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6
1)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6
제2장 도내 박물관/미술관 현황 17
1.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일반 현황 18
1) 일반 현황 18
2) 운영 현황 27
2.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관련 정책 및 사업 36
1) 관련 정책 36
2) 관련 사업 40
3) 경기도박물관협회 46
3. 시사점 48
제3장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관련 인식조사 50
1. 경기도민 인식조사 51
1) 조사 개요 51
2) 조사 결과 51
2. 도내 박물관/미술관 관계자 인식조사 64
1) 조사 개요 64
2) 조사 결과 64
3) 관계자 기타의견 73
3. 시사점 77
제4장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 80
1. 문화예술 플랫폼 사례 81
1) 플랫폼의 개념 81
2) 문화예술 분야의 플랫폼 사례 86
3) 시사점 92
2.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 94
1) 경기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분석 및 플랫폼 적용 가능성 94
2)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기본 방향 104
3)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 107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112
1. 요약 113
2. 정책제언 116
참고문헌 121
Abstract 122
판권기 2
〈표 2-1〉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소장자료 현황 27
〈표 2-2〉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인력 현황 29
〈표 2-3〉 온라인 홈페이지가 개설되지 않은 도내 박물관/미술관 현황 33
〈표 2-4〉 연도별 박물관/미술관 관람인원 34
〈표 2-5〉 국ㆍ공립 박물관/미술관의 무료화 추이 35
〈표 2-6〉 경기도 문화예술진흥 중단기 종합발전계획 중 박물관 관련 주요 내용 39
〈표 2-7〉 2016년도 지원 내용 41
〈표 2-8〉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 통계 (2006~2016) 41
〈표 2-9〉 기존 지원사업과의 비교 44
〈표 4-1〉 플랫폼의 다양한 의미 81
〈표 4-2〉 플랫폼 용어 정의 82
〈표 4-3〉 2017 경기지역 문화예술플랫폼 육성사업 개요 94
〈표 4-4〉 지원분야별 선정 현황 95
〈표 4-5〉 주체별 선정 현황 95
〈표 4-6〉 2018 경기지역 문화예술플랫폼 육성사업 추진계획안 97
〈표 4-7〉 지원분야별 선정 현황 98
〈표 4-8〉 주체별 선정 현황 99
〈그림 2-1〉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수(2012~2017) 18
〈그림 2-2〉 전국 대비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비중 (2012~2017) 19
〈그림 2-3〉 인구 백만 명 당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박물관/미술관 수 (2012~2017) 19
〈그림 2-4〉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운영주체 현황 (2017.1.1. 기준) 20
〈그림 2-5〉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지역 소재(경기북부, 경기남부) 현황 (2017.1.1. 기준) 20
〈그림 2-6〉 도내 시군별 등록 박물관/미술관 전체 현황 (2017.1.1. 기준) 21
〈그림 2-7〉 도내 시군별 등록 박물관 현황 (2017.1.1. 기준) 21
〈그림 2-8〉 도내 시군별 등록 박물관 입지 현황 (2017.1.1. 기준) 22
〈그림 2-9〉 경기도 박물관 밀집도 (2017.1.1. 기준) 23
〈그림 2-10〉 도내 시군별 등록 미술관 현황 (2017.1.1. 기준) 24
〈그림 2-11〉 도내 시군별 등록 미술관 입지 현황 (2017.1.1. 기준) 25
〈그림 2-12〉 경기도 미술관 밀집도 (2017.1.1. 기준) 26
〈그림 2-13〉 전국 대비 도내 등록 박물관/미술관 소장자료 비중 28
〈그림 2-14〉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박물관 1관 당 평균 소장자료 수 28
〈그림 2-15〉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미술관 1관 당 평균 소장자료 수 29
〈그림 2-16〉 전국 대비 도내 등록 박물관 직원 비 30
〈그림 2-17〉 전국 대비 도내 등록 미술관 직원 비 30
〈그림 2-18〉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박물관 1관 당 평균 학예직원 수 31
〈그림 2-19〉 전국 및 경기도 등록 미술관 1관 당 평균 학예직원 수 31
〈그림 2-20〉 경기도 등록 박물관/미술관 연 평균 기획/특별전 수 32
〈그림 2-21〉 박물관/미술관 연관람인원 변화 추이 34
〈그림 2-22〉 2016년도 유형별 지원 예산 42
〈그림 2-23〉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 연도별 증감 추이 42
〈그림 2-24〉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 대상관 증감 추이 42
〈그림 2-25〉 경기도 뮤지엄협력망 교육 프로그램 47
〈그림 3-1〉 평소 경기도 소재 박물관/미술관에 대한 관심 정도 51
〈그림 3-2〉 박물관/미술관에 주로 함께 방문하는 사람 52
〈그림 3-3〉 박물관, 미술관 방문 주요 목적 (1순위) 52
〈그림 3-4〉 박물관, 미술관 방문 주요 목적 (1+2순위) 53
〈그림 3-5〉 박물관, 미술관 방문 주요 목적 (1+2+3순위) 53
〈그림 3-6〉 방문 목적이 충족되었다고 느낀 경험 54
〈그림 3-7〉 박물관, 미술관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 (1순위) 54
〈그림 3-8〉 박물관, 미술관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 (1+2순위) 55
〈그림 3-9〉 박물관, 미술관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 (1+2+3순위) 55
〈그림 3-10〉 박물관, 미술관 정보 취득 경로 (1순위) 56
〈그림 3-11〉 박물관, 미술관 정보 취득 경로 (1+2순위) 56
〈그림 3-12〉 박물관/미술관 관련 콘텐츠 및 정보의 충분성 57
〈그림 3-13〉 거주 지역 박물관/미술관과 소통 여부에 대한 인식 57
〈그림 3-14〉 경기도 박물관/미술관의 지역 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장소)으로의 변화 필요성 58
〈그림 3-15〉 지역 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이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 (중복응답) 58
〈그림 3-16〉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 인지 여부 및 이용 경험 59
〈그림 3-17〉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 온라인 접속 회수 59
〈그림 3-18〉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의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으로의 확대ㆍ변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 60
〈그림 3-19〉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가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확대 시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 (중복응답) 60
〈그림 3-20〉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간 협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1
〈그림 3-21〉 박물관/미술관 간 협업을 위해 필요한 내용 (중복응답) 61
〈그림 3-22〉 경기도 박물관/미술관의 지역, 분야에 따른 특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 62
〈그림 3-23〉 박물관/미술관 전시, 기획 등을 위한 지역 콘텐츠 발굴 주체에 대한 인식 (중복응답) 62
〈그림 3-24〉 박물관/미술관 전시, 기획 등을 위한 지역 콘텐츠 발굴시 참여 의향 63
〈그림 3-25〉 박물관/미술관이 갖는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 (3가지 선택) 64
〈그림 3-26〉 박물관/미술관과 지역 주민 간 소통 여부에 대한 인식 65
〈그림 3-27〉 경기도 박물관/미술관의 지역 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으로의 변화 필요성 65
〈그림 3-28〉 지역 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이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 (2가지 선택) 66
〈그림 3-29〉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 활용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정도 66
〈그림 3-30〉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의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으로의 확대ㆍ변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 67
〈그림 3-31〉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가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확대 시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 (2가지 선택) 67
〈그림 3-32〉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간 협업 필요성에 대한 인식 68
〈그림 3-33〉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간 협업을 위해 필요한 내용 (2가지 선택) 68
〈그림 3-34〉 박물관/미술관 전시, 기획 등을 위한 지역 콘텐츠 발굴 주체에 대한 인식 (중복응답) 69
〈그림 3-35〉 경기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인지 여부(좌) 및 사업 참여 경험 (우) 69
〈그림 3-36〉 경기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참여 이유 (2가지 선택) 70
〈그림 3-37〉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이 정책 취지 및 현장 상황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가에 대한 인식 70
〈그림 3-38〉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수행에 있어 겪은 현실적 어려움에 대한 인식 71
〈그림 3-39〉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의 중요한 의미 (2가지 선택) 72
〈그림 3-40〉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또는 장기적 전망을 갖기 위해 해야하는 중요한 일 (2가지 선택) 72
〈그림 4-1〉 비즈니스모델에 따른 플랫폼 유형 83
〈그림 4-2〉 구글 플랫폼 84
〈그림 4-3〉 아마존 플랫폼 84
〈그림 4-4〉 에어비엔비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85
〈그림 4-5〉 문화예술 플랫폼 개념 (안) 87
〈그림 4-6〉 문화예술 플랫폼 체계 87
〈그림 4-7〉 JAM의 특징 90
〈그림 4-8〉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구조 93
〈그림 4-9〉 2017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지역별 선정 현황 95
〈그림 4-10〉 2017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세부유형별 현황 96
〈그림 4-11〉 2018년 지역문화예술플랫폼 사업 분야별 선정 현황 98
〈그림 4-12〉 2018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사업 세부유형별 현황 99
〈그림 4-13〉 2018년 맞춤형 지원 사업 세부유형별 현황 100
〈그림 4-14〉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체계도 103
〈그림 4-15〉/〈그림 4-14〉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구성요소 108
〈그림 5-1〉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체계도 11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