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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저널리즘의 신 : 손석희에서 <르몽드>까지 / 지은이: 손석희, 크리스 영, 기무라 히데아키, 박상규, 주진우, 임지영, 장일호, 김동인 ; <시사IN> 기획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참언론 시사IN북(시사IN Book), 2019
청구기호
070.4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209 p. : 삽화, 초상화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4973487
제어번호
MONO1201905049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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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내면서: 살아남은 우리의 소박한 바람은ㅣ고재규

1부 탐사보도와 기자
01 시작하며 | 디지털의 시대, 왜 탐사 저널리즘인가 | 손석희
02 우산혁명 그 후, 권력과 언론 | 크리스 영
03 『관저의 100시간』을 통해 본 언론의 권력 감시 | 기무라 히데아키
04 나는 왜 살인범에게 돈을 빌렸나 | 박상규
05 ‘MB 프로젝트’에서 MB 판결까지 | 주진우
07 묻고 답하기 | 청중과 함께

2부 탐사보도와 언론: 아시아 | 임지영·장일호·김동인
01 타이완 〈보도자〉, 언론 불신의 자장 안에서 탈출을 꿈꾸다
02 일본 〈와세다 크로니클〉, 두 일본 기자의 실험 ‘저널리즘 NGO’
03 홍콩 〈단전매〉, “기사는 국적이 없습니다.”
04 필리핀 〈래플러〉, 두테르테에 맞서는 신생 언론

3부 탐사보도와 언론: 유럽 | 김동인
01 스페인 〈엘파이스〉, 온라인 순풍 탄 스페인 언론의 ‘대항해 시대’
02 스페인 〈엘콘피덴시알〉, 전통 미디어 위협하는 스페인의 작은 거인
03 독일 〈슈피겔〉, 종이주간지가 온라인을 휩쓴 방법
04 영국 〈가디언〉, 전 세계가 주목하는 그 언론사의 실험
05 덴마크 <폴리티켄>, 디자인 강한 탐사보도의 교차로
06 프랑스 〈르몽드〉, 독보적인 독립 언론이 푸는 생존 방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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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489462 070.4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89463 070.4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05039 070.4 -19-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2505040 070.4 -19-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저널리스트로서의 신뢰[信]를 바탕으로 저널리즘의 신화[神]를 써내려온 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왜 탐사 저널리즘의 신산함[辛]에서 새로운 길을 찾을까.

    디지털의 현란함과 ‘가짜 뉴스’의 자극이 넘쳐나는 시대,
    진실을 향한 탐사는 계속돼야 한다고 믿는 시민들에게 건네는 저널리즘 에세이


    언론 본연의 임무는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일이다. 그러나 기술 발전과 미디어 지형의 변화 속에서 언론은 갈팡질팡 몸을 가누지 못한다. 그 와중에 ‘가짜 뉴스’의 범람은 세계적인 현상이 되어가고 있으며, 저널리즘에 대한 대중의 신뢰 또한 갈수록 추락하고 있다.

    이른바 ‘매체 소멸의 시대’, 저널리즘은 수명을 다한 것일까? 그렇지 않다는 데 뜻을 같이한 언론인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손석희(JTBC 대표이사), 주진우(<시사IN> 기자), 박상규(진실탐사그룹 <셜록> 대표기자)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한국을 대표하는 저널리스트들이다. 여기에 크리스 영(홍콩기자협회장), 기무라 히데아키(일본 <와세다 크로니클> 기자, 『관저의 100시간』 저자) 등 해외 저널리스트들도 합류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지목한 언론 제일의 존재 가치는 탐사보도다. ‘우리 사회에 지금 중요한 어젠다가 무엇인가?’를 제시하고, 그 어젠다를 설득해나가는 일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언론의 가장 중요한 사명으로 남아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실을 넘어 진실을 추구하는 탐사보도가 필수적이다. 진실에 기반한 탐사보도가 뒷받침돼야만 대중이 언론을 신뢰하고, 언론 또한 민주주의의 보루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편집권 독립을 지키려다 거리로 쫓겨난 대한민국 기자들이 창간한 <시사IN>에서 2018년 주최한 ‘저널리즘 콘퍼런스’의 주요 내용을 글로 옮긴 것이다. 콘퍼런스에는 손석희, 크리스 영, 기무라 히데아키, 박상규, 주진우 등 국내외 탐사보도를 대표하는 언론인들이 참여해, 흥미롭고도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책 2~3부에는 아시아와 유럽 언론사 현황을 돌아본 <시사IN> 기자들의 생생한 르포 기사도 실려 있다. 탐사보도의 가치를 지키되 새로운 실험을 마다하지 않는 이들의 모습에서 저널리즘의 미래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저널리즘의 신뢰[信]를 지키려 분투해온 이들이 저널리즘의 신화[神]를 어떻게 새롭게 써내려가고 있는지 생동감 있게 조망한 책. 저널리즘의 가치를 의도적으로 깎아내리려는 기득권 카르텔에 맞서 싸우며 신산함[辛]을 견디는 탐사 저널리스트들의 후일담 또한 읽는 재미를 더한다. 디지털의 현란함과 ‘가짜 뉴스’의 자극이 넘쳐나는 시대, 가려진 진실이 궁금한 시민들에게 쉽고 명쾌하게 읽힐 저널리즘 에세이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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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디지털 저널리즘은 아날로그 저널리즘과 다른 것인가’ ‘레거시 미디어가 추구해온 저널리즘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통하지 않는 것인가’ 같은 질문에 대해 저는 아직까지는 부정적인 답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아직 레거시 미디어의 저널리즘이 바뀌지 않았고, 바뀔 수도 없고, 바뀌어서도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니까요. 즉, 레거시 미디어의 저널리즘은 아직 변질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얘기죠. 디지털로의 전환이나 발전은 단지 툴(tool) 내지 도구의 변화일 뿐 기본적인 정신(spirit)을 바꾸는 문제는 아니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여러분, ‘기자’ 하면 강할 것 같죠?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과 똑같습니다. 정신력이 강해서 험한 걸 봐도 아무렇지도 않은 괴물이 아니에요. 여러분과 똑같은 사람이라 계속 공격을 받게 되면 상처를 받습니다. 때로는 심리적 치료를 요청할 때도 있어요. (중략) 그럼에도 지키고자 하는 어젠다를 지켜야 하는 이유는 굳이 여기서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 바로 탐사 저널리즘이 있습니다. 즉 우리 커뮤니티에 어떤 어젠다가 왜 중요한가를 제시하고 설득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그 어젠다를 제기해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그에 따른 지속적 취재가 필요하며, 이것은 또 당연히 탐사취재로 이어진다는 겁니다.”

    “때로 지극히 논쟁적인 사안으로 어젠다를 이어갈 경우 언론사는 많은 공격을 받기도 합니다. 실제로 시청자와 독자의 규모가 줄어들면서 매우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기도 하죠. 그럼에도 할 때는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보도를 계속 이어가는 겁니다. 예를 들어 세월호 사고 때는 〈뉴스룸〉에서 이백 일가량 빼놓지 않고 관련 뉴스를 보도했습니다. ‘뉴스가 없다고 얘기하지 말자’고 내부적으로 다짐했죠. 취재하면 뉴스는 나오는 것이니까요. 이백 일 동안 세월호를 탐사취재한 셈이라고도 할 수 있죠.”

    -손석희 JTBC 대표이사, ‘디지털 시대, 왜 탐사 저널리즘인가’ 중에서
    “2014년 9월 ‘우산혁명’이 터진 뒤 언론이나 홍콩 사회는 깜짝 놀랐습니다. 평화롭고 질서정연하고 무력 행위 없는 시위가 이어졌으니까요. 덕분에 시위 초기에는 전통 언론이나 뉴미디어나 보도가 대부분 긍정적이었습니다. (중략) 이에 일부 비평가들은 언론이 불법 시위를 낭만화한다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일반 시민들이 평화로운 시위에 동조적이었고, 시민의 대표자를 뽑는 민주적인 선거를 허용하지 않는 중국 정부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홍콩 언론사 소유주의 절반이 중국 본토와 정치적으로, 사업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베이징의 압력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어쩌면 중국 정부는 이들 편집진에게 무엇을 다루고, 또 무엇을 다뤄서는 안 되는지 배후에서 명령을 내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홍콩 시민들은 정치권력이나 경제 권력의 견제와 균형을 위해 독립 언론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자유롭고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홍콩, 법치와 진실이 살아 있는 홍콩을 지켜나가기 원합니다. 우리는 독립한 자유로운 언론이 중국 본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습니다. 홍콩의 언론인들이 바람에 맞서면서 취재를 계속하는 힘과 영감의 원천도 거기에 있습니다.”

    -크리스 영 홍콩기자협회장, ‘우산혁명 그 후, 권력과 언론’ 중에서
    “2016년 일본의 언론자유지수는 72위. 이는 일본의 저널리즘 상황을 바깥에서 ‘이상하다’ ‘비정상적이다’라고 여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본 언론인 대부분은 어떤 대처도 하지 않았습니다. 우리와는 관계가 없다는 식이었어요. 다시 말해 당사자 의식이 없었다는 얘깁니다.”

    “저는 기성 매체에서의 탐사보도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지금까지 언론이 갖고 있던 권력 감시 기능이 사라져버렸다고 본 것이죠. 따라서 이를 회복시켜야 한다는 판단하에 <와세다 크로니클>이라는 새로운 미디어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와세다 크로니클>의 탄생 배경에는 일본 기성 언론에 대한 안타고니즘, 곧 대항적인 인식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중략) <와세다 크로니클>은 ‘(경영진의) 편집권’ ‘불편부당(不偏不黨)’ ‘손타쿠(忖度·윗사람의 뜻을 헤아려 알아서 행동)’ 세 가지로부터 벗어나려는 활동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기레기’라는 말처럼 일본에는 마스코미(매스미디어의 ‘마스’와 쓰레기를 뜻하는 일본어 ‘고미’를 합성한 신조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마스코미와 작별하고 싶습니다. (중략) 저는 일본 기성 언론에 묻고 싶습니다. ‘당신들이 진짜 언론이야?’”

    -기무라 히데아키 <와세다 크로니클> 기자, ‘『관저의 100시간』을 통해 본 언론의 권력 감시’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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