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증진방안 연구 / 이금노, 정영훈 [저] 인기도
발행사항
음성군 : 한국소비자원, 2018
청구기호
381.3 -1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3 p. : 삽화 ; 24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Policy analysis ; 18-0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493785
제어번호
MONO1201907929
주기사항
대등표제: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sumer benefits in the social economy
부록: 1.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증진 목표 및 전략 ; 2.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증진을 위한 과제
참고문헌: p. 217-221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머리말 3

국문요약 5

제1장 연구 개요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7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3

제2장 사회적경제 개관 및 정책 현황 25

제1절 사회적가치와 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조직 26

1. 사회적가치(Social Value) 26

2.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경제조직 28

제2절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 현황 36

1. 관련 법제 현황 36

2. 사회적경제조직 현황 39

제3절 사회적경제 정책 현황 및 과제 48

1. 사회적경제 정책 현황 48

2. 사회적경제 정책의 과제 51

제3장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 및 소비자 정책 62

제1절 사회적경제의 환경 63

1. 소비자의 삶의 질과 변화 63

2. 사회적경제의 기회와 위기 요소 71

제2절 사회적경제에서 소비자의 편익과 역할 76

1.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 구분 76

2.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의 역할 78

3.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83

제3절 사회적경제정책과 소비자정책 91

1. 소비자와 사회적경제 법령 91

2. 사회적경제정책과 소비자정책 98

제4절 소결 104

제4장 소비자 및 사회적경제조직 조사 결과 107

제1절 소비자 조사 108

1. 조사 개요 108

2. 조사 결과 요약 110

3. 세부 조사 결과 115

제2절 사회적경제조직 조사 138

1. 일반 조사 138

2. 심층 조사 145

제3절 소결 160

제5장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제고 방안 163

제1절 소비자 관점에서 사회적경제의 현재 164

1. 사회적경제조직 측면 164

2. 소비자 측면 166

3. 인프라 측면 169

제2절 소비자편익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 172

1. 사회적경제조직: 소비자의 접근성 제고 지원 정책 172

2. 소비자: 사회적경제의 가치 공유 및 사회적경제 참여 지원 정책 173

3. 정부: 소비자가 사회적경제의 중요한 주체가 되는 거버넌스/인프라 구축 175

제3절 소비자편익 제고를 위한 정책 과제 177

1. 소비자정책 차원의 정책 과제 177

2. 사회적경제 차원의 정책 과제 184

제4절 소결 199

제6장 결론 205

참고문헌 210

[부록] 215

1.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증진 목표 및 전략 216

2.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증진을 위한 과제 217

Executive Summary 222

판권기 225

〈표 2-1〉 광역자치단체 사회적경제 관련 조례 제정 현황(2018.5월 현재) 37

〈표 2-2〉 우리나라의 주요 사회적경제조직 유형ㆍ현황 40

〈표 2-3〉 사회적기업 비영리ㆍ영리 인증현황(2018.4월 기준) 42

〈표 2-4〉 사회적목적별 인증현황(2018.4월 기준) 42

〈표 2-5〉 사회적기업 지역별 인증현황(2018.4월 기준) 43

〈표 2-6〉 신고ㆍ인가 기준 협동조합 현황(2016년 말 기준) 44

〈표 2-7〉 사회적경제 유형별 주요 지원정책 개요 49

〈표 3-1〉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 구분 및 정책 목표 77

〈표 4-1〉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내용 109

〈표 4-2〉 사회적경제 및 조직에 대한 인식 111

〈표 4-3〉 사회적경제 재화ㆍ서비스 구매 경험 112

〈표 4-4〉 사회적경제 재화ㆍ서비스 지불의사 가격 114

〈표 4-5〉 권역별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율 116

〈표 4-6〉 연령별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인식율 117

〈표 4-7〉 사회적경제조직별 BI 118

〈표 4-8〉 사회적경제조직별 BI에 대한 인지도 119

〈표 4-9〉 사회적경제 구매 경험 문항별 선택 예시 120

〈표 4-10〉 품목별 구매 사회적경제 유형 비율 121

〈표 4-11〉 최근 경험 기준 사회적경제조직 이용 이유 122

〈표 4-12〉 사회적경제조직 이용시 정보 획득 방법 124

〈표 4-13〉 사회적경제 인식 여부에 따른 만족도 비교 126

〈표 4-14〉 사회적경제조직 유형별 소비자 구매ㆍ이용 경험 127

〈표 4-15〉 연령별/품목별 구매 의향 비율 131

〈표 4-16〉 향후 구매ㆍ이용 이유 132

〈표 4-17〉 향후 구매ㆍ이용에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적가치 133

〈표 4-18〉 성/연령/경험유무별 지불의사가격 135

〈표 4-19〉 사회적경제 일반에 관한 문항별 선택 예시 136

〈표 4-20〉 사회적경제조직 설문조사 내용 138

〈표 4-21〉 경쟁력에 대한 인식 문항별 선택 예시 140

〈표 4-22〉 정책 수요에 대한 문항별 선택 예시 143

〈표 4-23〉 정책 수요 개별 의견 144

〈표 4-24〉 사회적경제조직 심층면접조사 내용 145

〈표 4-25〉 심층면접조사 대상 조직 개요 146

〈표 4-26〉 심층면접조사 결과(사회적가치) 147

〈표 4-27〉 심층면접조사 결과(정책 일반) 151

〈표 4-28〉 심층면접조사 결과(소비자 접점 확대 정책) 155

〈표 5-1〉 사회적경제조직 관점 정책 방향 173

〈표 5-2〉 소비자 관점 정책 방향 174

〈표 5-3〉 거버넌스/인프라 관점 정책 방향 176

〈표 5-4〉 소비자대상 콘텐츠 제작 및 보급/교육 200

〈표 5-5〉 사회적경제조직 대상 교육 및 컨설팅 제공 201

〈표 5-6〉 사회적경제 정보제공 및 거래 플랫폼 개선 202

〈표 5-7〉 사회적경제 정보 생성ㆍ관리 개선 203

〈표 5-8〉 생협 활성화 지원 및 역할 확대 204

[그림 2-1] 사회적경제조직의 범위 3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24773 381.3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24774 381.3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