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분석 17
나. 학교방문 및 면담 17
다. FGI(초점집단인터뷰) 17
라. 전문가 협의회 17
마. 교과교실제 포럼 개최 18
바. 연구의 모형 18
II. 이론적 배경 20
1. 고교학점제 도입 및 추진 방안 검토 22
가. 고교학점제의 개념 및 제도적 요건 22
나.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과제 및 방안 25
다. 고교학점제 정책 추진 방향 30
라. 교과교실제 관련 시사점 35
2. 교과교실제 관련 선행연구 검토 36
가. 교과교실제 운영 쟁점 관련 선행연구 36
나.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관련 선행연구 37
다. 교과교실제 운영 성과 관련 선행연구 38
라. 교과교실제 개선 방안 관련 선행연구 40
III. 교과교실제 추진 경과 44
1. 교과교실제 정책 추진 과정 46
가. 교과교실제의 개넘 및 도입배경 46
나. 교과교실제 정책의 시기별 추진 과정 50
다.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 현황 60
IV. 교과교실제 종합 성과 및 우수 사례 분석 62
1. 교과교실제 종합 성과 분석 64
가. 학교 (시설 및) 환경 측면 64
나. 학교 문화 측면 68
다. 교육과정 및 평가 측면 70
라. 제도 측면 73
마. 소결 76
2. 교과교실제 우수 사례 분석 78
가. 중학교 우수 사례 81
나. 고등학교 우수 사례 92
3. 우수 사례 분석과 시사점 113
V. 중·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116
1. FGI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중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추진 방향 118
가. 중학교 교과교실제의 긍정적 역할 118
나. 중학교 교과교실제 운영상의 어려움 123
다. 자유학기제와의 연계를 위한 교과교실제 추진 방안 130
2. FGI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추진 방향 134
가. 고등학교 교과교실제의 긍정적 역할 134
나. 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운영상의 어려움 135
다. 고교학점제와의 연계를 위한 교과교실제 추진 방안 139
3. 소결 147
VI. 요약 및 정책제언 150
1. 요약 152
2. 정책제언 154
가. 교과교실제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제언 154
나. 교과교실제 운영 관련 제언 155
다.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교과교실제 추진을 위한 제언 156
참고문헌 160
부록 165
1. 고등학교용 FGI 질문지 165
2. 중학교용 FGI 질문지 166
판권기 167
〈표 1〉 고교학점제의 개념 23
〈표 2〉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 및 도입 방안 25
〈표 3〉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실행 과제 27
〈표 4〉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및 학생평가 방안 28
〈표 5〉 고교학점제 관련 정책연구 추진 내용 32
〈표 6〉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에 따른 연차별 추진 계획 34
〈표 7〉 학급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비교 47
〈표 8〉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과 교과교실제 48
〈표 9〉 교과교실제의 영역과 주요 목적 49
〈표 10〉 2010년도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 유형 및 학교 수(2009년 선정 학교) 51
〈표 11〉 2011년~2014년의 정책 추진 주요 내용 52
〈표 12〉 2015년~2017년의 정책 추진 주요 내용 54
〈표 13〉 교과교실제 추진 주체별 역할 57
〈표 14〉 교과교실제의 주요 추진 방향 및 내용 58
〈표 15〉 각 시기별 교과교실제 학교의 운영 현황 60
〈표 16〉 교과교실제 운영 지원을 위한 보통교부금 교부현황 74
〈표 17〉 학교 운영 영역 78
〈표 18〉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영역 79
〈표 19〉 학교 시설 및 환경 조성 영역 80
〈표 20〉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T/F팀 구성 81
〈표 21〉 교수 학습 중심의 교무조직 편성 82
〈표 22〉 업무의 간소화 82
〈표 23〉 교과별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 84
〈표 24〉 STEAM 융합 수업 85
〈표 25〉 과정 중심 수행평가 내용 및 반영 비율(사례) 86
〈표 26〉 배움이 일어나는 교과교실 환경 조성 87
〈표 27〉 주제중심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90
〈표 28〉 학생선택 보장 교육과정 편성 94
〈표 29〉 학생의 꿈과 끼를 중시하는 신설과목 운영 95
〈표 30〉 학생 중심의 활동수업 사례 96
〈표 31〉 과정 중심 수행평가 사례 97
〈표 32〉 교과교실 환경 구축 사례 99
〈표 33〉 진로 아카데미 운영 내용 103
〈표 34〉 교사별 수업 브랜드 학생 참여형 활동 중심 수업 실천 내용 103
〈표 35〉 교과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공간 구성 사례 105
〈표 36〉 학생 거점 공간 활용 106
〈표 37〉 시설 환경 현황 111
〈표 38〉 3학년 1학기 개인별 시간표 예시 158
[그림 1] 연구 모형 18
[그림 2] 고교학점제의 개념적 요건 24
[그림 3] 고교학점제 학사제도 운영 체계 30
[그림 4]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 31
[그림 5]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주제 및 내용 32
[그림 6] 참여형 활동수업을 지원하는 환경 조성 65
[그림 7] 학기말 학생 참여형 활동수업 결과물 전시회 67
[그림 8] 교과교실제 학교 운영 기본 방향 9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