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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 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23
3. 연구 추진 방법 24
II. 교육과정 대강화의 의미와 방향 탐색 27
1. 선행 연구 분석 29
2. 교육과정 대강화의 의미와 방향 31
III. 교육과정 총론에 대한 대강화 실태와 요구 분석 39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대강화 관련 규정 분석 41
2. 교육 현장의 적용 실태와 개선 요구 분석 51
3. 외국의 교육과정 문서 분석 78
4. 시사점 91
IV.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강화 실태와 요구 분석 95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대강화 관련 규정 분석 97
2. 교육 현장의 적용 실태와 개선 요구 114
3. 외국의 교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 134
4. 시사점 162
V. 교육과정 대강화의 구현 방안 165
1. 교육과정 대강화의 구현 방향 167
가. 교육과정 대강화의 방향 및 원칙 168
나. 교육과정 대강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관련 규정의 개선 방안 173
2.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교육과정 대강화 사례 178
가. 국가 수준 178
나. 시·도 수준 180
다. 학교수준 183
3.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대강화 사례 185
가. 국가 수준 185
나. 시·도 수준 187
다. 학교 수준 191
VI. 요약 및 정책 제언 193
1. 요약 195
가. 교육과정 대강화의 의미와 방향 탐색 195
2. 정책 제언 199
가. '교육과정 대강화'의 의미 명료화 및 용어 변경(안) 199
나. 국가, 시·도,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결정권 및 재구성 범위의 개선 201
다. 국가, 시·도, 학교의 교육과정 문서에서의 교육과정 대강화 반영 방안(안) 206
참고문헌 209
부록 215
1. 설문 조사 문항지(교사용) 217
2. 외국 교육과정(사례) 225
〈표 II-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대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역할 분담 유형별 사례 37
〈표 III-1-1〉 시수 증감 관련 규정 42
〈표 III-1-2〉 학교의 과목 신설 규정 43
〈표 III-1-3〉 내용 체계(예시) 45
〈표 III-1-4〉 핵심역량의 선정과 조직의 원칙 48
〈표 III-1-5〉 핵심역량의 위상과 역할 49
〈표 III-1-6〉 교과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의 구체화 방향 50
〈표 III-1-7〉 핵심역량의 구현을 고려한 확장 질문 51
〈표 III-2-1〉 교육과정 총론의 대강화 방향 탐색을 위한 설문 조사 문항 51
〈표 III-2-2〉 응답자 특성(장학사) 52
〈표 III-2-3〉 응답자 특성(교사) 52
〈표 III-2-4〉 교육과정 결정 수준(국가, 시·도, 학교) 57
〈표 III-2-5〉 국가 제시 외 부분에 대한 주도적 결정 대상 59
〈표 III-2-6〉 [초·중학교만] 교과(군)별 20% 시수 증감에 대한 향후 개선 방안 60
〈표 III-2-7〉 향후 국가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제시 방안 61
〈표 III-2-8〉 [초 중학교만] 교과(군)별 시수 증감 지침 수정 의견 62
〈표 III-2-9〉 주당 1시간 배당 교과의 시수 감소 예외 규정의 적절성 63
〈표 III-2-10〉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64
〈표 III-2-11〉 교육과정 개정 취지, 방향, 내용의 명료화 65
〈표 III-2-12〉 국가 수준의 교육 방향 이해 위한 개요, 도식화 등 제시 65
〈표 III-2-13〉 학교급별 편제표 및 시간 배당 관련 학교의 자율성 발휘 위한 명확한 범위 제시 66
〈표 III-2-14〉 교과 교육 전반의 교수·학습과 평가의 중점 및 변화 방향의 명료한 제시 66
〈표 III-2-15〉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국가와 교육청 수준의 지원 안내 제시 67
〈표 III-2-16〉 국가 교육과정 문서 제시 방안 68
〈표 III-2-17〉 국가 교육과정 대강화 도입의 기대 효과 69
〈표 III-2-18〉 교육 자치 확대 70
〈표 III-2-19〉 교과 간 연계와 통합 수업 확대 70
〈표 III-2-20〉 학습량 감축에 따른 교육 수준의 질적 저하 우려 71
〈표 III-2-21〉 교육과정 대강화의 필요조건 72
〈표 III-2-22〉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전문성 향상 73
〈표 III-2-23〉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 향상 74
〈표 III-2-24〉 교사의 평가 전문성 향상 75
〈표 III-2-25〉 교사의 평가권 강화 75
〈표 III-2-26〉 입시 제도 변화 76
〈표 III-2-27〉 학교 내 교육과정 편성 운영 위원회 활성화 76
〈표 III-2-28〉 교사의 교육과정 선택권 확대 77
〈표 III-2-29〉 지역 사회 인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위원회 활성화 77
〈표 III-3-1〉 영국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구성 및 내용 79
〈표 III-3-2〉 뉴질랜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구성 및 내용 82
〈표 III-3-3〉 핀란드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 체제 구성 및 내용 87
〈표 III-3-4〉 에스토니아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 체제 구성 및 내용 89
〈표 IV-2-1〉 교과 교육과정의 대강화 방향 탐색을 위한 설문 조사 문항 114
〈표 IV-2-2〉 공통 필수 교과 교육과정의 결정 수준(국가, 시·도, 학교) 115
〈표 IV-2-3〉 2009 개정 및 2015 개정 초·중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개수 증가율 비교 117
〈표 IV-2-4〉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지도에 따른 교과 수업 변화 118
〈표 IV-2-5〉 교과서 학습 내용 요소 및 분량 감소 119
〈표 IV-2-6〉 교과서 활용한 교과 역량의 수업 적용 120
〈표 IV-2-7〉 교과서 통해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접함 120
〈표 IV-2-8〉 교과 시수 내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활용 121
〈표 IV-2-9〉 교과서에서 다양한 평가 방법 접함 122
〈표 IV-2-10〉 교과 시수 내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122
〈표 IV-2-11〉 교과서 활용한 과정중심 평가 구현 123
〈표 IV-2-12〉 성취기준 1개당 평균 학습 분량 123
〈표 IV-2-13〉 향후 성취기준 수 개선 방안 124
〈표 IV-2-14〉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포함될 항목 125
〈표 IV-2-15〉 교과 교육과정 개정 취지와 방향 126
〈표 IV-2-16〉 해당 교과의 필요성과 의미 127
〈표 IV-2-17〉 교과서(목) 지도 결과 나타날 기대 효과 128
〈표 IV-2-18〉 내용 체계에서 학년군별 발전 정도 129
〈표 IV-2-19〉 성취기준의 재구성 방향과 허용 범위 130
〈표 IV-2-20〉 성취기준별 교육 내용 범위 명료화 130
〈표 IV-2-21〉 성취기준별 교육 수준 명료화 131
〈표 IV-2-22〉 성취기준별 교수·학습 방법 예시 132
〈표 IV-2-23〉 성취기준별 평가 방법 예시 133
〈표 IV-2-24〉 해당 교과 전반의 평가 방향 134
〈표 IV-3-1〉 국가 간 교과 교육과정 문서 목차 비교 135
〈표 IV-3-2〉 한국·일본·핀란드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목차 비교 135
〈표 IV-3-3〉 한국·일본·핀란드 국어과 교육과정 교과 영역 비교 137
〈표 IV-3-4〉 핀란드·싱가포르 영어과 교육과정 문서 목차 비교 138
〈표 IV-3-5〉 영국·호주·핀란드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목차 비교 141
〈표 IV-3-6〉 한국·일본·영국·미국·뉴질랜드·핀란드 기술과 교육과정 문서 목차 비교 145
〈표 IV-3-7〉 한국·일본·영국·미국·뉴질랜드·핀란드 기술과 교육과정의 교과 내용영역 비교 147
〈표 IV-3-8〉 해외 외국어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비교 149
〈표 IV-3-9〉 핀란드 중학교 7~9학년 '상호작용적인 상황에서 활동하기' 영역의 내용 체계표 153
〈표 IV-3-10〉 한국·일본·핀란드 중학교 7~9학년 '듣기·말하기' 영역의 성취기준 비교 158
〈표 V-1-1〉 델파이 전문가 집단 구성 167
〈표 V-3-1〉 핀란드 영어과 A단계 교육과정의 지식과 기술 최종 평가기준 185
〈표 V-3-2〉 핀란드 사회과 필수과정(YH3)의 교육과정 186
〈표 V-3-3〉 영국 D&T와 한국의 기술·가정 성취기준 진술 비교 186
〈표 V-3-4〉 C 교육청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문서 내용 188
〈표 V-3-5〉 H 교육청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188
〈표 VI-2-1〉 교육과정 대강화를 위한 각 수준의 교육과정 역할 분담 유형 202
〈표 VI-2-2〉 교육과정 총론에 대한 각 수준의 교육과정 결정권 및 재구성 방안(안) 203
〈표 VI-2-3〉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각 수준의 교육과정 결정권 및 재구성 방안(안) 205
〈표 VI-2-4〉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대강화(안) 206
〈표 VI-2-5〉 시·도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개선(안) 207
〈표 VI-2-6〉 학교 교육과정의 개선(안) 208
[그림 I-3-1] 본 연구의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6
[그림 III-1-1] 교육과정 개정시기별 규정의 양 변화 41
[그림 III-3-1] 뉴질랜드 교육과정 구성 체제 83
[그림 IV-3-1] '말하기와 표현하기' 영역의 다이어그램 140
[그림 IV-3-2] 호주 체육과 내용 체계 143
[그림 IV-3-3] 핀란드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제시 방식 150
[그림 IV-3-4] 싱가포르 영어과 성취기준 제시 방식 151
[그림 IV-3-5] 핀란드의 체육과 성취기준 제시 방식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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