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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 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 목적 20
2. 연구 내용 20
가. 체육, 음악, 미술 교과에서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의 의미 및 기본 전제 탐색 20
나.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에 대한 요구 분석 21
다. 고등학교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 방안 탐색 21
3. 연구 방법 22
II.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에서 자유발행제 도입의 의미 및 기본 전제 23
1. 교과서 자유발행제의 의미와 정책 배경 25
가. 교과서 자유발행제의 의미 25
나. 교과서 자유발행제 정책 도입 배경 30
2.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육과정과 교과서 발행 제도 34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과정 34
나.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 발행 제도(인정제)와 선정 실태 59
3.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의 기본 전제 84
가. 교과서에 대한 실제적 위상이나 보편적 교과서관과의 불일치 문제 해결 84
나. 발행제 간의 차별성 확보로 실행 논리 충족 85
다. 자유발행제 시행 및 적용 타당성에 대한 근거 확보 86
라. 자유발행제 도입이 가능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집필 및 선정에 대한 전문성 지원 87
III. 고등학교 체육, 음악, 미술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에 대한 요구 분석 89
1. 델파이 조사 개요 91
2.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93
가. 자유발행제 도입 대상 교과목의 특징 93
나.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범위 103
다.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요건 105
라.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방안 111
마.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질 관리 121
3. 요약 및 시사점 126
IV. 고등학교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 방안 탐색 129
1. 자유발행 교과서의 구분 근거(안) 131
가.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에서 발행 제도별 지위 문제 132
나. 선행 연구에서 제안된 발행 제도의 구분 근거 134
다. 교과서 발행 제도 구분의 근거 136
2. 자유발행 교과서의 선정 방안 139
가. 선정의 기본 방향 139
나.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을 위한 지원 방안 140
3. 자유발행 교과서의 질 관리 방안 151
가. 교과서 질의 개념 및 요건 151
나. 교과서 질 관리 방안 155
V. 요약 및 정책 제언 159
1. 요약 161
2. 정책 제언 164
참고문헌 173
ABSTRACT 177
부록 181
1. 교과서 자유발행제 기초 연구 델파이 조사 질문지[1차] 183
2. 교과서 자유발행제 기초 연구 델파이 조사 질문지[2차] 187
〈표 II-1-1〉 2010 교과서 선진화 방안에 따른 국·검·인정 교과서 발행 비율 변화 32
〈표 II-2-1〉 체육 교과 역량의 의미 35
〈표 II-2-2〉 고등학교 체육 과목의 목표 및 세부내용 37
〈표 II-2-3〉 체육 교과의 내용 체계 구성 요소 및 개념 38
〈표 II-2-4〉 고등학교 체육 과목의 '도전' 영역 내용 체계표 38
〈표 II-2-5〉 체육교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주요 내용 39
〈표 II-2-6〉 고등학교 선택 과목 구성 42
〈표 II-2-7〉 음악 교과 역량의 의미 및 하위요소 43
〈표 II-2-8〉 2009 개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 과목 구성 비교 44
〈표 II-2-9〉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의 '성격' 45
〈표 II-2-10〉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전문 교과 '합창, '합주'의 '성격' 46
〈표 II-2-11〉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 진로 선택 과목의 '목표' 46
〈표 II-2-12〉 2009 개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공연 실습'의 '목표' 비교 47
〈표 II-2-13〉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의 '내용 체계' 49
〈표 II-2-14〉 2009 개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창·청음'의 '내용 체계' 비교 50
〈표 II-2-15〉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문서... 51
〈표 II-2-16〉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미술 교과 과목 편제 52
〈표 II-2-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술 교과 역량 53
〈표 II-2-18〉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 '미술' 내용 체계 54
〈표 II-2-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급별 교과서 발행 제도 60
〈표 II-2-20〉 교과용 도서 평가기준 항목(예시) 72
〈표 II-2-21〉 단위 학교의 교과용 도서 선정 업무 예시 81
〈표 II-2-22〉 음악과 교과서 선정 평가 기준 및 평가 항목(경기도 H고등학교 사례) 83
〈표 III-2-1〉 자유발행제 도입 대상 교과목의 특징에 대한 1차 의견 조사 결과 94
〈표 III-2-2〉 학습 내용 변화 가능성 및 변화 속도가 빠른 교과목 도입 적절성(2차 응답 결과) 96
〈표 III-2-3〉 수요자가 매우 적은 전문 교과목 도입 적절성(2차 응답 결과) 98
〈표 III-2-4〉 대학수학능력 시험 과목 외의 교과목 도입 적절성(2차 응답 결과) 99
〈표 III-2-5〉 교과서 의존성이 낮은 교과목 도입 적절성(2차 응답 결과) 101
〈표 III-2-6〉 자유발행제 도입에 적용할 기준의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 102
〈표 III-2-7〉 자유발행제에서 교과용 도서의 포함 범위 104
〈표 III-2-8〉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충족 요건 106
〈표 III-2-9〉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충족 요건의 판단 기준 109
〈표 III-2-10〉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충족 요건들의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 110
〈표 III-2-11〉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방식에 대한 1차 의견 조사 결과 112
〈표 III-2-12〉 자유발행제에서 교과용 도서 지위 부여의 주체 116
〈표 III-2-13〉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선정을 위한 지원 사항 119
〈표 III-2-14〉 질 관리 방안 - 집필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연수 및 설명회 제공 121
〈표 III-2-15〉 질 관리 방안 - 집필 관련 정보를 교육과정에 포함 122
〈표 III-2-16〉 교육과정 해설서의 개발과 보급 123
〈표 III-2-18〉 자유발행제를 지원하는 공식 기관의 설립 125
〈표 IV-1-1〉 선행 연구에서 교과서 발행 제도의 지위 구분 근거 135
〈표 IV-1-2〉 인정 교과서 구분 준거(안) 135
〈표 IV-2-1〉 자유발행 교과서 전시본 배포 방안별 장단점 149
〈표 IV-2-2〉 학교에서의 자유발행 교과서 선정 주요 업무(안) 149
〈표 IV-3-1〉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의 최소 충족 요건(안) 153
〈표 V-2-1〉 교과서 발행 제도 구분 근거를 적용한 학교 급별 교과서 구분 예시 165
[그림 II-2-1] 체육 교과 역량 설정 근거 35
[그림 II-2-2]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39
[그림 II-2-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40
[그림 II-2-4]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조성 40
[그림 II-2-5]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40
[그림 II-2-6] 수업 개선을 위한 반성적 체육 수업 41
[그림 II-2-7] 정과 외 체육 활동과의 연계를 통한 생활 실천력 강화 41
[그림 II-2-8] 인정 심사 제도 추진 절차 61
[그림 II-2-9] 2018학년도 경기도교육청 교과서 인정 심사 추진 일정 62
[그림 II-2-10] 2018학년도 교과서 인정 심사 영역 및 평가 기준 63
[그림 II-2-11] 2018학년도 교과서 인정 심사 판정 기준 64
[그림 II-2-12] 2018학년도 인정 심사 교과서 기준 65
[그림 II-2-13] 2018학년도 인정 심사 지도서 심사기준 66
[그림 II-2-14] 2018학년도 교과서 인정 심사 추진 절차 67
[그림 II-2-15] 기관별 선정 절차 70
[그림 II-2-16] 단위 학교의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 70
[그림 II-2-17] 교과용 도서 선정 관련 서식 예시 75
[그림 II-2-18] 교과서 선정위원회 구성 사례 78
[그림 III-1-1] 델파이 조사 절차 92
[그림 IV-1-1] 교과서 발행 제도 구분 근거 요인 139
[그림 IV-2-1] 기관별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안) 142
[그림 IV-2-2] 단위 학교의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안) 142
[그림 IV-2-3] 단위학교의 자유발행 교과용 도서 선정 단계별 업무 개요(안)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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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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