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자문위원
목차
I. 서론 1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방법과 내용 14
3. 연구절차 15
II.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분석 16
1.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개요 18
2.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현황 22
3. 소결 42
III. 장애아 돌보미 조사 44
1. 설문조사 46
2. 초점집단면접(FGI) 67
3. 소결 75
IV. 장애아 돌보미 교육과정 개편방안 76
1. 장애아 돌보미 양성교육과정 78
2. 장애아 돌보미 보수교육과정 83
참고문헌 88
부록 90
부록 1. 장애아 돌보미 설문조사 92
판권기 102
〈표 II-1〉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수행기관 18
〈표 II-2〉 장애아 돌보미 양성교육시간 21
〈표 II-3〉 돌봄서비스 이용자 및 예산 22
〈표 II-4〉 돌봄 서비스 지원 아동 수 23
〈표 II-5〉 돌봄 서비스 지역별, 연령별 이용인원 24
〈표 II-6〉 돌봄 서비스 장애유형 및 등급 별 이용인원 (N=3,318) 25
〈표 II-7〉 돌봄 서비스 가족형태 및 양육자 장애여부 (N=3,318) 27
〈표 II-8〉 돌봄 서비스 이용장소 별 건수 28
〈표 II-9〉 돌봄 서비스 이용시간대 (중복선택) 30
〈표 II-10〉 돌봄 서비스 이용요일 31
〈표 II-11〉 돌봄 서비스 이용시간 33
〈표 II-12〉 양육자의 서비스 이용사유별 연계현황 34
〈표 II-13〉 장애아 돌보미 현황 35
〈표 II-14〉 활동 장애아 돌보미 연령별 현황 37
〈표 II-15〉 양성교육 수료자 수 38
〈표 II-16〉 보수교육 수료자 수 40
〈표 II-17〉 휴식지원 프로그램 이용현황 41
〈표 III-1〉 일반사항 46
〈표 III-2〉 활동 지역 및 기간 48
〈표 III-3〉 양성 및 보수 교육 이수자 49
〈표 III-4〉 양성 교육 이수 현황 50
〈표 III-5〉 관련 자격증 보유 현황(다중응답) 50
〈표 III-6〉 다른 제도 겸직 여부(다중응답) 51
〈표 III-7〉 양성 교육 이해 정도 53
〈표 III-8〉 양성 교육 중 유익했던 교육 내용(다중응답) 54
〈표 III-9〉 양성 교육의 효과 56
〈표 III-10〉 양성 교육 과정의 문제점(다중응답) 57
〈표 III-11〉 양성 교육 과정 내 추가 교육 욕구(다중응답) 58
〈표 III-12〉 보수 교육 이수 여부 및 도움 정도 59
〈표 III-13〉 보수 교육의 효과 60
〈표 III-14〉 보수 교육 과정의 문제점(다중응답) 61
〈표 III-15〉 보수 교육 과정 상 추가 교육 욕구(다중응답) 62
〈표 III-16〉 장애아동을 돌보는데 필요한 태도, 지식 또는 기술(다중응답) 63
〈표 III-17〉 업무 수행의 어려움 64
〈표 III-18〉 지식 및 기술 부족 시 대처방법(다중응답) 65
〈표 III-19〉 FGI 참여자의 일반적 특징 67
〈표 IV-1〉 양성교육과정 개편 주요 조사내용 78
〈표 IV-2〉 양성교육과정 개편 주요 조사내용 83
〈표 IV-3〉 장애아 돌보미 보수교육 교육과정 및 개편방안 86
[그림 II-1]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 사업 지원체계 20
[그림 II-2] 돌봄 서비스 지원 아동 연령별 인원 25
[그림 II-3] 돌봄 서비스 장애유형 및 등급 별 이용인원 26
[그림 II-4] 돌봄 서비스 가족형태별 인원 28
[그림 II-5] 돌봄 서비스 이용장소 별 건수 29
[그림 II-6] 돌봄 서비스 이용시간대 (중복선택) 31
[그림 II-7] 돌봄 서비스 이용요일 32
[그림 II-8] 돌봄 서비스 이용시간 33
[그림 II-9] 양육자의 서비스 이용사유별 연계현황 35
[그림 II-10] 장애아 돌보미 현황 36
[그림 II-11] 활동 장애아 돌보미 연령별 현황 38
[그림 II-12] 양성교육 수료자 수 39
[그림 II-13] 보수교육 수료자 수 40
[그림 II-14] 휴식지원 프로그램 이용현황 42
[그림 III-1] 일반사항(연령, 학력) 47
[그림 III-2] 돌보미 활동 기간 49
[그림 III-3] 양성 교육 이수 현황 50
[그림 III-4] 관련 자격증 보유 현황(다중응답) 51
[그림 III-5] 다른 제도 겸직 여부(다중응답) 52
[그림 III-6] 양성 교육 이해 정도 54
[그림 III-7] 양성 교육 중 유익했던 교육 내용(다중응답) 55
[그림 III-8] 양성 교육의 효과 56
[그림 III-9] 양성 교육 과정의 문제점(다중응답) 57
[그림 III-10] 양성 교육 과정 내 추가 교육 욕구(다중응답) 58
[그림 III-11] 보수 교육 이수 여부 및 도움 정도 60
[그림 III-12] 보수 교육의 효과 61
[그림 III-13] 보수 교육 과정의 문제점(다중응답) 62
[그림 III-14] 보수 교육 과정 상 추가 교육 욕구(다중응답) 63
[그림 III-15] 장애아동을 돌보는데 필요한 태도, 지식 또는 기술(다중응답) 64
[그림 III-16] 업무 수행의 어려움 65
[그림 III-17] 지식 및 기술 부족 시 대처방법(다중응답) 6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