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 언어교육(자국어, 영어)을 중심으로 =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urriculum in subject areas : focusing on language education(national language and English) / 책임연구자: 박혜영 ; 공동연구자: 김미경, 박지선, 이인화, 이민형, 옥현진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379.155 -19-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344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교육부-위탁 ; 2018-17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7903
제어번호
MONO120190828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320-335
2018년도 교육부 정책연구비로 수행되었음
영어 요약 있음
공동발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0

가. 연구 대상국과 우리나라의 자국어 교육과정 비교 분석 11

나. 연구 대상국과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과정 비교 분석 12

다. 초등 단계 자국어 및 영어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국제 비교 14

라. 미래 사회 대비 자국어 및 영어 교육과정 개선 방향 및 시사점 도출 14

3. 연구의 방법 14

가. 문헌 연구 15

나. 전문가 협의회 15

다. 정책협의회 및 포럼 16

II. 선행 연구 분석 17

1. 언어 교육과정(자국어, 영어) 국제 비교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7

가. 자국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17

나. 영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23

2. 학습자 발달 단계에 따른 자국어교육의 내용과 수준 29

가. 화법교육의 내용과 수준 29

나. 독서교육의 내용과 수준 33

다. 작문교육의 내용과 수준 38

라. 문학교육의 내용과 수준 41

3. 학습자 발달 단계에 따른 영어교육의 내용과 수준 45

가. 외국어로서의 영어 습득에 학습자의 나이가 미치는 영향 45

나. 다른 나라의 외국어 교육과정에 나타난 음성언어 대비 문자언어 학습 47

다. 문자언어 발달 단계와 이에 따른 외국어(영어) 교육의 범위 및 수준 48

라. 음성언어 발달 단계와 외국어(영어) 교육의 범위 및 수준 49

4. 초등 입문기 및 저학년기 언어교육 실행 51

가. 조기 외국어교육의 긍정적 영향 51

나. 조기 외국어교육의 부정적 영향 54

다. 조기 외국어교육이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5. 종합 및 시사점 57

III. 자국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61

1. 우리나라 61

가. 개관 61

나. 내용 체계 63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63

2. 중국 69

가. 개관 69

나. 내용 체계 72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73

라. 시사점 82

3. 일본 84

가. 개관 84

나. 내용 체계 87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89

라. 시사점 94

4. 미국 95

가. 개관 95

나. 내용 체계 101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109

라. 시사점 150

5. 영국 152

가. 개관 152

나. 내용 체계 155

다. 단계별 내용 및 수준 156

라. 시사점 177

6. 뉴질랜드 179

가. 개관 179

나. 내용 체계 181

다. 성취수준별 내용 및 지표 184

라. 시사점 187

IV. 영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188

1. 우리나라 188

가. 개관 188

나. 내용 체계 190

다. 학년별 내용요소 및 위계 192

라. 시사점 200

2. 중국 202

가. 개관 202

나. 내용 체계 204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205

라. 시사점 210

3. 대만 212

가. 개관 212

나. 내용 체계 216

다. 단계별 내용 및 수준 219

라. 시사점 222

4. 일본 224

가. 개관 224

나. 내용 체계 226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228

라. 시사점 236

5. 이스라엘 238

가. 개관 238

나. 내용 체계 240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242

라. 시사점 250

6. 핀란드 251

가. 개관 251

나. 내용 체계 254

다. 학년별 내용 및 수준 257

라. 시사점 263

V. 초등 단계 언어교육 관련 교육과정 국제 비교 266

1. 초등 입학 단계 자국어교육의 실행 양상 266

가. 개관 266

나. 국가별 초등 단계 자국어교육 배정 시간 266

다. 초등학교 입학 직전 단계의 자국어 교육과정 설계 양상 268

라. 초등학교 입학 단계의 자국어 교육과정 설계 양상 271

2. 초등 단계 외국어교육의 실행 양상 279

가. 개관 279

나. 외국어교육 실행 시기에 대한 선행 연구의 결과 280

다. 주요 국가의 초등 단계 외국어교육 실행 양상 281

3. 시사점 285

VI. 시사점 및 정책 제언 288

1. 시사점 288

2. 정책 제언 306

제언 1. 미래 사회 대비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언어 교육과 정의 질적 제고 306

제언 2.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계화·명료화 및 풍부한 교육자료 지원 강화 315

제언 3.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영어과 교육 과정 수립 322

참고문헌 328

ABSTRACT 344

판권기 353

〈표 I-1〉 자국어교육 비교 대상국 선정 배경 11

〈표 I-2〉 영어교육 비교 대상국 선정 배경 13

〈표 II-1〉 자국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관련 주요 선행 연구 17

〈표 II-2〉 영어 교육과정 국제 비교 관련 주요 선행 연구 24

〈표 II-3〉 6단계의 읽기 교육 내용 37

〈표 II-4〉 읽기 능력과 발달 단계에 따른 읽기 성취 요인 37

〈표 II-5〉 쓰기 능력과 발달 단계에 따른 쓰기 성취 요인 39

〈표 II-6〉 조기 외국어교육이 아동의 한국어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 연구 54

〈표 II-7〉 조기 외국어교육이 아동의 한국어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 연구 56

〈표 III-1〉 우리나라 초·중학교 수업 시수 62

〈표 III-2〉 우리나라 국어과 내용 체계 예시 : 듣기/말하기 63

〈표 III-3〉 우리나라 '듣기·말하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4

〈표 III-4〉 우리나라 '읽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5

〈표 III-5〉 우리나라 '쓰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6

〈표 III-6〉 우리나라 '문법'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7

〈표 III-7〉 우리나라 '문학' 영역의 학년별 내용 요소 68

〈표 III-8〉 중국의 초·중학교 자국어 수업 시수 71

〈표 III-9〉 중국의 자국어 내용 체계 72

〈표 III-10〉 중국의 '한자 읽기와 쓰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74

〈표 III-11〉 중국의 '독해' 영역의 학년별 내용 75

〈표 III-12〉 중국의 '작문/작문연습' 영역의 학년별 내용 78

〈표 III-13〉 중국의 '대화와 소통' 영역의 학년별 내용 80

〈표 III-14〉 중국의 '종합적 학습' 영역의 학년별 내용 81

〈표 III-15〉 일본 초등학교 수업 시수 84

〈표 III-16〉 일본 중학교 수업 시수 85

〈표 III-17〉 일본 교육과정의 국어과 목표 86

〈표 III-18〉 일본 교육과정의 국어과 내용 체계와 항목 88

〈표 III-19〉 일본 교육과정의 '말하기·듣기' 영역 학년별 내용 요소 90

〈표 III-20〉 일본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학년별 내용 요소 91

〈표 III-21〉 일본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학년별 내용 요소 93

〈표 III-22〉 CCSS 의 기본 구조 101

〈표 III-23〉 읽기를 위한 CCR 앵커 기준 104

〈표 III-24〉 쓰기를 위한 CCR 앵커 기준 105

〈표 III-25〉 말하기·듣기를 위한 CCR 앵커 기준 107

〈표 III-26〉 언어 영역의 CCR 앵커 기준 108

〈표 III-27〉 〈주요 아이디어 및 세부 사항 이해〉의 학년별 기준 111

〈표 III-28〉 〈기능 및 구조〉범주의 학년별 기준 114

〈표 III-29〉 〈지식과 아이디어의 통합〉, 〈읽기 범위와 텍스트 복잡도 수준〉범주의 학년별 기준 117

〈표 III-30〉 〈텍스트 유형 및 목적들〉범주의 학년별 기준 122

〈표 III-3i〉 〈작문 쓰기와 배포〉 범주의 학년별 기준 127

〈표 III-32〉 〈지식을 쌓고 제시하기 위한 연구〉, 〈작문 범위〉의 학년별 기준 129

〈표 III-33〉 〈이해력 및 협업〉의 학년별 기준 132

〈표 III-34〉 〈지식과 아이디어의 제시〉범주에 따른 학년별 기준 137

〈표 III-35〉 〈표준 언어의 규정〉과 〈언어에 대한 지식〉의 학년별 기준 139

〈표 III-36〉 〈어휘 습득 및 사용〉범주의 학년별 기준 144

〈표 III-37〉 학년에 따른 언어 기능의 발달(Language Progressive Skills, by Grade) 149

〈표 III-38〉 영국의 학제 152

〈표 III-39〉 영국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55

〈표 III-40〉 의미 구성과 의미 창작의 다섯 가지 하위 범주 181

〈표 III-41〉 의미 구성 하위 항목의 목표와 지표 182

〈표 III-42〉 구조 항목의 목표와 지표 183

〈표 III-43〉 목표와 지표의 변화 184

〈표 IV-1〉 우리나라 초·중학교의 영어 수업 시수(연간) 188

〈표 IV-2〉 우리나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189

〈표 IV-3〉 우리나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189

〈표 IV-4〉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영어' 과 '듣기' 영역에 대한 초·중학교의 내용 체계 191

〈표 IV-5〉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중학교 영어 수업의 소재, 언어, 어휘, 문장 길이 192

〈표 IV-6〉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듣기'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193

〈표 IV-7〉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말하기'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194

〈표 IV-8〉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읽기'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196

〈표 IV-9〉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쓰기'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197

〈표 IV-10〉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중 '듣기' 영역 성취기준 비교 198

〈표 IV-11〉 중국 초·중학교의 영어 수업 시수(연간) 202

〈표 IV-12〉 중국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203

〈표 IV-13〉 중국 영어과 교육과정 단계별 기준의 언어지식 204

〈표 IV-14〉 중국 영어과 교육과정 중 언어 기능의 등급 표준 207

〈표 IV-15〉 중국 영어과 교육과정 문화 의식 등급 기준 210

〈표 IV-16〉 12년 국민기본교육단계별 영어수업 시수 212

〈표 IV-17〉 자율행동에 대한 언어영역-영어 핵심소양 213

〈표 IV-18〉 언어영역-영어과목 학습중점과 핵심소양의 상응 214

〈표 IV-19〉 12년 기본교육 단계별 영어과정 기본이념 및 과정목표 215

〈표 IV-20〉 영어 교육과정 중 제4 교육단계(중학교 과정)의 듣기, 말하기 영역 학습표현 216

〈표 IV-21〉 단계별 학습내용 중 '언어지식', '문화와 풍속'의 내용 217

〈표 IV-22〉 의제를 언어영역-영어과정 강요 학습중점에 접목시키는 예 219

〈표 IV-23〉 언어능력(말하기) 학습표현과 학습 내용의 단계별 적용 220

〈표 IV-24〉 국민중소학 단계 영어 수업의 주제, 어휘, 문법구조, 편장의 내용 221

〈표 IV-25〉 일본 초·중학교의 영어 수업 시수(2018년부터) 225

〈표 IV-26〉 일본의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226

〈표 IV-27〉 일본 교육과정의 영어과 내용 체계와 항목 227

〈표 IV-28〉 일본 교육과정의 영어과 내용 체계와 항목 229

〈표 IV-29〉 일본의 교육과정의 영어과 '정보의 취급'에 관한 사항 231

〈표 IV-30〉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2

〈표 IV-31〉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3

〈표 IV-32〉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말하기(대화)'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4

〈표 IV-33〉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말하기(발표)'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5

〈표 IV-34〉 일본 영어과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학교급별 언어활동 236

〈표 IV-35〉 이스라엘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239

〈표 IV-36〉 이스라엘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240

〈표 IV-37〉 기초 이전 단계의 성취기준 243

〈표 IV-38〉 사회적 상호작용의 성취기준 244

〈표 IV-39〉 정보 접근의 성취기준 245

〈표 IV-40〉 발표의 성취기준 246

〈표 IV-41〉 언어의 음미의 성취기준 247

〈표 IV-42〉 문학 그리고 문화의 음미의 성취기준 247

〈표 IV-43〉 고등 사고 능력과 기술의 성취기준 248

〈표 IV-44〉 핀란드 기초교육 핵심 교육과정에서 제시히는 포괄적 역량 252

〈표 IV-45〉 핀란드 기초 교육과정의 외국어(영어) 수업 시수(주당) 252

〈표 IV-46〉 핀란드 외국어 교육과정의 과목 과업(Task of subjects)와 포괄적 역량 253

〈표 IV-47〉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 교수요목의 교수 목표 254

〈표 IV-48〉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수요목(일부)... 255

〈표 IV-49〉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의 6학년 말 성취 우수 학생 설명 평가 기준(일부) 256

〈표 IV-50〉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 내용요소: 문화 다양성과 언어 의식 발달 258

〈표 IV-51〉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 내용요소 : 언어 학습 기술 260

〈표 IV-52〉 핀란드 영어 교육과정 내용요소 : 언어 능력 발달 262

〈표 V-1〉 초등 단계 자국어교육 수업 시수 비교(연간) 267

〈표 V-2〉 주요 국가의 초등교육 직전 자국어 교육과정 내용 268

〈표 V-3〉 주요 국가의 자국어 교육과정 하위 영역 체계 비교 271

〈표 V-4〉 주요 국가의 자국어 교육과정 하위 영역 체계 비교 : 읽기 영역 272

〈표 V-5〉 주요 국가의 자국어 교육과정 하위 영역 체계 비교 : 쓰기 영역 275

〈표 V-6〉 주요 국가의 자국어 교육과정 하위 영역 체계 비교 : 음성언어(듣기·말하기) 영역 278

〈표 V-7〉 초등 단계 외국어교육 시작 시기 및 수업 시수 비교(연간) 281

〈표 V-8〉 초등 단계 외국어교육 목표 284

〈표 VI-1〉 자국어 교육과정 6개국 비교·분석 결과 292

〈표 VI-2〉 영어 교육과정 6개국 비교·분석 결과 301

〈표 VI-3〉 2009 NAEP 읽기 프레임워크에서의 학년별 문학, 정보 텍스트의 배분(CCSSI, 2010, p.5) 319

〈표 VI-4〉 2009 NAEP 작문 프레임워크에서의 학년별 의사소통 목적의 배분(CCSSI, 2010, p.5) 31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4498 379.155 -19-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4499 379.155 -19-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