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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참여 연구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20
1. 교육과정 자율화 및 분권화에 관한 논의 22
가. 교육과정 자율화의 의미 22
나. 교육과정 분권화와 수준 분화 23
다.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과 지역교육과정 27
라. 시·도 교육과정 지침과 관련한 논의 27
2. 시·도 교육과정 지침의 성격과 역할 29
3. 교육·학교자치와 지역교육과정 32
4. 시·도 교육과정 지침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34
5. 논의 및 시사점 40
III.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분석 42
1. 분석 대상 및 방법 44
2. 분석 결과 47
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과정 지침 체제 비교 47
나. 각 시·도 교육과정 지침에 대한 포괄적 분석 결과 56
3. 논의 및 시사점 76
IV.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80
1. 전문가 의견 분석 82
가. 교수 84
나. 초·중등교사 89
다. 초등 장학사 93
다. 중등 장학사 102
마. 대학원생 111
2. 전문가 의견 요약 및 시사점 114
가. 요약 114
나. 시사점 116
V. 시·도 교육과정 지침의 필요성·역할·내용 및 체계 구안 118
1. 지침의 필요성 및 역할 120
2. 지침의 내용 구성 및 체계 125
VI. 시·도 교육과정 지침의 실행·지원체계 132
1. 토대 구축 140
가. 전담기구 설치 : 지역교육과정 연구·개발 센터(지역 CRDC) 140
나. 거버넌스 구축 142
다. 교육과정 협의체 구성 144
2. 시·도 교육과정 지침 개발 146
가. 국가교육과정 분석 146
나. 두 가지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화 147
다. 지원 방안 마련 158
라. 국가교육과정 정책 제안 171
3. 실행 지원 183
가. 교육과정 지원센터 운영 183
나.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184
VII. 결론 :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190
1. 정책적 시사점 192
2. 제언 194
참고문헌 196
판권기 204
〈표 I-1〉 전문가 의견 조사(델파이 조사) 응답 17
〈표 II-1〉 2015 교육과정 총론에 기술된 교육청 수준 지원 사항 25
〈표 II-2〉 시·도 교육과정 지침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II-3〉 강원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예시안 39
〈표 II-4〉 강원도 교육과정 체계 요건 40
〈표 III-1〉 각 시·도 교육과정 지침 수집 내역 및 고시 일자 45
〈표 III-2〉 각 시·도 교육과정 지침에 포함 시켜야 할 내용 요소 47
〈표 III-3〉 각 시·도교육청 교육비전 및 핵심역량(학력) 48
〈표 III-4〉 국가교육과정과 각 시·도 교육과정 지침의 체제 비교(초등학교) 52
〈표 III-5〉 국가교육과정과 각 시·도 교육과정 지침의 체제 비교(중학교) 53
〈표 III-6〉 국가교육과정과 각 시·도 교육과정 지침의 체제 비교(고등학교) 54
〈표 III-7〉 각 시·도 학교급별 교육과정 지침의 기저(초·중·고등학교 동일) 58
〈표 III-8〉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초등학교) 62
〈표 III-9〉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중·고등학교) 63
〈표 III-10〉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중점 항목 쪽수 65
〈표 III-11〉 국가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교육청 수준 지원 사항 67
〈표 III-12〉 각 시·도교육청 수준의 지원내용(초등학교) 70
〈표 III-13〉 각 시·도교육청 수준의 지원내용(중학교) 70
〈표 III-14〉 각 시·도교육청 수준의 지원내용(고등학교) 71
〈표 IV-1〉 전문가 의견조사 설문지 82
〈표 V-1〉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121
〈표 V-2〉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 121
〈표 V-3〉 시·도 교육과정 지침 내용 구성 및 체계(제1안) 126
〈표 V-4〉 시·도 교육과정 지침 내용 구성 및 체계(제2안) 128
〈표 VI-1〉 교과용 도서 사용에 관한 예 162
〈표 VI-2〉 함께 이루어 가는 학교교육과정 연간 일정(예시) 164
[그림 II-1] '거울 모형' : '시·도 교육과정 지침'은... 34
[그림 II-2] '등대 모형' : 각 시·도에서 국가교육과정을 재해석하고 보완하여... 34
[그림 III-1] 자료 분석방법 46
[그림 V-1] 숙의 교육과정 모형 129
[그림 VI-1] 시·도 교육과정 지침의 실행·지원체계 138
[그림 VI-2] 학교교육과정 구성 단계 (예시) 166
[그림 VI-3] 학교교육과정 설계 모형 (예시)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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