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4
제2절 매체이용형태변화와 쇼핑형태의 변화 16
제2장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 20
제1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의 정의 21
제2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 기간 및 방법 22
제3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 결과 22
1. 홈쇼핑사업자 22
1) CJ오쇼핑 23
2) GS홈쇼핑 36
3) 현대홈쇼핑 39
4) 롯데홈쇼핑 48
5) 홈앤쇼핑 54
6) NS홈쇼핑 55
7) 공영홈쇼핑 58
2. T커머스 사업자 58
1) K쇼핑 59
2) 신세계TV쇼핑 64
3) 더블유쇼핑(W-shopping) 69
4) SK스토아 71
5) 쇼핑엔T 72
3. 오픈마켓사업자 73
1) 11번가 73
2) G마켓 77
4. 소셜커머스 사업자 78
1) 티몬 79
2) 위메프 81
5. 인플루언서 사업자 82
1) 포니 83
2) 씬님 85
3) 오후니 86
4) 꽃빈 88
5) 김기수 89
6) 화니 92
제4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실태조사의 함의 및 쟁점 93
1. 홈쇼핑사업자의 상품판매방송 제공 현황 및 특징 93
1) 오픈마켓 사업자와의 협력 93
2. 상품판매사업자의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제공 현황 및 특징 94
1) 플랫폼의 확대 : SNS의 활용 94
2)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의 분류 95
3)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의 특성 99
제5절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101
1. 인플루언서 마케팅 강화 102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문제점 104
1) 부정확한 정보 제공 104
2) 과장ㆍ허위 광고 사례의 발생 105
3) 부적절한 표현 수위 논란 106
제3장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제도 개선방안 108
제1절 상품판매방송 콘텐츠 규제 현황 109
1. 상품판매방송 심의 근거 및 절차 110
2. 상품판매방송 심의 현황 및 동향 114
제2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 현황과 문제점 117
1. 홈쇼핑사업자의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 문제점 - 규제의 비일관성 118
2.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 문제점 - 규제의 공백 및 미비 120
제3절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규제 개선 방안 126
1.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관련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 강화 127
2. 규제 비일관성 및 규제 공백에 대한 제도적 보완 128
3. 인플루언서 규제 방안 마련 130
제4장 결론 131
참고문헌 137
판권기 140
〈표 2-1〉 국내 홈쇼핑사업자의 콘텐츠 운영 현황 23
〈표 2-2〉 CJ오쇼핑 모바일의 실시간 방송 화면 및 모바일방송국 화면 24
〈표 2-3〉 CJ오쇼핑 모바일 방송국의 콘텐츠 운영 현황 25
〈표 2-4〉 GS홈쇼핑의 모바일 앱 화면 37
〈표 2-5〉 GS홈쇼핑사업자의 콘텐츠 운영 현황 37
〈표 2-6〉 현대홈쇼핑의 모바일 앱 화면 40
〈표 2-7〉 현대홈쇼핑의 콘텐츠 제공 현황 40
〈표 2-8〉 롯데홈쇼핑의 콘텐츠 제공 현황 49
〈표 2-9〉 롯데홈쇼핑의 SNS서비스를 통한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화면 53
〈표 2-10〉 홈앤쇼핑의 모바일 화면 55
〈표 2-11〉 NS홈쇼핑의 NS홈쇼핑(TV 홈쇼핑)과 NS Shop+(티커머스) 화면 55
〈표 2-12〉 NS홈쇼핑의 VOD 콘텐츠 56
〈표 2-13〉 NS홈쇼핑의 콘텐츠 제공 현황 56
〈표 2-14〉 국내 T커머스 사업자의 콘텐츠 제공 현황 58
〈표 2-15〉 K쇼핑의 콘텐츠의 특성 59
〈표 2-16〉 K쇼핑의 콘텐츠 현황 60
〈표 2-17〉 신세계TV쇼핑의 콘텐츠 특성 65
〈표 2-18〉 신세계TV쇼핑의 콘텐츠 현황 65
〈표 2-19〉 더블유쇼핑의 콘텐츠 특성 69
〈표 2-20〉 더블유쇼핑의 콘텐츠 현황 69
〈표 2-21〉 SK스토아의 콘텐츠 특성 71
〈표 2-22〉 SK스토아의 콘텐츠 현황 71
〈표 2-23〉 오픈마켓 사업자 현황 73
〈표 2-24〉 11번가 모바일 웹의 GS홈쇼핑 화면 74
〈표 2-25〉 11번가 모바일앱 TV홈쇼핑 및 T커머스 실시간방송 현황 74
〈표 2-26〉 11번가의 SNS 동영상 콘텐츠 제공현황 75
〈표 2-27〉 11번가의 콘텐츠 현황 76
〈표 2-28〉 G마켓 모바일 웹과 앱의 TV홈쇼핑 및 티커머스 실시간방송 현황 77
〈표 2-29〉 G마켓의 SNS 동영상 콘텐츠 제공현황 78
〈표 2-30〉 소셜커머스 사업자의 콘텐츠 제공 현황 79
〈표 2-31〉 티몬 의 '티비온' 현황 79
〈표 2-32〉 티몬의 SNS 동영상 콘텐츠 제공현황 80
〈표 2-33〉 위메프의 SNS 동영상 콘텐츠 제공현황 82
〈표 2-34〉 포니(PONY)의 콘텐츠 현황 83
〈표 2-35〉 씬님의 콘텐츠 현황 85
〈표 2-36〉 오후니의 콘텐츠 현황 87
〈표 2-37〉 꽃빈의 콘텐츠 현황 88
〈표 2-38〉 Kimkisoo의 콘텐츠 현황 89
〈표 2-39〉 화니의 콘텐츠 현황 92
〈표 3-1〉 TV홈쇼핑 사업자 및 T커머스 사업자 현황 109
〈표 3-2〉 〈상품소개 및 판매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의 구성 113
〈표 3-3〉 상품판매방송 심의의결 현황(2013년~2017년) 114
〈표 3-4〉 제재사유별 '진실성' 위반 현황 116
〈표 3-5〉 2017년 위반사유별 상품판매방송 법정제재ㆍ행정지도 현황 117
〈표 3-6〉 사업자별 상품판매방송 유사콘텐츠 유형 및 관련 규제 126
[그림 1-1] 연도별 매체 이용시간 16
[그림 1-2] 연령대별 TV시청시간 17
[그림 1-3] 연령대별 필수매체 인식 17
[그림 1-4] 연령별 쇼핑경로(1+2순위) 18
[그림 2-1] '주르미', '뾰드름' 등의 단어변형으로 제품 광고사례 106
[그림 3-1] 상품소개 및 판매방송 심의 절차 114
[그림 3-2] 먹방 크리에이터 밴쯔의 다이어트 식품 '나만의 비밀' 광고 12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