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세종 자유학년제확산 및 정착 방안 연구 / 책임연구: 한희경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 2018
청구기호
379.155 -19-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46 p. : 삽화, 도표, 서식 ; 27 cm
총서사항
교육현안분석 ; 2018-0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8775163
제어번호
MONO1201909706
주기사항
부록: 1. 2018년도 자유학년제 운영부장 면담 ; 2. 2018년도 자유학년(기)제 운영 학교 관리자 면담 ; 3. 2018년도 자유학년(기)제 참여 교사 면담 외
참고문헌: p. 103-10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제I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17

3. 연구 문제 17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1. 자유학기제에서 자유학년제로의 전환 21

가. '자유학기제' 도입 및 추진 과정 21

나. '자유학기'의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학기'로의 확산 23

다.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의 '자유학년제'로의 변용 26

2. 세종 확산형 자유학년제 운영 현황 28

가. 세종 확산형 자유학년제 추진 현황 28

나. 세종 확산형 자유학년제 사례 분석 : 세종 C 중학교 31

제III장 연구 방법 43

1. 혼합연구방법의 이해 45

2. 연구 설계 45

3. 연구 도구 개발 47

가. 문헌 연구 47

나. 심층면담(FGI) 47

다. 수업 관찰 50

라. 설문 도구 개발 52

마. 연구 문제 도출 55

바. 설문 조사 56

사. 설문 분석 방법 57

제IV장 연구결과 및 정책 방안 논의 59

1. 설문 집단별 기술 통계량 61

가. 교사 61

나. 학생 63

2. 자유학년 성과 만족도 65

가. 교사 인식 65

나. 학생 인식 72

다. 학부모 인식 75

3. 자유학년제 성과 만족도 관련 결정 변인 분석 76

가. 교사 76

나. 학생 79

다. 학부모 81

4. 자유학년제 확산과 정착을 위한 요구 분석 82

가. 자유학년의 현장실천 지원 방안 82

나. 자유학년 운영을 위한 행정적·제도적 지원 방안 88

다. 자유학년 정착을 위한 사회적 인식 제고 및 시스템 개발 방안 96

제V장 정책 제언 99

1. 정책 과제 101

2. 정책 제언 102

제VI장 요약 및 결론 107

1. 연구 요약 109

2. 결론 112

참고문헌 115

부록 119

판권기 159

〈표 II-1〉 자유학기와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학기 비교 24

〈표 II-2〉 자유학기 및 자유학년 비교 27

〈표 II-3〉 세종 확산형 자유학년제 추진 현황(2018년 기준) 28

〈표 II-4〉 세종 자유학기 연계 마을교사 협력 수업 현황 및 절차(2018.5.기준) 30

〈표 II-5〉 자유학년제 3개년 교육과정 편성표 32

〈표 II-6〉 학년통합교육과정 운영 예시 : 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 34

〈표 II-7〉 주제 증심 융합수업 운영 교과 및 주제선택 통합 교수·학습 과정안 36

〈표 II-8〉 C 중학교 자유학년제 연간 월별 추진 계획 39

〈표 II-9〉 C 중학교 학생성장기록부 양식 41

〈표 III-1〉 연구 설계 흐름도 46

〈표 III-2〉 심층면담 대상 48

〈표 III-3〉 심층면담 내용 49

〈표 III-4〉 설문 대상(학교) 56

〈표 III-5〉 설문 대상(주체) 56

〈표 IV-1〉 교사집단의 기술 통계량 62

〈표 IV-2〉 배경변인별 교사집단의 기술 통계량 62

〈표 IV-3〉 학생집단의 기술 통계량 63

〈표 IV-4〉 자유학년제 성과 평균 차이 64

〈표 IV-5〉 학부모 집단의 기술 통계량 64

〈표 IV-6〉 자유학년제 성과 만족도(교사인식) 65

〈표 IV-7〉 자유학년제 성과 만족도(학생인식) 72

〈표 IV-8〉 자유학년제 성과 만족도(학부모인식) 75

〈표 IV-9〉 교사집단의 변인들 간 상관관계(N=98) 77

〈표 IV-10〉 교사집단의 수업개선에 대한 변인들의 회귀분석 77

〈표 IV-11〉 학생집단의 변인들 간 상관관계(N=98) 79

〈표 IV-12〉 학생의 역량변화에 대한 변인들의 회귀분석 80

〈표 IV-13〉 학부모 집단의 변인들 간 상관관계(N=98) 81

〈표 IV-14〉 학부모 집단의 자녀의 역량변화에 대한 변인들의 회귀분석 82

〈표 V-1〉 자유학년제 확산과 정착을 위한 지원 정책과 추진 전략 101

[그림 II-1] 자유학년제 추진 운영위원회(세종, C 중학교) 31

[그림 IV-1] 자유학년제 통한 진로탐색 도움(교사인식) 66

[그림 IV-2] 자유학년제 통한 학생 자기주도적 수업태도 확대 정도 70

[그림 IV-3] 자유학년제 통한 교사의 교육과정 리터러시 향상 정도 70

[그림 IV-4] 자유학년제 성과에 대한 학생 인식 73

[그림 IV-5] 자유학년제의 자녀 성과에 대한 학부모 인식 76

[그림 IV-6] 자유학기 이후에도 지속하기를 원하는 영역(학생 학부모 인식) 83

[그림 IV-7] 외부강사 수업만족도(학생·학부모) 및 외부강사 필요성 요구(교사) 84

[그림 IV-8] 자유학기 외부강사 지원 요구 순위(교사인식) 84

[그림 IV-9] 자유학년 교육과정 편성 모형 선호도 91

[그림 IV-10] 교사의 자유학년제... 96

[그림 IV-11] 학생의 자유학년제 평가에 대한... 96

[그림 IV-12] 부모의 학생성장기록부... 96

[그림 IV-13] 학생의 자유학년제 활동... 9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1826 379.155 -19-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91827 379.155 -19-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