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수의 목표
강사의 약속
연수생의 약속
연수의 핵심 질문
연수 시간표
목차
Ⅰ. 학생 참여 중심 SW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이해하기 13
01. 연수 개요 안내하기 15
1. 연수 목표 및 연수 내용 15
2. 원격연수과정 되돌아보며 연수 목표 설정하기 16
02. 학생 참여 중심 SW 수업 설계를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이해하기 18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8
2.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의 이해 18
3.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 20
4.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된 내용 체계 21
5.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된 성취기준 21
03. 학생 참여 중심 SW 수업 이해하기 25
1. 학생 참여 중심 SW 수업 이해하기 26
2. 학생 참여 중심 SW 수업 교수·학습 방법 예시 27
04. 과정 중심 평가 이해하기 32
1. 과정 중심 평가란? 32
2.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평가 34
3. 소프트웨어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로서 '수행평가' 38
Ⅱ. 학생 참여 중심 SW 수업 설계하기 43
05. 학생참여 중심 SW 수업 설계하기 45
1. 학습목표 설정하기 47
2. 학습 촉진 질문 개발하기 49
3. 과정 중심 평가 계획 수립하기 50
4. 학습 활동 계획 수립하기 51
Ⅲ. 학습 지원 자료 및 평가 자료 제작하기 57
06. 학습 지원 자료 제작하기 59
07. 평가 자료 제작하기 64
Ⅳ. 수업 실행 및 학생 산출물 만들기 67
08. 수업 실행 및 학생 산출물 만들기 "학습자 입장 되어보기" 69
Ⅴ. 공유 및 평가하기 77
09. 연수 결과 공유 및 평가하기 79
10. 온라인 시스템에 탑재하기 83
Ⅵ. 성찰하기 85
11. 성찰하기 87
참고자료 및 사이트 89
참고 :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91
일러두기 93
실과(기술·가정) 96
1. 성격 96
2. 목표 97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98
정보 105
1. 성격 105
2. 목표 107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08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117
부록 119
1. 실과(기술·가정) 학교 급별 내용 체계 119
2. 정보과 학교 급별 내용 체계 120
FAQ : 자주 묻는 질문들 123
판권기 129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19
〈표 2〉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 19
〈표 3〉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된 초등학교 실과 교과의 내용 체계 21
〈표 4〉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교육과정 내용 22
〈표 5〉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34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 모델(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의 주요 용어 34
〈표 7〉 '기술시스템' 영역의 영역별 성취수준 35
〈표 8〉 '기술시스템' 영역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36
〈표 9〉 수행평가의 유형별 정의, 특징 및 방법 38
[그림 1] 창의·융합형 인재의 의미 18
[그림 2] 2015 개정 중등 정보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20
[그림 3] 학교급별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 및 교육내용 20
[그림 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의 관계 예시 21
[그림 5] 실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6
[그림 6] 과정 중심 평가 3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