1.3. 교육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 변화(2005, 2011, 2015)(Change in total expenditure per student on educational institutions(2005, 2011 and 2015)) 303
Indicator C2. GDP 대비 공교육비(What proportion of national wealth is spent on educational institutions?) 305
C2.1. 교육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2015)(Total expenditure on educational institutions as a percentage of GDP(2015)) 315
C2.2. 재원별, 교육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2015)(Total expenditure on educational institutions as a percentage of GDP, by source of funds(2015)) 316
C2.3. 교육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변화(2005-2015)(Change in total expenditure on educational institutions as a percentage of GDP(2005 to 2015)) 317
Indicator C3. 정부부담과 민간부담 공교육비(How much public and private investment on educational institutions is there?) 319
C3.1. 교육단계별 정부, 민간, 해외 재원별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중(2015)(Relative proportions of disaggregated public, private and international expenditure on educational institutions(2015)) 328
C3.2. 교육단계별 정부, 민간, 해외 재원별 공교육비 분포(2015)(Distribution of public, private and international sources of funds for educational institutions before and after transfers(2015)) 329
C3.3. 초등에서 고등교육까지 정부부담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중 추이와 정부, 민간, 해외 공교육비 변화지수(2005-2015)(Trends in the relative proportion of public expenditure on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index of change in the relative share of public, private and international expenditure from primary to tertiary levels(2005 to 2015)) 330
Indicator C4. 총 정부부담 공교육비(What is the total public spending on education?) 331
C4.1. 총 정부부담 공교육비 비율(2015)(Total public expenditure on education as a percentage of total government expenditure(2015)) 340
C4.2. 교육에 투자된 정부재원의 출처 비중(2015)(Share of sources of total public funds devoted to education(2015)) 341
C4.3. 초등에서 고등교육까지 총 정부지출 대비 총 정부부담 공교육비 추이(2005, 2011, 2015)(Trends in total public expenditure on education as a percentage of total government expenditure (initial sources of funds, 2005, 2011 and 2015)) 342
Indicator C5. 등록금과 정부지원(How much do tertiary students pay and what public support do they receive?) 343
C5.1. 교육기관별 고등교육 연간 평균 등록금 추정치(2015/16)(Estimated annual average tuition fees charged by tertiary educational institutions(2015/16) 356
C5.2. 고등교육 등록금 변화 추정치 및 관련 개혁(2015/16 대비 2015/16)(Estimated change in the tuition fees charged by tertiary educational institutions(2005/06 to 2015/16) and recent tuition-fee reforms) 358
C5.3. 고등교육 정부 학자금 대출과 지원(2015/16)(Public loans to students, repayment and remission in tertiary education(2015/16) 360
Indicator C6. 교육 서비스와 재원별 교육비 지출(On what resources and services is education funding spent?) 363
C6.1. 교육단계별 경상비와 자본비 비중(2015)(Share of current and capital expenditure, by education level(2015)) 371
C6.2. 자원유형별 경상비 분포(2015)(Current expenditure, by resource category(2015)) 372
C6.3. 교육기관 유형별, 자원유형별 경상비 비중(2015)(Share of current expenditure, by resource category and type of institution(2015)) 373
Indicator C7. 교사 급여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Which factors influence teachers' salary cost?) 375
C7.1. 교육단계별 학생 1인당 교사 급여(2016)(Salary cost of teachers per student, by level of education(2016)) 389
C7.2. 초등교육 학생 1인당 교사 급여에 대한 여러 요인의 기여도(2016)(Contribution of various factors to salary cost of teachers per student in primary education(2016)) 390
C7.3. 전기중등교육 학생 1인당 교사 급여에 대한 여러 요인의 기여도(2016)(Contribution of various factors to salary cost of teachers per student in lower secondary education(2016)) 391
CHAPTER D. 교사, 학습환경 및 학교조직(Teachers, th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 Organization of Schools) 392
Indicator D1. 학생의 수업시간(How much time do students spend in the classroom?) 393
D1.1. 일반계 의무교육의 학습시간(2018)(Instruction time in compulsory general education(2018)) 406
D1.2. 일반계 의무교육의 구성(2018)(Organization of compulsory general education(2018)) 408
D1.3a. 초등교육단계 교과목별 수업 시간(2018)(Instruction time per subject in primary education(2018)) 409
D1.3b. 일반계 전기중등교육단계 교과목별 수업 시간(2018)(Instruction time per subject in general lower secondary education(2018)) 410
Indicator D2. 교사 1인당 학생 수와 학급당 학생 수(What is the student-teacher ratio and how big are classes?) 411
D2.1. 평균 학급당 학생수, 학교 설립유형별(2016)과 변화 지표(2005, 2016)(Average class size, by type of institution(2016) and index of change(2005, 2016)) 420
D2.2. 교육기관의 교사 1인당 학생수(2016)(Ratio of students to teaching staff in educational institutions(2016)) 421
D2.3. 학교설립유형별 교사1인당 학생수(2016)(Ratio of students to teaching staff, by type of institution(2016)) 422
Indicator D3. 교사 및 교장의 급여(How much are teachers and school heads paid?) 423
D3.1a. 경력별 전형적 자격을 갖춘 교사 법정급여(2017)(Teachers' statutory salaries, based on the most prevalent qualifications at different points in teachers' careers(2017)) 443
D3.2a. 고등교육 이수 근로자 대비 교사 및 학교장의 실질 급여(2016)(Actual salaries of teacher and school heads relative to earnings of tertiary-educated workers(2016)) 445
D3.4. 연령별, 성별 교사 및 학교장의 평균 실질 급여(2016)(Average actual salaries of teachers and school heads, by age group and by gender(2016)) 446
D3.10. 최소 자격조건을 갖춘 학교장의 최소/최대 법정급여(2017)(Minimum/maximum school heads' statutory salaries, based on minimum qualifications(2017)) 447
Indicator D4. 교사의 수업시간(How much time do teachers spend teaching?) 449
D4.1. 교사의 근무시간 구성(2017)(Organization of teachers' working time(2017)) 463
D4.2. 연간 수업 시간(2000, 2005에서 2017까지)(Number of teaching hours per year(2000, 2005 to 2017)) 465
D4.3. 교육단계별 교사 업무와 책무(2017)(Tasks and responsibilities of teachers, by level of education(2017)) 466
Indicator D5. 교사(Who are the teachers?) 469
D5.1. 교사의 연령 분포(2016)(Age distribution of teachers(2016)) 477
D5.2. 교사의 성별 분포(2016)(Gender distribution of teachers(2016)) 478
D5.3. 연령집단별 교사 성별 분포(2016)와 전체 연령에 대한 여교사 비율(2005, 2016)(Gender distribution of teachers by age group (2016) and percentage of female teachers for all ages(2005, 2016)) 479
Indicator D6. 교육체제에 대한 의사결정(Who Makes Key Decisions In Education Systems?) 481
D6.1. 국공립 전기중등교육단계 각 정부차원 의사결정비율(2017)(Percentage of decisions taken at each level of government in public lower secondary education(2017)) 493
D6.2. 분야별 국공립 전기중등교육 각 정부차원 의사결정비율(2017)(Percentage of decisions taken at each level of government in public lower secondary education, by domain(2017)) 494
D6.3. 의사결정 형태별 국공립 전기중등교육단계 지역 또는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진 의사결정 비율(2017)(Percentage of decisions taken at the local or school levels in public lower secondary education, by mode of decision making(2017)) 496
부록 1. 교육체제의 특성(Characteristics of Education Systems) 498
X1.1a. 교육 단계에 따른 일반적인 졸업 연령(2016)(Typical graduation ages, by level of education(2016)) 499
X1.1b. 교육단계별 일반적인 입학 연령(2016)(Typical age of entry, by level of education(2016)) 501
X1.2a. OECD 국가 지표 산정에 적용되는 학사 연도 및 회계 연도(School year and financial year used for the calculation of indicators, OECD countries) 502
X1.2b. OECD 국가 지표 산정에 적용되는 학사 연도와 회계 연도(School year and financial year used for the calculation of indicators, partner countries) 503
X1.3. 의무교육 시작 및 마지막 연령과 초등교육 시작 연령(2016)(Starting and ending age for students in compulsory education and starting age for students in primary education(2016)) 504
부록 2. 참고 통계(Reference Statistics) 506
X2.1. 기초 참고 통계(기준년도: 역년 2015, 2016)(Basic reference statistics(reference period: calendar year 2015 and 2016)) 507
X2.2. GDP 및 총 정부지출(기준년도: 역년 2005, 2010-2015, 경상 가격)(GDP and total public expenditure(reference period: calendar year 2005, 2010 to 2015, current prices) 508
X2.3. 기초 참고 통계(기준년도: 역년 2005, 2010-2015, 고정 가격)(Basic reference statistics (reference period: calendar year 2005,2010 to 2015, in 2010 constant prices) 510
X2.4a. 경력별 가장 일반적인 자격을 가지고 있는 교사의 법정 급여(2017)(Teachers' statutory salaries at different points in their careers, for teachers with the most prevalent qualifications defined at different points in the teachers' career(2017)) 512
X2.4c. 최소 자격을 갖춘 교사의 경력별 법정 급여(2017)(Teachers' statutory salaries at different points in their careers, for teachers with minimum qualifications(2017)) 514
X2.4f. 교사 급여 산출에 사용된 참고 통계(2000, 2005-2017)(Reference statistics used in calculating teachers' salaries(2000, 2005 to 2017)) 516
X2.4g. 교사의 평균 실질 급여 추이(자국 화폐 단위, 2000, 2005, 2005-2016)(Trends in average teachers' actual salaries, in national currency(2000, 2005, 2010 to 2016)) 518
X2.5. 자격별 교사의 비율(2017)(Proportion of teachers, by level of qualification(2017)) 520
X2.6. 학력별, 유아교육, 초등교육, 전기중등교육, 후기중등교육 교사 비율(2017)(Percentage of pre-primary, primary, lower secondary and upper secondary teachers, by level of attainment(2017)) 521
부록 3. 출처, 방법론, 주석(Sources, Methods and Technical Notes) : www.oecd.org/education/education-at-a-glance-19991487.htm 참조 522
용어사전(Glossary) 524
관련 OECD 발간물(Related OECD Publications) 537
판권기 54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