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 = Activating culture art platform in Gyeonggi-do / 연구책임: 김성하 ; 공동연구: 성영조, 최혜자, 황선아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연구원(GRI), 2018
청구기호
353.77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17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8-60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6549169
제어번호
MONO1201907375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1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6

1)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6

제2장 도내 박물관/미술관 현황 17

1.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일반 현황 18

1) 일반 현황 18

2) 운영 현황 27

2.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관련 정책 및 사업 36

1) 관련 정책 36

2) 관련 사업 40

3) 경기도박물관협회 46

3. 시사점 48

제3장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관련 인식조사 50

1. 경기도민 인식조사 51

1) 조사 개요 51

2) 조사 결과 51

2. 도내 박물관/미술관 관계자 인식조사 64

1) 조사 개요 64

2) 조사 결과 64

3) 관계자 기타의견 73

3. 시사점 77

제4장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 80

1. 문화예술 플랫폼 사례 81

1) 플랫폼의 개념 81

2) 문화예술 분야의 플랫폼 사례 86

3) 시사점 92

2.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 94

1) 경기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분석 및 플랫폼 적용 가능성 94

2)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기본 방향 104

3)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 107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112

1. 요약 113

2. 정책제언 116

참고문헌 121

Abstract 122

판권기 2

〈표 2-1〉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소장자료 현황 27

〈표 2-2〉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인력 현황 29

〈표 2-3〉 온라인 홈페이지가 개설되지 않은 도내 박물관/미술관 현황 33

〈표 2-4〉 연도별 박물관/미술관 관람인원 34

〈표 2-5〉 국ㆍ공립 박물관/미술관의 무료화 추이 35

〈표 2-6〉 경기도 문화예술진흥 중단기 종합발전계획 중 박물관 관련 주요 내용 39

〈표 2-7〉 2016년도 지원 내용 41

〈표 2-8〉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 통계 (2006~2016) 41

〈표 2-9〉 기존 지원사업과의 비교 44

〈표 4-1〉 플랫폼의 다양한 의미 81

〈표 4-2〉 플랫폼 용어 정의 82

〈표 4-3〉 2017 경기지역 문화예술플랫폼 육성사업 개요 94

〈표 4-4〉 지원분야별 선정 현황 95

〈표 4-5〉 주체별 선정 현황 95

〈표 4-6〉 2018 경기지역 문화예술플랫폼 육성사업 추진계획안 97

〈표 4-7〉 지원분야별 선정 현황 98

〈표 4-8〉 주체별 선정 현황 99

〈그림 2-1〉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수(2012~2017) 18

〈그림 2-2〉 전국 대비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비중 (2012~2017) 19

〈그림 2-3〉 인구 백만 명 당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박물관/미술관 수 (2012~2017) 19

〈그림 2-4〉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운영주체 현황 (2017.1.1. 기준) 20

〈그림 2-5〉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지역 소재(경기북부, 경기남부) 현황 (2017.1.1. 기준) 20

〈그림 2-6〉 도내 시군별 등록 박물관/미술관 전체 현황 (2017.1.1. 기준) 21

〈그림 2-7〉 도내 시군별 등록 박물관 현황 (2017.1.1. 기준) 21

〈그림 2-8〉 도내 시군별 등록 박물관 입지 현황 (2017.1.1. 기준) 22

〈그림 2-9〉 경기도 박물관 밀집도 (2017.1.1. 기준) 23

〈그림 2-10〉 도내 시군별 등록 미술관 현황 (2017.1.1. 기준) 24

〈그림 2-11〉 도내 시군별 등록 미술관 입지 현황 (2017.1.1. 기준) 25

〈그림 2-12〉 경기도 미술관 밀집도 (2017.1.1. 기준) 26

〈그림 2-13〉 전국 대비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소장자료 비중 28

〈그림 2-14〉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박물관 1관 당 평균 소장자료 수 28

〈그림 2-15〉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미술관 1관 당 평균 소장자료 수 29

〈그림 2-16〉 전국 대비 도내 등록 박물관 직원 비 30

〈그림 2-17〉 전국 대비 도내 등록 미술관 직원 비 30

〈그림 2-18〉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박물관 1관 당 평균 학예직원 수 31

〈그림 2-19〉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미술관 1관 당 평균 학예직원 수 31

〈그림 2-20〉 경기도 등록 박물관/미술관 연 평균 기획/특별전 수 32

〈그림 2-21〉 박물관/미술관 연관람인원 변화 추이 34

〈그림 2-22〉 2016년도 유형별 지원 예산 42

〈그림 2-23〉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 연도별 증감 추이 42

〈그림 2-24〉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 대상관 증감 추이 42

〈그림 2-25〉 경기도 뮤지엄협력망 교육 프로그램 47

〈그림 3-1〉 평소 경기도 소재 박물관/미술관에 대한 관심 정도 51

〈그림 3-2〉 박물관/미술관에 주로 함께 방문하는 사람 52

〈그림 3-3〉 박물관, 미술관 방문 주요 목적 (1순위) 52

〈그림 3-4〉 박물관, 미술관 방문 주요 목적 (1+2순위) 53

〈그림 3-5〉 박물관, 미술관 방문 주요 목적 (1+2+3순위) 53

〈그림 3-6〉 방문 목적이 충족되었다고 느낀 경험 54

〈그림 3-7〉 박물관, 미술관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 (1순위) 54

〈그림 3-8〉 박물관, 미술관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 (1+2순위) 55

〈그림 3-9〉 박물관, 미술관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 (1+2+3순위) 55

〈그림 3-10〉 박물관, 미술관 정보 취득 경로 (1순위) 56

〈그림 3-11〉 박물관, 미술관 정보 취득 경로 (1+2순위) 56

〈그림 3-12〉 박물관/미술관 관련 콘텐츠 및 정보의 충분성 57

〈그림 3-13〉 거주 지역 박물관/미술관과 소통 여부에 대한 인식 57

〈그림 3-14〉 경기도 박물관/미술관의 지역 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장소)으로의 변화 필요성 58

〈그림 3-15〉 지역 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이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 (중복응답) 58

〈그림 3-16〉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 인지 여부 및 이용 경험 59

〈그림 3-17〉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 온라인 접속 회수 59

〈그림 3-18〉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의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으로의 확대ㆍ변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 60

〈그림 3-19〉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가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확대 시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 (중복응답) 60

〈그림 3-20〉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간 협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1

〈그림 3-21〉 박물관/미술관 간 협업을 위해 필요한 내용 (중복응답) 61

〈그림 3-22〉 경기도 박물관/미술관의 지역, 분야에 따른 특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 62

〈그림 3-23〉 박물관/미술관 전시, 기획 등을 위한 지역 콘텐츠 발굴 주체에 대한 인식 (중복응답) 62

〈그림 3-24〉 박물관/미술관 전시, 기획 등을 위한 지역 콘텐츠 발굴시 참여 의향 63

〈그림 3-25〉 박물관/미술관이 갖는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 (3가지 선택) 64

〈그림 3-26〉 박물관/미술관과 지역 주민 간 소통 여부에 대한 인식 65

〈그림 3-27〉 경기도 박물관/미술관의 지역 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으로의 변화 필요성 65

〈그림 3-28〉 지역 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이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 (2가지 선택) 66

〈그림 3-29〉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 활용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정도 66

〈그림 3-30〉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의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으로의 확대ㆍ변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 67

〈그림 3-31〉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가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확대 시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 (2가지 선택) 67

〈그림 3-32〉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간 협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8

〈그림 3-33〉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간 협업을 위해 필요한 내용 (2가지 선택) 68

〈그림 3-34〉 박물관/미술관 전시, 기획 등을 위한 지역 콘텐츠 발굴 주체에 대한 인식 (중복응답) 69

〈그림 3-35〉 경기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인지 여부(좌) 및 사업 참여 경험 (우) 69

〈그림 3-36〉 경기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참여 이유 (2가지 선택) 70

〈그림 3-37〉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이 정책 취지 및 현장 상황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가에 대한 인식 70

〈그림 3-38〉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수행에 있어 겪은 현실적 어려움에 대한 인식 71

〈그림 3-39〉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의 중요한 의미 (2가지 선택) 72

〈그림 3-40〉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또는 장기적 전망을 갖기 위해 해야하는 중요한 일 (2가지 선택) 72

〈그림 4-1〉 비즈니스모델에 따른 플랫폼 유형 83

〈그림 4-2〉 구글 플랫폼 84

〈그림 4-3〉 아마존 플랫폼 84

〈그림 4-4〉 에어비엔비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85

〈그림 4-5〉 문화예술 플랫폼 개념 (안) 87

〈그림 4-6〉 문화예술 플랫폼 체계 87

〈그림 4-7〉 JAM의 특징 90

〈그림 4-8〉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구조 93

〈그림 4-9〉 2017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지역별 선정 현황 95

〈그림 4-10〉 2017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세부유형별 현황 96

〈그림 4-11〉 2018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분야별 선정 현황 98

〈그림 4-12〉 2018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사업 세부유형별 현황 99

〈그림 4-13〉 2018년 맞춤형 지원 사업 세부유형별 현황 100

〈그림 4-14〉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체계도 103

〈그림 4-15〉/〈그림 4-14〉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구성요소 108

〈그림 5-1〉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체계도 11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2782 353.77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2783 353.77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