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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조사개요 11
1. 조사목적 11
2. 조사개요 11
2.1. 조사 모집단 11
2.2. 표본설계 17
2.3. 모수추정 19
2.4. 인천지역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일정 20
3. 조사 진행방법 21
4. 조사내용 22
II. 조사결과 23
1. 일반현황 23
1.1. 소재지별 분포 23
1.2. 업력별 분포 25
1.3. 대표자 성별ㆍ연령별 분포 27
1.4. 사업자 형태 및 사업체 구분별 분포 29
1.5. 업종별 분포 31
1.6. 기업상장여부 37
1.7. 입지유형별 분포 37
2. 경영현황 39
2.1. 재무환경 39
2.2. 콘텐츠분야 매출 비중 40
2.3. 콘텐츠 외 산업분야 40
2.4. 콘텐츠산업 업종별 매출 비중 45
2.5. 고객 특성별 매출 비중 49
2.6. 기업 경영상태 및 정책지원 수요 51
3. 인력현황 57
3.1. 최근 3년 간 인력현황 57
3.2. 인력구성 현황 60
3.3. 부족인력 및 채용예정인원 75
3.4. 인력확보 상황 78
4. 콘텐츠 제작 현황 87
4.1. 최근 3년 간 콘텐츠 제작 현황 87
4.2. 지적재산권 현황 88
4.3. 콘텐츠 제작 애로사항 및 지원정책 수요 92
5. 실감콘텐츠산업 현황 98
5.1. 실감콘텐츠 제작 현황 98
5.2. 실감콘텐츠 제작 계획 105
5.3. 실감콘텐츠 제작 애로사항 및 지원정책 수요 107
6. 타 산업과의 콘텐츠 융합 현황 114
6.1. 융합 콘텐츠 제작 현황 114
6.2. 융합 콘텐츠 제작 애로사항 및 지원정책 수요 116
7. 수ㆍ출입 현황 121
8. 마케팅 현황 121
8.1. 마케팅 현황 및 애로사항 121
8.2. 마케팅 지원정책 수요 122
9. 자금조달 및 투자현황 127
9.1. 자금조달 현황 및 애로사항 127
9.2. 향후 투자 계획 분야 128
10. 입지조건 134
11. 기업지원 희망 분야 138
III. 인프라 및 현황조사 141
1. 인프라 정보 141
1.1. 인천지역 일반현황 141
1.2. 지역 문화산업 인프라 현황 144
2. 지역 콘텐츠산업 규모 185
3. 자료 활용 188
IV. 부록(설문지) 193
판권기 205
[표 1] 인천콘텐츠산업 모집단 정의 11
[표 2] 인천콘텐츠산업 조사대상 범위 11
[표 3] 통계조사 유형별 모집단 현황 15
[표 4]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 모집단 틀 구성 현황 15
[표 5] 리스트 확보 현황 16
[표 6] 사전조사 결과 17
[표 7] 사전조사 결과 가용 리스트 현황 17
[표 8] 표본설계 현황 18
[표 9] 조사완료 유효 표본 현황 18
[표 10] 가중치 현황 19
[표 11] 조사내용 22
[표 12] 소재지별 분포 24
[표 13] 업력별 분포 26
[표 14] 대표자 성별ㆍ연령별 분포 28
[표 15] 사업자 형태별ㆍ사업체 구분별 분포 30
[표 16] 콘텐츠 업종별 분포(중복)-① 32
[표 17] 콘텐츠 업종별 분포(중복)-② 33
[표 18] 콘텐츠 업종별 분포(중복)-③ 34
[표 19] 콘텐츠 업종별 분포(중복)-④ 35
[표 20] 콘텐츠 업종별 분포(중복)-⑤ 36
[표 21] 입지유형별 분포 38
[표 22] 재무환경-① 41
[표 23] 재무환경-② 42
[표 24] 재무환경-③ 43
[표 25] 콘텐츠 외 산업분야 44
[표 26] 업종 중분류별 매출 비중(중복)-① 46
[표 27] 업종 중분류별 매출 비중(중복)-② 47
[표 28] 업종 중분류별 매출 비중(중복)-③ 48
[표 29] 주요 고객 유형별ㆍ소재지별 매출 비중 현황 50
[표 30] 전년대비 기업의 경영상태 53
[표 31] 경영 악화 이유(중복) 54
[표 32] 경영 호전 이유(중복) 55
[표 33] 경영안정을 위한 필요정책 현황 56
[표 34] 2016년 인력현황(평균) 58
[표 35] 2016년 인력현황(합계) 59
[표 36] 남성 인력현황(합계) 61
[표 37] 여성 인력현황(합계) 62
[표 38] 정규직 인력현황(합계) 63
[표 39] 비정규직 인력현황(합계) 64
[표 40] 고졸 이하 인력현황(합계) 65
[표 41] 전문대졸 인력현황(합계) 66
[표 42] 대졸 인력현황(합계) 67
[표 43] 석사 이상 인력현황(합계) 68
[표 44] 29세 이하 인력현황(합계) 69
[표 45] 30~35세 인력현황(합계) 70
[표 46] 36~39세 인력현황(합계) 71
[표 47] 40대 인력현황(합계) 72
[표 48] 50대 인력현황(합계) 73
[표 49] 60대 이상 인력현황(합계) 74
[표 50] 분야별 현재부족 인력(합계) 76
[표 51] 분야별 채용계획 인원(합계) 77
[표 52] 전년대비 인력확보 현황 79
[표 53] 인력확보 어려운 이유(1순위) 80
[표 54] 인력확보 어려운 이유(1+2순위) 81
[표 55] 중점 필요 인력(1순위) 83
[표 56] 중점 필요 인력(1+2순위) 84
[표 57] 프리랜서 활용 분야(1순위) 85
[표 58] 프리랜서 활용 분야(1+2순위) 86
[표 59] 2017년 콘텐츠 제작 현황-① 89
[표 60] 2017년 콘텐츠 제작 현황-② 90
[표 61] 지식재산권 현황(합계) 91
[표 62] 전년대비 콘텐츠 제작상황 94
[표 63] 콘텐츠 제작과정에서의 문제점(1순위) 95
[표 64] 콘텐츠 제작과정에서의 문제점(1+2순위) 96
[표 65] 콘텐츠 제작 위한 지원정책 수요 97
[표 66] 실감콘텐츠 도입의 중요성 99
[표 67] 실감콘텐츠 제작 현황 100
[표 68] 실감콘텐츠 제작 분야 102
[표 69] 실감 콘텐츠 제품 적용 기술 103
[표 70] 출시한 실감콘텐츠명 103
[표 71] 전체 매출액 대비 실감 콘텐츠 매출 비중 104
[표 72] 계획 중인 적용 기술 106
[표 73] 실감콘텐츠 제작 계획 분야(중복) 106
[표 74] 실감콘텐츠 적용 애로사항(1순위) 108
[표 75] 실감콘텐츠 적용 애로사항(1+2+3순위) 109
[표 76] 실감콘텐츠 제작 활성화 위한 지원정책 수요(1순위)-① 110
[표 77] 실감콘텐츠 제작 활성화 위한 지원정책 수요(1순위)-② 111
[표 78] 실감콘텐츠 제작 활성화 위한 지원정책 수요(1+2순위)-① 112
[표 79] 실감콘텐츠 제작 활성화 위한 지원정책 수요(1+2순위)-② 113
[표 80] 융합 콘텐츠의 중요성 115
[표 81] 융합 콘텐츠 제작 애로사항(1순위) 117
[표 82] 융합 콘텐츠 제작 애로사항(1+2+3순위) 118
[표 83] 융합 콘텐츠 제작 활성화 위한 지원정책 수요(1순위) 119
[표 84] 융합 콘텐츠 제작 활성화 위한 지원정책 수요(1+2순위) 120
[표 85] 전년대비 마케팅 상황 123
[표 86] 마케팅 애로사항(1순위) 124
[표 87] 마케팅 애로사항(1+2순위) 125
[표 88] 마케팅 지원정책 수요 126
[표 89] 전년대비 자금조달 현황 129
[표 90] 자금조달 어려운 이유(1순위) 130
[표 91] 자금조달 어려운 이유(1+2순위) 131
[표 92] 1~2년 사이 투자 계획 분야(1순위) 132
[표 93] 1~2년 사이 투자 계획 분야(1+2순위) 133
[표 94] 현 사업장 위치 선택 이유(중복)-① 135
[표 95] 현 사업장 위치 선택 이유(중복)-② 136
[표 96] 경쟁력 있는 지역 자원 137
[표 97] 기업지원 희망 분야(중복)-① 139
[표 98] 기업지원 희망 분야(중복)-② 140
[표 99]/[표 98] 지역별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185
[표 100]/[표 99] 인천지역 콘텐츠산업 업종별 사업체 수 185
[표 101]/[표 100] 지역별 콘텐츠산업 매출액 186
[표 102]/[표 101] 인천지역 콘텐츠산업 업종별 매출액 186
[표 103]/[표 102] 지역별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 187
[표 104]/[표 103] 인천지역 콘텐츠산업 업종별 종사자 수 187
[그림 1]/[그림 2] 모집단 리스트 확보 프로세스 16
[그림 2]/[그림 3] 소재지별 분포 23
[그림 3]/[그림 4] 업력별 분포 25
[그림 4]/[그림 5] 대표자 성별ㆍ연령별 분포 27
[그림 5]/[그림 6] 사업자 형태별ㆍ사업체 구분별 분포 29
[그림 6]/[그림 7] 콘텐츠 업종별 분포(중복) 31
[그림 7]/[그림 8] 기업상장여부 37
[그림 8]/[그림 9] 입지유형별 분포 37
[그림 9]/[그림 10] 재무현황(평균) 39
[그림 10]/[그림 11] 재무현황(합계) 39
[그림 11]/[그림 12] 항목별 콘텐츠분야 비중 40
[그림 12]/[그림 13] 콘텐츠 외 산업분야 40
[그림 13]/[그림 14] 업종 중분류별 매출 비중(중복) 45
[그림 14]/[그림 15] 주요 고객 유형별ㆍ소재지별 매출비중 49
[그림 15]/[그림 16] 전년대비 기업의 경영상태 51
[그림 16]/[그림 17] 경영 악화이유(중복) 51
[그림 17]/[그림 18] 경영 호전이유(중복) 52
[그림 18]/[그림 19] 경영안정을 위한 정책지원 수요 52
[그림 19]/[그림 20] 최근 3년 간 인력현황(평균) 57
[그림 20]/[그림 21] 최근 3년 간 인력현황(합계) 57
[그림 21]/[그림 22] 성별ㆍ고용형태별 인력현황 60
[그림 22]/[그림 23] 학력별ㆍ연령별 인력현황 60
[그림 23]/[그림 24] 분야별 현재 부족인력 75
[그림 24]/[그림 25] 분야별 채용계획 인원 75
[그림 25]/[그림 26] 전년대비 인력확보 상황 78
[그림 26]/[그림 27] 인력확보 어려움 이유(1+2순위) 78
[그림 27]/[그림 28] 중점 필요 인력(1+2순위) 82
[그림 28]/[그림 29] 프리랜서 활용 분야(1+2순위) 82
[그림 29]/[그림 30] 콘텐츠 제작 건수 87
[그림 30]/[그림 31] 콘텐츠 제작 비중 87
[그림 31]/[그림 32] 콘텐츠 제작 비용 88
[그림 32]/[그림 33] 제작 비용 비중 88
[그림 33]/[그림 34] 지적재산권 현황(합계) 88
[그림 34]/[그림 35] 전년대비 콘텐츠 제작상황 92
[그림 35]/[그림 36] 콘텐츠 제작과정에서의 문제점(1+2순위) 93
[그림 36]/[그림 37] 콘텐츠 제작 위한 지원정책 수요 93
[그림 37]/[그림 38] 실감콘텐츠 도입의 중요성 98
[그림 38]/[그림 39] 실감콘텐츠 제작 현황 98
[그림 39]/[그림 40] 실감콘텐츠 제작 분야 101
[그림 40]/[그림 41] 실감콘텐츠 적용 기술 101
[그림 41]/[그림 42] 출시한 실감콘텐츠명 101
[그림 42]/[그림 43] 실감콘텐츠 매출 비중 102
[그림 43]/[그림 44] 실감콘텐츠 제작 계획 105
[그림 44]/[그림 45] 계획 중인 적용 기술 105
[그림 45]/[그림 46] 실감콘텐츠 제작 계획 분야(중복) 105
[그림 46]/[그림 47] 실감콘텐츠 적용 애로사항(1+2+3순위) 107
[그림 47]/[그림 48] 실감콘텐츠 제작 활성화 위한 지원정책 수요(1+2순위) 107
[그림 48]/[그림 49] 융합 콘텐츠의 중요성 114
[그림 49]/[그림 50] 융합 콘텐츠 제작 현황 114
[그림 50]/[그림 51] 융합 콘텐츠 제작 계획 114
[그림 51]/[그림 52] 융합 콘텐츠 제작 애로사항(1+2+3순위) 116
[그림 52]/[그림 53] 융합 콘텐츠 제작 활성화 위한 지원정책 수요(1+2순위) 116
[그림 53]/[그림 54] 전년대비 마케팅 상황 121
[그림 54]/[그림 55] 마케팅 애로사항(1+2순위) 122
[그림 55]/[그림 56] 마케팅 지원정책 수요 122
[그림 56]/[그림 57] 전년대비 자금조달 현황 127
[그림 57]/[그림 58] 자금조달 어려운 이유(1+2순위) 127
[그림 58]/[그림 59] 1~2년 사이 투자 계획 분야(1+2순위) 128
[그림 59]/[그림 60] 현 사업장 위치 선택 이유(중복) 134
[그림 60]/[그림 61] 경쟁력 있는 지역 자원 134
[그림 61]/[그림 62] 기업지원 희망 분야(중복)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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