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4
영문 요약 6
개조식 요약문 9
Ⅰ. 연구 개요 25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5
2. 연구 범위 및 기간 26
2.1. 연구 범위 26
2.2. 연구 기간 26
3. 연구 주요 내용 및 방법 27
4. 연구 수행 인력 29
5. 연구 추진 일정 31
Ⅱ. 연구 추진 내용 32
1.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검토 32
1.1.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개요 32
1.2. 사회통합프로그램 발전과정 35
2.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 39
2.1.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검토 방법 39
2.2. 교육과정 수준 및 단계 검토 42
2.3. 교육과정 세부 검토 44
3. 국내외 이민자 사회통합정책 자료 분석 51
3.1. 법무부의 사회통합정책 연구 흐름 51
3.2. 주요 국가의 사회통합교육 사례 53
3.3. 한국 사회통합정책 추진 방향과 과제 60
4.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 현장 실태조사 64
4.1. '찾아가는 배움이음터' 교사 의견 수렴 64
4.2.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기관 설문조사 68
5. 교재 개발 방향 106
5.1. 교재 개발 원리와 방향 106
5.2. 교재와 워크북 연계 방안 107
5.3. 교수요목 구성 109
6. 단원 모형 개발 119
6.1. 교재 외적 구성 119
6.2. 샘플 단원 선정 120
6.3. 초급 단원 구성 121
6.4. 중급 단원 구성 127
7. 교재 시범사용 의견과 반영 내용 131
7.1. 시범사용 진행 131
7.2. 시범사용 의견 132
7.3. 교재 반영 사항 134
Ⅲ. 향후 검토 사항 및 연구 제언 138
1. 교재 개발 138
2. 워크북 개발 139
3. 이민자 유형별 보조자료 개발 140
참고문헌 146
[부록 1] 설문지(교사용) 149
[부록 2] 설문지(학습자용) 154
판권기 158
〈표 1〉 연구 수행 인력 29
〈표 2〉 연구 추진 일정 31
〈표 3〉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33
〈표 4〉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재 35
〈표 5〉 연도별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및 참여자 현황 35
〈표 6〉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발전과정 36
〈표 7〉 체류 자격에 따른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자 현황 37
〈표 8〉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의 단계별 총괄 목표 수정 45
〈표 9〉 이민자 생활과 밀접한 주제, 상황/장면 예시 46
〈표 10〉 독일 통합 강좌의 종류와 그룹 54
〈표 11〉 독일 통합 강좌의 종류와 이수시간(45분 수업) 54
〈표 12〉 덴마크 강좌 종류와 그룹, 이수시간 56
〈표 13〉 일본 문화청 '생활자로서의 외국인'을 위한 일본어 교육: 표준 커리큘럼 계획안의 일상생활 행동 내용 58
〈표 14〉 찾아가는 배움이음터(사회통합프로그램 교사 연수회) 실시 64
〈표 15〉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설문조사 현황 70
〈표 16〉 학습자 국적 74
〈표 17〉 학습자 수강 목적 78
〈표 18〉 체류자격별 수강 목적 79
〈표 19〉 초급과 중급 교재 만족도 비교(학습자) 80
〈표 20〉 교재 분량 만족도(학습자) 81
〈표 21〉 교재에서 가장 도움이 된 부분(학습자) 83
〈표 22〉 교재에서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공부(학습자) 84
〈표 23〉 좋아하는 한국어 연습 방법(학습자) 84
〈표 24〉 교재 이외에 필요한 자료(학습자) 85
〈표 25〉 워크북 사용 용도(학습자) 86
〈표 26〉 워크북에 포함할 내용(학습자) 87
〈표 27〉 담당하는 수업 91
〈표 28〉 사회통합프로그램 수업의 어려운 점(교사) 93
〈표 29〉 수업에서 사용하는 부교재(교사) 93
〈표 30〉 수업에서 많이 하는 활동(교사) 94
〈표 31〉 교재의 듣기자료 제시 방법(교사) 100
〈표 32〉 워크북 용도(교사) 101
〈표 33〉 워크북 내용(교사) 101
〈표 34〉 워크북에서 이민자 유형별로 달라져야 할 내용(교사) 102
〈표 35〉 수업용 부교재로 필요한 것(교사) 103
〈표 36〉 유용한 교사용 지도서 내용(교사) 104
〈표 37〉 문화 지도 참고 자료 제공 방식(교사) 104
〈표 38〉 교재 외적 구성 119
〈표 39〉 등장인물 구성 120
〈표 40〉 샘플 단원 선정 120
〈표 41〉 초급1-13과 교수요목 122
〈표 42〉 중급1-11과 교수요목 128
〈표 43〉 교재 시범사용 개요 131
〈표 44〉 이민자 유형별 보조자료 내용: 유관 기관 개발 자료 140
〈그림 1〉 역할 분담 30
〈그림 2〉 한국어능력시험 및 사회통합프로그램 연계평가표 34
〈그림 3〉 교육과정 개발 관계자의 역할과 협의 방법 40
〈그림 4〉 교육과정 점검 주요 내용 41
〈그림 5〉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등급 비교 43
〈그림 6〉 학습자 성별 72
〈그림 7〉 학습자 연령 73
〈그림 8〉 학습자 체류 기간 75
〈그림 9〉 학습자 체류 자격 76
〈그림 10〉 학습자 연령별 체류 자격 77
〈그림 11〉 학습자 수강 단계 77
〈그림 12〉 학습자의 교재 만족도 79
〈그림 13〉 주제 만족도(학습자) 80
〈그림 14〉 문화 만족도(학습자) 81
〈그림 15〉 교재 분량 만족도(학습자) 82
〈그림 16〉 스마트 폰 앱 사용 의사(학습자) 85
〈그림 17〉 교사 성별 88
〈그림 18〉 교사 연령 89
〈그림 19〉 교사 학력 89
〈그림 20〉 교사 전공 90
〈그림 21〉 한국어교원자격증 소지 현황 90
〈그림 22〉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 경력 91
〈그림 23〉 사회통합프로그램 담당 수업시간 수 92
〈그림 24〉 한 학급의 학생 수 92
〈그림 25〉 교사용지도서 사용 여부(교사) 94
〈그림 26〉 교재 만족도(교사) 95
〈그림 27〉 교재 난이도(교사) 95
〈그림 28〉 교재 분량(교사) 96
〈그림 29〉 교재 삽화 분량(교사) 98
〈그림 30〉 교재 단원 수(교사) 99
〈그림 31〉 교재의 문법 제시 방법(교사) 99
〈그림 32〉 교재의 문화 제시 방법(교사) 100
〈그림 33〉 이민자 유형별 워크북 제작 여부(교사) 102
〈그림 34〉 온라인 한국어교수학습샘터의 부교재 활용 가능성(교사) 103
〈그림 35〉 교재, 워크북, 보조자료, 교사용 자료의 연계성 108
〈그림 36〉 초급1, 초급2 단원 구성 122
〈그림 37〉 중급1, 중급2 단원 구성 12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