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내용 13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입 및 관련 연구 분석 13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실태 13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방향 13
제3절 연구방법 14
1. 문헌 연구 14
2. 설문 조사 및 분석 14
3. 면담 조사 및 분석 14
4. 전문가 협의회 15
제2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대한 이해 16
제1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입과 추진 경과 17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개요 17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방법 23
3. 경기도형 도제학교 개요 25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련 선행연구 고찰 27
1. 교육요구도 분석 연구 27
2. 도제훈련 법제화에 관한 연구 29
3. 해외사례에 관한 연구 31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2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실태 분석 34
제1절 설문 조사 개요 35
1. 설문 대상 및 조사 도구 개발 35
2. 자료 수집 및 분석 37
제2절 설문 조사 분석 결과 39
1. 교사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실태 분석 39
2. 학생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실태 분석 44
제3절 소결 53
1. 교사 대상 설문 조사 분석의 주요 결과 53
2. 학생 대상 설문 조사 분석의 주요 결과 55
제4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참여자들의 인식 및 요구 면담 분석 59
제1절 면담 조사 개요 60
제2절 교사 면담 내용 분석 결과 62
1. 학교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에 참여한 동기 62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장점 63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문제점 및 개선점 72
제3절 학생 면담 내용 분석 결과 87
1. 도제반 참여 동기 87
2. 도제반의 장점 89
3. 기업 내 훈련(OJT) 경험 91
4. 도제반의 문제점 93
5. 1학년으로 돌아간다면 다르게 하고 싶은 것 95
6. 도제반의 개선점 97
제4절 소결 99
1. 교사 면담 내용 분석의 주요 결과 99
2. 학생 면담 내용 분석의 주요 결과 103
3. 정책적 시사점 105
제5장 결론 및 제언 109
제1절 결론 및 함의 110
제2절 제언 112
1. 정책적 제언 112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6
참고문헌 117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120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127
[부록 3] 교사 면담 질문지 134
[부록 4] 학생 면담 질문지 135
판권기 136
〈표 1-1〉 교사 면담 15
〈표 1-2〉 학생면담 15
〈표 2-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차 사업단(9개교) 18
〈표 2-2〉 경기도 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9
〈표 2-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1차, 2차, 3-1차, 3-2차) 비교 21
〈표 2-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유형 24
〈표 2-5〉 경기도형 도제학교 운영교 26
〈표 3-1〉 교사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 내용 36
〈표 3-2〉 학생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 내용 36
〈표 3-3〉 교사 대상 설문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7
〈표 3-4〉 학생 대상 설문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3-5〉 도제교육 성과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교사 대상) 39
〈표 3-6〉 도제교육과 관련된 어려움 정도 분석 결과(교사 대상) 40
〈표 3-7〉 도제교육 발전을 위한 과제 필요성 정도 분석 결과(교사 대상) 42
〈표 3-8〉 도제학교 운영ㆍ담당 시 어려운 점 또는 개선점(교사 대상) 43
〈표 3-9〉 경기도형 도제학교 관련 요구 사항(교사 대상) 43
〈표 3-10〉 도제교육 참여 동기 분석 결과(학생 대상) 44
〈표 3-11〉 도제교육 근무 기업의 본인 선택 여부 분석 결과(학생 대상) 45
〈표 3-12〉 도제교육 참여기업 선택 시 고려사항 순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6
〈표 3-13〉 도제교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6
〈표 3-14〉 기업에서의 도제교육 운영 만족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7
〈표 3-15〉 도제교육 기업의 기업현장교사 관련 만족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8
〈표 3-16〉 도제교육 참여기업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8
〈표 3-17〉 도제교육 참여 후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 정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9
〈표 3-18〉 도제교육 참여 후 직무역량 향상 정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50
〈표 3-19〉 도제교육 참여(활동)의 어려움 정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51
〈표 3-20〉 도제교육 참여 추천 의향 정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52
〈표 3-21〉 현재 도제교육 기업에 취업할 의사 여부 분석 결과(학생 대상) 52
〈표 3-22〉 현재 도제교육 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없는 이유 분석 결과(학생 대상) 52
〈표 4-1〉 면담 참여 교사의 구성 61
〈표 4-2〉 면담 참여 학생의 계열 및 전공 61
[그림 2-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각 차수별 특징 2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