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6
3. 연구 방법 27
II.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30
1.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32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32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38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44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46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8
다. 평가기준 49
라. 단원별 성취수준 49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50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50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부합하도록 개발한다 50
나. 과목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51
다. 상 / 중 / 하의 일반적 특성을 바탕으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기준의 상 / 중 / 하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52
라. 가능한 한 명확한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한다 53
5.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4
가. 영역 또는 단원 성취기준을 먼저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취수준 특성을 기술한다 5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5
다. 성취수준의 수는 학사관리 방안에 따라 구분하는 수준의 수에 맞추어 개발한다 55
라. 각 수준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되, 수준 간 차이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55
마. 학교급 간, 교과 내 과목 간 위계성을 고려하여 진술한다 56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7
가. 교육과정,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7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이 반영된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57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8
라. 평가문항 관련 정보를 충실하게 제시한다 58
마. 다양한 유형의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9
7.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딩 체계 60
III.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2
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64
2. 평가기준 개발 66
가. 개발의 실제 66
나. 현장 적합성 검토 73
3.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78
가. 개발 방향 78
나. 현장 적합성 검토 86
4. 예시 평가도구 개발 93
가. 개발 방향 9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97
IV.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06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108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110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112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114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의 활용 115
나. 평가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의 활용 115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19
3. 단원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120
가. 단위 학교 차원의 교수·학습 설계 및 성취수준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 122
나.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의 활용 124
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특성에 대한 질적 정보 자료 제공에의 활용 125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26
가. 평가기준 상 / 중 / 하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 자료로의 활용 126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의 활용 129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의 활용 134
V. 요약 및 정책 제언 142
1. 요약 144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14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145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47
2. 정책 제언 148
참고문헌 153
ABSTRACT 157
부록 162
1. 물리학II 164
2. 화학II 188
3. 생명과학II 212
4. 지구과학II 236
5. 과학사 263
6. 생활과 과학 286
7. 융합과학 306
〈표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물리학II 예시) 35
〈표 II-1-2〉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 37
〈표 II-1-3〉 신설된 내용의 예 38
〈표 II-1-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II'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40
〈표 II-2-1〉 국가 교육과정(생명과학II)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7
〈표 II-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8
〈표 II-4-1〉 평가기준 상 / 중 / 하의 일반적 특성 52
〈표 II-4-2〉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3
〈표 II-5-1〉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6
〈표 II-7-1〉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고점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60
〈표 II-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61
〈표 III-1-1〉 과학과(진로 선택 과목)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현황 65
〈표 III-2-1〉 과학과 평가기준 개발 현황 68
〈표 III-2-2〉 개발 원칙1 적용 사례 : 성취기준에 따라 평가기준 '상'을 개발 70
〈표 III-2-3〉 개발 원칙2 적용 사례 : 학교급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을 개발 71
〈표 III-2-4〉 개발 원칙3 적용 사례 : 평가기준 상/중/하를 질적 진술 방식으로 기술 72
〈표 III-2-5〉 개발 원칙4 적용 사례 : 외현적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평가기준을 기술 72
〈표 III-2-6〉 개발 원칙5 적용 사례 :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은 과목 설정의 취지를 살려... 73
〈표 III-2-7〉 평가기준의 검토 기준과 관점 73
〈표 III-3-1〉 진로선택 과목 단원 수 80
〈표 III-3-2〉 지구과학II "(2) 지구 구성 물질과 자원" 단원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83
〈표 III-3-3〉 지구과학II "(2) 지구 구성 물질과 자원" 단원별 성취 수준 가이드라인(예시) 84
〈표 III-3-4〉 지구과학II "(2) 지구 구성 물질과 자원" 단원별 성취 수준 개발 초안(예시) 86
〈표 III-3-5〉 과학과(진로 선택 과목) 단원별 성취수준의 검토 기준 및 관점 87
〈표 III-3-6〉 물리학II "(1) 역학적 상호작용" 단원의 수정 전 단원별 성취수준 88
〈표 III-3-7〉 물리학II "(1) 역학적 상호작용" 단원의 수정 후 단원별 성취수준 89
〈표 III-3-8〉 물리학II "(3) 파동과 물질의 성질" 단원의 수정 전 단원별 성취수준 90
〈표 III-3-9〉 물리학II "(3) 파동과 물질의 성질" 단원의 수정 후 단원별 성취수준 91
〈표 III-3-10〉 지구과학II "(4) 해수의 운동과 순환" 단원의 수정 전 단원별 성취수준 92
〈표 III-3-11〉 지구과학II "(4) 해수의 운동과 순환" 단원의 수정 후 단원별 성취수준 92
〈표 III-4-1〉 과학과(진로 선택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현황 95
〈표 III-4-2〉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의 검토 기준과 관점 97
〈표 IV-1-1〉 과학과 9학년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예시 109
〈표 IV-1-2〉 화학II "(3) 반응 속도와 촉매" 단원의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예시 109
〈표 IV-1-3〉 고등학교 생명과학II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110
〈표 IV-1-4〉 고등학교 지구과학II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111
〈표 IV-1-5〉 고등학교 과학과 '융합과학' 과목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113
〈표 IV-2-1〉 평가기준의 예 : 고등학교 융합과학 114
〈표 IV-2-2〉 평가기준의 예 : 고등학교 지구과학II 115
〈표 IV-2-3〉 융합과학의 평가문항 예시 116
〈표 IV-2-4〉 평가기준을 활용한 채점 기준의 예 118
〈표 IV-3-1〉 화학II의 '(4) 전기 화학과 이용' 단원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21
〈표 IV-3-2〉 화학II의 '(4) 전기 화학과 이용' 단원의 단원별 성취수준 122
〈표 IV-3-3〉 생명과학II의 '(5)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단원 과목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125
[그림 I-1] 일반 선택 과목과 진로 선택 과목의 특징 구분 25
[그림 II-1-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3
[그림 II-1-2]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보통 교과 편제 변화 36
[그림 II-1-3] 과학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9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45
[그림 II-4-1] 평가기준 상 / 중 / 하의 과목 간 관계 모형 51
[그림 III-2-1] 과학과 평가기준 개발 절차 66
[그림 III-2-2] 과학과 평가기준 주요 개발 방향 69
[그림 III-3-1] 과학과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절차 79
[그림 III-3-2] 과학과 단원별 성취수준 설정 원칙 81
[그림 III-4-1]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절차 93
[그림 III-4-2]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94
[그림 IV-3-1]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 모형(안) 123
[그림 IV-4-1] 평가기준 상 / 중 / 하에 근거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사례 129
[그림 IV-4-2] 과학 교과 역량에 고려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사례 133
[그림 IV-4-3]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사례-① 137
[그림 IV-4-4]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사례-② 14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