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0
가. 연구 대상국과 우리나라의 자국어 교육과정 비교 분석 11
나. 연구 대상국과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과정 비교 분석 12
다. 초등 단계 자국어 및 영어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국제 비교 14
라. 미래 사회 대비 자국어 및 영어 교육과정 개선 방향 및 시사점 도출 14
3. 연구의 방법 14
가. 문헌 연구 15
나. 전문가 협의회 15
다. 정책협의회 및 포럼 16
II. 선행 연구 분석 17
1. 언어 교육과정(자국어, 영어) 국제 비교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7
가. 자국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17
나. 영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23
2. 학습자 발달 단계에 따른 자국어교육의 내용과 수준 29
가. 화법교육의 내용과 수준 29
나. 독서교육의 내용과 수준 33
다. 작문교육의 내용과 수준 38
라. 문학교육의 내용과 수준 41
3. 학습자 발달 단계에 따른 영어교육의 내용과 수준 45
가. 외국어로서의 영어 습득에 학습자의 나이가 미치는 영향 45
나. 다른 나라의 외국어 교육과정에 나타난 음성언어 대비 문자언어 학습 47
다. 문자언어 발달 단계와 이에 따른 외국어(영어) 교육의 범위 및 수준 48
라. 음성언어 발달 단계와 외국어(영어) 교육의 범위 및 수준 49
4. 초등 입문기 및 저학년기 언어교육 실행 51
가. 조기 외국어교육의 긍정적 영향 51
나. 조기 외국어교육의 부정적 영향 54
다. 조기 외국어교육이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5. 종합 및 시사점 57
III. 자국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61
1. 우리나라 61
가. 개관 61
나. 내용 체계 63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63
2. 중국 69
가. 개관 69
나. 내용 체계 72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73
라. 시사점 82
3. 일본 84
가. 개관 84
나. 내용 체계 87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89
라. 시사점 94
4. 미국 95
가. 개관 95
나. 내용 체계 101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109
라. 시사점 150
5. 영국 152
가. 개관 152
나. 내용 체계 155
다. 단계별 내용 및 수준 156
라. 시사점 177
6. 뉴질랜드 179
가. 개관 179
나. 내용 체계 181
다. 성취수준별 내용 및 지표 184
라. 시사점 187
IV. 영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188
1. 우리나라 188
가. 개관 188
나. 내용 체계 190
다. 학년별 내용요소 및 위계 192
라. 시사점 200
2. 중국 202
가. 개관 202
나. 내용 체계 204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205
라. 시사점 210
3. 대만 212
가. 개관 212
나. 내용 체계 216
다. 단계별 내용 및 수준 219
라. 시사점 222
4. 일본 224
가. 개관 224
나. 내용 체계 226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228
라. 시사점 236
5. 이스라엘 238
가. 개관 238
나. 내용 체계 240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242
라. 시사점 250
6. 핀란드 251
가. 개관 251
나. 내용 체계 254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257
라. 시사점 263
V. 초등 단계 언어교육 관련 교육과정 국제 비교 266
1. 초등 입학 단계 자국어교육의 실행 양상 266
가. 개관 266
나. 국가별 초등 단계 자국어교육 배정 시간 266
다. 초등학교 입학 직전 단계의 자국어 교육과정 설계 양상 268
라. 초등학교 입학 단계의 자국어 교육과정 설계 양상 271
2. 초등 단계 외국어교육의 실행 양상 279
가. 개관 279
나. 외국어교육 실행 시기에 대한 선행 연구의 결과 280
다. 주요 국가의 초등 단계 외국어교육 실행 양상 281
3. 시사점 285
VI. 시사점 및 정책 제언 288
1. 시사점 288
2. 정책 제언 306
제언 1. 미래 사회 대비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언어 교육과 정의 질적 제고 306
제언 2.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계화·명료화 및 풍부한 교육자료 지원 강화 315
제언 3.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영어과 교육 과정 수립 322
참고문헌 328
ABSTRACT 344
판권기 353
〈표 I-1〉 자국어교육 비교 대상국 선정 배경 11
〈표 I-2〉 영어교육 비교 대상국 선정 배경 13
〈표 II-1〉 자국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관련 주요 선행 연구 17
〈표 II-2〉 영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관련 주요 선행 연구 24
〈표 II-3〉 6단계의 읽기 교육 내용 37
〈표 II-4〉 읽기 능력과 발달 단계에 따른 읽기 성취 요인 37
〈표 II-5〉 쓰기 능력과 발달 단계에 따른 쓰기 성취 요인 39
〈표 II-6〉 조기 외국어교육이 아동의 한국어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 연구 54
〈표 II-7〉 조기 외국어교육이 아동의 한국어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 연구 56
〈표 III-1〉 우리나라 초·중학교 수업 시수 62
〈표 III-2〉 우리나라 국어과 내용 체계 예시 : 듣기/말하기 63
〈표 III-3〉 우리나라 '듣기·말하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4
〈표 III-4〉 우리나라 '읽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5
〈표 III-5〉 우리나라 '쓰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6
〈표 III-6〉 우리나라 '문법'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7
〈표 III-7〉 우리나라 '문학'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8
〈표 III-8〉 중국의 초·중학교 자국어 수업 시수 71
〈표 III-9〉 중국의 자국어 내용 체계 72
〈표 III-10〉 중국의 '한자 읽기와 쓰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74
〈표 III-11〉 중국의 '독해' 영역의 학년별 내용 75
〈표 III-12〉 중국의 '작문/작문연습' 영역의 학년별 내용 78
〈표 III-13〉 중국의 '대화와 소통' 영역의 학년별 내용 80
〈표 III-14〉 중국의 '종합적 학습' 영역의 학년별 내용 81
〈표 III-15〉 일본 초등학교 수업 시수 84
〈표 III-16〉 일본 중학교 수업 시수 85
〈표 III-17〉 일본 교육과정의 국어과 목표 86
〈표 III-18〉 일본 교육과정의 국어과 내용 체계와 항목 88
〈표 III-19〉 일본 교육과정의 '말하기·듣기' 영역 학년별 내용 요소 90
〈표 III-20〉 일본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학년별 내용 요소 91
〈표 III-21〉 일본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학년별 내용 요소 93
〈표 III-22〉 CCSS 의 기본 구조 101
〈표 III-23〉 읽기를 위한 CCR 앵커 기준 104
〈표 III-24〉 쓰기를 위한 CCR 앵커 기준 105
〈표 III-25〉 말하기·듣기를 위한 CCR 앵커 기준 107
〈표 III-26〉 언어 영역의 CCR 앵커 기준 108
〈표 III-27〉 〈주요 아이디어 및 세부 사항 이해〉의 학년별 기준 111
〈표 III-28〉 〈기능 및 구조〉범주의 학년별 기준 114
〈표 III-29〉 〈지식과 아이디어의 통합〉, 〈읽기 범위와 텍스트 복잡도 수준〉범주의 학년별 기준 117
〈표 III-30〉 〈텍스트 유형 및 목적들〉범주의 학년별 기준 122
〈표 III-3i〉 〈작문 쓰기와 배포〉 범주의 학년별 기준 127
〈표 III-32〉 〈지식을 쌓고 제시하기 위한 연구〉, 〈작문 범위〉의 학년별 기준 129
〈표 III-33〉 〈이해력 및 협업〉의 학년별 기준 132
〈표 III-34〉 〈지식과 아이디어의 제시〉범주에 따른 학년별 기준 137
〈표 III-35〉 〈표준 언어의 규정〉과 〈언어에 대한 지식〉의 학년별 기준 139
〈표 III-36〉 〈어휘 습득 및 사용〉범주의 학년별 기준 144
〈표 III-37〉 학년에 따른 언어 기능의 발달(Language Progressive Skills, by Grade) 149
〈표 III-38〉 영국의 학제 152
〈표 III-39〉 영국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55
〈표 III-40〉 의미 구성과 의미 창작의 다섯 가지 하위 범주 181
〈표 III-41〉 의미 구성 하위 항목의 목표와 지표 182
〈표 III-42〉 구조 항목의 목표와 지표 183
〈표 III-43〉 목표와 지표의 변화 184
〈표 IV-1〉 우리나라 초·중학교의 영어 수업 시수(연간) 188
〈표 IV-2〉 우리나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189
〈표 IV-3〉 우리나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189
〈표 IV-4〉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영어' 과 '듣기' 영역에 대한 초·중학교의 내용 체계 191
〈표 IV-5〉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중학교 영어 수업의 소재, 언어, 어휘, 문장 길이 192
〈표 IV-6〉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듣기'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193
〈표 IV-7〉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말하기'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194
〈표 IV-8〉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읽기'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196
〈표 IV-9〉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쓰기'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197
〈표 IV-10〉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듣기' 영역 성취기준 비교 198
〈표 IV-11〉 중국 초·중학교의 영어 수업 시수(연간) 202
〈표 IV-12〉 중국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203
〈표 IV-13〉 중국 영어과 교육과정 단계별 기준의 언어지식 204
〈표 IV-14〉 중국 영어과 교육과정 중 언어 기능의 등급 표준 207
〈표 IV-15〉 중국 영어과 교육과정 문화 의식 등급 기준 210
〈표 IV-16〉 12년 국민기본교육단계별 영어수업 시수 212
〈표 IV-17〉 자율행동에 대한 언어영역-영어 핵심소양 213
〈표 IV-18〉 언어영역-영어과목 학습중점과 핵심소양의 상응 214
〈표 IV-19〉 12년 기본교육 단계별 영어과정 기본이념 및 과정목표 215
〈표 IV-20〉 영어 교육과정 중 제4 교육단계(중학교 과정)의 듣기, 말하기 영역 학습표현 216
〈표 IV-21〉 단계별 학습내용 중 '언어지식', '문화와 풍속'의 내용 217
〈표 IV-22〉 의제를 언어영역-영어과정 강요 학습중점에 접목시키는 예 219
〈표 IV-23〉 언어능력(말하기) 학습표현과 학습 내용의 단계별 적용 220
〈표 IV-24〉 국민중소학 단계 영어 수업의 주제, 어휘, 문법구조, 편장의 내용 221
〈표 IV-25〉 일본 초·중학교의 영어 수업 시수(2018년부터) 225
〈표 IV-26〉 일본의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226
〈표 IV-27〉 일본 교육과정의 영어과 내용 체계와 항목 227
〈표 IV-28〉 일본 교육과정의 영어과 내용 체계와 항목 229
〈표 IV-29〉 일본의 교육과정의 영어과 '정보의 취급'에 관한 사항 231
〈표 IV-30〉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2
〈표 IV-31〉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3
〈표 IV-32〉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말하기(대화)'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4
〈표 IV-33〉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말하기(발표)'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5
〈표 IV-34〉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6
〈표 IV-35〉 이스라엘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239
〈표 IV-36〉 이스라엘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240
〈표 IV-37〉 기초 이전 단계의 성취기준 243
〈표 IV-38〉 사회적 상호작용의 성취기준 244
〈표 IV-39〉 정보 접근의 성취기준 245
〈표 IV-40〉 발표의 성취기준 246
〈표 IV-41〉 언어의 음미의 성취기준 247
〈표 IV-42〉 문학 그리고 문화의 음미의 성취기준 247
〈표 IV-43〉 고등 사고 능력과 기술의 성취기준 248
〈표 IV-44〉 핀란드 기초교육 핵심 교육과정에서 제시히는 포괄적 역량 252
〈표 IV-45〉 핀란드 기초 교육과정의 외국어(영어) 수업 시수(주당) 252
〈표 IV-46〉 핀란드 외국어 교육과정의 과목 과업(Task of subjects)와 포괄적 역량 253
〈표 IV-47〉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 교수요목의 교수 목표 254
〈표 IV-48〉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수요목(일부)... 255
〈표 IV-49〉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의 6학년 말 성취 우수 학생 설명 평가 기준(일부) 256
〈표 IV-50〉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 내용요소: 문화 다양성과 언어 의식 발달 258
〈표 IV-51〉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 내용요소 : 언어 학습 기술 260
〈표 IV-52〉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 내용요소 : 언어 능력 발달 262
〈표 V-1〉 초등 단계 자국어교육 수업 시수 비교(연간) 267
〈표 V-2〉 주요 국가의 초등교육 직전 자국어 교육과정 내용 268
〈표 V-3〉 주요 국가의 자국어 교육과정 하위 영역 체계 비교 271
〈표 V-4〉 주요 국가의 자국어 교육과정 하위 영역 체계 비교 : 읽기 영역 272
〈표 V-5〉 주요 국가의 자국어 교육과정 하위 영역 체계 비교 : 쓰기 영역 275
〈표 V-6〉 주요 국가의 자국어 교육과정 하위 영역 체계 비교 : 음성언어(듣기·말하기) 영역 278
〈표 V-7〉 초등 단계 외국어교육 시작 시기 및 수업 시수 비교(연간) 281
〈표 V-8〉 초등 단계 외국어교육 목표 284
〈표 VI-1〉 자국어 교육과정 6개국 비교·분석 결과 292
〈표 VI-2〉 영어 교육과정 6개국 비교·분석 결과 301
〈표 VI-3〉 2009 NAEP 읽기 프레임워크에서의 학년별 문학, 정보 텍스트의 배분(CCSSI, 2010, p.5) 319
〈표 VI-4〉 2009 NAEP 작문 프레임워크에서의 학년별 의사소통 목적의 배분(CCSSI, 2010, p.5) 31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