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방안 [전자자료] =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ICT career aptitude counseling program for adolescents / 한국정보화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NIA ; V-RER-A-17021
면수
186
제어번호
MONO1201907462
주기사항
공동연구책임자: 정여주, 최두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5

SUMMARY 12

제1장 연구개요 23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23

제2절 연구 내용 24

1. 중ㆍ고등학생 대상 인터넷 사용욕구 및 ICT 진로흥미 군집유형 확인 25

2.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파일럿 테스트 25

3.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활용방안 제시 26

제3절 연구 방법 26

1. 문헌 연구 26

2. 중ㆍ고등학생 대상 인터넷 사용욕구와 ICT 진로흥미 군집분석 27

3. ICT 진로적성 프로그램 요구조사 27

4.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가 타당도 28

5. 파일럿 테스트 및 연계 활용방안 28

제2장 이론적 배경 30

제1절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개념과 증상 30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초기 척도 30

2.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개념의 등장과 방향 30

제2절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관련 척도 31

제3절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관련 프로그램 32

1. 기존 프로그램 32

2. 기존 척도 및 프로그램의 한계와 인터넷 선용의 측면 36

제4절 인터넷 사용 욕구 37

1. 청소년 인터넷 사용자 유형에 따른 욕구 37

2. 인터넷 사용자들의 일반적 욕구 37

3. 인터넷 과의존과 관련된 사용욕구 38

제5절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청소년과 진로 탐색 39

1.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청소년의 진로발달 39

2. ICT 관련 산업의 확장 및 활성화 40

3. 청소년 인터넷 사용욕구검사 41

제6절 진로상담과 진로상담 프로그램 46

1. 진로상담의 의미 46

2. 진로상담의 구성요인 47

3. 기존 프로그램 49

제7절 통합적 상담모형 PBIM 이론 53

1. PBIM 모형 특징과 본 프로그램 적용 이유 53

2. PBIM 이론 과정의 적용 53

제3장 중학생, 고등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분석 56

제1절 군집 분석 대상 및 절차 56

1. 군집분석 대상 56

2. 군집분석 절차 57

제2절 중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 분석 결과 58

제3절 고등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 분석 결과 64

제4절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상위요인 특성 분석 70

제5절 인터넷 사용욕구 및 ICT 진로흥미검사 규준 작성 74

1. 인터넷 사용욕구 74

2. ICT 진로흥미 77

제4장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81

제1절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개발 과정 81

1. 조사단계 81

2. 분석 및 설계단계 81

3. 구안단계 81

4. 적용단계 82

제2절 요구 조사 83

1. 요구조사 참여 대상 83

2. 조사 방법 및 도구 83

3. 요구조사 분석 83

제3절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구안 85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85

2. 프로그램 적용환경 87

3. 프로그램 분석 88

4. 프로그램 설계 91

5. 잠정적 프로그램 91

제4절 전문가 타당도 및 프로그램 수정 93

1. 전문가 타당화 대상 93

2. 타당도 검증 결과 94

3. 잠정적 프로그램 수정 96

제5절 파일럿 테스트 및 최종 프로그램 수정 97

1.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97

2. 파일럿 테스트 방법 98

3. 파일럿 테스트 결과 및 프로그램 수정 98

4. 최종 프로그램 106

제5장 결론 16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64

제2절 연계 및 활용방안 165

1. 인터넷 사용욕구검사 상위요인의 집단 활용 165

2. 인터넷 사용욕구검사와 ICT 진로흥미검사 규준 점수 활용 165

3. 인터넷 사용욕구검사와 ICT 진로흥미검사의 온라인 검사 및 직업카드 활용 166

4.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과 기존 상담과의 연계 166

5.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과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167

6. 교육부 홍보와 교사 교육 168

7.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 168

참고문헌 171

[부록-1] 요구조사 질문지 175

[부록-2] 이론전문가 타당도 설문지 176

[부록-3] 군집분석 설문지 179

판권기 185

〈표 1〉 인터넷 과의존 청소년 대상 기존 상담프로그램 34

〈표 2〉 청소년 인터넷 사용욕구검사 코드 및 설명 42

〈표 3〉 청소년 ICT 진로흥미검사 내용분류 검사코드 및 설명 43

〈표 4〉 청소년 ICT 진로흥미검사 직무분류 검사코드 및 설명 44

〈표 5〉 진로상담의 구성요소 48

〈표 6〉 청소년 진로상담 관련 기존 프로그램 52

〈표 7〉 군집분석 대상 56

〈표 8〉 중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명 58

〈표 9〉 중학생 마지막 군집 중심 결과 59

〈표 10〉 중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기술통계량 60

〈표 11〉 중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하위 요인 점수 및 집단비교 결과 62

〈표 12〉 중학생 군집별 진로흥미검사 하위 요인 점수 및 집단비교 결과 63

〈표 13〉 고등학생 인터넷 사용욕구 군집명 64

〈표 14〉 고등학생 마지막 군집 중심 결과 65

〈표 15〉 고등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기술통계량 66

〈표 16〉 고등학생 군집별 인터넷사용욕구 하위 요인 점수 및 집단비교 결과 68

〈표 17〉 고등학생 군집별 진로흥미검사 하위 요인 점수 및 집단비교 결과 69

〈표 18〉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1

〈표 19〉 상위요인별 ICT 진로흥미검사 표준점수 비교 72

〈표 20〉 인터넷 사용욕구 상위요인별 특징 73

〈표 21〉 인터넷 사용욕구 중학생 규준표 75

〈표 22〉 인터넷 사용욕구 고등학생 규준표 76

〈표 23〉 ICT 진로흥미 내용분류 중학생 규준표 77

〈표 24〉 ICT 진로흥미 내용분류 고등학생 규준표 78

〈표 25〉 ICT 진로흥미 직무분류 중학생 규준표 79

〈표 26〉 ICT 진로흥미 직무분류 고등학생 규준표 80

〈표 27〉 프로그램의 하위영역별 목표 89

〈표 28〉 전체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결과 94

〈표 29〉 프로그램 회기별 타당도 검증 결과 95

〈표 30〉 현장실무자 타당도 검증 결과 95

〈표 31〉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특성 98

〈표 32〉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인터넷 사용 특성 99

〈표 33〉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인터넷 사용욕구와 자기이해 100

〈표 34〉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인터넷 사용욕구검사 및 ICT 진로흥미검사 결과 101

〈표 35〉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진로흥미 및 적성 탐색 102

〈표 36〉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 잠정적 진로결정과 진로계획 103

〈표 37〉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의 전반적인 상담평가 105

〈표 38〉 최종 프로그램의 회기별 활동내용 106

〈표 39〉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169

〈그림 1〉 PBIM 이론 반영 ICT 진로적성 상담프로그램 구조 예시 55

〈그림 2〉 중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표준화 점수의 분포 59

〈그림 3〉 고등학생 군집별 인터넷 사용욕구 표준화 점수의 분포 65

〈그림 4〉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와 내용 82

〈그림 5〉 프로그램 회기 배열순서 90

〈그림 6〉 프로그램 목표 및 회기별 목표 9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