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결과보고서 요약문
목차
제1장 개요 11
제1절 품질진단 개요 11
1. 통계품질진단의 개념 및 필요성 11
2. 통계품질진단의 개요 12
제2절 진단대상통계 개요 21
1. 통계현황 21
2. 조사항목 21
3. 조사일정 및 수행업무 22
제3절 중점 진단사항 22
제2장 통계품질정보 24
제1절 차원별 품질 상태 24
1. 관련성 25
2. 정확성 26
3. 시의성 / 정시성 28
4. 비교성 28
5. 일관성 29
6. 접근성 / 명확성 29
제3장 품질진단 결과 31
제1절 통계작성 과정별 진단결과 31
1. 조사개요 진단결과 31
2. 통계의 작성목적 및 이용 진단결과 36
3. 조사 설계 진단 결과 41
4. 자료 수집 진단 결과 66
5. 행정자료 활용 진단 결과 91
6. 자료처리 진단 결과 91
7. 통계추정 및 분석 진단 결과 102
8. 통계공표, 관리 및 이용자서비스 진단 결과 110
9. 통계기반 및 개선 진단 결과 130
10. 참고문헌 138
11. 통계 작성 과정별 진단 종합 결과 140
제2절 이용자 요구사항 반영 실태 진단결과 141
1. 진단개요 및 FGI(표적집단면접) 설계 141
2. 진단결과 142
3. 주요 개선사항 146
제3절 자료수집체계 점검결과 151
1. 점검개요 및 자료수집체계 점검 설계 151
2. 점검결과 153
3. 주요 개선사항 157
제4절 표본설계 진단결과 158
1. 진단 개요 158
2. 진단결과 159
3. 문제점 및 개선사항 168
제4장 개선과제별 개선방안 169
제1절 조사항목 조정 통한 체계적 조사 설계 구축 169
1. 현황 및 문제점 169
2. 개선방안 : 조사항목 조정 검토 170
제2절 현장조사 사례집 공유 통한 자료수집체계 내실화 172
1. 현황 및 문제점 172
2. 개선방안 : 현장 조사 사례집 작성 172
제3절 통계활용 편의성 제고 173
1. 현황 및 문제점 173
2. 개선방안 : 통계활용 편의성 강화 173
제4절 개선사항별 개선과제 요약 175
제5장 발전전략 및 로드맵 176
제1절 중요조사 항목 일관성 유지 검토 176
1. 현황 및 문제점 176
2. 개선방안 : 중요 조사항목에 대한 일관성 유지 검토 176
제2절 통계 접근성과 정체성 강화 위한 홍보/마케팅전략 177
1. 현황 및 문제점 177
2. 개선방안 : 통계 접근성과 정체성 강화 위한 홍보/마케팅 전략 시행 177
제3절 정성적 조사 방식의 보완 검토 통한 통계정보 충실화 178
1. 현황 및 문제점 178
2. 개선방안 : 현장관찰조사, FGI 등 정성적 조사방식 보완 검토 179
붙임1) 표적집단 면접(FGI) 결과 180
붙임2) 자료수집 체계 점검 결과(조사통계용) 183
붙임3) 표본설계 점검 결과 186
〈표 1-1〉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조사항목(2017) 21
〈표 1-2〉 조사 일정 및 일정별 수행업무 22
〈표 2-1〉 외래관광객실태조사 품질차원별 진단점수 24
〈표 2-2〉 조사통계용 통계품질지표 수 25
〈표 3-1〉 2017년 조사기획 단계 세부 추진 업무 및 추진 시기 33
〈표 3-2〉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조사연혁 34
〈표 3-3〉 조사개요 진단결과 36
〈표 3-4〉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주요 이용자 및 이용자 유형별 용도 38
〈표 3-5〉 통계의 작성목적 및 이용 진단결과 41
〈표 3-6〉 외래관광객실태조사 항목 43
〈표 3-7〉 주요 개념 및 용어에 대한 기준 비교 자료 44
〈표 3-8〉 2017년 조사표 변경 세부내용 및 사유 53
〈표 3-9〉 방문지 항목 조정 54
〈표 3-10〉 표본 설계 시 배분 현황 63
〈표 3-11〉 최종 조사 표본 수 64
〈표 3-12〉 조사설계 진단결과 65
〈표 3-13〉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조사대상 조건 68
〈표 3-14〉 조사원 교육 유형 71
〈표 3-15〉 현장 암행 감독 일정 72
〈표 3-16〉 조사 투입 인력 및 수행일 (2017년 3월 예시) 75
〈표 3-17〉 외래관광객실태조사 단계별 조사 업무 흐름도 76
〈표 3-18〉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조사 장소별 특징 78
〈표 3-19〉 외래관광객실태조사 현장조사 관리자 업무량 86
〈표 3-20〉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조사원별 에러 관리 양식 87
〈표 3-21〉 자료수집 진단결과 90
〈표 3-22〉 개인정보 무응답 비율 100
〈표 3-23〉 자료처리 진단결과 101
〈표 3-24〉 외래관광객실태조사 2017년 가중치 103
〈표 3-25〉 지출금액 이상치 금액 기준 및 처리 방법 104
〈표 3-26〉 주요 변수 표준오차 및 신뢰구간 107
〈표 3-27〉 방한 중 총지출금액 표준오차 108
〈표 3-28〉 체류기간 표준오차 109
〈표 3-29〉 통계 추정 및 분석 진단결과 110
〈표 3-30〉 동반자 유형(중복응답) 113
〈표 3-31〉 응답자 성별 분포 115
〈표 3-32〉 국가별 외래관광객 관련 주요 조사 비교 122
〈표 3-33〉 통계 공표, 관리 및 이용자 서비스 진단 결과 129
〈표 3-34〉 작성기관 주요 업무 및 담당자 131
〈표 3-35〉 외부용역기관(조사업체) 주요 업무 및 담당자 131
〈표 3-36〉 외부용역기관 예산 산출 내역서 132
〈표 3-37〉 자료 처리 및 단계별 검증 내용 136
〈표 3-38〉 통계 기반 및 개선 진단 결과 137
〈표 3-39〉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작성과정별 진단점수 140
〈표 3-40〉 표본 설계 시 배분 현황 160
〈표 3-41〉 2017년 가중치 162
〈표 3-42〉 개인정보 무응답 비율 164
〈표 3-43〉 주요 변수 표준오차 및 신뢰구간 165
〈표 3-44〉 방한 중 총지출금액 표준오차 166
〈표 3-45〉 체류기간 표준오차 167
〈표 4-1〉 개선과제 요약 175
〈그림 1-1〉 표본설계 점검 흐름도 17
〈그림 1-2〉 통계품질진단 업무흐름도 20
〈그림 2-1〉 품질차원별 진단점수(방사형 그래프) 24
〈그림 3-1〉 방문객(Visitor) 유형 47
〈그림 3-2〉 숙박시설 유형 분류 48
〈그림 3-3〉 2017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조사표 51
〈그림 3-4〉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표본추출틀 갱신 과정 60
〈그림 3-5〉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조사원 관리시스템 67
〈그림 3-6〉 2017년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에디팅 가이드 조사지침서 80
〈그림 3-7〉 외래관광객실태조사 현장조사 관리 체계 85
〈그림 3-8〉 일반 변수 값 부여 방법 92
〈그림 3-9〉 입력 프로그램(surveycraft) 시작 화면 예시 98
〈그림 3-10〉 입력 프로그램(surveycraft) 오류 시 화면 예시 98
〈그림 3-11〉 SPSS를 활용한 데이터 에디팅 화면 예시 98
〈그림 3-12〉 통계 추정 산출식 105
〈그림 3-13〉 표준오차 추정 산식 107
〈그림 3-14〉 마이크로 데이터 제공 레이아웃(SPSS) 127
〈그림 3-15〉 세부 작성절차별 품질진단(방사형 그래프) 140
〈그림 3-16〉 표적집단 면접(FGI) 진행 절차 142
〈그림 3-17〉 자료수집 체계 점검 흐름도 15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