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제I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17
3. 연구 문제 17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1. 자유학기제에서 자유학년제로의 전환 21
가. '자유학기제' 도입 및 추진 과정 21
나. '자유학기'의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학기'로의 확산 23
다.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의 '자유학년제'로의 변용 26
2. 세종 확산형 자유학년제 운영 현황 28
가. 세종 확산형 자유학년제 추진 현황 28
나. 세종 확산형 자유학년제 사례 분석 : 세종 C 중학교 31
제III장 연구 방법 43
1. 혼합연구방법의 이해 45
2. 연구 설계 45
3. 연구 도구 개발 47
가. 문헌 연구 47
나. 심층면담(FGI) 47
다. 수업 관찰 50
라. 설문 도구 개발 52
마. 연구 문제 도출 55
바. 설문 조사 56
사. 설문 분석 방법 57
제IV장 연구결과 및 정책 방안 논의 59
1. 설문 집단별 기술 통계량 61
가. 교사 61
나. 학생 63
2. 자유학년 성과 만족도 65
가. 교사 인식 65
나. 학생 인식 72
다. 학부모 인식 75
3. 자유학년제 성과 만족도 관련 결정 변인 분석 76
가. 교사 76
나. 학생 79
다. 학부모 81
4. 자유학년제 확산과 정착을 위한 요구 분석 82
가. 자유학년의 현장실천 지원 방안 82
나. 자유학년 운영을 위한 행정적·제도적 지원 방안 88
다. 자유학년 정착을 위한 사회적 인식 제고 및 시스템 개발 방안 96
제V장 정책 제언 99
1. 정책 과제 101
2. 정책 제언 102
제VI장 요약 및 결론 107
1. 연구 요약 109
2. 결론 112
참고문헌 115
부록 119
판권기 159
〈표 II-1〉 자유학기와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학기 비교 24
〈표 II-2〉 자유학기 및 자유학년 비교 27
〈표 II-3〉 세종 확산형 자유학년제 추진 현황(2018년 기준) 28
〈표 II-4〉 세종 자유학기 연계 마을교사 협력 수업 현황 및 절차(2018.5.기준) 30
〈표 II-5〉 자유학년제 3개년 교육과정 편성표 32
〈표 II-6〉 학년통합교육과정 운영 예시 : 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 34
〈표 II-7〉 주제 증심 융합수업 운영 교과 및 주제선택 통합 교수·학습 과정안 36
〈표 II-8〉 C 중학교 자유학년제 연간 월별 추진 계획 39
〈표 II-9〉 C 중학교 학생성장기록부 양식 41
〈표 III-1〉 연구 설계 흐름도 46
〈표 III-2〉 심층면담 대상 48
〈표 III-3〉 심층면담 내용 49
〈표 III-4〉 설문 대상(학교) 56
〈표 III-5〉 설문 대상(주체) 56
〈표 IV-1〉 교사집단의 기술 통계량 62
〈표 IV-2〉 배경변인별 교사집단의 기술 통계량 62
〈표 IV-3〉 학생집단의 기술 통계량 63
〈표 IV-4〉 자유학년제 성과 평균 차이 64
〈표 IV-5〉 학부모 집단의 기술 통계량 64
〈표 IV-6〉 자유학년제 성과 만족도(교사인식) 65
〈표 IV-7〉 자유학년제 성과 만족도(학생인식) 72
〈표 IV-8〉 자유학년제 성과 만족도(학부모인식) 75
〈표 IV-9〉 교사집단의 변인들 간 상관관계(N=98) 77
〈표 IV-10〉 교사집단의 수업개선에 대한 변인들의 회귀분석 77
〈표 IV-11〉 학생집단의 변인들 간 상관관계(N=98) 79
〈표 IV-12〉 학생의 역량변화에 대한 변인들의 회귀분석 80
〈표 IV-13〉 학부모 집단의 변인들 간 상관관계(N=98) 81
〈표 IV-14〉 학부모 집단의 자녀의 역량변화에 대한 변인들의 회귀분석 82
〈표 V-1〉 자유학년제 확산과 정착을 위한 지원 정책과 추진 전략 101
[그림 II-1] 자유학년제 추진 운영위원회(세종, C 중학교) 31
[그림 IV-1] 자유학년제 통한 진로탐색 도움(교사인식) 66
[그림 IV-2] 자유학년제 통한 학생 자기주도적 수업태도 확대 정도 70
[그림 IV-3] 자유학년제 통한 교사의 교육과정 리터러시 향상 정도 70
[그림 IV-4] 자유학년제 성과에 대한 학생 인식 73
[그림 IV-5] 자유학년제의 자녀 성과에 대한 학부모 인식 76
[그림 IV-6] 자유학기 이후에도 지속하기를 원하는 영역(학생 학부모 인식) 83
[그림 IV-7] 외부강사 수업만족도(학생·학부모) 및 외부강사 필요성 요구(교사) 84
[그림 IV-8] 자유학기 외부강사 지원 요구 순위(교사인식) 84
[그림 IV-9] 자유학년 교육과정 편성 모형 선호도 91
[그림 IV-10] 교사의 자유학년제... 96
[그림 IV-11] 학생의 자유학년제 평가에 대한... 96
[그림 IV-12] 부모의 학생성장기록부... 96
[그림 IV-13] 학생의 자유학년제 활동... 9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