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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내외 빅데이터 산업분석보고서 : industrial analysis report / 저자: 비피기술거래, 비피제이기술거래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비티타임즈, 2018
청구기호
338.470057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29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3450474
제어번호
MONO1201905335
주기사항
단면인쇄임
참고문헌: p.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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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1

2. 빅데이터 산업 개요3
가. 빅데이터의 개념3
나. 빅데이터 구성 요소5
다. 빅데이터 산업의 특징6
라. 빅데이터 등장배경7
1) 소셜 미디어 확산에 따른 비정형 데이터의 폭증7
2) 다양한 플랫폼의 보급8
3) 네트워크 활용도의 증대9
4) IT 패러다임의 변화9

3. 빅데이터 기술11
가. 하둡(Hadoop)11
나. NoSQL15

4. 빅데이터 산업17
가. 해외 빅데이터 산업 동향17
나. 국내 빅데이터 산업 동향22
다. 국내외 빅데이터 기술수준 비교26
라. 국내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 현황30

5. 빅데이터 시장38
가. 세계 빅데이터 시장38
나. 국내 빅데이터 시장41
다. 빅데이터 시장 평가47
라. 빅데이터 시장 인력 현황53

6. 빅데이터 기업61
가. 국외기업61
1) 아마존 (amazon)62
2) 구글 (Google)65
3) 페이스북 (facebook)68
나. 국내기업70
1) 다음소프트70
2) 데이타솔루션71

7. 빅데이터 산업 추진 전략72
가. 해외 빅데이터 산업 추진 전략72
1) 미국 : 정부 주도의 빅데이터 전략 추진 및 정부 서비스 혁신74
2) 영국 : 정보공유?활용을 위한 데이터 개방 중심의 정책80
3) 일본 :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데이터 추진전략86
나. 국내 빅데이터 산업 추진 전략92
1) 데이터 기반 사회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지원할 국가 전략 수립95
2)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 촉진을 위한 조직 보강96
3) 데이터 유통체계 활성화96
4)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법제 정비와 R&D 강화97
5) 공공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한 기업 지원책 마련97
6)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전략 수립97
7) 빅데이터 산업 촉진을 위한 기반 구축98

8. 빅데이터 활용 산업분야99
가. 해외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99
1) 금융100
2) 제조102
3) 유통104
4) 에너지106
나. 국내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108
1) 금융109
2) 제조111
3) 유통113
4) IT115
9. 빅데이터 산업 관련 이슈116
가. 데이터 중개 큐레이터(Curator)의 중요성116
나. 복지 사각지대 잡는 빅데이터118
다. 페이스북의 충격적인 ‘감정조작’ 실험121
라. 개인정보 침해 및 소유권 문제124

10. 결론125

11. 결론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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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89610 338.470057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89611 338.470057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정보통신 분야가 유무선 통신 기술의 발전과 뛰어난 분석 기술에 기반을 둔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점은 다양하게 축적된 데이터의 활용 방안이다. 이러한 데이터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ICT 환경의 비약적 발전과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라 대규모 정보자원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ICT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축적이 급격히 이루어지면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각국 산업계 및 정부의 관심이 뜨겁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치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 기술로서 산업 전반에 큰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내 외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빅데이터가 미래의 ICT 산업을 가장 선두에서 주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 빅데이터는 단순한 열풍에서 더 의미 있는 가치가 입증된 기술로 변모되고 있으며, 빅데이터와 예측 분석 솔루션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가치를 최적화 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미 ICT 선도 기업들은 새로운 빅데이터 플랫폼을 비즈니스 현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보유 데이터 분석에 통합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등 빅데이터 도입 단계에서 점차 확대되어가는 모습이다. 데이터를 통해 어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느냐가 기업의 경쟁력을 가름하는 핵심 요소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빅데이터는 공공, 금융, 제조,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거에는 풀지 못했던 수많은 현안들을 해결하고 국가 경쟁력과 산업 생산성 향상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국, 유럽, 일본 등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앞다투어 빅데이터를 도입하고 국가차원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미래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해외 주요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 사례를 보면, 마스터카드는 방대한 결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들에게 사업과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급결제 분야 외 새로운 수익모델을 개발하였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 16억 가입자의 SNS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성을 제고하였다. 오므론?볼보는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활용한 불량 원인 추적 등을 통해 제조업의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국내 정부에서도 일찍이 데이터가 새로운 가능성과 혁신적 가치를 제공할 것을 확신하고 국내 빅데이터 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국내 빅데이터 시장 창출 및 확대, 기술 개발 및 경쟁력 강화, 전문 기업 및 인력 양성, 글로벌 시장 진출 등 지속발전 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빅데이터 시장 자료는 부족하고 정확한 통계치는 시장에 공급되지 못해 글로벌 자료를 인용하거나 무리한 추정에 그치는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시장에 혼란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해외 기업들의 사례와 비교해 보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를 앞둔 시점에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판단된다.

    본 보고서는 국내외 빅데이터 산업을 알아보기 위해 시장 규모를 비롯한 기초 통계 데이터를 확보하고 전 세계 시장과 국내 빅데이터 시장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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