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 최미화
목차
I. 연구의 개요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수행방법 14
3. 연구의 수행 절차 15
1) 연구의 수행 절차 15
II. 이야기채집단 관련 현황 분석 16
1. 이야기채집단 양성 필요성 및 역할 18
1) 이야기채집단 양성의 필요성과 정의 18
2) 이야기채집단의 역할 22
2. 이야기 채집 활용 가능한 유·무형 자원 24
1) 문화재 현황 24
2) 시·군별 유무형 자원 현황 27
3. 이야기채집단 관련 사업 및 유사 프로그램 사례 48
1) 지역 여성의 삶 기록 및 아카이브 사업 사례 48
2) 이야기채집단 양성 유사 프로그램 사례 52
III. 이야기채집단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키워드 매핑 분석 64
1. 조사개요 66
1) 조사목적 66
2) 조사대상 67
3) 조사기간 및 방법 70
4) 조사내용 70
2. 조사결과 및 분석 72
1) 조사대상자 일반현황 72
2) 조사대상자 사업인식 91
IV. 경북여성 이야기채집단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110
1. 이야기채집단 양성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112
1) 개발목적 112
2) 개발방향 113
2. 이야기채집단 양성교육 프로그램(안) 120
1) 이야기채집단 양성교육 프로그램 주제유형 및 구성 예시 120
2) 이야기채집단 양성교육 프로그램 세부내용 122
참고문헌 132
부록 134
판권기 138
【표 II-1】 구술사의 개념 19
【표 II-2】 유형별 국가 지정문화재 현황 24
【표 II-3】 시·도 지정문화재 현황 25
【표 II-4】 경상북도 문화재 현황 26
【표 II-5】 포항시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27
【표 II-6】 경주시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29
【표 II-7】 김천시의 명소와 설화 30
【표 II-8】 안동시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32
【표 II-9】 구미시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33
【표 II-10】 영주시의 명소 33
【표 II-11】 영천시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34
【표 II-12】 상주시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35
【표 II-13】 문경시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36
【표 II-14】 경산시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37
【표 II-15】 군위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37
【표 II-16】 의성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38
【표 II-17】 청송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38
【표 II-18】 영양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39
【표 II-19】 영덕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40
【표 II-20】 청도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40
【표 II-21】 고령군의 명소 41
【표 II-22】 성주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42
【표 II-23】 칠곡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42
【표 II-24】 예천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43
【표 II-25】 봉화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45
【표 II-26】 울진군의 명소와 대표적 인물, 설화 45
【표 II-27】 울릉군의 명소와 설화 47
【표 II-28】 광역시의 지역 여성 연구 및 아카이브 현황 49
【표 II-29】 도단위의 지역 여성 연구 및 아카이브 현황 50
【표 III-1】 행정인력 인터뷰 대상자의 지역 및 담당업무 67
【표 III-2】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의 전문 영역 및 업무 68
【표 III-3】 조사 내용 70
【표 III-4】 심층자문 조사 내용 71
【표 III-5】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73
【표 III-6】 사업 참여 이력 79
【표 III-7】 지역 여성의 삶에 대한 인식 85
【표 III-8】 지역 및 여성관련 프로젝트 참여 현황 88
【표 III-9】 직업군별 지역 및 여성관련 프로젝트 참여 현황 89
【표 III-10】 경북여성의 삶 기록화사업 착수기반 선호도 집계표 92
【표 III-11】 협력해야 할 사회적 주체 집계표 (전문가 전체 응답자) 94
【표 III-12】 협력해야 할 사회적 주체 집계표 (공무원 전체 응답자) 96
【표 III-13】 이야기채집단 사업명칭에 대한 의견 99
【표 III-14】 직업포지션 및 성별에 따른 이야기채집단 참여 대상자 102
【표 III-15】 직업포지션별 이야기채집단 양성의 중요지점 106
【표 IV-1】 경상북도 지역별 여성사 키워드 113
【표 IV-2】 경북여성의 삶 아카이브 사업 예시 116
【표 IV-3】 경북여성의 삶 아카이브 사업 협업자 예시 117
【표 IV-4】 경북여성 이야기채집단 양성의 주요 이슈 118
【표 IV-5】 경북여성 이야기채집단 양성 교육커리큘럼 구성(안) 121
【표 IV-6】 지역향토사 및 지역 여성사 커리큘럼 예시 122
【표 IV-7】 구술사방법론 커리큘럼 예시 124
【표 IV-8】 문화자원매핑 이론 커리큘럼 예시 125
【표 IV-9】 물리적·비물리적 중첩 장소 기록 키워드 126
【표 IV-10】 구술사 조사교육 커리큘럼 예시 127
【표 IV-11】 문화자원 매핑조사 이론 교육커리큘럼 예시 128
【표 IV-12】 아카이브 방법론 및 활용관련 커리큘럼 예시 129
【표 IV-13】 아카이브 방법론 및 활용관련 커리큘럼 예시 131
【그림 I-1】 연구의 수행 절차 15
【그림 III-1】 설문응답자의 전문성 72
【그림 III-2】 유사프로젝트 수행 및 기획경험에 대한 키워드매핑 75
【그림 III-3】 지역 여성의 삶 인식에 대한 키워드매핑 81
【그림 III-4】 이야기채집단 참여 대상자에 대한 키워드매핑 101
【그림 III-5】 이야기채집단 양성의 중요지점에 대한 키워드매핑 105
【그림 IV-1】 경북여성의 삶 아카이브 사업의 사회적 포지션 구상도 115
【그림 IV-2】 시간의 켜 지도그리기 흐름도 125
【그림 IV-3】 구술채록 과정 127
【그림 IV-4】 이야기채집단 교육 활용 및 응용 체계도 13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