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공교육 혁신을 위한 교과교실제의 효율적 발전 방안 연구 : 교과교실제 성과 분석 및 향후 추진 방향을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황은희 ; 공동연구진: 윤종혁, 허은정, 손찬희, 유경훈, 김평화, 박진아, 이원춘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8
청구기호
379.155 -1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5 p. : 삽화 ; 26 cm
제어번호
MONO1201908290
주기사항
부록: 1. 고등학교용 FGI 질문지 ; 2. 중학교용 FGI 질문지
참고문헌: p. 149-153
공동발행: 교육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분석 17

나. 학교방문 및 면담 17

다. FGI(초점집단인터뷰) 17

라. 전문가 협의회 17

마. 교과교실제 포럼 개최 18

바. 연구의 모형 18

II. 이론적 배경 20

1. 고교학점제 도입 및 추진 방안 검토 22

가. 고교학점제의 개념 및 제도적 요건 22

나.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과제 및 방안 25

다. 고교학점제 정책 추진 방향 30

라. 교과교실제 관련 시사점 35

2. 교과교실제 관련 선행연구 검토 36

가. 교과교실제 운영 쟁점 관련 선행연구 36

나.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관련 선행연구 37

다. 교과교실제 운영 성과 관련 선행연구 38

라. 교과교실제 개선 방안 관련 선행연구 40

III. 교과교실제 추진 경과 44

1. 교과교실제 정책 추진 과정 46

가. 교과교실제의 개넘 및 도입배경 46

나. 교과교실제 정책의 시기별 추진 과정 50

다.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 현황 60

IV. 교과교실제 종합 성과 및 우수 사례 분석 62

1. 교과교실제 종합 성과 분석 64

가. 학교 (시설 및) 환경 측면 64

나. 학교 문화 측면 68

다. 교육과정 및 평가 측면 70

라. 제도 측면 73

마. 소결 76

2. 교과교실제 우수 사례 분석 78

가. 중학교 우수 사례 81

나. 고등학교 우수 사례 92

3. 우수 사례 분석과 시사점 113

V. 중·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116

1. FGI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중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추진 방향 118

가. 중학교 교과교실제의 긍정적 역할 118

나. 중학교 교과교실제 운영상의 어려움 123

다. 자유학기제와의 연계를 위한 교과교실제 추진 방안 130

2. FGI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추진 방향 134

가. 고등학교 교과교실제의 긍정적 역할 134

나. 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운영상의 어려움 135

다. 고교학점제와의 연계를 위한 교과교실제 추진 방안 139

3. 소결 147

VI. 요약 및 정책제언 150

1. 요약 152

2. 정책제언 154

가. 교과교실제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제언 154

나. 교과교실제 운영 관련 제언 155

다.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교과교실제 추진을 위한 제언 156

참고문헌 160

부록 165

1. 고등학교용 FGI 질문지 165

2. 중학교용 FGI 질문지 166

판권기 167

〈표 1〉 고교학점제의 개념 23

〈표 2〉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 및 도입 방안 25

〈표 3〉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실행 과제 27

〈표 4〉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및 학생평가 방안 28

〈표 5〉 고교학점제 관련 정책연구 추진 내용 32

〈표 6〉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에 따른 연차별 추진 계획 34

〈표 7〉 학급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비교 47

〈표 8〉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과 교과교실제 48

〈표 9〉 교과교실제의 영역과 주요 목적 49

〈표 10〉 2010년도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 유형 및 학교 수(2009년 선정 학교) 51

〈표 11〉 2011년~2014년의 정책 추진 주요 내용 52

〈표 12〉 2015년~2017년의 정책 추진 주요 내용 54

〈표 13〉 교과교실제 추진 주체별 역할 57

〈표 14〉 교과교실제의 주요 추진 방향 및 내용 58

〈표 15〉 각 시기별 교과교실제 학교의 운영 현황 60

〈표 16〉 교과교실제 운영 지원을 위한 보통교부금 교부현황 74

〈표 17〉 학교 운영 영역 78

〈표 18〉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영역 79

〈표 19〉 학교 시설 및 환경 조성 영역 80

〈표 20〉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T/F팀 구성 81

〈표 21〉 교수 학습 중심의 교무조직 편성 82

〈표 22〉 업무의 간소화 82

〈표 23〉 교과별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 84

〈표 24〉 STEAM 융합 수업 85

〈표 25〉 과정 중심 수행평가 내용 및 반영 비율(사례) 86

〈표 26〉 배움이 일어나는 교과교실 환경 조성 87

〈표 27〉 주제중심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90

〈표 28〉 학생선택 보장 교육과정 편성 94

〈표 29〉 학생의 꿈과 끼를 중시하는 신설과목 운영 95

〈표 30〉 학생 중심의 활동수업 사례 96

〈표 31〉 과정 중심 수행평가 사례 97

〈표 32〉 교과교실 환경 구축 사례 99

〈표 33〉 진로 아카데미 운영 내용 103

〈표 34〉 교사별 수업 브랜드 학생 참여형 활동 중심 수업 실천 내용 103

〈표 35〉 교과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공간 구성 사례 105

〈표 36〉 학생 거점 공간 활용 106

〈표 37〉 시설 환경 현황 111

〈표 38〉 3학년 1학기 개인별 시간표 예시 158

[그림 1] 연구 모형 18

[그림 2] 고교학점제의 개념적 요건 24

[그림 3] 고교학점제 학사제도 운영 체계 30

[그림 4]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 31

[그림 5]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주제 및 내용 32

[그림 6] 참여형 활동수업을 지원하는 환경 조성 65

[그림 7] 학기말 학생 참여형 활동수업 결과물 전시회 67

[그림 8] 교과교실제 학교 운영 기본 방향 9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5473 379.155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