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3. 연구 추진 방법 19
Ⅱ. 이론적 배경 21
1. 성취기준 도입의 이론적 근거와 변화의 요구 22
가. 제7차 교육과정 이후 성취기준의 변화 흐름 22
나. 성취기준 변화에 대한 요구 29
2. 우리나라 성취기준 제시 방식과 실태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33
가. 2015 개정 이전의 성취기준 제시 방식에 대한 비판적 분석 3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의 특성 분석 연구 34
Ⅲ.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실태와 개선 요구 36
1.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징과 개선 요구 37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징 37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개선 요구 43
다. 핵심 개념과 교과 역량을 모두 반영한 방식의 타당성과 적용 실태 49
라. 성취기준 수 감소의 적절성과 적용 실태 51
마. 성취기준 관련 설명 제시의 타당성 52
2. 국어과 성취기준 개발의 특징과 활용 실태 및 개선 요구 56
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징 56
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개선 요구 57
3. 사회과 성취기준 개발의 특징과 활용 실태 및 개선 요구 67
가.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징 67
나.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개선 요구 68
4. 수학과 성취기준 개발의 특징과 활용 실태 및 개선 요구 80
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징 80
나.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개선 요구 81
5. 기술과 성취기준 개발의 특징과 활용 실태 및 개선 요구 87
가. 2015 개정 기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징 87
나. 2015 개정 기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개선 요구 88
Ⅳ. 외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07
1. 외국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의 기준 108
2.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11
가.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111
나. 뉴질랜드 자국어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13
다.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18
라. 뉴질랜드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23
마. 뉴질랜드 기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29
3. 미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34
가. 미국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134
나. 미국 자국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35
다. 미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43
4. 영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47
가. 영국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147
나. 영국 자국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49
다. 영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55
라. 영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61
마. 영국 기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65
5. 일본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70
가. 일본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170
나. 일본 자국어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72
다. 일본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78
라. 일본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84
마. 일본 기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91
6. 핀란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96
가. 핀란드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196
나. 핀란드 자국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199
다. 핀란드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05
라.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11
마. 핀란드 기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16
7. 호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23
가. 호주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223
나. 호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27
다. 호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34
라.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40
마. 호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43
8. 독일 베를린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50
가. 독일 베를린주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250
나. 독일 베를린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52
다. 독일 베를린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59
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65
마. 독일 베를린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71
9.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78
가.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278
나. 캐나다 온타리오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80
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86
라. 캐나다 온타리오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294
마.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300
10. 요약 및 시사점 309
가. 국어 309
나. 사회 313
다. 수학 319
라. 기술 323
Ⅴ. 성취기준의 개선 방안 328
1. 성취기준 개선의 필요성 및 방향 330
가. 성취기준 질적 제고의 요건 330
나. 성취기준 양적 제고의 요건 333
2. 성취기준의 구성 배경의 개선 방안 334
가. 핵심 개념 334
나. 핵심역량 337
3. 성취기준의 구성 요소의 개선 방안 342
가. 성취기준의 기본 구성 342
나. 성취기준의 해설 제시 방법 344
4. 교과별 성취기준의 개선 방안 347
가. 국어 347
나. 사회 352
다. 수학 354
라. 기술 356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358
1. 요약 359
2. 정책 제언 363
참고문헌 372
판권기 2
〈표 Ⅱ-1-1〉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내용(공통 교과) 25
〈표 Ⅱ-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ㆍ성취수준(예시) 26
〈표 Ⅱ-1-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핵심 성취기준(예시) 26
〈표 Ⅱ-1-4〉 2009 개정 통합 교과 교육과정에서 '가족' 주제의 성취기준 28
〈표 Ⅲ-2-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예시)(교육부2015b: 32~38에서 발췌함) 56
〈표 Ⅲ-4-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시안 개발 연구의 단계 80
〈표 Ⅳ-2-1〉 뉴질랜드 자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114
〈표 Ⅳ-2-2〉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습 영역 119
〈표 Ⅳ-2-3〉 뉴질랜드와 우리나라의 사회과 성취기준의 비교 121
〈표 Ⅳ-2-4〉 뉴질랜드와 한국의 수학 학습 내용 영역 비교 125
〈표 Ⅳ-2-5〉 뉴질랜드와 우리나라의 수학과 성취기준 비교 127
〈표 Ⅳ-2-6〉 뉴질랜드 수학과 4수준의 수와 대수 영역과 한국 성취수준 비교 128
〈표 Ⅳ-2-7〉 뉴질랜드 기술과 교육과정의 학습 영역 130
〈표 Ⅳ-2-8〉 뉴질랜드 기술과 성취기준의 구성과 예시 131
〈표 Ⅳ-2-9〉 뉴질랜드와 우리나라 기술과 성취기준의 비교 132
〈표 Ⅳ-3-1〉 미국 자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135
〈표 Ⅳ-3-2〉 미국 자국어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성(6~12학년) 136
〈표 Ⅳ-3-3〉 미국과 우리나라의 국어과 성취기준 비교 140
〈표 Ⅳ-3-4〉 미국의 수학 교육과정의 구성 144
〈표 Ⅳ-3-5〉 미국의 수학적 활동을 위한 성취기준 144
〈표 Ⅳ-3-6〉 미국과 우리나라의 성취기준 비교 145
〈표 Ⅳ-3-7〉 미국의 성취기준과 해설 내용(수체계) 145
〈표 Ⅳ-3-8〉 미국 수학과 성취기준의 유형 146
〈표 Ⅳ-4-1〉 영국 자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149
〈표 Ⅳ-4-2〉 영국과 우리나라 국어과 성취기준의 비교 152
〈표 Ⅳ-4-3〉 영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155
〈표 Ⅳ-4-4〉 영국과 우리나라 사회과 성취기준의 비교 159
〈표 Ⅳ-4-5〉 영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161
〈표 Ⅳ-4-6〉 영국 핵심 3단계 '수' 영역 성취기준 162
〈표 Ⅳ-4-7〉 영국과 우리나라 수학과 성취기준 비교 163
〈표 Ⅳ-4-8〉 영국 기술과 교육과정의 교과 내용 166
〈표 Ⅳ-4-9〉 영국 기술과 성취기준의 구성과 예시 167
〈표 Ⅳ-4-10〉 영국과 우리나라 기술과 성취기준의 비교 168
〈표 Ⅳ-5-1〉 일본 자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173
〈표 Ⅳ-5-2〉 일본과 우리나라 국어과 성취기준의 비교 176
〈표 Ⅳ-5-3〉 일본과 우리나라 사회과 성취기준의 비교① 181
〈표 Ⅳ-5-4〉 일본과 우리나라 사회과 성취기준의 비교② 182
〈표 Ⅳ-5-5〉 일본 중학교 수학과 학습지도요령의 구성 체제 185
〈표 Ⅳ-5-6〉 일본과 우리나라의 중학교 수학 학습 내용 영역 비교 186
〈표 Ⅳ-5-7〉 중학교 2학년 '수와 식' 영역 성취기준 186
〈표 Ⅳ-5-8〉 일본과 우리나라의 수학과 성취기준 비교 188
〈표 Ⅳ-5-9〉 일본 중학교 수학과 2학년 수와 식 영역과 우리나라의 해당 학년 비교 189
〈표 Ⅳ-6-1〉 핀란드 자국어 교육과정의 구성(7~9학년)① 199
〈표 Ⅳ-6-2〉 핀란드 자국어 교육과정의 구성(7~9학년)② 201
〈표 Ⅳ-6-3〉 핀란드와 우리나라 국어과 성취기준의 비교 203
〈표 Ⅳ-6-4〉 핀란드 자국어 교육과정 성취기준 관련 평가 준거 204
〈표 Ⅳ-6-5〉 핀란드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206
〈표 Ⅳ-6-6〉 핀란드의 사회과 성취기준 207
〈표 Ⅳ-6-7〉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사회과 성취기준의 비교 209
〈표 Ⅳ-6-8〉 핀란드 사회과 교육과정의 최종 학년 평가 준거 예시 210
〈표 Ⅳ-6-9〉 핀란드 7~9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212
〈표 Ⅳ-6-10〉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중학교 수학 학습 내용 영역 비교 212
〈표 Ⅳ-6-11〉 핀란드 7~9학년 수학과 성취기준 213
〈표 Ⅳ-6-12〉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관련 평가 준거 215
〈표 Ⅳ-6-13〉 핀란드 기술과 성취기준 218
〈표 Ⅳ-6-14〉 핀란드 기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별 상세 내용(성취기준) 219
〈표 Ⅳ-6-15〉 핀란드와 우리나라 기술과 성취기준의 비교 220
〈표 Ⅳ-6-16〉 핀란드 기술과 교육과정의 최종 평가 준거 예시 222
〈표 Ⅳ-7-1〉 호주의 기초 교육과정의 구성 224
〈표 Ⅳ-7-2〉 호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스트랜드 및 하위 스트랜드의 개요 228
〈표 Ⅳ-7-3〉 호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228
〈표 Ⅳ-7-4〉 호주와 우리나라의 국어과 성취기준의 비교 231
〈표 Ⅳ-7-5〉 호주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235
〈표 Ⅳ-7-6〉 호주와 우리나라 사회과 성취기준의 비교 237
〈표 Ⅳ-7-7〉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240
〈표 Ⅳ-7-8〉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과 하위 영역 241
〈표 Ⅳ-7-9〉 호주 8학년 '수와 대수-수와 자릿값' 영역 성취기준 241
〈표 Ⅳ-7-10〉 호주 수학과 성취기준의 유형 242
〈표 Ⅳ-7-11〉 호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과목별 스트랜드 245
〈표 Ⅳ-7-12〉 호주의 기술과 '설계와 기술' 교과목 7-8학년의 구성 내용 246
〈표 Ⅳ-7-13〉 호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247
〈표 Ⅳ-7-14〉 호주와 우리나라 기술과 성취기준의 비교 248
〈표 Ⅳ-8-1〉 독일 베를린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역량 253
〈표 Ⅳ-8-2〉 독일 베를린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254
〈표 Ⅳ-8-3〉 독일 베를린주와 우리나라 국어과 성취기준의 비교 257
〈표 Ⅳ-8-4〉 독일 베를린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259
〈표 Ⅳ-8-5〉 독일 베를린주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정치 교육) 260
〈표 Ⅳ-8-6〉 독일 베를린주와 우리나라 사회과 성취기준의 비교 263
〈표 Ⅳ-8-7〉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266
〈표 Ⅳ-8-8〉 독일 베를린주와 우리나라의 8학년 내용 영역 비교 267
〈표 Ⅳ-8-9〉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역량 중 수학적 논증하기 성취기준의 예 268
〈표 Ⅳ-8-10〉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와 연산 영역 중 '수 개념' 영역의 성취수준 268
〈표 Ⅳ-8-11〉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성취기준의 유형 269
〈표 Ⅳ-8-12〉 독일 베를린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및 세부 의미 272
〈표 Ⅳ-8-13〉 독일 베를린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별 주요 내용 273
〈표 Ⅳ-8-14〉 독일 베를린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및 핵심 개념 구조 273
〈표 Ⅳ-8-15〉 독일 베를린주 학교 유형별 기술과 성취 표준(기준) 274
〈표 Ⅳ-8-16〉 독일 베를린주 기술과 성취기준 예시 275
〈표 Ⅳ-8-17〉 독일 베를린주와 우리나라 기술과 성취기준의 비교 276
〈표 Ⅳ-9-1〉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79
〈표 Ⅳ-9-2〉 캐나다 온타리오주 언어 교육과정의 전체 구성 280
〈표 Ⅳ-9-3〉 캐나다 온타리오주 언어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성 281
〈표 Ⅳ-9-4〉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우리나라 국어과 성취기준의 비교 284
〈표 Ⅳ-9-5〉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회과 성취기준 예시 290
〈표 Ⅳ-9-6〉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우리나라 사회과 성취기준의 비교 292
〈표 Ⅳ-9-7〉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295
〈표 Ⅳ-9-8〉 캐나다 온타리오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296
〈표 Ⅳ-9-9〉 7학년 수학과의 '수 감각과 숫자 영역' 전체 목표 297
〈표 Ⅳ-9-10〉 7학년 수학과의 '수 감각과 숫자 영역_비례 관계' 구체적 목표 297
〈표 Ⅳ-9-11〉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학년별 교육과정 302
〈표 Ⅳ-9-12〉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스트랜드별 기대 내용 304
〈표 Ⅳ-9-13〉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성취기준 차트(9~12학년) 예시 306
〈표 Ⅳ-9-14〉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우리나라 기술과 성취기준의 비교 307
〈표 Ⅳ-10-1〉 자국어 교육의 국가별 성취기준 비교 311
〈표 Ⅳ-10-2〉 사회과 교육(일반사회 영역 기준)의 국가별 성취기준 315
〈표 Ⅳ-10-3〉 수학과 교육의 국가별 성취기준 비교 321
〈표 Ⅳ-10-4〉 기술과 교육의 국가별 성취기준 비교 325
〈표 Ⅴ-1〉 델파이 전문가 집단 구성 329
〈표 Ⅴ-1-1〉 델파이 조사 결과-성취기준 질적 제고의 요건 330
〈표 Ⅴ-1-2〉 델파이 조사 결과-성취기준의 진술 양(1차 조사) 333
〈표 Ⅴ-1-3〉 델파이 조사 결과-성취기준의 진술 양(2차 조사) 333
〈표 Ⅴ-2-1〉 성취기준 개발 원리의 적절성: 핵심 개념의 반영 335
〈표 Ⅴ-2-2〉 델파이 조사 결과-핵심역량의 반영① 337
〈표 Ⅴ-2-3〉 델파이 조사 결과-핵심역량의 반영②(1차 조사) 338
〈표 Ⅴ-2-4〉 델파이 조사 결과-핵심역량의 반영③(2차 조사) 340
〈표 Ⅴ-2-5〉 델파이 조사 결과-핵심역량의 반영④(2차 조사) 341
〈표 Ⅴ-3-1〉 델파이 조사 결과-성취기준의 구성 343
〈표 Ⅴ-3-2〉 델파이 조사 결과-성취기준 해설의 제시① 344
〈표 Ⅴ-3-3〉 델파이 조사 결과-성취기준 해설의 제시②(2차 조사) 345
〈표 Ⅴ-4-1〉 기술과 성취기준 개선을 위한 영역의 구성안 357
[그림 Ⅲ-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흐름도(이광우 외, 2014: 109) 40
[그림 Ⅲ-1-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와 조정 구도(이광우 외, 2015: 17) 41
[그림 Ⅲ-1-3]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ㆍ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이광우 외, 2015: 21) 42
[그림 Ⅲ-5-1] 2015 개정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절차 87
[그림 Ⅳ-2-1]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구성 112
[그림 Ⅳ-2-2]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학년과 수준 113
[그림 Ⅳ-2-3] 뉴질랜드 교육과정 수준 4에 대한 평가 기준 및 예시 117
[그림 Ⅳ-7-1] 호주 9학년 리터러시 스트랜드의 '해석, 분석, 평가' 하위 스트랜드의 교육내용 229
[그림 Ⅳ-7-2] 호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 구성의 관계 245
[그림 Ⅳ-8-1] 독일 베를린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수준별 학습 253
[그림 Ⅳ-8-2] 독일 베를린주 정치 교육의 핵심역량 261
[그림 Ⅳ-8-3] 독일 베를린주 기술과 교육 내용 구조 271
[그림 Ⅳ-9-1] 캐나다 온타리오주 성취기준 차트(일부) 285
[그림 Ⅳ-9-2]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교육내용의 구조 300
[그림 Ⅳ-9-3]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교육과정 9~12학년 연계과정 지도 예시 302
[그림 Ⅳ-9-4]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교육과정의 스트랜드에 따른 기대 예시 303
[그림 Ⅳ-9-5]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문제 상황 304
[그림 Ⅳ-9-6] 캐나다 온타리오주 기술과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305
[그림 Ⅴ-4-1] 호주와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상위 범주 구성 349
[그림 Ⅴ-4-2] 뉴질랜드와 미국의 성취기준 반복ㆍ위계화 방안 35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