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5
SUMMARY 12
제1장 연구개요 23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23
제2절 연구 내용 24
1. 중ㆍ고등학생 대상 인터넷 사용욕구 및 ICT 진로흥미 군집유형 확인 25
2.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파일럿 테스트 25
3.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활용방안 제시 26
제3절 연구 방법 26
1. 문헌 연구 26
2. 중ㆍ고등학생 대상 인터넷 사용욕구와 ICT 진로흥미 군집분석 27
3. ICT 진로적성 프로그램 요구조사 27
4.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가 타당도 28
5. 파일럿 테스트 및 연계 활용방안 28
제2장 이론적 배경 30
제1절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개념과 증상 30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초기 척도 30
2.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개념의 등장과 방향 30
제2절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관련 척도 31
제3절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관련 프로그램 32
1. 기존 프로그램 32
2. 기존 척도 및 프로그램의 한계와 인터넷 선용의 측면 36
제4절 인터넷 사용 욕구 37
1. 청소년 인터넷 사용자 유형에 따른 욕구 37
2. 인터넷 사용자들의 일반적 욕구 37
3. 인터넷 과의존과 관련된 사용욕구 38
제5절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청소년과 진로 탐색 39
1.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청소년의 진로발달 39
2. ICT 관련 산업의 확장 및 활성화 40
3. 청소년 인터넷 사용욕구검사 41
제6절 진로상담과 진로상담 프로그램 46
1. 진로상담의 의미 46
2. 진로상담의 구성요인 47
3. 기존 프로그램 49
제7절 통합적 상담모형 PBIM 이론 53
1. PBIM 모형 특징과 본 프로그램 적용 이유 53
2. PBIM 이론 과정의 적용 53
제3장 중학생, 고등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분석 56
제1절 군집 분석 대상 및 절차 56
1. 군집분석 대상 56
2. 군집분석 절차 57
제2절 중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 분석 결과 58
제3절 고등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 분석 결과 64
제4절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상위요인 특성 분석 70
제5절 인터넷 사용욕구 및 ICT 진로흥미검사 규준 작성 74
1. 인터넷 사용욕구 74
2. ICT 진로흥미 77
제4장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81
제1절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과정 81
1. 조사단계 81
2. 분석 및 설계단계 81
3. 구안단계 81
4. 적용단계 82
제2절 요구 조사 83
1. 요구조사 참여 대상 83
2. 조사 방법 및 도구 83
3. 요구조사 분석 83
제3절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구안 85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85
2. 프로그램 적용환경 87
3. 프로그램 분석 88
4. 프로그램 설계 91
5. 잠정적 프로그램 91
제4절 전문가 타당도 및 프로그램 수정 93
1. 전문가 타당화 대상 93
2. 타당도 검증 결과 94
3. 잠정적 프로그램 수정 96
제5절 파일럿 테스트 및 최종 프로그램 수정 97
1.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97
2. 파일럿 테스트 방법 98
3. 파일럿 테스트 결과 및 프로그램 수정 98
4. 최종 프로그램 106
제5장 결론 16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64
제2절 연계 및 활용방안 165
1. 인터넷 사용욕구검사 상위요인의 집단 활용 165
2. 인터넷 사용욕구검사와 ICT 진로흥미검사 규준 점수 활용 165
3. 인터넷 사용욕구검사와 ICT 진로흥미검사의 온라인 검사 및 직업카드 활용 166
4.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과 기존 상담과의 연계 166
5.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과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167
6. 교육부 홍보와 교사 교육 168
7.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 168
참고문헌 171
[부록-1] 요구조사 질문지 175
[부록-2] 이론전문가 타당도 설문지 176
[부록-3] 군집분석 설문지 179
판권기 185
〈표 1〉 인터넷 과의존 청소년 대상 기존 상담프로그램 34
〈표 2〉 청소년 인터넷 사용욕구검사 코드 및 설명 42
〈표 3〉 청소년 ICT 진로흥미검사 내용분류 검사코드 및 설명 43
〈표 4〉 청소년 ICT 진로흥미검사 직무분류 검사코드 및 설명 44
〈표 5〉 진로상담의 구성요소 48
〈표 6〉 청소년 진로상담 관련 기존 프로그램 52
〈표 7〉 군집분석 대상 56
〈표 8〉 중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명 58
〈표 9〉 중학생 마지막 군집 중심 결과 59
〈표 10〉 중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기술통계량 60
〈표 11〉 중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하위 요인 점수 및 집단비교 결과 62
〈표 12〉 중학생 군집별 진로흥미검사 하위 요인 점수 및 집단비교 결과 63
〈표 13〉 고등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명 64
〈표 14〉 고등학생 마지막 군집 중심 결과 65
〈표 15〉 고등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기술통계량 66
〈표 16〉 고등학생 군집별 인터넷사용욕구 하위 요인 점수 및 집단비교 결과 68
〈표 17〉 고등학생 군집별 진로흥미검사 하위 요인 점수 및 집단비교 결과 69
〈표 18〉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1
〈표 19〉 상위요인별 ICT 진로흥미검사 표준점수 비교 72
〈표 20〉 인터넷 사용욕구 상위요인별 특징 73
〈표 21〉 인터넷 사용욕구 중학생 규준표 75
〈표 22〉 인터넷 사용욕구 고등학생 규준표 76
〈표 23〉 ICT 진로흥미 내용분류 중학생 규준표 77
〈표 24〉 ICT 진로흥미 내용분류 고등학생 규준표 78
〈표 25〉 ICT 진로흥미 직무분류 중학생 규준표 79
〈표 26〉 ICT 진로흥미 직무분류 고등학생 규준표 80
〈표 27〉 프로그램의 하위영역별 목표 89
〈표 28〉 전체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결과 94
〈표 29〉 프로그램 회기별 타당도 검증 결과 95
〈표 30〉 현장실무자 타당도 검증 결과 95
〈표 31〉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특성 98
〈표 32〉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인터넷 사용 특성 99
〈표 33〉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인터넷 사용욕구와 자기이해 100
〈표 34〉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인터넷 사용욕구검사 및 ICT 진로흥미검사 결과 101
〈표 35〉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진로흥미 및 적성 탐색 102
〈표 36〉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잠정적 진로결정과 진로계획 103
〈표 37〉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의 전반적인 상담평가 105
〈표 38〉 최종 프로그램의 회기별 활동내용 106
〈표 39〉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169
〈그림 1〉 PBIM 이론 반영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구조 예시 55
〈그림 2〉 중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표준화 점수의 분포 59
〈그림 3〉 고등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표준화 점수의 분포 65
〈그림 4〉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와 내용 82
〈그림 5〉 프로그램 회기 배열순서 90
〈그림 6〉 프로그램 목표 및 회기별 목표 9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