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 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연구 23
나. 전문가 협의회 23
다. 현장 적합성 검토 25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6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8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8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2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8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9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1
다. 평가기준 42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3
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44
나. 학습량과 수준이 평가준거로서 적절하도록 개발한다 44
다. 학교급이나 교과 내 과목간의 위계에 따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간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45
라. 진술이 명료하도록 개발한다 45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6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부합하도록 개발한디 46
나. 중학교와의 연계 및 과목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47
다. '상 / 중 / 하'의 일반적 특성을 바탕으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기준의 '상 / 중 / 하'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48
라. 가능한 한 명확한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한다 49
5.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0
가.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 단위를 결정한다 50
나. 영역 또는 단원 성취기준을 먼저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취수준 특성을 기술한다. 50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1
라.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은 해당 교과 또는 과목을 학교에서 몇 단계로 평가하느냐에 따라 수준을 구분한다 51
마. 각 수준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되, 수준 간 차이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52
바. 학교급 간, 교과 내 과목간 위계성을 고려하여 진술한다 53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4
가. 교육과정,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4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이 반영된 평가도구를 개발한다 54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5
라. 평가문항 관련 정보를 충실하게 제시한다 56
마. 다양한 유형의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6
7.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딩 체계 57
III.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0
1. 평가준거 성취기준 62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절차 62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설정 63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및 검토·수정 63
2. 평가기준 68
가. 평가기준 개발 절차 68
나.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69
다. 평가기준 개발 및 검토·수정 70
3. 영역별 성취수준 75
가. 성취수준 개발 절차 75
나. 성취수준 개발 방향 설정 76
다. 성취수준 개발 및 검토·수정 76
4. 예시 평가도구 80
가. 개발 방향 80
나.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및 검토·수정 80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4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6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88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90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91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92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3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95
3.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96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97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0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1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1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4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07
V. 요약 및 정책 제언 112
1. 요약 114
2. 정책 제언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22
1. 독일어II 124
2. 프랑스어II 160
3. 스페인어II 202
4. 중국어II 233
5. 일본어II 267
6. 러시아어II 317
7. 아랍어II 353
8. 베트남어II 385
〈표 I-1〉 전문가 협의회 개최 현황 24
〈표 I-2〉 현장 적합성 검토 참여자 구성 25
〈표 II-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일본어II 예시)(교육부, 2015b, p.310) 31
〈표 II-2〉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교육부, 2015b, pp.263-264) 40
〈표 II-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1
〈표 II-4〉 평가기준 '상 / 중 / 하'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9) 48
〈표 II-5〉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9
〈표 II-6〉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8) 52
〈표 II-7〉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8) 53
〈표 II-8〉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7
〈표 II-9〉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8
〈표 II-10〉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8
〈표 II-11〉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8
〈표 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9
〈표 III-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지침 (이미경, 2016, pp.25-26) 63
〈표 III-2〉 제2외국어과 진로 선택 과목별·영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 및 개발된 평가준거... 64
〈표 III-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세분화하여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제시한 사례 1 65
〈표 III-4〉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세분화하여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제시한 사례 2 66
〈표 III-5〉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제시한 사례 66
〈표 III-6〉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지침 (이용백 외, 2017, p.52) 67
〈표 III-7〉 교육과정 연계성 측면에서의 검토의견에 따른 수정 반영 결과 예시 67
〈표 III-8〉 양과 수준의 적정성 측면에서의 검토의견에 따른 수정 반영 결과 예시 68
〈표 III-9〉 평가기준 개발 지침 (이미경 외, 2016, pp.27-29) 69
〈표 III-10〉 제2외국어과 진로 선택 과목별·영역별 평가준거 성취기준 수 및개발된 평가기준 수 70
〈표 III-11〉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구체하하여 평가기준을 개발한 예시 72
〈표 I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이 '상' 수준에서 일치하는 예시 72
〈표 III-13〉 평가기준 검토지침 (이용백 외, 2017, p.58) 73
〈표 III-14〉 수준의 위계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 1 73
〈표 III-15〉 수준의 위계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 2 73
〈표 III-16〉 진술의 명료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 1 74
〈표 III-17〉 진술의 명료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 2 75
〈표 III-18〉 성취수준 개발 지침 (이미경 외, 2016, pp.30-33) 76
〈표 III-19〉 제2외국어과 진로 선택 과목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현황 76
〈표 III-20〉 성취수준 검토지침 (이용백 외, 2017, p.64) 78
〈표 III-21〉 고등학교 아랍어II 과목 문화 영역 성취수준 5단계 예시 78
〈표 III-22〉 예시 평가도구 개발 지침 (이미경, 2016, p.33-35) 80
〈표 III-23〉 제2외국어과 진로 선택 과목별 예시 평가도구 개발 현황 81
〈표 IV-1〉 고등학교 일본어II 과목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시 87
〈표 IV-2〉 고등학교 프랑스어II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88
〈표 IV-3〉 고등학교 프랑스어II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89
〈표 IV-4〉 고등학교 일본어II 과목의 교육과정 편성의 예시 91
〈표 IV-5〉 고등학교 러시아어II 과목의 평가기준의 예시 92
〈표 IV-6〉 고등학교 중국어II 과목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시 93
〈표 IV-7〉 고등학교 프랑스어II 과목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 근거로 활용한 예시 94
〈표 IV-8〉 고등학교 프랑스어II 과목의 예시 평가 문항 채점 기준 예시 94
〈표 IV-9〉 고등학교 일본어II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95
〈표 IV-10〉 고등학교 스페인어II 과목 문화 영역 성취수준 예시 96
〈표 IV-11〉 고등학교 스페인에II 과목 문화 영역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98
〈표 IV-12〉 평가기준에 근거한 고등학교 프랑스어II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2
〈표 IV-13〉 교과 역량을 반영한 고등학교 독일어II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5
〈표 IV-14〉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고등학교 일본어II 과목 과정 중심 평가 개발 사례 109
[그림 II-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9
[그림 II-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 -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3
[그림 II-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이미경 외, 2016) 38
[그림 II-4] 평가기준 '상 / 중 / 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7
[그림 III-1] 제2외국어과 진로 선택 과목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절차 62
[그림 III-2] 제2외국어과 진로 선택 과목 평가기준 개발 절차 68
[그림 III-3] 제2외국어과 진로 선택 과목 성취수준 개발 절차 7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