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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게임이용자 패널 2차년도 연구 = Game user panel second year research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38.47794 -1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v, 279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5-5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725
제어번호
MONO1201907904
주기사항
담당: 강경석, 채다희
연구기관: 건국대학교
연구책임자: 정의준 ; 공동연구원: 유승호, 한덕현, 김민규, 박정하, 장안식, 홍순범, 장예빛, 박수빈, 김민철, 김인향 외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245-25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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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6

1. 연구개요 17

2. 연구조사 개론 19

1) 패널조사연구의 특징과 게임이용자 패널 19

2) 게임이용자 패널의 구성과 운영 19

3) 게임이용자 패널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 20

3. 연구 1 : 사회과학적 인과관계 분석 27

1) 연구패널의 구성 27

2) 연구패널의 문제적 게임이용 현황 28

3) 게임이용시간에 따른 패널의 변화 분석 34

4) 게임과몰입에 대한 종단분석 결과 38

5) 자녀의 게임 과몰입과 부모 요인 41

4. 연구 2 : 게임이용자의 인과관계에 기반한 임상 연구 44

1) 임상의학 연구 : 1년차 결과의 정리 44

2) 각 집단별 뇌 활성화 변화 비교 47

Ⅰ. 연구개요 50

1. 연구의 배경 51

2. 패널의 연구 진행방안 53

3.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54

Ⅱ. 연구조사개론 56

1. 패널조사연구의 특징과 게임이용자 패널 57

2. 게임이용자 패널의 구성과 운영 59

3. 게임이용자 패널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 67

1)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구성 67

2) 임상병리학적 연구방법론의 구성 84

Ⅲ. 연구 1 : 사회과학적 인과관계 분석 96

1. 연구패널의 문제적 게임이용 현황 97

1) 문제적 게임이용의 특징과 비교 98

2) 문제적 게임이용의 종단 특징과 비교 125

2. 연구패널의 문제적 게임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8

3. 게임이용변화 집단의 게임이용 특징 168

1) 상반기 문제적 게임이용집단 구분 및 정보 168

2) 상반기 과몰입 게임이용집단별 심리/인간관계/게임이용 및 동기 변화 169

3) 하반기 문제적 게임이용집단 구분 및 정보 177

4) 하반기 과몰입 게임이용집단별 심리/인간관계/게임이용 및 동기 변화 178

5) 문제적 게임이용집단별 실제 게임이용 185

4. 게임이용시간에 따른 연구패널의 변화 분석 188

1) 상반기 게임이용시간집단 구분 및 정보 188

2) 상반기 게임이용시간집단별 심리/인간관계/게임이용 및 동기 변화 189

3) 하반기 게임이용시간집단 구분 및 정보 206

4) 하반기 게임이용시간집단별 심리/인간관계/게임이용 및 동기 변화 207

5. 게임과몰입 원인 분석을 위한 과몰입모델 구성 227

1) 게임과몰입 종단분석 접근 227

2) 게임과몰입 원인도출 227

3) 게임과몰입 모델 구성 231

4) 게임과몰입 모델 정리 234

6. 자녀의 게임 과몰입과 부모 요인 236

Ⅳ. 연구 2 : 게임이용자의 인과관계에 기반한 임상 연구 250

1. 임상의학 연구 : 1년차 결과의 정리 251

2. 각 집단별 뇌 활성화 변화 비교 255

Ⅴ. 2015년도 게임이용자 패널 조사 결과와 함의 270

1.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의 구성 개요 271

2. 연구패널의 1년간 구성 변화 273

3. 문제적 게임이용의 인과적 요인 분석 275

1) 연구패널의 문제적 게임 현황 및 집단 분류 275

2) 문제적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7

3) 임상의학에서 분석한 문제적 게임이용의 인과요인 280

Ⅵ. 참고문헌 282

[부록] 설문지 291

판권기 317

〈표 1〉 본 조사의 설문 구성 21

〈표 2〉 상반기 전체학생의 연령별 구성 27

〈표 3〉 상반기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27

〈표 4〉 하반기 전체학생의 연령별 구성 28

〈표 5〉 하반기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28

〈표 6〉 상/하반기 과몰입군과 일반군의 요인별 평균비교 정리 30

〈표 7〉 문제적 게임이용의 변화그룹에 따른 주요 변인 33

〈표 8〉 연차별 MRI 실시 건수 45

〈표 9〉 2차년도 완료 시점 기준 추적인원 현황 45

〈표 10〉 상반기 전체학생의 연령별 구성 60

〈표 11〉 상반기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60

〈표 12〉 하반기 전체학생의 연령별 구성 61

〈표 13〉 하반기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61

〈표 14〉 본 조사의 설문 구성 68

〈표 15〉 FreeSurfer에서 수행되는 데이터 처리과정 92

〈표 16〉 상/하반기 과몰입군과 일반군의 요인별 평균비교 정리 124

〈표 17〉 2014ㆍ2015년도 게임이용자 패널 조사 '일반-일반' 집단과 '과몰입-과몰입' 집단의 세부적인 요인별 비교 분석 현황 Ⅰ 160

〈표 18〉 2014ㆍ2015년도 게임이용자 패널 조사 '일반-과몰입' 집단과 '과몰입-일반' 집단의 세부적인 요인별 비교 분석 현황 Ⅱ 162

〈표 19〉 2014ㆍ2015년도 하반기 게임이용자 패널 조사 '일반-일반' 집단과 '과몰입-과몰입' 집단의 세부적인 요인별 비교 분석 현황 Ⅰ 165

〈표 20〉 2014ㆍ2015년도 하반기 게임이용자 패널 조사 '일반-과몰입' 집단과 '과몰입-일반' 집단의 세부적인 요인별 비교 분석 현황 Ⅱ 167

〈표 21〉 일반-과몰입 게임 이용 집단에서의 게임이용 변화 169

〈표 22〉 과몰입 게임 이용-일반 집단의 게임이용 변화 171

〈표 23〉 일반상태유지 집단에서의 게임이용 변화 174

〈표 24〉 과몰입이용상태유지 집단에서의 게임이용 변화 175

〈표 25〉 일반-과몰입집단에서의 게임이용 변화 178

〈표 26〉 과몰입-일반집단의 게임이용 변화 180

〈표 27〉 일반-일반집단에서의 게임이용 변화 182

〈표 28〉 과몰입-과몰입집단에서의 게임이용 변화 183

〈표 29〉 상반기 게임 선호도 186

〈표 30〉 하반기 게임 선호도 186

〈표 31〉 상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심리적 변화 189

〈표 32〉 하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심리적 변화 190

〈표 33〉 하위에서 상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심리적 변화 191

〈표 34〉 상위에서 하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심리적 변화 192

〈표 35〉 상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인간관계 변화 193

〈표 36〉 하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인간관계 변화 194

〈표 37〉 하위에서 상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인간관계 변화 195

〈표 38〉 상위에서 하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인간관계 변화 196

〈표 39〉 상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게임이용 변화 197

〈표 40〉 하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게임이용 변화 198

〈표 41〉 하위에서 상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게임이용 변화 199

〈표 42〉 상위에서 하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게임이용 변화 200

〈표 43〉 상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게임동기 변화 201

〈표 44〉 하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게임동기 변화 202

〈표 45〉 하위에서 상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게임동기 변화 203

〈표 46〉 상위에서 하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게임동기 변화 204

〈표 47〉 상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심리적 변화 207

〈표 48〉 하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심리적 변화 208

〈표 49〉 하위에서 상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심리적 변화 209

〈표 50〉 상위에서 하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심리적 변화 210

〈표 51〉 상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인간관계 변화 211

〈표 52〉 하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인간관계 변화 212

〈표 53〉 하위에서 상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인간관계 변화 214

〈표 54〉 상위에서 하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인간관계 변화 215

〈표 55〉 상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게임이용 변화 217

〈표 56〉 하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게임이용 변화 218

〈표 57〉 하위에서 상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게임이용 변화 219

〈표 58〉 상위에서 하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게임이용 변화 220

〈표 59〉 상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게임동기 변화 222

〈표 60〉 하위 게임이용시간유지그룹의 게임동기 변화 223

〈표 61〉 하위에서 상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게임동기 변화 224

〈표 62〉 상위에서 하위 게임이용시간그룹으로의 이동에 따른 게임동기 변화 225

〈표 63〉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 양육행동 차이 : 초등학생 237

〈표 64〉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심리적 상태 차이 : 초등학생 238

〈표 65〉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게임인식 및 개방적 의사소통 차이 : 초등학생 239

〈표 66〉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자녀와의 여가시간 차이 : 초등학생 240

〈표 67〉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 양육행동 차이 : 중학생 241

〈표 68〉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심리적 상태 차이 : 중학생 242

〈표 69〉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게임인식 및 개방적 의사소통 차이 : 중학생 243

〈표 70〉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자녀와의 여가시간 차이 : 중학생 244

〈표 71〉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 양육행동 차이 : 고등학생 245

〈표 72〉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심리적 상태 차이 : 고등학생 246

〈표 73〉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게임인식 및 개방적 의사소통 차이 : 고등학생 247

〈표 74〉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자녀와의 여가시간 차이 : 고등학생 248

〈표 75〉 추적 인원 현황 251

〈표 76〉 순수 IGD군과 일반군의 비교 : 기능 255

〈표 77〉 분석결과 : IGD Vs. HC 256

〈표 78〉 ADHD군과 일반군 비교 : 기능 257

〈표 79〉 ADGD+IGD군과 일반군 비교 260

〈표 80〉 ADHD+IGD군과 순수 IGD군의 비교 261

〈표 81〉 일반군의 1년차 연구 결과 262

〈표 82〉 순수 IGD군의 1년차 연구 결과 263

〈표 83〉 ADHD군의 1년차 연구 결과 : 기능 264

〈표 84〉 ADHD+IGD군의 1년차 연구 결과 : 기능 267

〈표 85〉 상반기 전체학생의 연령별 구성 273

〈표 86〉 상반기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273

〈표 87〉 하반기 전체학생의 연령별 구성 274

〈표 88〉 하반기 전체 학생의 성별 구성 274

〈표 89〉 임상 패널의 구성변화 275

〈표 90〉 그룹별로 높게 나타난 변수 276

〈표 91〉 문제적 게임이용의 변화그룹에 따른 주요 변인 278

〈그림 1〉 연구의 범위와 구성 18

〈그림 2〉 문제적 게임이용의 상반기 패널 현황 29

〈그림 3〉 문제적 게임이용의 하반기 패널 현황 29

〈그림 4〉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영척도 현황 30

〈그림 5〉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영척도 현황 30

〈그림 6〉 상반기 게임이용시간변화에 따른 패널그룹 35

〈그림 7〉 하반기 게임이용시간변화에 따른 패널그룹 35

〈그림 8〉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게임과몰입모델 40

〈그림 9〉 각 집단별 뇌의 전-후 연결성의 차이 48

〈그림 10〉 집단별 1년차 연구 결과 정리 49

〈그림 11〉 국내 게임 사업체의 변화 추이 (한국경제연구원) 53

〈그림 12〉 연구의 범위와 구성 55

〈그림 13〉 MRI 촬영 진행 흐름도 62

〈그림 14〉 패널조사원의 운영 방안 63

〈그림 15〉 패널 조사원의 교육 내용 및 상세 방안 63

〈그림 16〉 패널 조사원 모니터링 64

〈그림 17〉 자료처리 흐름도 65

〈그림 18〉 PubMed 검색 엔진에서 resting-state fMRI로 검색했을 때 논문 수 85

〈그림 19〉 뇌의 대사물질 사용률 85

〈그림 20〉 휴지기에 비슷한 반응을 보이는 영역 86

〈그림 21〉 기능적 연결성을 갖는 대표적인 영역들 87

〈그림 22〉 Seed-based analysis 결과의 예시 88

〈그림 23〉 Network-based analysis 결과의 예시 89

〈그림 24〉 대뇌 피질의 해부학적 구분 90

〈그림 25〉 대표적인 피질하 영역들의 위치 90

〈그림 26〉 Cortical thickness 예시 91

〈그림 27〉 Increased cortical thickness in professional on-line gamers(Hyun, Gi Jung, et al. 2013) 94

〈그림 28〉 연구 결과 및 의미 94

〈그림 29〉 문제적 게임이용의 상반기 패널 현황 98

〈그림 30〉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영척도 현황 98

〈그림 31〉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게임시간 현황 99

〈그림 32〉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도덕심 현황 99

〈그림 33〉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고독감 현황 100

〈그림 34〉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우울 현황 100

〈그림 35〉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부모감독 현황 100

〈그림 36〉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부모애정 현황 101

〈그림 37〉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부모비일관성 현황 101

〈그림 38〉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부모과잉간섭 현황 102

〈그림 39〉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부모과잉기대 현황 102

〈그림 40〉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부모합리성 현황 102

〈그림 41〉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부모와의 대화 현황 103

〈그림 42〉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스트레스 현황 103

〈그림 43〉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학업스트레스 현황 104

〈그림 44〉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교우스트레스 현황 104

〈그림 45〉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공격성 현황 104

〈그림 46〉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자기통제 현황 105

〈그림 47〉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교사지지 현황 105

〈그림 48〉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교우지지 현황 106

〈그림 49〉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게임효능감 현황 106

〈그림 50〉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게임의 사회적 규범성 현황 106

〈그림 51〉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외향성 현황 107

〈그림 52〉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신경성 현황 107

〈그림 53〉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성실성 현황 108

〈그림 54〉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개방성 현황 108

〈그림 55〉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친화성 현황 108

〈그림 56〉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물질가치 현황 109

〈그림 57〉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행복 현황 109

〈그림 58〉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결속형 사회자본 현황 110

〈그림 59〉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교량형 사회자본 현황 110

〈그림 60〉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게임리더십 현황 110

〈그림 61〉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상반기 리더십 현황 111

〈그림 62〉 문제적 게임이용의 하반기 패널 현황 111

〈그림 63〉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영척도 현황 112

〈그림 64〉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게임이용시간 현황 112

〈그림 65〉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도덕심 현황 112

〈그림 66〉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고독감 현황 113

〈그림 67〉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우울 현황 113

〈그림 68〉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부모감독 현황 114

〈그림 69〉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부모애정 현황 114

〈그림 70〉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부모비일관성 현황 114

〈그림 71〉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부모과잉간섭 현황 115

〈그림 72〉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부모과잉기대 현황 115

〈그림 73〉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부모합리성 현황 116

〈그림 74〉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부모와의 대화 현황 116

〈그림 75〉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스트레스 현황 116

〈그림 76〉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학업스트레스 현황 117

〈그림 77〉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교우스트레스 현황 117

〈그림 78〉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공격성 현황 118

〈그림 79〉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자기통제 현황 118

〈그림 80〉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교사지지 현황 118

〈그림 81〉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교우지지 현황 119

〈그림 82〉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게임효능감 현황 119

〈그림 83〉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사회적규범성 현황 120

〈그림 84〉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외향성 현황 120

〈그림 85〉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신경성 현황 120

〈그림 86〉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성실성 현황 121

〈그림 87〉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개방성 현황 121

〈그림 88〉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친화성 현황 122

〈그림 89〉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물질가치 현황 122

〈그림 90〉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행복 현황 122

〈그림 91〉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결속형 사회자본 현황 123

〈그림 92〉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교량형 사회자본 현황 123

〈그림 93〉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게임리더십 현황 124

〈그림 94〉 문제적 게임이용의 과몰입군/일반군의 하반기 리더십 현황 124

〈그림 95〉 2014년도 문제적 게임이용자/일반이용자 그룹의 패널 현황 125

〈그림 96〉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영척도 변화 125

〈그림 97〉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게임이용시간 변화 126

〈그림 98〉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도덕심 변화 126

〈그림 99〉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고독감 변화 127

〈그림 100〉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우울 변화 127

〈그림 101〉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감독 변화 128

〈그림 102〉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애정 변화 128

〈그림 103〉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비일관성 변화 129

〈그림 104〉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과잉간섭 변화 129

〈그림 105〉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과잉기대 변화 130

〈그림 106〉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합리성 변화 130

〈그림 107〉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와의 대화 변화 131

〈그림 108〉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스트레스 변화 131

〈그림 109〉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학업스트레스 변화 132

〈그림 110〉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교우스트레스 변화 132

〈그림 111〉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공격성 변화 133

〈그림 112〉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자기통제 변화 133

〈그림 113〉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교사지지 변화 134

〈그림 114〉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교우지지 변화 134

〈그림 115〉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게임효능감 변화 135

〈그림 116〉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게임의 사회적규범성 변화 135

〈그림 117〉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외향성 변화 136

〈그림 118〉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신경성 변화 136

〈그림 119〉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성실성 변화 137

〈그림 120〉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개방성 변화 137

〈그림 121〉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친화성 변화 138

〈그림 122〉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물질가치 변화 138

〈그림 123〉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행복 변화 139

〈그림 124〉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결속형 사회자본 변화 139

〈그림 125〉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교량형 사회자본 변화 140

〈그림 126〉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게임리더십 변화 140

〈그림 127〉 2014년도 상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리더십 변화 141

〈그림 128〉 2014년도 하반기 문제적 게임이용자/일반이용자 그룹 현황 141

〈그림 129〉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영척도 변화 142

〈그림 130〉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게임이용시간 변화 142

〈그림 131〉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도덕심 변화 143

〈그림 132〉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고독감 변화 143

〈그림 133〉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우울 변화 144

〈그림 134〉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감독 변화 144

〈그림 135〉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애정 변화 145

〈그림 136〉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비일관성 변화 145

〈그림 137〉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과잉간섭 변화 146

〈그림 138〉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과잉기대 변화 146

〈그림 139〉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합리성 변화 147

〈그림 140〉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부모와의 대화 변화 147

〈그림 141〉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스트레스 변화 148

〈그림 142〉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학업스트레스 변화 148

〈그림 143〉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교우스트레스 변화 149

〈그림 144〉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공격성 변화 149

〈그림 145〉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자기통제 변화 150

〈그림 146〉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교사지지 변화 150

〈그림 147〉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교우지지 변화 151

〈그림 148〉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게임효능감 변화 151

〈그림 149〉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게임의 사회적규범성 변화 152

〈그림 150〉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외향성 변화 152

〈그림 151〉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신경성 변화 153

〈그림 152〉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성실성 변화 153

〈그림 153〉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개방성 변화 154

〈그림 154〉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성격 친화성 변화 154

〈그림 155〉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물질가치 변화 155

〈그림 156〉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행복 변화 155

〈그림 157〉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결속형 사회자본 변화 156

〈그림 158〉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교량형 사회자본 변화 156

〈그림 159〉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게임리더십 변화 157

〈그림 160〉 2014년도 하반기 과몰입군/일반군의 1년 후 리더십 변화 157

〈그림 161〉 게임이용시간변화에 따른 패널그룹 188

〈그림 162〉 게임이용시간변화에 따른 패널그룹 206

〈그림 163〉 게임과몰입의 원인도출 228

〈그림 164〉 자기통제 영향 요인 도출 229

〈그림 165〉 게임시간의 원인도출 229

〈그림 166〉 스트레스의 원인도출 230

〈그림 167〉 자기통제에 대한 스트레스별 영향력 230

〈그림 168〉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게임과몰입모델 231

〈그림 169〉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게임과몰입모델(초등학교) 232

〈그림 170〉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게임과몰입모델(중학교) 233

〈그림 171〉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게임과몰입모델(중학교) 234

〈그림 172〉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 양육행동 차이 : 초등학생 237

〈그림 173〉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심리적 상태 차이 : 초등학생 238

〈그림 174〉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게임인식 및 개방적 의사소통 차이 : 초등학생 239

〈그림 175〉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자녀와의 여가시간 차이 : 초등학생 240

〈그림 176〉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 양육행동 차이 : 중학생 241

〈그림 177〉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심리적 상태 차이 : 중학생 242

〈그림 178〉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게임인식 및 개방적 의사소통 차이 : 중학생 243

〈그림 179〉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자녀와의 여가시간 차이 : 중학생 244

〈그림 180〉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 양육행동 차이 : 고등학생 245

〈그림 181〉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심리적 상태 차이 : 고등학생 246

〈그림 182〉 게임이용 그룹 간 부모의 게임인식 및 개방적 의사소통 차이 : 고등학생 247

〈그림 183〉 일반군(좌) 과 순수 IGD군(우) 252

〈그림 184〉 IGD와 관련된 뇌 부위 사진 252

〈그림 185〉 게임선용과 관련된 뇌 부위 사진 253

〈그림 186〉 IGD+ADHD군의 뇌 사진 253

〈그림 187〉 형제간의 뇌 사진 비교 254

〈그림 188〉 순수 IGD군(좌)과 일반군(우)의 비교 255

〈그림 189〉 분석결과 : IGD Vs. HC 256

〈그림 190〉 ADHD군과 일반군 비교 : 기능 257

〈그림 191〉 Control 〉 ADHD (baseline) 인 영역 : left hemisphere 258

〈그림 192〉 Control 〈 ADHD (baseline) 인 영역 258

〈그림 193〉 Control 〉 ADHD (baseline) 인 영역 : right hemisphere 258

〈그림 194〉 Control 〈 ADHD (baseline) 인 영역 259

〈그림 195〉 ADGD+IGD군과 일반군 비교 260

〈그림 196〉 ADHD+IGD군과 순수 IGD군의 비교 261

〈그림 197〉 각 집단별 뇌의 전-후 연결성의 차이 262

〈그림 198〉 일반군의 년차 연구 결과 263

〈그림 199〉 순수 IGD군의 1년차 연구 결과 264

〈그림 200〉 ADHD군의 1년차 연구 결과 : 기능 265

〈그림 201〉 Control 〉 ADHD (follow-up) 인 영역 : left hemisphere 265

〈그림 202〉 Control 〈 ADHD (baseline) 인 영역 265

〈그림 203〉 Control 〉 ADHD (follow-up) 인 영역 : right hemisphere 266

〈그림 204〉 Control 〈 ADHD (baseline) 인 영역 266

〈그림 205〉 ADHD군 만 (baseline과 follow-up)의 대뇌피질두께 차이 267

〈그림 206〉 ADHD+IGD군의 1년차 연구 결과 : 기능 268

〈그림 207〉/〈그림 86〉 ADHD+IGD군의 1년차 연구 결과 : 해부학적 구조 268

〈그림 208〉/〈그림 207〉 집단별 1년차 연구 결과 정리 269

〈그림 209〉/〈그림 208〉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게임과몰입모델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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