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장애아 돌보미 양성 및 보수교육 매뉴얼 개편 연구 / 보건복지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장애인개발원, 2017
청구기호
362.4 -19-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92 p. : 도표, 서식 ; 26 cm
제어번호
MONO1201906783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장애인개발원
연구책임: 강정배
"보이스아이" 바코드 수록
부록: 장애아 돌보미 설문조사
참고문헌: p. 79-8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자문위원

목차

I. 서론 1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방법과 내용 14

3. 연구절차 15

II.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분석 16

1.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개요 18

2.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현황 22

3. 소결 42

III. 장애아 돌보미 조사 44

1. 설문조사 46

2. 초점집단면접(FGI) 67

3. 소결 75

IV. 장애아 돌보미 교육과정 개편방안 76

1. 장애아 돌보미 양성교육과정 78

2. 장애아 돌보미 보수교육과정 83

참고문헌 88

부록 90

부록 1. 장애아 돌보미 설문조사 92

판권기 102

〈표 II-1〉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수행기관 18

〈표 II-2〉 장애아 돌보미 양성교육시간 21

〈표 II-3〉 돌봄서비스 이용자 및 예산 22

〈표 II-4〉 돌봄 서비스 지원 아동 수 23

〈표 II-5〉 돌봄 서비스 지역별, 연령별 이용인원 24

〈표 II-6〉 돌봄 서비스 장애유형 및 등급 별 이용인원 (N=3,318) 25

〈표 II-7〉 돌봄 서비스 가족형태 및 양육자 장애여부 (N=3,318) 27

〈표 II-8〉 돌봄 서비스 이용장소 별 건수 28

〈표 II-9〉 돌봄 서비스 이용시간대 (중복선택) 30

〈표 II-10〉 돌봄 서비스 이용요일 31

〈표 II-11〉 돌봄 서비스 이용시간 33

〈표 II-12〉 양육자의 서비스 이용사유별 연계현황 34

〈표 II-13〉 장애아 돌보미 현황 35

〈표 II-14〉 활동 장애아 돌보미 연령별 현황 37

〈표 II-15〉 양성교육 수료자 수 38

〈표 II-16〉 보수교육 수료자 수 40

〈표 II-17〉 휴식지원 프로그램 이용현황 41

〈표 III-1〉 일반사항 46

〈표 III-2〉 활동 지역 및 기간 48

〈표 III-3〉 양성 및 보수 교육 이수자 49

〈표 III-4〉 양성 교육 이수 현황 50

〈표 III-5〉 관련 자격증 보유 현황(다중응답) 50

〈표 III-6〉 다른 제도 겸직 여부(다중응답) 51

〈표 III-7〉 양성 교육 이해 정도 53

〈표 III-8〉 양성 교육 중 유익했던 교육 내용(다중응답) 54

〈표 III-9〉 양성 교육의 효과 56

〈표 III-10〉 양성 교육 과정의 문제점(다중응답) 57

〈표 III-11〉 양성 교육 과정 내 추가 교육 욕구(다중응답) 58

〈표 III-12〉 보수 교육 이수 여부 및 도움 정도 59

〈표 III-13〉 보수 교육의 효과 60

〈표 III-14〉 보수 교육 과정의 문제점(다중응답) 61

〈표 III-15〉 보수 교육 과정 상 추가 교육 욕구(다중응답) 62

〈표 III-16〉 장애아동을 돌보는데 필요한 태도, 지식 또는 기술(다중응답) 63

〈표 III-17〉 업무 수행의 어려움 64

〈표 III-18〉 지식 및 기술 부족 시 대처방법(다중응답) 65

〈표 III-19〉 FGI 참여자의 일반적 특징 67

〈표 IV-1〉 양성교육과정 개편 주요 조사내용 78

〈표 IV-2〉 양성교육과정 개편 주요 조사내용 83

〈표 IV-3〉 장애아 돌보미 보수교육 교육과정 및 개편방안 86

[그림 II-1]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 사업 지원체계 20

[그림 II-2] 돌봄 서비스 지원 아동 연령별 인원 25

[그림 II-3] 돌봄 서비스 장애유형 및 등급 별 이용인원 26

[그림 II-4] 돌봄 서비스 가족형태별 인원 28

[그림 II-5] 돌봄 서비스 이용장소 별 건수 29

[그림 II-6] 돌봄 서비스 이용시간대 (중복선택) 31

[그림 II-7] 돌봄 서비스 이용요일 32

[그림 II-8] 돌봄 서비스 이용시간 33

[그림 II-9] 양육자의 서비스 이용사유별 연계현황 35

[그림 II-10] 장애아 돌보미 현황 36

[그림 II-11] 활동 장애아 돌보미 연령별 현황 38

[그림 II-12] 양성교육 수료자 수 39

[그림 II-13] 보수교육 수료자 수 40

[그림 II-14] 휴식지원 프로그램 이용현황 42

[그림 III-1] 일반사항(연령, 학력) 47

[그림 III-2] 돌보미 활동 기간 49

[그림 III-3] 양성 교육 이수 현황 50

[그림 III-4] 관련 자격증 보유 현황(다중응답) 51

[그림 III-5] 다른 제도 겸직 여부(다중응답) 52

[그림 III-6] 양성 교육 이해 정도 54

[그림 III-7] 양성 교육 중 유익했던 교육 내용(다중응답) 55

[그림 III-8] 양성 교육의 효과 56

[그림 III-9] 양성 교육 과정의 문제점(다중응답) 57

[그림 III-10] 양성 교육 과정 내 추가 교육 욕구(다중응답) 58

[그림 III-11] 보수 교육 이수 여부 및 도움 정도 60

[그림 III-12] 보수 교육의 효과 61

[그림 III-13] 보수 교육 과정의 문제점(다중응답) 62

[그림 III-14] 보수 교육 과정 상 추가 교육 욕구(다중응답) 63

[그림 III-15] 장애아동을 돌보는데 필요한 태도, 지식 또는 기술(다중응답) 64

[그림 III-16] 업무 수행의 어려움 65

[그림 III-17] 지식 및 기술 부족 시 대처방법(다중응답) 6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1250 362.4 -19-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1251 362.4 -19-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