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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요약문 9
SUMMARY 11
제1장 (제목없음)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1. 배경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제2장 (제목없음) 20
제1절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 현황 20
1. 특징 20
제2절 변화와 전망 31
1. 4 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식재산주체 31
2. 4 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식재산 인력의 주체 44
제3절 4차 산업의 지식재산권 개념 및 대비 51
1. 주요국의 인공지능 개발정책 트렌드 51
2. 4 차 산업 혁명과 지식재산 제도 개념 변화 53
3. 4 차 산업 혁명과 지식재산권 제도 현황 55
4. 지식재산권 제도 56
5. 인공지능과 데이터 활용 지식재산 58
6. 인공지능 시대의 지식재산인력 의미 60
제4절 지식재산인력 양성 방향 62
1. 시장 창출 능력자 62
2. 3차 산업시대의 지식재산인력의 의식과 관점 65
3. 비즈니스에 강한 지식재산 관리인력 양성 66
제5절 환경 및 이슈 진단 71
1. IP 서비스업 활성화 지원 환경 및 이슈 진단 71
2. 「'16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및 국세 데이터베이스(DB) 연계 취업통계조사」 77
3. 2016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분석 79
4. 미래의 직업 (국외자의 시각) 84
5. 4차 산업혁명의 주요국 발명교육 정책동향 및 추진전략 90
제3장 (제목없음) 93
제1절 지식재산인력 수급 방안의 지향점 93
1. 지식재산인력의 저변화(低邊化 : Flood-filled Up) 93
2. 지속 가능 지식재산 인력 수급 목표 94
3. 지속 가능 지식재산 인력 수급 과정 96
제2절 지식재산인력 수급 방안의 거버넌스 모형 97
1. 4차 산업혁명대응 대학의 혁신방안체계 97
2. 국가차원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IP 거버넌스 혁신 구조 98
3. 지속가능 지식재산인력 수급 실행 방향 102
제3절 지식재산인력 수급 방안의 세가지 모형 105
1. 제 1 모형 : 특허대학 105
2. 제 2 모형 : 생애 맞춤형 지식재산인 양성과 교육 117
3. 제 3 모형 : 초·중·고등학교의 지식재산인 공교육과정 설치 121
제4절 지식재산 인력 교육과정 및 교원 구성 126
1. 모형 126
2. 각 대학에 특허학과 개설 127
3. 정부재정 지원 사업 현황 130
4. 창의성의 발현과 학문 간의 융합 및 협업 131
제5절 지식재산인력 수급 교원 구성 예상치 144
1. 현황 147
2. 지식재산인력 교육장 팹랩의 설치와 인력 배치 149
제6절 지식재산 교육 교재의 과제 및 목표 152
1. 과제 152
2. 현행 교육의 개요 152
3. 지식재산 교재의 방향 152
제7절 결론 180
참고문헌 183
〈표 1-1〉 지식재산 인력 관련 기존 연구 16
〈표 1-2〉 연구의 프레임 17
〈표 2-1〉 전통적 분석 및 빅데이터 분석 비교 24
〈표 2-2〉주요 산업별 빅데이터 적용분야 예시 25
〈표 2-3〉 IP 주요국 지식재산 정책 동향 32
〈표 2-4〉 혁신기술이 사람의 일상을 대신할 직업 46
〈표 2-5〉 3대 분야 10대 미래유망기술, Digital thinking 직종 직업군 47
〈표 2-6〉 분야별 미래 유망직업 개요, 혁신기술 보조 직군 47
〈표 2-7〉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노동환경 변화 50
〈표 2-8〉 8 가지 글로벌 시스템 (Thomas Frey, Epiphany Z 재구성) 51
〈표 2-9〉 지식재산인력의 목표 63
〈표 2-10〉 지식재산 전문인력 분야별 주요업무 67
〈표 2-11〉 지식재산 전문인력 분류 67
〈표 2-12〉 지식재산전문인력 수요전망 절차 69
〈표 3-1〉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식재산의 생애 주기 93
〈표 3-2〉 산업시대 변이와 패러다임 변화 94
〈표 3-3〉 연도별 4년제 대학의 지식재산권 보유현황 108
〈표 3-4〉 2012년 특허보유 상위 10개 대학현황, 한국연구재단 2014 108
〈표 3-5〉 연도별 과학기술분야 전임교원 1인당 특허 출원 및 등록평균현황 129
〈표 3-6〉 학제 단계과정 별 팹 랩 교과 내용 131
〈표 3-7〉 팹 랩 기본과정 견본 137
〈표 3-8〉 지역별 각급학교 개황, 교육부 2017 교육통계연보 (재구성) 145
〈표 3-9〉 각급학교개황, 교육부 2017 교육통계연보 (재구성) 146
〈표 3-10〉 학교 수와 발명 교육 센터 수의 관련도 (교육부 2015) 147
〈표 3-11〉 학교 단계별 팹랩 1 개소 당 지식재산인력 공교육 교원 구성 149
〈표 3-12〉 특허학과 개설대학교 팹랩 1 개소 당 지식재산인력 교원 구성 149
〈표 3-13〉 사회교육 생애맞춤 팹랩 1 개소 당 지식재산인력 교원 구성 150
〈표 3-14〉 팰랩 운영 인력수요 예측 150
〈표 3-15〉 팰랩 운영 인력수요 구조 150
〈표 3-16〉 팹랩의 성과지표 151
〈표 3-17〉 각급학교 별 교과 목록 153
[그림 1-1]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패러다임 14
[그림 1-2] 연구 Road map 15
[그림 1-3] 디지털 제국주의 게임체인지 18
[그림 2-1] The Future of Jobs 20
[그림 2-2] 4차 산업 혁명의 생태계 21
[그림 2-3] 미국 GE의 산업인터넷(Industrial Internet) 주요 구조 22
[그림 2-4] 세계 산업용 인공지능 시장의 응용사업별 비중 26
[그림 2-5] 인공지능 수익, 톱 10 사용 사례, 세계 시장 : 2025 29
[그림 2-6] 중국의 AI로봇 의사 '샤오이'. 33
[그림 2-7] 로봇에 인격권 부여 2017.01.12. 34
[그림 2-8] 새로운 인격권 구조 35
[그림 2-9] 만인을 위한 만인의 인공지능? 42
[그림 2-10]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의 인간직업 파급 효과 45
[그림 2-11] New Collar 47
[그림 2-12] 인공 지능 예측 수익, 세계 시장 : 2016-2025 52
[그림 2-13] World Markets 2017-2018 AI 소프트웨어 예상 수익 53
[그림 2-14] 지식재산의 과거 현재 미래 54
[그림 2-15] 인공지능(AI)에 의한 일자리 전망 64
[그림 2-16] 제2차 국가지식재산 인력양성 종합계획(2013_2017) 66
[그림 2-17] 병원응급실의 미래, McKinsey Global Institute, 2017 84
[그림 2-18] 미래의 항공기 유지 보수 구조,McKinsey Global Institute, 2017 86
[그림 2-19] 석유 및 가스 시설 및 운영의 미래, McKinsey Global Institute, 2017 88
[그림 2-20] 2030년의 생산 자동화와 GDP 관계 90
[그림 2-21] 교과서 및 교육과정 중심의 발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분석(이철현, 2013). 91
[그림 3-1] 지식재산인력의 저변화(低邊化 : Flood-filled Up) 개념 94
[그림 3-2] 4차 산업 혁신기술 지식재산인 자격 요건 95
[그림 3-3] 지식재산인력 Curricula 6C 목표 개념 96
[그림 3-4] 지식재산 인력양성 거버넌스 조건 99
[그림 3-5] 지식재산 인력 교육체계 및 거버넌스 모형 100
[그림 3-6] 지식재산 인력 교육 거버넌스 강화 개념 101
[그림 3-7] 지식재산 전문 교육원 업무 개념 102
[그림 3-8] 특허청 기타공공단체 전문교육원 및 특허대학설립 개념도 103
[그림 3-9] 특허대학 설립 연쇄효과 103
[그림 3-10] 교육과 취업의 격차 (The Human Capital Report 2016. WEF 2018 재구성) 104
[그림 3-11] 특허대학의 플랫폼 개념 106
[그림 3-12] 특허학전문교육원의 학점인정대상학교 관리 개념 117
[그림 3-13] 팹랩에 의한 지식재산 형성 개념 119
[그림 3-14] 팹랩의 지식재산 개발 및 생산실행 과정 120
[그림 3-15] WEF, New Vision for Education 2016. (재구성) 121
[그림 3-16] 고등교육 졸업자와 STEM 이수자 분포비교 자료 WEF 2018 재구성 123
[그림 3-17] 교사의 교실에서 다양한 기술교재 사용응답자율 WEF 2016 (재구성) 125
[그림 3-18] 자율주행 트럭 및 버스 세계시장 예측 127
[그림 3-19] Fab Foundation의 프로그램 개념 133
[그림 3-20] 팹 랩의 아이디어 공유와 발전 단계 134
[그림 3-21] 게임, 온라인 실험실 및 실시간 평가 기반 발명교육 모델 135
[그림 3-22] 팹 디플로마 (Fab Diploma)과정 136
[그림 3-23] 팹랩 설치개념도 (Chicago Layout) 137
[그림 3-24] 3D 프린팅 공작실 배치도 138
[그림 3-25] 팹 랩 로칼 네트워크 139
[그림 3-26] Fab Lab Organization 141
[그림 3-27] 글로벌 유명 브랜드와 지역 팹랩 결합 로고들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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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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