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연구 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 목적 22
3. 연구 내용 23
4. 연구 방법 24
II. 2015 개정 교육과정(초등학교 1~2학년)의 변화 및 쟁점 26
1. 교육과정 총론 28
2. 국어과 39
3. 수학과 44
4. 안전한 생활 49
5. 요약 55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초등학교 1~2학년)의 적용 실태 58
1. 조사 방법 60
2. 교육과정 총론 분석 결과 및 시사점 69
3. 국어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94
4. 수학과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10
5. 안전한 생활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31
IV. 2015 개정 교육과정(초등학교 1~2학년) 실행 지원 방안 160
1. 교육과정 총론 실행 지원 방안 162
가. 교육과정 총론 문해력 신장을 위한 교사 연수 내실화 162
나.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사항 적용을 위한 지원 체제 강화 163
2. 국어과 실행 지원 방안 165
가. 학기 초 적응활동 시간을 활용한 한글 교육 시행 165
나. 한글 학습 지원을 위한 다양한 자료 제공 167
3. 수학과 실행 지원 방안 168
가. 학생 맞춤형 수업(적절한 학습량과 수준)을 통한 학습 부담 경감 168
나. 학년에 따라 교과서의 어휘 및 문장의 길이 재조정 169
다. 수학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전문성 신장 170
라. 학생 간 수준 차이를 줄이기 위한 수학 학습 부진 학생의 지도 171
4. 안전한 생활 실행 지원 방안 172
가. 안전한 생활 지도를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 172
나. 체험형 안전한 생활 교수·학습 지원 173
나. 안전교육 체험 시설 확충 175
V. 요약 및 정책 제언 178
1. 요약 180
2. 정책 제언 189
참고문헌 200
부록 208
[부록 1] 설문지 210
[부록 2] 면담조사 질문지 224
〈표 I-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시작년도 21
〈표 II-1-1〉 초등학교 1~2학년 시간 배당 기준의 변화 29
〈표 II-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31
〈표 II-1-3〉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통합교과 예시) 33
〈표 II-2-1〉 국어과 공통 과목의 성취기준 수 및 배당 시수 40
〈표 II-2-2〉 한글 교육 관련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상의 유의점 42
〈표 II-4-1〉 안전한 생활 내용체계 50
〈표 II-5-1〉 2015 개정 교육과정(초등학교 1~2학년)의 주요 변화 쟁점 종합 55
〈표 III-1-1〉 설문조사 응답률 61
〈표 III-1-2〉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61
〈표 III-1-3〉 설문조사 문항 내용 및 개수 64
〈표 III-1-4〉 면담조사 대상자 67
〈표 III-2-1〉 총론의 주요 변화 사항에 대한 이해 정도 70
〈표 III-2-2〉 총론의 주요 변화 사항의 실천 정도 77
〈표 III-2-3〉 총론의 주요 변화 사항 실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정도 82
〈표 III-2-4〉 총론의 주요 변화 사항에 대한 이해 정도(총론 연수 경험 집단 간 차이) 88
〈표 III-2-5〉 총론의 주요 변화 사항의 실천 정도(총론 연수 경험 집단 간 차이) 89
〈표 III-2-6〉 총론의 주요 변화 사항 실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정도(총론 연수 경험 집단 간 차이) 90
〈표 III-3-1〉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 수업 시수(448차시) 적절성 94
〈표 III-3-2〉 초등학교 1~2학년군 한글 교육 관련 시수 확대 배정 적절성 95
〈표 III-3-3〉 초등학교 입학생 한글 학습 수준 파악 방법 96
〈표 III-3-4〉 초등학교 입학생 한글 학습 보정 방법(복수 응답) 97
〈표 III-3-5〉 타 교과(수학, 통합 교과)의 한글 사용 수준 98
〈표 III-3-6〉 한글 교육 실시의 어려움(복수 응답) 99
〈표 III-3-7〉 효과적인 한글 교육 실시를 위해 필요한 지원(복수 응답) 100
〈표 III-3-8〉 〈국어〉 교과서 활용 방법(복수 응답) 101
〈표 III-3-9〉 〈국어〉 교과서 놀이와 활동 강화의 효과성 102
〈표 III-3-10〉 1학년 교과서 한글 교육 수준을 고려한 초등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수준 103
〈표 III-3-1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초등학교 1~2학년) 실행의 어려움(복수응답) 105
〈표 III-3-1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초등학교 1~2학년) 실행을 위한 지원(복수응답) 107
〈표 III-4-1〉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과 학습량 적절성 110
〈표 III-4-2〉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과 학습량 적절성(1, 2학년 담임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차이) 112
〈표 III-4-3〉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과 학습 내용 난이도 적절성 114
〈표 III-4-4〉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과 학습 내용 난이도 적절성... 114
〈표 III-4-5〉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어휘 수준 117
〈표 III-4-6〉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어휘 수준(1, 2학년 담임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차이) 118
〈표 III-4-7〉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문장 길이 120
〈표 III-4-8〉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문장 길이(1, 2학년 담임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차이) 120
〈표 III-4-9〉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의 형식적 변화의 학습자 중심 수업 도움 정도 122
〈표 III-4-10〉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의 형식적 변화의 학습자 중심 수업 도움 정도... 123
〈표 III-4-11〉 수학과 교과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되는 자료(복수응답) 123
〈표 III-4-12〉 수학과 교과 역량 함양의 어려움(복수응답) 124
〈표 III-4-13〉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수업의 어려움(복수 응답) 126
〈표 III-4-14〉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수업 내실화를 위한 지원(복수 응답) 127
〈표 III-5-1〉 안전한 생활 담당 교사 131
〈표 III-5-2〉 안전한 생활 편성·운영 방식 133
〈표 III-5-3〉 안전한 생활과 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중복 정도 135
〈표 III-5-4〉 안전한 생활과 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통합 지도 정도 136
〈표 III-5-5〉 안전한 생활과 연계·통합 지도 대상 교과 및 활동 137
〈표 III-5-6〉 안전한 생활의 지도 방법 적용 정도 139
〈표 III-5-7〉 안전한 생활 지도률 위해 구비된 학습 자료 및 교구 143
〈표 III-5-8〉 안전한 생활에서 체험 기회 제공 정도 145
〈표 III-5-9〉 체험형 안전한 생활 실행의 장애요인(복수 응답) 146
〈표 III-5-10〉 안전한 생활 지도 관련 우려가 되는 문제(복수 응답) 148
〈표 III-5-11〉 안전한 생활 수업 내실화를 위한 지원(복수 응답) 149
〈표 V-2-1〉 안전한 생활 교사 연수 주제(안) 198
[그림 I-3-1] 연구개요 23
[그림 II-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 변화 39
[그림 III-1-1] 설문조사 도구 개발 절차 63
[그림 IV-4-1] 안전교육을 위한 생존 가방 예시 174
[그림 IV-4-2] 안전학습 체험존 예시 176
[그림 V-2-1] 정책 제언 개요 19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