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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이용자조사 체계화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오하영 ; 공동연구원: 박남수, 이현주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7-33
면수
12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827
제어번호
MONO1201906455
주기사항
연구주관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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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연구 목적 및 구성 7

2. 콘텐츠 이용자조사 현황 및 진단 10

제1절 국내ㆍ외 콘텐츠 이용자조사 현황 11

1. 문화 콘텐츠 이용 전반 11

2. 영화 콘텐츠 이용 14

3. 미디어 콘텐츠 이용 16

4. 장르별 콘텐츠 이용 24

제2절 기존 콘텐츠 이용자조사 종합 및 진단 33

1. 기존 콘텐츠 이용자조사 종합 33

2. 기존 콘텐츠 이용자조사의 진단 39

제3절 조사방법 개선 필요성 검토 45

3. 연구방법 50

제1절 조사개요 51

1. 공통 항목 이용자조사 개요 52

2. 기존 장르별 콘텐츠 이용자조사 개요 54

제2절 조사내용 및 측정 56

1. 공통 항목: 신규 이용지표 56

2. 기존 장르별 콘텐츠 이용자조사 63

4. 연구결과 68

제1절 공통항목 조사 결과 비교 69

1. 분야별 콘텐츠 이용 비중: 이용 시간 69

2. 분야별 콘텐츠 이용 비중: 지출 비용 71

3. 콘텐츠 관련 SNS 이용 73

4.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 이용에 대한 인식ㆍ태도ㆍ지불의사 80

5. 콘텐츠 상품 소비 유형 85

제2절 장르별 콘텐츠 이용자조사 결과 비교 90

1. 만화 콘텐츠 이용자 조사 90

2.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자 조사 94

3. 캐릭터 콘텐츠 이용자 조사 97

4. 음악 콘텐츠 이용자 조사 101

5.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05

참고문헌 111

6/5. 부록 : 설문지 - 대인면접 조사 114

판권기 120

〈표 1〉 국민여가활동조사 개요 11

〈표 2〉 문화향수실태조사 개요 12

〈표 3〉 문화체육관광 소비자동향조사 13

〈표 4〉 국민독서실태조사 개요 14

〈표 5〉 영화 온라인소비자조사 개요 15

〈표 6〉 극장 영화소비자조사 개요 16

〈표 7〉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조사 개요 17

〈표 8〉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18

〈표 9〉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개요 19

〈표 10〉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개요 20

〈표 1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요 22

〈표 12〉 소비자행태조사 개요 23

〈표 13〉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5

〈표 14〉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6

〈표 15〉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7

〈표 16〉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9

〈표 17〉 콘텐츠 이용자조사 종합 - 일반 35

〈표 18〉 콘텐츠 이용자조사 - 미디어 기반 36

〈표 19〉 문화콘텐츠 이용전반과 영화의 공통 이용지표 39

〈표 20〉 미디어 공통 이용지표 40

〈표 21〉 만화ㆍ애니메이션ㆍ캐랙터ㆍ음악의 공통 이용지표 41

〈표 22〉 응답자 오차 원인 48

〈표 23〉 조사 개요 53

〈표 24〉 공통 항목 조사: 대인면접ㆍ온라인조사 응답자 속성 54

〈표 25〉 조사 개요 55

〈표 26〉 공통 항목: 신규 이용지표 58

〈표 27〉 기존 장르별 콘텐츠 이용자조사 항목 64

〈표 28〉 분야별 콘텐츠 이용 비중: 이용 시간 기준 69

〈표 29〉 분야별 콘텐츠 이용 비중 차이(시간): 통계적 유의미성 검증 71

〈표 30〉 분야별 콘텐츠 이용 비중: 지출 비용 기준 72

〈표 31〉 분야별 콘텐츠 지출비용 비중 차이: 통계적 유의미성 검증 73

〈표 32〉 콘텐츠 관련 SNS 이용 빈도 74

〈표 33〉 콘텐츠 관련 SNS 이용 여부 75

〈표 34〉 콘텐츠 관련 SNS 이용 여부: 연령대별 차이 76

〈표 35〉 콘텐츠 관련 SNS 이용 행위(복수응답) 78

〈표 36〉 콘텐츠 관련 SNS 이용지수 차이(5점 만점) 80

〈표 37〉 콘텐츠 저작권 인식 및 태도(5점 만점 평균) 82

〈표 38〉 유료 이용 태도 항목 간 내적 일관성 83

〈표 39〉 유료 이용 태도 차이(5점 만점) 83

〈표 40〉 콘텐츠 저작권 인식 및 태도(5점 만점 평균) 84

〈표 41〉 콘텐츠 상품 소비 유형(5점 만점 평균) 86

〈표 42〉 콘텐츠 상품 소비 유형(5점 만점 평균) 88

〈표 43〉 콘텐츠 상품 소비 유형 차이(5점 만점) 89

〈표 44〉 평소 즐겨보는 만화 장르(복수응답) 91

〈표 45〉 평소 즐겨보는 만화 장르(복수응답): 성별 92

〈표 46〉 평소 즐겨보는 만화 장르(복수응답): 연령별 92

〈표 47〉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유무 94

〈표 48〉 평소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1순위) 95

〈표 49〉 즐겨 감상하는 애니메이션 유형(복수응답) 96

〈표 50〉 캐릭터 상품 구입 시 정품-가품 구별가능 수준 98

〈표 51〉 캐릭터 상품 구입 시 불법-정품 구별가능 수준 98

〈표 52〉 캐릭터 상품 구입 시 불법-정품 구별가능 수준: 연령별 99

〈표 53〉 최근 1년간 구매한 캐릭터 상품 중, 정품 비중: 전체 100

〈표 54〉 최근 1년간 구매한 캐릭터 상품 중, 정품 비중: 구별 가능 응답자 100

〈표 55〉 음악 감상 시 영역별 비중 101

〈표 56〉 온라인 음원 이용 시, 불법성 인식 103

〈표 57〉 온라인 음원 이용 시, 불법성 인식: 비율 중심 104

[그림 1]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 만3세 이상 인구 47

[그림 2] 대인면접조사 및 온라인조사 데이터 취합 방식 52

[그림 3] 분야별 콘텐츠 이용 비중: 이용 시간 기준 70

[그림 4] 분야별 콘텐츠 이용 비중: 지출 비용 기준 72

[그림 5] 콘텐츠 관련 SNS 이용 여부 75

[그림 6] 콘텐츠 관련 SNS 이용행위(복수응답)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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