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실태 분석 및 운영 방향과 과제 [전자자료] : 경기도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이지영 ; 공동연구원: 임언, 이찬주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도교육연구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현안보고 ; 2018-05
면수
137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8842384
제어번호
MONO120190919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내용 13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입 및 관련 연구 분석 13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실태 13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방향 13

제3절 연구방법 14

1. 문헌 연구 14

2. 설문 조사 및 분석 14

3. 면담 조사 및 분석 14

4. 전문가 협의회 15

제2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대한 이해 16

제1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입과 추진 경과 17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개요 17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방법 23

3. 경기도형 도제학교 개요 25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련 선행연구 고찰 27

1. 교육요구도 분석 연구 27

2. 도제훈련 법제화에 관한 연구 29

3. 해외사례에 관한 연구 31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2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실태 분석 34

제1절 설문 조사 개요 35

1. 설문 대상 및 조사 도구 개발 35

2. 자료 수집 및 분석 37

제2절 설문 조사 분석 결과 39

1. 교사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실태 분석 39

2. 학생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실태 분석 44

제3절 소결 53

1. 교사 대상 설문 조사 분석의 주요 결과 53

2. 학생 대상 설문 조사 분석의 주요 결과 55

제4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참여자들의 인식 및 요구 면담 분석 59

제1절 면담 조사 개요 60

제2절 교사 면담 내용 분석 결과 62

1. 학교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에 참여한 동기 62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장점 63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문제점 및 개선점 72

제3절 학생 면담 내용 분석 결과 87

1. 도제반 참여 동기 87

2. 도제반의 장점 89

3. 기업 내 훈련(OJT) 경험 91

4. 도제반의 문제점 93

5. 1학년으로 돌아간다면 다르게 하고 싶은 것 95

6. 도제반의 개선점 97

제4절 소결 99

1. 교사 면담 내용 분석의 주요 결과 99

2. 학생 면담 내용 분석의 주요 결과 103

3. 정책적 시사점 105

제5장 결론 및 제언 109

제1절 결론 및 함의 110

제2절 제언 112

1. 정책적 제언 112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6

참고문헌 117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120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127

[부록 3] 교사 면담 질문지 134

[부록 4] 학생 면담 질문지 135

판권기 136

〈표 1-1〉 교사 면담 15

〈표 1-2〉 학생면담 15

〈표 2-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차 사업단(9개교) 18

〈표 2-2〉 경기도 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9

〈표 2-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1차, 2차, 3-1차, 3-2차) 비교 21

〈표 2-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유형 24

〈표 2-5〉 경기도형 도제학교 운영교 26

〈표 3-1〉 교사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 내용 36

〈표 3-2〉 학생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 내용 36

〈표 3-3〉 교사 대상 설문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7

〈표 3-4〉 학생 대상 설문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3-5〉 도제교육 성과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교사 대상) 39

〈표 3-6〉 도제교육과 관련된 어려움 정도 분석 결과(교사 대상) 40

〈표 3-7〉 도제교육 발전을 위한 과제 필요성 정도 분석 결과(교사 대상) 42

〈표 3-8〉 도제학교 운영ㆍ담당 시 어려운 점 또는 개선점(교사 대상) 43

〈표 3-9〉 경기도형 도제학교 관련 요구 사항(교사 대상) 43

〈표 3-10〉 도제교육 참여 동기 분석 결과(학생 대상) 44

〈표 3-11〉 도제교육 근무 기업의 본인 선택 여부 분석 결과(학생 대상) 45

〈표 3-12〉 도제교육 참여기업 선택 시 고려사항 순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6

〈표 3-13〉 도제교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6

〈표 3-14〉 기업에서의 도제교육 운영 만족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7

〈표 3-15〉 도제교육 기업의 기업현장교사 관련 만족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8

〈표 3-16〉 도제교육 참여기업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8

〈표 3-17〉 도제교육 참여 후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 정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49

〈표 3-18〉 도제교육 참여 후 직무역량 향상 정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50

〈표 3-19〉 도제교육 참여(활동)의 어려움 정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51

〈표 3-20〉 도제교육 참여 추천 의향 정도 분석 결과(학생 대상) 52

〈표 3-21〉 현재 도제교육 기업에 취업할 의사 여부 분석 결과(학생 대상) 52

〈표 3-22〉 현재 도제교육 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없는 이유 분석 결과(학생 대상) 52

〈표 4-1〉 면담 참여 교사의 구성 61

〈표 4-2〉 면담 참여 학생의 계열 및 전공 61

[그림 2-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각 차수별 특징 2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