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0
II.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22
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4
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과목 구성 24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25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5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26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26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부합하도록 개발한다 26
나. 중학교와의 연계 및 과목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27
다. 상 / 중 / 하의 일반적 특성을 바탕으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기준의 상/ 중 / 하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27
라. 가능한 한 명확한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한다 28
5.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29
가.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 단위를 결정한다 29
나. 영역 또는 단원 성취기준을 먼저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취수준 특성을 기술한다 30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0
라.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은 해당 교과 또는 과목을 학교에서 몇 단계로 평가하느냐에 따라 수준을 구분한다 31
마. 각 수준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되, 수준 간 차이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31
바. 학교급 간, 교과 내 과목 간 위계성을 고려하여 진술한다 32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32
가. 교육과정,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 문항을 개발한다 32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이 반영된 평가도구를 개발한다 33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평가 문항을 개발한다 34
라. 평가 문항 관련 정보를 충실하게 제시한다 34
마. 다양한 유형의 평가 문항을 개발한다 35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35
III.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의 실제 38
1. 고등학교 수학과 평가기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41
2.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분석 44
3.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46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46
나. 평가기준 46
다. 영역별 성취수준 49
라. 예시 평가도구 51
4. 현장 적합성 검토 51
5. 수학과 평가기준 최종본 확정 52
IV. 수학과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54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56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57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57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58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58
나. 평가 운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59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61
3. 단원 /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62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63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64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65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65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70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72
V. 요약 및 제언 74
1. 요약 76
2. 제언 77
참고문헌 78
부록 80
1. 기하 82
2. 실용 수학 105
3. 경제 수학 124
4. 수학과제 탐구 143
참고문헌 163
〈표 II-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24
〈표 II-2〉 평가기준 상 / 중 / 하의 일반적 특성 27
〈표 II-3〉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29
〈표 II-4〉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31
〈표 II-5〉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36
〈표 II-6〉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36
〈표 II-7〉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37
〈표 II-8〉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37
〈표 II-9〉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37
〈표 III-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평가기준의 용어 비교 41
〈표 III-2〉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에서 세분한 성취기준의 예 42
〈표 III-3〉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적분〉 에서 통합한 성취기준의 예 42
〈표 III-4〉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II〉의 성취수준 진술의 예 43
〈표 III-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실용 수학〉 의 내용 체계 44
〈표 III-6〉 〈경제 수학〉 의 '수와 생활경제'의 성취기준 45
〈표 III-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과목별 성취기준 개수 45
〈표 III-8〉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시 통합 및 세분한 경우 46
〈표 III-9〉 평가기준 사례 I-1 (기하) 47
〈표 III-10〉 평가기준 사례 I-2 (기하) 47
〈표 III-11〉 평가기준 사례 I-3 (경제 수학) 47
〈표 III-12〉 평가기준 사례 II-1 (경제 수학) 47
〈표 III-13〉 평가기준 사례 II-2 (수학과제 탐구) 48
〈표 III-14〉 평가기준 사례 III-1 (경제 수학) 48
〈표 III-15〉 평가기준 사례 III-2 (수학과제 탐구) 48
〈표 III-16〉 평가기준 사례 IV-1 (실용 수학) 49
〈표 III-17〉 평가기준 사례 IV-2 (경제 수학) 49
〈표 III-18〉 〈기하〉'공간도형과 공간좌표'의 영역별 성취수준 50
〈표 III-19〉 〈수학과제 탐구〉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의 영역별 성취수준 50
〈표 III-20〉 과목별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51
〈표 IV-1〉 〈기하〉의 평가기준 예 58
〈표 IV-2〉 〈실용 수학〉의 평가기준 예 59
〈표 IV-3〉 평가기준이 평가 문항 제작의 근거로 활용된 예시 60
〈표 IV-4〉 평가기준이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된 예시 60
〈표 IV-5〉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예시 62
〈표 IV-6〉 〈경제 수학〉 의 핵심개념 '미분과 경제'에 대한 영역별 성취수준 63
[그림 III-1] 수학과 진로 선택 과목 평가기준 개발 절차 40
[그림 IV-1] 〈수학과제 탐구〉 의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67
[그림 IV-2] 〈기하〉 의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7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