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글로벌 ICT-문화융합 콘텐츠 트렌드 조사 및 유관기관 사례에 관한 연구 [전자자료] = A study on the global ICT-culture convergence content trend and institution / 한국정보화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NIA ; Ⅳ-RER-A-17019
면수
112
제어번호
MONO1201907469
주기사항
공동연구책임자: 김두현, 노소영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SUMMARY 7

1장. 서론 15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2장. ICT-문화 융합 콘텐츠 18

1절. 정보 통신 기술 18

1. 정보 통신 산업 개요 18

2. 정보 통신 기반 유형 18

2절. 문화 콘텐츠 21

1. 문화 콘텐츠의 정의 21

2. 문화 콘텐츠의 다학제적 배경 23

3. 문화 콘텐츠의 다학제적 배경이 갖는 의의 23

3절. 문화 융합 콘텐츠의 정의 및 특징 24

1. ICT-문화 융합 콘텐츠의 정의 24

2. ICT-문화 융합 콘텐츠의 특징 24

3장.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 26

1절.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 26

1.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의 필요성 26

2.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의 정의 26

2절.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 구성 요소 29

1. 다학제적 접근 29

2. 혼합 금융 29

3. 데이터 융합 30

3절.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의 특징 31

1. 순환적 특징 : 융합 전문가의 재생산 31

2. 지속적 특징 : 자체 금융 시장 발전을 통한 지속 가능성 31

3. 수요 주도적 특징 : 데이터 수요 중심의 생태계 32

4절.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의 적용 32

4장.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에 따른 융합 콘텐츠 트렌드 분석 34

1절. ICT-문화 융합 시장 및 정책 동향 34

1. ICT-문화 융합 콘텐츠 핵심 기술 시장 동향 34

2. ICT-문화 융합 콘텐츠 관련 국가별 정책 및 지원 동향 47

2절. ICT 유형 별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 분석 52

1. 지능형 문화 융합 콘텐츠 생태계 모델 분석 52

2. 사용자 맞춤형 문화 융합 콘텐츠 생태계 모델 분석 54

3. 몰입형 문화 융합 콘텐츠 생태계 모델 분석 56

4. 참여형 문화 융합 콘텐츠 생태계 모델 분석 59

5. 반응형 문화 융합 콘텐츠 생태계 모델 분석 61

3절. ICT-문화 융합 콘텐츠 트렌드 및 시사점 62

1. ICT-문화 융합 콘텐츠 트렌드 62

2. 시사점 63

5장. ICT-문화 융합 콘텐츠 유관기관 별 분석 65

1절. 해외 ICT-문화 융합 지원 기관 현황 65

1. 주요 목적 65

2. 기관 형태 65

3. 지역 분석 66

4. 현장 조사 67

2절. ICT-문화 융합 공간 유형별 지원 기관 분석 67

1. 융합 전문가 양성 중심 공간 67

2. 사업 육성 지원 중심 공간 69

3. 데이터 센터 중심 공간 72

3절. 주요 ICT-문화 융합 지원 기관 조사의 시사점 74

6장. ICT-문화 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한 융합 공간 제안 76

1절. ICT-문화 융합 공간 76

1. ICT-문화 융합 공간의 의미 76

2. ICT-문화 융합 공간의 특징 76

2절. ICT-문화 융합 공간의 기능공간별 제안 78

1. 독립 업무 공간 78

2. 공동 교류 및 운영 지원 공간 79

3. 융합 데이터 센터 81

7장. 결론 82

참고 문헌 84

[부록 1] ICT-문화융합 콘텐츠 사례 88

[부록 2] 2018 ICT-문화융합 세미나 106

판권기 112

〈표 4-1〉 국내ㆍ외 주요 기관의 가상 증강현실 시장 전망 36

〈표 4-2〉 주요 ICT 기업의 가상현실 기술 관련 투자 현황 37

〈표 4-3〉 컴퓨터 그래픽 활용 사례 37

〈표 4-4〉 분야별 홀로그램 기술 활용 현황 39

〈표 4-5〉 3D 콘텐츠 사례 41

〈표 4-6〉 인공지능 관련 기술 분류 체계(Tractica) 43

〈표 4-7〉 주요 기업별 드론 융합 기술 개발 현황 47

〈표 4-8〉 지식 기술 그리고 사회의 융합 49

〈표 4-9〉 European Commission, CORDIS 프로그램 50

〈표 5-1〉 더 캠프 프로그램 69

〈표 5-2〉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플랫폼 구성 73

〈표 6-1〉 대안적 업무 공간 전략 79

〈그림 2-1〉 ICT-문화 융합 생태계 모델 28

〈그림 4-1〉 혼합 현실의 구성 35

〈그림 4-2〉 VR&A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망 35

〈그림 4-3〉 2025년 소프트웨어 분야별 전망 35

〈그림 4-4〉 컴퓨터 그래픽스AI 기술을 활용 사례 38

〈그림 4-5〉 홀로그램 전망 39

〈그림 4-6〉 3D 프린터의 적용분야 41

〈그림 4-7〉 인공지능 국내 시장 규모 44

〈그림 4-8〉 2016-2025년 블록체인 시장 전망 45

〈그림 4-9〉 세계 드론 시장 규모 47

〈그림 4-10〉 VR/AR 기술의 적용 분야와 활용 가능성 58

〈사진 1〉 한은주 건축가 강연 109

〈사진 2〉 카일맥도날드 미디어아티스트 강연 109

〈사진 3〉 최두은 모더레이터, 연사 2인 토론 110

〈사진 4〉 질의 응답 110

〈사진 5〉 세미나 포스터 11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