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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3
국문 번역본 발간사 4
감사의 말 6
요약보고서 14
서론 : 개발을 위한 창의성 증진 / 다니엘 클리셰;유디슈티르 라즈 이사르 18
목표 1. 지속가능한 문화거버넌스 체계 지원 32
제1장 협력적 문화거버넌스 / 조르디 발타 포르톨레스 36
제2장 선택의 폭 넓히기 : 문화 콘텐츠와 공공서비스 미디어 / 크리스틴 메르켈 54
제3장 플랫폼 시대의 문화정책 / 옥타비오 쿨레스 70
제4장 시민사회의 문화거버넌스 참여 / 앤드류 퍼민 86
목표 2. 문화 상품과 서비스의 균형적인 흐름 및 예술가와 문화 전문가의 이동성 증대 104
제5장 이동성의 패러독스에서 살아남기 / 카디자 엘 베나우이 108
제6장 문화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에서 지속되는 불균형 / 리디아 들루모 126
제7장 문화다양성협약과 기타 국제적 장(場) : 결정적인 약속 / 베로니크 게브르몽 144
목표 3. 지속가능한 발전 체제에 문화 통합 164
제8장 지속가능한 발전에 문화 통합 / 에이브릴 조페 168
목표 4. 인권과 기본적 자유 증진 186
제9장 성평등 : 행동의 실종 / 암무 조셉 190
제10장 상상하고 창작할 자유의 증진 / 사라 와이어트 210
[부록] 227
집필자 소개 228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 및 증진에 관한 협약 232
약어 240
참고문헌 242
사진출처 249
판권기 253
표 A. 정책 수립을 위한 도구로서 모니터링 체재 시행 30
표 5.1. 지역별 이동성 기금 프로그램, 2017년 117
표 5.2. 남반구 예술가를 위한 지역별 레지던시 기회, 2017년 123
표 7.1. 문화다양성협약을 촉진한 무역협정, 2015-2017년 147
표 7.2. 2017년 협상 중인 협정(불완전한 목록) 153
표 7.3. 2017년 고려 중인 협정(불완전한 목록) 154
표 7.4. 2015-2017년 유럽 문화기업에 대한 원조(불완전한 목록) 157
표 7.5. 협약을 명시적으로 언급하는 주요 유럽의회 결의안(2015-2017년) 159
표 8.1. 문화다양성협약의 렌즈를 통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해석 176
표 8.2. 문화다양성협약 이행이 SDGs의 달성에 기여하는 방식 183
표 9.1. 스페인 문화부가 제정한 국가상의 성별 수상자, 2010년 205
표 9.2. 도큐멘타 전시회에 참가한 여성 예술가의 수와 비율(1955-2012년) 206
표 10.1. 유네스코의 협약과 권고 위원회가 검토한 사례들, 1978-2015년 221
그림 1.1. 영화학교 1개교 이상을 가진 국가의 지역별 비율, 2017년 45
그림 1.2. 국내 영화 제작에 정기적인 직접지출을 하는 국가의 지역별 비율, 2017년 46
그림 1.3. 국내 영화 제작에 정기적인 직접지출을 하는 국가의 기금 출처별 비율, 2017년 46
그림 1.4. 영화 제작에 대한 직접 투자 유무에 따라 상위 25개 제작 국가에서 매년 제작되는 장편영화 편수, 2015년 47
그림 1.5. 영화 제작에 대한 정부의 직접 투자 유무에 따라 매년 제작된 장편영화 편수, 2015년 47
그림 1.6.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의 국가별 평균 영화관 수, 2015년 49
그림 1.7.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의 개봉 영화 평균 편수, 2005-2015년 49
그림 1.8.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의 국가별 박스 오피스의 국내 평균 점유율, 2005-2015년 49
그림 1.9. 국내 제작 영화 편수와 박스 오피스 총수입 중 국내 영화의 점유율, 2015년 50
그림 2.1. 1일/1인당 TV 시청 시간, 2014-2016년 57
그림 2.2. 1일/1인당 온라인 형태의 TV 시청 시간, 2014-2016년 57
그림 2.3. 미디어 스태킹과 미디어 메싱, 2014-2016년 58
그림 2.4. 콘텐츠와 언어 사용에 대한 구속력 여부에 따른 쿼터 규제가 있는 국가, 2017년 61
그림 2.5. 평균 채널 수, 2016년 62
그림 2.6. 언어별 채널, 2016년 63
그림 3.1. 디지털 환경에서의 문화가치사슬 : 파이프라인 구성에서 네트워크 모델로 77
그림 3.2.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광대역 가입, 2005-2016년 79
그림 3.3. 디지털 콘텐츠 및 서비스 공급, 2016년 80
그림 3.4. 스트리밍 가치 격차 81
그림 3.5. 음악 시장의 글로벌 매출 중 스트리밍과 디지털 점유율, 20 16년 81
그림 3.6. 국가별 총매출 상위 500위 앱과 다운로드 상위 100위 앱에 대한 앱 개발자 및 앱 수익의 비중, 2016년 82
그림 3.7.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데이터의 양 83
그림 4.1. CSOs의 문화거버넌스 참여에 대한 남반구와 북반구의 시각 90
그림 4.2. 문화정책 협의에 CSOs의 참여 91
그림 4.3. 정책 협의에 CSOs의 '적극적 참여'와 '덜 적극적 참여' 형태 91
그림 4.4. 문화정책 결정의 투명성에 대한 견해 93
그림 4.5. 문화정책 결정에 시민사회의 참여를 위한 국가의 법적 지원에 대한 견해 93
그림 4.6. 협약의 법적 절차에 대한 CSOs의 관심과 참여 95
그림 4.7. 문화 정책 수립에 참여하기 위한 재원에 대한 남반구와 북반구의 인식 97
그림 4.8. CSOs의 주요 재원 - 남반구와 북반구 98
그림 4.9. 정책 의제에 대한 다른 CSOs의 협력 수준 100
그림 5.1. 세계 각국의 자유 순위, 2017년 111
그림 5.2. 북반구와 남반구의 여권 소지자가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평균 국가의 수, 2017년 111
그림 5.3. 아프리카의 비자 개방, 2017년 113
그림 5.4. 선정된 미술 비엔날레에 참가한 예술가의 출신 지역, 2017년 114
그림 5.5. 선정된 미술 비엔날레에서 대표되는 예술가의 출신 지역, 2017년 115
그림 5.6. 베니스 비엔날레 : 출신 지역별 예술가의 비율, 2013-2017년 115
그림 5.7. 다카르 비엔날레 : 출신 지역별 예술가의 비율, 2013-2017년 115
그림 5.8. 이동성 기금 프로그램 대상 국가, 2017년 117
그림 5.9. 지원자 국적에 따른 이동성 기금 프로그램의 자격, 2017년 117
그림 5.10. 남반구의 이동성 기금 지원 단체, 2017년 118
그림 5.11. 남반구와 북반구의 레지던시 지역, 2017년 123
그림 6.1. 문화 상품의 세계 수출에 대한 인도와 중국의 영향, 2005-2014년 130
그림 6.2. 문화분야별 북-북 무역 비중, 2005-2014년 131
그림 6.3. 문화분야별 북-남 무역 비중, 2005-2014년 131
그림 6.4. 문화분야별 남-북 무역 비중, 2005-2014년 133
그림 6.5. 문화분야별 남-남 무역 비중, 2005-2014년 133
그림 6.6. 대상국별 시각예술의 수출, 2014년 134
그림 6.7. 발전 수준별 시각예술 상품의 수출 대상국의 다양성, 2005-2014년 135
그림 6.8. 발전 수준별 출판 상품의 수출 대상국의 다양성, 2005-2014년 135
그림 6.9. 문화 상품과 서비스 수출 전략, 2016년 138
그림 6.10. 선진국의 문화분야별 수출 조치, 2017년 139
그림 6.11. 개발도상국의 문화분야별 수출 조치, 2017년 139
그림 6.12. 라틴아메리카와 아시아의 자국 개봉 영화 비중 및 쿼터 현황, 2005-2015년 140
그림 6.13. 쿼터를 도입한 유럽 국가의 자국 개봉 영화 비중, 2005-2015년 140
그림 8.1. 문화 ODA의 상위 10개 공여국, 2015년 172
그림 8.2. 문화 ODA의 상위 10개 수혜국, 2015년 172
그림 8.3. 공여국이 기부한 전체 ODA 중 문화와 여가생활의 비율, 2005-2015년 173
그림 8.4. 문화 ODA 기부금 총액, 2005-2015년 173
그림 8.5. 국제문화다양성기금(IFCD)에 대한 기부금, 2007-2016년 174
그림 8.6. IFCD의 가장 큰 규모의 기부금, 2016년 174
그림 8.7. 문화가 언급되어 있는 당사국의 NDP와 NSDS 175
그림 8.8. NDPs와 NSDSs에서 개발의 조력자이자 동인으로서 문화의 위치, 2017년 175
그림 8.9. 문화를 언급하는 NDP와 NSDS 사례들 177
그림 8.10. 국가 수준 이하에서 인구 분포와 관련된 문화 인프라의 분배, 2011-2017년 178
그림 9.1.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문화 직종에 고용된 남녀 비율, 2016년 201
그림 9.2.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문화 직종 비정규직 남녀 노동자와 비문화 직종 비정규직 노동자 비교, 2016년 202
그림 9.3.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문화 직종 남녀 자영업자와 비문화 직종 자영업자의 비교, 2016년 202
그림 9.4. 협약 당사국의 예술 및/또는 문화 부처의 남성과 여성 장관 비율, 2017년 203
그림 9.5. 협약 당사국의 국립 예술위원회 또는 문화위원회의 남성 및 여성 위원장 비율, 2017년 203
그림 9.6. 최근 10개 글로벌 비엔날레에 참가한 여성 예술가의 비율, 2017년 206
그림 10.1. 예술적 표현에 대한 공격, 2014-2016년 213
그림 10.2. 지역별 작가에 대한 공격, 2016년 215
그림 10.3. 예술 형식별 심각한 공격, 2016년 215
그림 10.4. 피난처 도시, 2017년 219
그림 10.5. 57개 회원국이 발표한 공동 성명 : '창조적 및 예술적 표현을 포함한 표현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재확인하며', 2015년 220
그림 10.6. 예술가와 문화 전문가를 위한 사회보장 범위의 출처, 2015년 225
글상자목차
글상자 1.1. 토고의 문화정책 개발 39
글상자 1.2. 튀니지의 문화정책 개발 및 부처 간 협력 41
글상자 1.3. 캐나다 주가 지원하는 문화산업 44
글상자 1.4. 콜롬비아 영화 정책 영향 평가 51
글상자 2.1. 남반구의 공공서비스 미디어에 관한 구상 60
글상자 2.2. 변화를 위해 여성의 목소리를 들어라 62
글상자 2.3. 멀티플랫폼 시대에 공공서비스 미디어의 핵심에 있는 아동 콘텐츠 64
글상자 3.1. 디지털문화센터(멕시코) 73
글상자 3.2. 바젤슈타트 주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스위스) 74
글상자 3.3. 주문형 비디오 플랫폼 플리미트와 ORF간의 공공-민간 파트너십(오스트리아) 75
글상자 3.4. 포털 '니제르 문화' 76
글상자 3.5. '비베 디지털' 계획 76
글상자 3.6. '아프리카 디지털 예술 분야의 여성들 80
글상자 4.1. 시민사회의 협약 참여 역사 89
글상자 4.2. 칠레의 성공적인 옹호 활동 92
글상자 4.3. 부르키나파소의 문화를 위한 새로운 시민사회의 비전 92
글상자 4.4. 국가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형성된 새로운 협력 96
글상자 4.5. 아테리얼 네트워크의 10년 100
글상자 5.1. 2015년 이후 남반구 전역에서 제안된 새로운 협정 113
글상자 5.2. 새로운 이동성 지원 조치에 대한 튀니지의 보고 117
글상자 5.3. 이베로아메리카 프로그램을 통한 이동성의 기회 118
글상자 5.4. 이동성 증대를 위한 케냐의 우대 조치 119
글상자 5.5. 독일의 이동성기금, '이동하는 MENA' 119
글상자 5.6. 타즈왈 - 국제 이동성 보조금 122
글상자 6.1. 인도네시아 : 수출 전략 지원을 위한 창의경제 기구 설립 137
글상자 6.2. 이탈리아 : 메디터라디오 - 남북 공동제작 협정 137
글상자 6.3. 남반구 내 공연예술 증진 : 아프리카공연예술시장(코트디부아르) 138
글상자 6.4. 카리브해 지역 영화 및 시청각 콘텐츠의 배급 증진 139
글상자 7.1. TPP를 통해 협약의 목표 달성? 캐나다 사례 148
글상자 7.2. EU-한국 문화협력의정서 : 이론을 넘어 실천으로 155
글상자 7.3. 다양한 문화적 표현의 촉진 : EU의 투자 정책 156
글상자 7.4. 무역정책 수립에 시민사회 참여 160
글상자 8.1. 문화와 발전에 관한 유엔 의제의 모니터링 171
글상자 8.2. 환경적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을 위한 문화에 투자하기 176
글상자 8.3. 아프리카, 카리브해, 태평양지역 국가군의 대안적이고 혁신적인 자금 조달 방안 179
글상자 9.1. 스웨덴 시청각 부문에서의 50대 50 목표 193
글상자 9.2. #페미니스트들 깨우기 운동 194
글상자 9.3. 모범을 보이다 198
글상자 9.4. 예술적 자유에 대한 젠더 공격 200
글상자 9.5. 성평등이 문화부에 편입되다 206
글상자 10.1. 예술적 자유란 무엇인가? 212
글상자 10.2. 취약한 상황에 놓여있는 예술가를 위한 카르타고 선언 218
글상자 10.3. 아프리카에서 나타나고 있는 예술적 자유와 예술가의 지위 : 선두에 선 세네갈 225
메시지 목차
무하지르 에펜디(Muhadjir Effendy) -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장관 42
마리아나 가르세스 코르도바(Mariana Garces Cordoba) - 콜롬비아 문화부 장관 48
자바드 모타기(Javad Mottaghi) - 아시아ㆍ태평양 방송연합(ABU) 사무총장 66
펠리페 세사르 론도뇨 (Felipe Cesar Londono) - 칼다스대학 총장 및 국제영상축제 감독 78
마무 다페(Mamou Daffe) - 아테리얼 네트워크 회장 94
나디아 삼다니(Nadia Samdani) - 삼다니 예술재단 회장 및 다카 아트 서밋 디렉터 116
압데라만 시사코(Abderrahmane Sissako) - 영화 감독 120
알렉산더 월터(Alexander Walter) - 워멕스 회장 132
나오미 가와세(Naomi Kawase) - 영화 감독 141
티보르 너브러치치(Tibor Navracsics) - EU 집행위원회 교육, 문화, 청소년, 스포츠 집행위원 150
지아장커(Jia Zhang-ke) - 영화 감독 및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 부회장 161
레미 리우(Remy Rioux) - 프랑스 개발청 사무총장 180
모니카 그뤼터스(Monica Grutters) - 독일 연방 문화미디어청 장관 196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Chimamanda Ngozi Adichie) - 소설가 204
조디 긴스버그(Jodie Ginsberg) - 최고 책임자, 인덱스 온 센서십(Index on Censorship) 214
디야 칸(Deeyah Khan) - 영화감독 및 예술적 자유와 창의성을 위한 유네스코 친선대사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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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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