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379.156 -1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76 p. : 삽화, 서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7804
제어번호
MONO1201908189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양윤정
부록: 1. 교과서 자유발행제 기초 연구 델파이 조사 질문지[1차] ; 2. 교과서 자유발행제 기초 연구 델파이 조사 질문지[2차]
참고문헌: p. 159-16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 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 목적 20

2. 연구 내용 20

가. 체육, 음악, 미술 교과에서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의 의미 및 기본 전제 탐색 20

나.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에 대한 요구 분석 21

다. 고등학교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 방안 탐색 21

3. 연구 방법 22

II.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에서 자유발행제 도입의 의미 및 기본 전제 23

1. 교과서 자유발행제의 의미와 정책 배경 25

가. 교과서 자유발행제의 의미 25

나. 교과서 자유발행제 정책 도입 배경 30

2.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육과정과 교과서 발행 제도 34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과정 34

나.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 발행 제도(인정제)와 선정 실태 59

3.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의 기본 전제 84

가. 교과서에 대한 실제적 위상이나 보편적 교과서관과의 불일치 문제 해결 84

나. 발행제 간의 차별성 확보로 실행 논리 충족 85

다. 자유발행제 시행 및 적용 타당성에 대한 근거 확보 86

라. 자유발행제 도입이 가능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집필 및 선정에 대한 전문성 지원 87

III.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에 대한 요구 분석 89

1. 델파이 조사 개요 91

2.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93

가. 자유발행제 도입 대상 교과목의 특징 93

나.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범위 103

다.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요건 105

라.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방안 111

마.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질 관리 121

3. 요약 및 시사점 126

IV. 고등학교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 방안 탐색 129

1. 자유발행 교과서의 구분 근거(안) 131

가.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에서 발행 제도별 지위 문제 132

나. 선행 연구에서 제안된 발행 제도의 구분 근거 134

다. 교과서 발행 제도 구분의 근거 136

2. 자유발행 교과서의 선정 방안 139

가. 선정의 기본 방향 139

나.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을 위한 지원 방안 140

3. 자유발행 교과서의 질 관리 방안 151

가. 교과서 질의 개념 및 요건 151

나. 교과서 질 관리 방안 155

V. 요약 및 정책 제언 159

1. 요약 161

2. 정책 제언 164

참고문헌 173

ABSTRACT 177

부록 181

1. 교과서 자유발행제 기초 연구 델파이 조사 질문지[1차] 183

2. 교과서 자유발행제 기초 연구 델파이 조사 질문지[2차] 187

〈표 II-1-1〉 2010 교과서 선진화 방안에 따른 국·검·인정 교과서 발행 비율 변화 32

〈표 II-2-1〉 체육 교과 역량의 의미 35

〈표 II-2-2〉 고등학교 체육 과목의 목표 및 세부내용 37

〈표 II-2-3〉 체육 교과의 내용 체계 구성 요소 및 개념 38

〈표 II-2-4〉 고등학교 체육 과목의 '도전' 영역 내용 체계표 38

〈표 II-2-5〉 체육교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주요 내용 39

〈표 II-2-6〉 고등학교 선택 과목 구성 42

〈표 II-2-7〉 음악 교과 역량의 의미 및 하위요소 43

〈표 II-2-8〉 2009 개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 과목 구성 비교 44

〈표 II-2-9〉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의 '성격' 45

〈표 II-2-10〉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전문 교과 '합창, '합주'의 '성격' 46

〈표 II-2-11〉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 진로 선택 과목의 '목표' 46

〈표 II-2-12〉 2009 개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공연 실습'의 '목표' 비교 47

〈표 II-2-13〉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의 '내용 체계' 49

〈표 II-2-14〉 2009 개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창·청음'의 '내용 체계' 비교 50

〈표 II-2-15〉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문서... 51

〈표 II-2-16〉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미술 교과 과목 편제 52

〈표 II-2-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술 교과 역량 53

〈표 II-2-18〉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 '미술' 내용 체계 54

〈표 II-2-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급별 교과서 발행 제도 60

〈표 II-2-20〉 교과용 도서 평가기준 항목(예시) 72

〈표 II-2-21〉 단위 학교의 교과용 도서 선정 업무 예시 81

〈표 II-2-22〉 음악과 교과서 선정 평가 기준 및 평가 항목(경기도 H고등학교 사례) 83

〈표 III-2-1〉 자유발행제 도입 대상 교과목의 특징에 대한 1차 의견 조사 결과 94

〈표 III-2-2〉 학습 내용 변화 가능성 및 변화 속도가 빠른 교과목 도입 적절성(2차 응답 결과) 96

〈표 III-2-3〉 수요자가 매우 적은 전문 교과목 도입 적절성(2차 응답 결과) 98

〈표 III-2-4〉 대학수학능력 시험 과목 외의 교과목 도입 적절성(2차 응답 결과) 99

〈표 III-2-5〉 교과서 의존성이 낮은 교과목 도입 적절성(2차 응답 결과) 101

〈표 III-2-6〉 자유발행제 도입에 적용할 기준의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 102

〈표 III-2-7〉 자유발행제에서 교과용 도서의 포함 범위 104

〈표 III-2-8〉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충족 요건 106

〈표 III-2-9〉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충족 요건의 판단 기준 109

〈표 III-2-10〉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충족 요건들의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 110

〈표 III-2-11〉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방식에 대한 1차 의견 조사 결과 112

〈표 III-2-12〉 자유발행제에서 교과용 도서 지위 부여의 주체 116

〈표 III-2-13〉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선정을 위한 지원 사항 119

〈표 III-2-14〉 질 관리 방안 - 집필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연수 및 설명회 제공 121

〈표 III-2-15〉 질 관리 방안 - 집필 관련 정보를 교육과정에 포함 122

〈표 III-2-16〉 교육과정 해설서의 개발과 보급 123

〈표 III-2-18〉 자유발행제를 지원하는 공식 기관의 설립 125

〈표 IV-1-1〉 선행 연구에서 교과서 발행 제도의 지위 구분 근거 135

〈표 IV-1-2〉 인정 교과서 구분 준거(안) 135

〈표 IV-2-1〉 자유발행 교과서 전시본 배포 방안별 장단점 149

〈표 IV-2-2〉 학교에서의 자유발행 교과서 선정 주요 업무(안) 149

〈표 IV-3-1〉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충족 요건(안) 153

〈표 V-2-1〉 교과서 발행 제도 구분 근거를 적용한 학교 급별 교과서 구분 예시 165

[그림 II-2-1] 체육 교과 역량 설정 근거 35

[그림 II-2-2]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39

[그림 II-2-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40

[그림 II-2-4]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조성 40

[그림 II-2-5]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40

[그림 II-2-6] 수업 개선을 위한 반성적 체육 수업 41

[그림 II-2-7] 정과 외 체육 활동과의 연계를 통한 생활 실천력 강화 41

[그림 II-2-8] 인정 심사 제도 추진 절차 61

[그림 II-2-9] 2018학년도 경기도교육청 교과서 인정 심사 추진 일정 62

[그림 II-2-10] 2018학년도 교과서 인정 심사 영역 및 평가 기준 63

[그림 II-2-11] 2018학년도 교과서 인정 심사 판정 기준 64

[그림 II-2-12] 2018학년도 인정 심사 교과서 기준 65

[그림 II-2-13] 2018학년도 인정 심사 지도서 심사기준 66

[그림 II-2-14] 2018학년도 교과서 인정 심사 추진 절차 67

[그림 II-2-15] 기관별 선정 절차 70

[그림 II-2-16] 단위 학교의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 70

[그림 II-2-17] 교과용 도서 선정 관련 서식 예시 75

[그림 II-2-18] 교과서 선정위원회 구성 사례 78

[그림 III-1-1] 델파이 조사 절차 92

[그림 IV-1-1] 교과서 발행 제도 구분 근거 요인 139

[그림 IV-2-1] 기관별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안) 142

[그림 IV-2-2] 단위 학교의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안) 142

[그림 IV-2-3] 단위학교의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단계별 업무 개요(안) 14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5163 379.156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5164 379.156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