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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2018년 기업가정신 기획연구 개요
목차
PART I. 개인적 및 맥락적 요인과 여성 기업가정신: 미시적(개인), 중간적(생태계), 거시적(국가) 관점의 다수준 연구 / 공혜원 ; 김효선 22
요약문 23
제1장 서론 27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7
1.2. 연구구성 30
제2장 문헌 연구 31
2.1. 여성 기업가 연구 31
2.2. 여성 기업가정신 선행연구 33
2.3. 여성 창업생태계 선행연구 35
2.4. 국가별 차이 연구 38
2.5. 글로벌 여성 기업가정신 정책 39
제3장 연구 방법 44
3.1. 연구 설계 및 조작적 정의 44
3.2. 조사 대상 및 측정 방법 46
3.3. 표본 특성 47
3.4. 분석 과정 51
제4장 실증분석 결과 52
4.1. 기초분석결과 52
4.2. 연구 1 연구문제 검증 결과 62
4.3. 연구 2 연구문제 검증 결과 79
4.4. 연구 3 검증 결과 86
4.5. 국가의 조절효과 99
제5장 논의 115
5.1. 결과 요약 115
5.2. 결과 논의 및 시사점 118
5.3.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제언 120
참고문헌 122
부록 128
PART II. 사내 기업가정신 저해 원인도출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연구 / 김진수 ; 고혁진 ; 황인호 141
요약문 143
제1장 서론 145
제2장 문헌연구 148
2.1. 기업가정신 148
2.2. 사내 기업가정신 150
2.3. 사내 기업가정신 선행 요인 152
2.4. 혁신적 운영체계 154
2.5. 사내 기업가정신과 성과 155
제3장 사내 기업가정신 저해 원인 분석 158
3.1. 사내 기업가정신 현황 분석 158
3.2. 연도별 사내 기업가정신 차이 분석 163
3.3. 업종별 연구비 비중 기반 사내 기업가정신 분석 173
3.4. 사내 기업가정신 세부 분석 178
3.5. 분석 결과 시사점 도출 181
제4장 사내 기업가정신 및 성과 분석 183
4.1. 연구 설계 183
4.2. 2017년 연구 모형 검증 185
4.3. 2016년 연구 모형 검증 214
4.4. 구조방정식 모델링 검증 시사점 232
제5장 정책적 시사점 233
5.1. 사내 기업가정신 세부분석 실시 및 추가적 실태 조사 필요 233
5.2. 사내 기업가정신 향상 및 성과 관련 추가 요인 제언 238
제6장 결론 240
참고문헌 242
PART III. 창업생태계 내 위치가 개인과 기업의 기업가 지향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김진영 247
요약문 249
제1장 창업생태계 내 개인의 인지와 행동 252
1.1. 서론 252
1.2. 이론적 배경 254
1.3. 연구 방법 263
1.4. 분석 결과 268
1.5. 결론 및 정책 제언 274
제2장 기업가지향성과 지식위치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280
2.1. 서론 280
2.2. 이론적 배경 281
2.3. 연구 방법 285
2.4. 분석 결과 288
2.5. 결론 및 정책 제언 290
참고문헌 293
〈표 I-1〉 연구 내용 29
〈표 I-2〉 연구 흐름 30
〈표 I-3〉 주요 연구 변수 및 프레임웍 38
〈표 I-4〉 기업가정신 조작적 정의 46
〈표 I-5〉 각 국가의 성별 표본 수 및 퍼센트 48
〈표 I-6〉 각 국가의 연령대별 표본 수 및 퍼센트 49
〈표 I-7〉 실증분석 수행과정 51
〈표 I-8〉 창업생태계 측정문항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I-9〉 기업가정신 측정문항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4
〈표 I-10〉 주요 변인에 대한 전체 표본의 성별 기술통계 분석결과 55
〈표 I-11〉 주요 변인에 대한 국가 평균 (남성·여성) 56
〈표 I-12〉 주요 변인에 대한 국가 평균 (여성) 57
〈표 I-13〉 각 주요 변인에 대한 국가 평균 (남성) 58
〈표 I-14〉 상관관계 분석 결과 60
〈표 I-15〉 세대별 한국 여성 및 글로벌 여성 기업가정신 분석 결과 61
〈표 I-16〉 사회화 경험과 창업의도의 관계 64
〈표 I-17〉 창업생태계,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의 관계 65
〈표 I-18〉 사회화 경험과 기업가정신의 관계 66
〈표 I-19〉 창업생태계와 도전정신의 관계 69
〈표 I-20〉 창업생태계와 창조혁신성의 관계 71
〈표 I-21〉 창업생태계와 자기주도성의 관계 74
〈표 I-22〉 창업생태계와 성취 가치지향의 관계 76
〈표 I-23〉 창업생태계와 사회공익 가치지향의 관계 78
〈표 I-24〉 자료 중심화 및 수준별 투입 변수 80
〈표 I-25〉 급내 상관계수 (ICC) 81
〈표 I-26〉 국가 창업생태계가 창업의도에 미치는 효과 83
〈표 I-27〉 국가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의 관계 85
〈표 I-28〉 국가 창업생태계와 기업가정신의 관계 86
〈표 I-29〉 여성 기업가정신 및 창업생태계 국가 분류 요인에 대한 개체 점수 92
〈표 I-30〉 여성 창업생태계 국가별 평균 차이 검증 94
〈표 I-31〉 여성 창업생태계 국가별 평균 분석 사후 검증 95
〈표 I-32〉 여성 기업가정신에 대한 유사 국가 집단별 평균 차이 검증 97
〈표 I-33〉 여성 기업가정신에 대한 유사 국가 집단별 평균 분석 사후 검증 98
〈표 I-34〉 창업생태계와 도전정신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분석 결과 101
〈표 I-35〉 창업생태계와 사회공익 가치지향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04
〈표 I-36〉 창업생태계와 창업의도의 관계 및 국가 조절효과 분석 결과 106
〈표 I-37〉 창업생태계와 도전정신의 관계 및 국가 조절효과 분석 결과 (한국vs.미국) 108
〈표 I-38〉 창업생태계와 창조혁신성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분석 결과 (한국vs.미국) 110
〈표 I-39〉 창업생태계와 도전정신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분석 결과 (한국vs.브라질) 113
〈표 I-40〉 창업생태계와 자기주도성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분석 결과 (한국vs.브라질) 114
〈표 I-41〉 창업생태계에 대한 한국, 일본, 미국, 브라질 평균차이 검증 138
〈표 I-42〉 기업가정신에 대한 한국, 일본, 미국, 브라질의 평균차이 사후검증 139
〈표 II-1〉 사내 기업가정신 설문항목 159
〈표 II-2〉 사내 기업가정신 차이 분석 기준 161
〈표 II-3〉 사내 기업가정신 분석 기초 통계 분석 162
〈표 II-4〉 연도별 사내 기업가정신 개별요인 평균 비교 163
〈표 II-5〉 연도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비교 164
〈표 II-6〉 2016년 업종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현황 165
〈표 II-7〉 2017년 업종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현황 166
〈표 II-8〉 2017년-2016년 업종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차이 현황 167
〈표 II-9〉 2017년-2016년 종업원보유 수준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차이 현황 168
〈표 II-10〉 2016년 연구비 비중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비교 169
〈표 II-11〉 2016년 연구비 비중별 사내 기업가정신 개별 요인 평균 비교 169
〈표 II-12〉 2017년 연구비 비중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비교 170
〈표 II-13〉 2017년 연구비 비중별 사내 기업가정신 개별 요인 평균 비교 170
〈표 II-14〉 2017-2016년 연구비 비중별 비교 분석 171
〈표 II-15〉 2017-2016년 연구비 비중별 비교 분석 172
〈표 II-16〉 연구비 비중 5%미만 업종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분석 173
〈표 II-17〉 연구비 비중 5%이상 업종별 평균 분석 175
〈표 II-18〉 업종별 연구비 비중 차이 분석 177
〈표 II-19〉 연도별-연구비 비중별 사내 기업가정신 차이 기술통계 178
〈표 II-20〉 일원배치 분산분석_분산의 동질성 검정 178
〈표 II-21〉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179
〈표 II-22〉 다중비교의 사후검정 결과 179
〈표 II-23〉 사내 기업가정신 동일 집단군 도출_Scheffe 검정 180
〈표 II-24〉 통합 연구 가설 설정 184
〈표 II-25〉 2017년 기초 통계 분석_1 185
〈표 II-26〉 2017년 기초 통계 분석_2 187
〈표 II-27〉 2017년_변수 적용 아이템 189
〈표 II-28〉 2017년_2차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190
〈표 II-29〉 2017년_측정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91
〈표 II-30〉 2017년_측정모형의 판별타당성 분석 192
〈표 II-31〉 2017년_측정모형의 적합도 192
〈표 II-32〉 2017년_연구 모델 주효과 분석 결과 195
〈표 II-33〉 아이디어 활동성과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전체 196
〈표 II-34〉 사내 기업가정신과 운영체계의 기울기_2017년 전체 196
〈표 II-35〉 사업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전체 198
〈표 II-36〉 사내 기업가정신과 운영체계의 기울기_2017년 전체 198
〈표 II-37〉 사업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전체 200
〈표 II-38〉 운영체계와 아이디어 활동성과의 기울기_2017년 전체 200
〈표 II-39〉 2017년_연구비 5%이상 집단_측정모형의 적합도 202
〈표 II-40〉 아이디어 활동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연구비 5%이상 204
〈표 II-41〉 사업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연구비 5%이상 205
〈표 II-42〉 사업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연구비 5%이상 207
〈표 II-43〉 2017년_연구비 5%미만 집단_측정모형의 적합도 208
〈표 II-44〉 아이디어 활동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연구비 5%미만 210
〈표 II-45〉 사업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연구비 5%미만 212
〈표 II-46〉 사업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7년 연구비 5%미만 213
〈표 II-47〉 2016년 기초 통계 분석_1 215
〈표 II-48〉 2016년 기초 통계 분석_2 216
〈표 II-49〉 2016년_변수 조작적 정의 및 적용 아이템 218
〈표 II-50〉 2016년_2차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219
〈표 II-51〉 2016년_측정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220
〈표 II-52〉 2016년_측정모형의 판별타당성 분석 221
〈표 II-53〉 2016년_측정모형의 적합도 221
〈표 II-54〉 2016년_연구 모델 주효과 분석 결과 223
〈표 II-55〉 아이디어 활동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6년 전체 224
〈표 II-56〉 사내 기업가정신과 운영체계의 기울기_2016년 전체 225
〈표 II-57〉 2016년_연구비 5%이상 집단_측정모형의 적합도 226
〈표 II-58〉 아이디어 활동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6년 연구비 5%이상 228
〈표 II-59〉 2016년_연구비 5%미만 집단_측정모형의 적합도 229
〈표 II-60〉 아이디어 활동성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_2016년 연구비 5%미만 231
〈표 II-61〉 연도별 사내 기업가정신 수준 비교 결과 234
〈표 II-62〉 2017년_2016년 규모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차이 현황 234
〈표 II-63〉 2017년 업종별 사내 기업가정신 평균 현황 235
〈표 II-64〉 연구비 비중별 업종별 사내 기업가정신 차이 분석 236
〈표 II-65〉 사내 기업가정신 추가 실태조사 필요 요인 제언 237
〈표 II-66〉 구조방정식모델링 기반 사내 기업가정신 시사점 도출 238
〈표 III-1〉 개인편 설문 응답자 현황 263
〈표 III-2〉 집단 분석 변수 변환 265
〈표 III-3〉 개인의 기업가지향성 설문 항목 266
〈표 III-4〉 개인의 창업생태계 인식에 따른 집단 분석 결과 268
〈표 III-5〉 다수 집단과 소수 집단 비교 269
〈표 III-6〉 개인의 창업생태계 인식에 따른 집단 중 창업의도가 높은 집단 비교 270
〈표 III-7〉 개인의 행동변수의 기술통계 271
〈표 III-8〉 개인 행동 모형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272
〈표 III-9〉 개인의 행동 모형 분석 결과 274
〈표 III-10〉 기업가지향성과 성과 모형 변수와 설문항목 286
〈표 III-11〉 기업 모형의 기술통계와 상관계수 288
〈표 III-12〉 기업 모형 가설 채택 여부 289
[그림 I-1] 여성 설립자 비율에 따른 창업 생태계 순위 36
[그림 I-2] 여성 기업가정신 생태계 5M 프레임워크 37
[그림 I-3] 전체 연구 모형 45
[그림 I-4] 연구문제 1 62
[그림 I-5] 연구모형 1-1 62
[그림 I-6] 연구모형 1-2 62
[그림 I-7] 대학 기업가정신 교육경험과 창업의도 관계에 대한 성별의 조절효과 63
[그림 I-8] 인프라와 도전정신관계에 대한 성별의 조절효과 67
[그림 I-9] 투자와 도전정신의 관계에 대한 성별의 조절효과 68
[그림 I-10] 인프라와 창조혁신성의 관계에 대한 성별 조절효과 70
[그림 I-11] 인프라와 자기주도성의 관계에 대한 성별 조절효과 72
[그림 I-12] 교육과 자기주도성의 관계에 대한 성별 조절효과 73
[그림 I-13] 인프라와 성취 가치지향의 관계에 대한 성별 조절효과 75
[그림 I-14] 교육과 사회공익 가치지향의 관계에 대한 성별 조절효과 77
[그림 I-15] 연구문제 2 79
[그림 I-16] 연구문제 2: 연구모형 79
[그림 I-17] 연구문제 3 87
[그림 I-18] 창업생태계에 의한 국가 분류 88
[그림 I-19] 국가별 여성 창업생태계 속성 88
[그림 I-20] 기업가정신에 의한 국가 분류 90
[그림 I-21] 국가별 여성 기업가정신 속성 90
[그림 I-22] 연구모형 3-1 99
[그림 I-23] 연구모형 3-2 99
[그림 I-24] 법제도와 도전정신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00
[그림 I-25] 인프라와 도전정신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00
[그림 I-26] 법제도와 사회공익 가치지향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02
[그림 I-27] 인프라와 사회공익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03
[그림 I-28] 사회문화와 창업의도의 관계에 대한 국가의 조절효과 105
[그림 I-29] 교육과 도전정신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07
[그림 I-30] 교육과 창조혁신성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09
[그림 I-31] 사회문화와 도전정신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12
[그림 I-32] 사회문화와 자기주도성의 관계에 대한 국가 조절효과 112
[그림 I-33] 남성 창업생태계에 의한 국가분류 128
[그림 I-34] 국가별 남성 창업생태계 속성 129
[그림 I-35] 남성 기업가정신에 의한 국가분류 130
[그림 I-36] 국가별 남성 기업가정신 속성 131
[그림 I-37] 국가에 의한 남녀 창업생태계 분류 132
[그림 I-38] 국가별 남녀 창업생태계 속성 133
[그림 I-39] 남녀 기업가정신에 의한 국가분류 134
[그림 I-40] 국가별 남녀 기업가정신 속성 135
[그림 I-41] 여성 창업생태계 및 기업가정신에 의한 국가분류 136
[그림 II-1] 사내 기업가정신 분석 모델 159
[그림 II-2] 사내 기업가정신 집단별 평균 차이 180
[그림 II-3] 통합 연구 모델 184
[그림 II-4] 2017년_주효과 분석 결과 194
[그림 II-5]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아이디어성과 197
[그림 II-6]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사업성과 199
[그림 II-7] 아이디어활동성과 x 운영체계 효과_사업성과 201
[그림 II-8] 2017년_연구비 5%이상 집단_주효과 분석 결과 203
[그림 II-9]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아이디어활동 204
[그림 II-10]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사업성과 206
[그림 II-11] 아이디어활동성과 x 운영체계 효과_사업성과 207
[그림 II-12] 2017년_연구비 5%미만 집단_주효과 분석 결과 209
[그림 II-13]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아이디어활동 211
[그림 II-14]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사업성과 212
[그림 II-15] 아이디어활동성과 x 운영체계 효과_사업성과 214
[그림 II-16] 2016년_주효과 분석 결과 223
[그림 II-17]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아이디어성과 225
[그림 II-18] 2016년_연구비 5%이상 집단_주효과 분석 결과 227
[그림 II-19]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아이디어활동성과 228
[그림 II-20] 2016년_연구비 5%미만 집단_주효과 분석 결과 230
[그림 II-21] 사내 기업가정신 x 운영체계 효과_아이디어활동성과 231
[그림 III-1] 개인의 문제해결전략 연구 모형 262
[그림 III-2] 문제해결전략의 조절 효과 273
[그림 III-3] 기업가지향성과 성과 연구 모형 284
[그림 III-4] 기업 모형 경로 분석 결과 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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