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 및 규제제도 개선방안 연구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조사분석팀, 2018
청구기호
384.5 -1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134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KCSC ; 2018-004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7948216
제어번호
MONO1201909503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언론정보학회
책임연구원: 최용준
참고문헌: p. 133-134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하였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4

제2절 매체이용형태변화와 쇼핑형태의 변화 16

제2장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 20

제1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의 정의 21

제2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 기간 및 방법 22

제3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 결과 22

1. 홈쇼핑사업자 22

1) CJ오쇼핑 23

2) GS홈쇼핑 36

3) 현대홈쇼핑 39

4) 롯데홈쇼핑 48

5) 홈앤쇼핑 54

6) NS홈쇼핑 55

7) 공영홈쇼핑 58

2. T커머스 사업자 58

1) K쇼핑 59

2) 신세계TV쇼핑 64

3) 더블유쇼핑(W-shopping) 69

4) SK스토아 71

5) 쇼핑엔T 72

3. 오픈마켓사업자 73

1) 11번가 73

2) G마켓 77

4. 소셜커머스 사업자 78

1) 티몬 79

2) 위메프 81

5. 인플루언서 사업자 82

1) 포니 83

2) 씬님 85

3) 오후니 86

4) 꽃빈 88

5) 김기수 89

6) 화니 92

제4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의 함의 및 쟁점 93

1. 홈쇼핑사업자의 상품판매방송 제공 현황 및 특징 93

1) 오픈마켓 사업자와의 협력 93

2. 상품판매사업자의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제공 현황 및 특징 94

1) 플랫폼의 확대 : SNS의 활용 94

2)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의 분류 95

3)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의 특성 99

제5절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101

1. 인플루언서 마케팅 강화 102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문제점 104

1) 부정확한 정보 제공 104

2) 과장ㆍ허위 광고 사례의 발생 105

3) 부적절한 표현 수위 논란 106

제3장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제도 개선방안 108

제1절 상품판매방송 콘텐츠 규제 현황 109

1. 상품판매방송 심의 근거 및 절차 110

2. 상품판매방송 심의 현황 및 동향 114

제2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 현황과 문제점 117

1. 홈쇼핑사업자의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 문제점 - 규제의 비일관성 118

2.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 문제점 - 규제의 공백 및 미비 120

제3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 개선 방안 126

1.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관련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 강화 127

2. 규제 비일관성 및 규제 공백에 대한 제도적 보완 128

3. 인플루언서 규제 방안 마련 130

제4장 결론 131

참고문헌 137

판권기 140

〈표 2-1〉 국내 홈쇼핑사업자의 콘텐츠 운영 현황 23

〈표 2-2〉 CJ오쇼핑 모바일의 실시간 방송 화면 및 모바일방송국 화면 24

〈표 2-3〉 CJ오쇼핑 모바일 방송국의 콘텐츠 운영 현황 25

〈표 2-4〉 GS홈쇼핑의 모바일 앱 화면 37

〈표 2-5〉 GS홈쇼핑사업자의 콘텐츠 운영 현황 37

〈표 2-6〉 현대홈쇼핑의 모바일 앱 화면 40

〈표 2-7〉 현대홈쇼핑의 콘텐츠 제공 현황 40

〈표 2-8〉 롯데홈쇼핑의 콘텐츠 제공 현황 49

〈표 2-9〉 롯데홈쇼핑의 SNS서비스를 통한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화면 53

〈표 2-10〉 홈앤쇼핑의 모바일 화면 55

〈표 2-11〉 NS홈쇼핑의 NS홈쇼핑(TV 홈쇼핑)과 NS Shop+(티커머스) 화면 55

〈표 2-12〉 NS홈쇼핑의 VOD 콘텐츠 56

〈표 2-13〉 NS홈쇼핑의 콘텐츠 제공 현황 56

〈표 2-14〉 국내 T커머스 사업자의 콘텐츠 제공 현황 58

〈표 2-15〉 K쇼핑의 콘텐츠의 특성 59

〈표 2-16〉 K쇼핑의 콘텐츠 현황 60

〈표 2-17〉 신세계TV쇼핑의 콘텐츠 특성 65

〈표 2-18〉 신세계TV쇼핑의 콘텐츠 현황 65

〈표 2-19〉 더블유쇼핑의 콘텐츠 특성 69

〈표 2-20〉 더블유쇼핑의 콘텐츠 현황 69

〈표 2-21〉 SK스토아의 콘텐츠 특성 71

〈표 2-22〉 SK스토아의 콘텐츠 현황 71

〈표 2-23〉 오픈마켓 사업자 현황 73

〈표 2-24〉 11번가 모바일 웹의 GS홈쇼핑 화면 74

〈표 2-25〉 11번가 모바일앱 TV홈쇼핑 및 T커머스 실시간방송 현황 74

〈표 2-26〉 11번가의 SNS 동영상 콘텐츠 제공현황 75

〈표 2-27〉 11번가의 콘텐츠 현황 76

〈표 2-28〉 G마켓 모바일 웹과 앱의 TV홈쇼핑 및 티커머스 실시간방송 현황 77

〈표 2-29〉 G마켓의 SNS 동영상 콘텐츠 제공현황 78

〈표 2-30〉 소셜커머스 사업자의 콘텐츠 제공 현황 79

〈표 2-31〉 티몬 의 '티비온' 현황 79

〈표 2-32〉 티몬의 SNS 동영상 콘텐츠 제공현황 80

〈표 2-33〉 위메프의 SNS 동영상 콘텐츠 제공현황 82

〈표 2-34〉 포니(PONY)의 콘텐츠 현황 83

〈표 2-35〉 씬님의 콘텐츠 현황 85

〈표 2-36〉 오후니의 콘텐츠 현황 87

〈표 2-37〉 꽃빈의 콘텐츠 현황 88

〈표 2-38〉 Kimkisoo의 콘텐츠 현황 89

〈표 2-39〉 화니의 콘텐츠 현황 92

〈표 3-1〉 TV홈쇼핑 사업자 및 T커머스 사업자 현황 109

〈표 3-2〉 〈상품소개 및 판매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의 구성 113

〈표 3-3〉 상품판매방송 심의의결 현황(2013년~2017년) 114

〈표 3-4〉 제재사유별 '진실성' 위반 현황 116

〈표 3-5〉 2017년 위반사유별 상품판매방송 법정제재ㆍ행정지도 현황 117

〈표 3-6〉 사업자별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유형 및 관련 규제 126

[그림 1-1] 연도별 매체 이용시간 16

[그림 1-2] 연령대별 TV시청시간 17

[그림 1-3] 연령대별 필수매체 인식 17

[그림 1-4] 연령별 쇼핑경로(1+2순위) 18

[그림 2-1] '주르미', '뾰드름' 등의 단어변형으로 제품 광고사례 106

[그림 3-1] 상품소개 및 판매방송 심의 절차 114

[그림 3-2] 먹방 크리에이터 밴쯔의 다이어트 식품 '나만의 비밀' 광고 12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6265 384.5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6266 384.5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