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3. 연구 방법 19
II. 고등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1
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23
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2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27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3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6
다. 평가기준 38
라.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 38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9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0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부합하도록 개발함 40
나. 중학교와의 연계 및 과목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함 40
다. 상 / 중 / 하의 일반적 특성을 바탕으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기준의 상/ 중 / 하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함 41
라. 가능한 한 명확한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함 43
5.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44
6.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7
가.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 단위를 결정함 47
나. 영역 또는 단원 성취기준을 먼저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취수준 특성을 기술함 47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48
라.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은 해당 교과 또는 과목을 학교에서 몇 단계로 평가하느냐에 따라 수준을 구분함 48
마. 각 수준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되, 수준 간 차이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함 49
바. 학교급 간, 교과 내 과목 간 위계성을 고려하여 진술함 50
7.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1
가. 교육과정,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문항을 개발함 51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이 반영된 평가도구를 개발함 52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함 52
라. 평가문항 관련 정보를 충실하게 제시함 53
마. 다양한 유형의 평가문항을 개발함 53
III.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55
1. 진로 선택 과목의 특성 57
2. 평가준거 성취기준 59
3. 평가기준의 개발 60
4. 영역별 성취기준의 개발 62
5.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64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69
1. 용어의 정의 71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72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72
다. 평가기준 74
라.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 74
2.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74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75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75
3. 평가기준 활용 방안 76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76
나. 평가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76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76
4.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77
가.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77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78
5.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79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79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80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81
V. 요약 및 정책 제언 83
1. 요약 85
2. 정책 제언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1
부록 93
01. 실용 영어 95
02. 영어권 문화 136
03. 진로 영어 204
04. 영미 문학 읽기 267
〈표 II-1-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교육부, 2015a:98) 25
〈표 II-2-1〉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7
〈표 II-4-1〉 평가기준 상 / 중 / 하의 일반적 특성 41
〈표 II-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3
〈표 II-5-1〉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45
〈표 II-5-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45
〈표 II-5-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45
〈표 II-5-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46
〈표 II-6-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9
〈표 II-6-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9
〈표 III-1-1〉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 57
〈표 III-1-2〉 진로 선택 과목의 성격 58
〈표 III-2-1〉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59
〈표 III-2-2〉 영미 문학 읽기의 쓰기 영역 평가준거 성취기준 예시 60
〈표 III-3-1〉 평가기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61
〈표 III-3-2〉 영미 문학 읽기의 쓰기 영역 평가기준 예시 61
〈표 III-4-1〉 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63
〈표 III-4-2〉 영미 문학 읽기의 쓰기 영역 성취수준 63
〈표 III-5-1〉 예시 평가도구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64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4
[그림 II-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 -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8
[그림 II-2-1] 교육과정 개정과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3
[그림 II-2-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36
[그림 II-4-1] 평가기준 상 / 중 / 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1
[그림 II-5-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성취기준 코딩 체계 44
[그림 III-4-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훈령 개정 62
[그림 IV-1-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이미경 외, 2016) 71
[그림 IV-1-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성취기준 코딩 체계 7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