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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혐오표현 예방·대응 가이드라인 마련 실태조사 : 2018년도 인권상황 실태조사 연구용역보고서 / [국가인권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인권위원회, 2018
청구기호
LM 342.0853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231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146548
제어번호
MONO1201909731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혐오표현 예방·대응 가이드라인 마련 실태조사 : 2018년도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보고서
연구수행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홍성수
부록: 1. 혐오표현 예방·대응 가이드라인 ; 2. 설문조사 설문지 ; 3. 초점집단면접 설문지
참고문헌: p. 196-20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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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서]

요약

목차

1장 연구의 목적과 방법 19

I. 연구 배경과 목적 19

1. 연구 배경 19

2. 연구 목적 22

3. 선행 연구와 규제 현황 분석 22

II.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5

1. 연구의 전제 : 혐오표현의 개념과 유형 25

2. 연구 개요 29

2장 국내외 혐오표현 가이드라인 사례 33

I. 초중고등학교 33

1. 국내 33

2. 미국 35

3. 영국 43

4. 기타 유럽의 사례 49

5. 호주 50

6. 소결 52

II. 대학 53

1. 미국 53

2. 유럽 64

3. 소결 72

III. 공공기관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73

1. 국내 법령 73

2. 해외 사례 76

IV. 언론 84

1. 국내 사례 84

2. 해외 사례 86

3장 혐오표현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운영자 설문조사 92

I. 조사개요 92

II. 조사결과 94

1. 혐오표현 실태 94

2. 기관의 혐오표현 대응 실태 108

3.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에 대한 의견 111

4장 영역별 혐오표현 가이드라인 제정과 운영상의 문제점과 과제 116

I. 초중고등학교 116

1. 초중고등학교에서 혐오표현에 대한 인식 116

2. 가이드라인에 대한 인식 118

3. 혐오표현 예방을 위한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기대 126

4. 혐오표현 예방과 대응 절차 129

II. 대학 134

1. 대학 내 혐오표현에 대한 인식 134

2. 대학의 혐오표현 예방 및 대응 기구 138

3. 혐오표현 판련 규정과 제도 141

III. 공공기관 145

1. 정부 및 지자체의 혐오표현에 대한 인식 145

2.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의 필요성 151

3. 정부 및 지자체의 혐오표현 예방 및 대응 기구 152

4. 혐오표현 대응기구의 운영상 현실적 한계 및 대안 154

IV. 언론 159

1. 언론의 혐오표현에 대한 인식 160

2.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의 필요성 및 기존 대응기구의 한계 161

3. 혐오표현 예방 및 대응의 구체적 방안 164

V. 온라인 170

1. 온라인 혐오표현의 특성과 대응 방향 170

2. 온라인 혐오표현에 대한 자율규제 방안 173

3. 온라인 혐오표현 예방과 대항을 위한 가이드라인 175

5장 혐오표현 가이드라인 제정을 위한 기본 요소 178

I. 문제 현황 178

1. 혐오표현의 확산 178

2. 혐오표현의 해악 179

3. 혐오표현에 대한 대응 필요성 181

II.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의 목적 182

1. 혐오표현에 대한 인식 제고 182

2. 피해 예방 및 대응 184

3. 민주주의와 평등 184

4. 표현의 자유의 증진 185

III. 법적 근거 187

1. 국제인권규범 187

2. 국내법령 188

3. 조직 내 각종 규정 189

IV. 적용범위 190

V. 혐오표현의 개념과 판단기준 191

1. 혐오표현의 개념 191

2. 혐오표현의 유형 193

3. 혐오표현의 판단기준 199

4. 혐오표현의 방법 200

VI. 구성원의 책임과 역할 201

VII. 예방 204

VIII. 사건 처리 원칙과 절차 206

IX. 검토 209

6장 결론 210

I. 연구 내용 요약 210

II. 전망과 과제 213

참고문헌 214

부록 220

부록 1 : 혐오표현 예방·대응 가이드라인 220

부록 2 : 설문조사 설문지 229

부록 3 : 초점집단면접 질문지 246

판권기 250

[뒷표지] 251

〈표 1〉 혐오표현의 규제 방법 21

〈표 2〉 설문지 유효응답 30

〈표 3〉 초점집단면접 참석자의 일반적 특성 31

〈표 4〉 영역별 설문조사 참여자 분포 92

〈표 5〉 응답자 특성(1) 93

〈표 6〉 응답자 특성(2)(중복용답) 93

〈표 7〉 '소수자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을 표출하는 표현' 발생 빈도 94

〈표 8〉 '소수자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을 표출하는 표현' 심각성 95

〈표 9〉 '소수자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을 표출하는 표현' 개입 및 대응 필요성 96

〈표 10〉 '소수자를 멸시, 모욕, 위협하는 표현' 발생 빈도 97

〈표 11〉 '소수자를 멸시, 모욕, 위협하는 표현' 심각성 97

〈표 12〉 '소수자를 멸시, 모욕, 위협하는 표현' 개입 및 대응 필요성 98

〈표 13〉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나 폭력을 선동하는 표현' 발생 빈도 99

〈표 14〉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나 폭력을 선동하는 표현' 심각성 99

〈표 15〉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나 폭력을 선동하는 표현' 개입 및 대응 필요성 100

〈표 16〉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빈도(1) : 초중고 교사 101

〈표 17〉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개입 및 대응 필요성(1) : 초중고 교사 102

〈표 18〉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빈도(2) : 대학 교직원 103

〈표 19〉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개입 및 대응 필요성(2) : 대학 교직원 104

〈표 20〉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빈도(3) : 정부기관 공무원·직원 105

〈표 21〉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개입 및 대응 필요성(3) : 정부기관 공무원·직원 105

〈표 22〉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빈도(4) : 기자 106

〈표 23〉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개입 및 대응 필요성(4) : 기자 106

〈표 24〉 기사에 포함된 내용(복수응답) 107

〈표 25〉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빈도(5) : 기자 107

〈표 26〉 혐오표현 발생 상황별 개입 및 대응 필요성(5) : 기자 108

〈표 27〉 혐오표현 발생 시 상담, 고충처리 기구 및 담당자 유무 108

〈표 28〉 혐오표현에 대한 신고 및 지원 절차 유무 109

〈표 29〉 혐오표현 판단 기준 및 처리 절차 관련 규정 유무 110

〈표 30〉 혐오표현 관련 교육훈련 기회 유무 111

〈표 31〉 기사 내용의 혐오표현 모니터링 절차 유무 111

〈표 32〉 조직에서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의 필요성 112

〈표 33〉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의 내용별 필요성 114

〈표 34〉 혐오표현의 유형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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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6312 LM 342.0853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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