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머리말 3
국문요약 5
제1장 연구 개요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7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3
제2장 사회적경제 개관 및 정책 현황 25
제1절 사회적가치와 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조직 26
1. 사회적가치(Social Value) 26
2.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경제조직 28
제2절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 현황 36
1. 관련 법제 현황 36
2. 사회적경제조직 현황 39
제3절 사회적경제 정책 현황 및 과제 48
1. 사회적경제 정책 현황 48
2. 사회적경제 정책의 과제 51
제3장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 및 소비자 정책 62
제1절 사회적경제의 환경 63
1. 소비자의 삶의 질과 변화 63
2. 사회적경제의 기회와 위기 요소 71
제2절 사회적경제에서 소비자의 편익과 역할 76
1.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 구분 76
2.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의 역할 78
3.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83
제3절 사회적경제정책과 소비자정책 91
1. 소비자와 사회적경제 법령 91
2. 사회적경제정책과 소비자정책 98
제4절 소결 104
제4장 소비자 및 사회적경제조직 조사 결과 107
제1절 소비자 조사 108
1. 조사 개요 108
2. 조사 결과 요약 110
3. 세부 조사 결과 115
제2절 사회적경제조직 조사 138
1. 일반 조사 138
2. 심층 조사 145
제3절 소결 160
제5장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제고 방안 163
제1절 소비자 관점에서 사회적경제의 현재 164
1. 사회적경제조직 측면 164
2. 소비자 측면 166
3. 인프라 측면 169
제2절 소비자편익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 172
1. 사회적경제조직: 소비자의 접근성 제고 지원 정책 172
2. 소비자: 사회적경제의 가치 공유 및 사회적경제 참여 지원 정책 173
3. 정부: 소비자가 사회적경제의 중요한 주체가 되는 거버넌스/인프라 구축 175
제3절 소비자편익 제고를 위한 정책 과제 177
1. 소비자정책 차원의 정책 과제 177
2. 사회적경제 차원의 정책 과제 184
제4절 소결 199
제6장 결론 205
참고문헌 210
[부록] 215
1.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증진 목표 및 전략 216
2.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편익 증진을 위한 과제 217
Executive Summary 222
판권기 225
〈표 2-1〉 광역자치단체 사회적경제 관련 조례 제정 현황(2018.5월 현재) 37
〈표 2-2〉 우리나라의 주요 사회적경제조직 유형ㆍ현황 40
〈표 2-3〉 사회적기업 비영리ㆍ영리 인증현황(2018.4월 기준) 42
〈표 2-4〉 사회적목적별 인증현황(2018.4월 기준) 42
〈표 2-5〉 사회적기업 지역별 인증현황(2018.4월 기준) 43
〈표 2-6〉 신고ㆍ인가 기준 협동조합 현황(2016년 말 기준) 44
〈표 2-7〉 사회적경제 유형별 주요 지원정책 개요 49
〈표 3-1〉 사회적경제에서의 소비자 구분 및 정책 목표 77
〈표 4-1〉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내용 109
〈표 4-2〉 사회적경제 및 조직에 대한 인식 111
〈표 4-3〉 사회적경제 재화ㆍ서비스 구매 경험 112
〈표 4-4〉 사회적경제 재화ㆍ서비스 지불의사 가격 114
〈표 4-5〉 권역별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율 116
〈표 4-6〉 연령별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인식율 117
〈표 4-7〉 사회적경제조직별 BI 118
〈표 4-8〉 사회적경제조직별 BI에 대한 인지도 119
〈표 4-9〉 사회적경제 구매 경험 문항별 선택 예시 120
〈표 4-10〉 품목별 구매 사회적경제 유형 비율 121
〈표 4-11〉 최근 경험 기준 사회적경제조직 이용 이유 122
〈표 4-12〉 사회적경제조직 이용시 정보 획득 방법 124
〈표 4-13〉 사회적경제 인식 여부에 따른 만족도 비교 126
〈표 4-14〉 사회적경제조직 유형별 소비자 구매ㆍ이용 경험 127
〈표 4-15〉 연령별/품목별 구매 의향 비율 131
〈표 4-16〉 향후 구매ㆍ이용 이유 132
〈표 4-17〉 향후 구매ㆍ이용에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적가치 133
〈표 4-18〉 성/연령/경험유무별 지불의사가격 135
〈표 4-19〉 사회적경제 일반에 관한 문항별 선택 예시 136
〈표 4-20〉 사회적경제조직 설문조사 내용 138
〈표 4-21〉 경쟁력에 대한 인식 문항별 선택 예시 140
〈표 4-22〉 정책 수요에 대한 문항별 선택 예시 143
〈표 4-23〉 정책 수요 개별 의견 144
〈표 4-24〉 사회적경제조직 심층면접조사 내용 145
〈표 4-25〉 심층면접조사 대상 조직 개요 146
〈표 4-26〉 심층면접조사 결과(사회적가치) 147
〈표 4-27〉 심층면접조사 결과(정책 일반) 151
〈표 4-28〉 심층면접조사 결과(소비자 접점 확대 정책) 155
〈표 5-1〉 사회적경제조직 관점 정책 방향 173
〈표 5-2〉 소비자 관점 정책 방향 174
〈표 5-3〉 거버넌스/인프라 관점 정책 방향 176
〈표 5-4〉 소비자대상 콘텐츠 제작 및 보급/교육 200
〈표 5-5〉 사회적경제조직 대상 교육 및 컨설팅 제공 201
〈표 5-6〉 사회적경제 정보제공 및 거래 플랫폼 개선 202
〈표 5-7〉 사회적경제 정보 생성ㆍ관리 개선 203
〈표 5-8〉 생협 활성화 지원 및 역할 확대 204
[그림 2-1] 사회적경제조직의 범위 3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