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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개요 31
1. 연구 목적 31
2.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4
1. 연구내용 34
가. 국내외 유사 시스템 현황 조사 34
나. 메타데이터 표준 적용 방안 제시 34
다. 국내 연관 시스템 통합 및 연계 방안 모색 35
라. 업계 요구사항 분석 35
마. 중점 실행과제에 따른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 35
바. 시스템 운영 등 향후 관리 방안 분석 36
2. 연구 방법 36
3. 연구 모형 37
제2장 국내외 유사시스템 현황 39
제1절 국내 유사시스템 현황 39
1.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39
가. 소개 39
나. 추진배경과 사업 진행 과정 40
다. 서비스 41
라. 운영 및 활용현황 42
마. 성공 요인 분석 42
바. 출판유통통합시스템과의 차이점 44
2.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운영 현황 45
가. 소개 45
나. 추진배경과 사업 진행 과정 45
다. 서비스 46
라. 운영 및 활용현황 47
마. 공연법 개정 필요성 제기와 공연계의 반응 48
제2절 해외 유사시스템 현황 50
1. 캐나다의 북넷캐나다(BNC) 50
가. 소개 50
나. 추진사업 51
다. 서비스 52
2. 독일의 엠파우비(MVB) 65
가. 소개 65
나. 추진사업 65
다. 서비스 67
3. 일본의 출판인프라센터(JPO) 75
가. 소개 75
나. 추진사업 75
다. 서비스 77
4. 프랑스의 크릴(CLIL) 81
가. 소개 81
나. 추진사업 81
다. 서비스 82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84
제3장 도서 메타데이터 표준 적용 방안 89
제1절 도서의 표준 메타데이터, ONIX 89
1. 표준 메타데이터 적용의 필요성 89
2. 국제표준 메타데이터, ONIX 분석 93
가. ONIX for Books 3.01 개요 93
나. 오닉스 코드 리스트(Code List) 93
다. 도서용 ONIX 메타데이터 항목 설명 94
제2절 국내 메타데이터 사용 현황 99
1. 공통항목 99
2. 비공통(非共通) 항목 100
3. 전체 항목 101
제3절 국외 메타데이터 사용 현황 102
1. 공통(共通)항목 102
2. 비공통(非共通) 항목 103
3. 전체 항목 103
제4절 한국적 특성을 반영한 ONIX 표준안 105
1. 핵심항목 요소 세부 사항 결정 105
2. 출판유통통합시스템-개방형전자책유통협업시스템 통합 구축의 이유 107
제4장 국내 연관시스템 통합 및 연계 방안 109
제1절 국내 연관시스템 현황 109
1. 국내 연관시스템 개요 109
2. 도서 메타데이터와 판매정보 서비스 개요 110
가. 도서 메타데이터 유통 현황 110
나. 판매정보 서비스 현황 112
다. 출판유통통합시스템 연계 및 서비스 요구사항 113
3. 국내 연관시스템 현황 114
가. 주요 메타데이터시스템 현황 114
나. 주요 판매관리시스템 현황 120
다. 기타 연관 시스템 122
제2절 통합 및 연계 방안 124
1. 메타데이터의 통합 및 연계 124
가. 메타데이터시스템 통합 및 연계의 필요성 124
나. 메타데이터시스템 통합 및 연계 방안 124
2. 판매데이터의 통합 및 연계 126
3. 기타 유통 데이터 연계 검토 필요 127
제5장 출판산업계 요구사항 분석 및 견인전략 129
제1절 포커스그룹 요구사항 129
1. FGI의 필요성 및 목적 129
2. 조사 내용 129
3. 인터뷰 대상 선정 130
4. 연구내용 설명회 및 FGI 실시 130
제2절 출판계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132
1. 조사 대상 선정 132
2. 조사절차 및 방법 133
3. 조사 결과 분석 134
가.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분석 134
나. 포커스그룹인터뷰 면담지 조사결과 138
제3절 유통서점계 포커스그룹인터뷰 146
1. 조사 대상 선정 146
2. 조사절차 및 방법 146
3. 조사 결과 분석 147
가.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분석 147
나. 포커스그룹인터뷰 면담지 조사결과 149
제4절 시사점 및 견인전략 152
1. 시사점 152
2. 법제도 정비방안 154
가. 「출판문화산업진흥법」 개정 154
나. 「건전한 출판ㆍ유통을 위한 자율협약」 확대 155
다. 출판유통통합시스템 구축과 출판진흥기금 조성 사업 연계 156
3. 기타 견인전략 157
가. 도서정가제 공시사이트로 활용 157
나. 보도자료 작성 시스템으로 활용 160
다. 사전주문 시스템으로 활용 161
라. 사업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서비스 제공 162
4. 주체별 출판유통통합시스템 참여혜택 163
가. 출판사 참여혜택 164
나. 유통사 참여혜택 165
다. 서점 참여혜택 165
라. 공통의 참여혜택 166
제6장 출판유통통합시스템 단계별 구축방안 및 운영방안 168
제1절 단계별 구축방안 168
1. 추진 목표 및 전략 168
2. 단계별 시스템 구축방안 169
가. 1단계 기반 구축 : 표준화, 통합화 169
나. 2단계 연계기능 구현 : 연계화 172
다. 3단계 지속가능한 서비스 실현 : 협업화ㆍ고도화 174
제2절 시스템 설계 및 운영방안 176
1. 시스템 기본 설계 176
2. 시스템 연계방식 178
3. 이행과제 도출 179
4. 시스템 운영방안 180
참고문헌 183
[부록] 출판유통통합시스템 구축 연구 FGI 면담지(출판계) 186
[붙임] 출판유통통합시스템 구축 연구 FGI 면담지(유통업계) 189
판권기 3
〈표 1-1〉 1~4차 출판문화산업 진흥계획 32
〈표 2-1〉 공연예술통합전산망 데이터 전송기관 48
〈표 2-2〉 파우엘비(VLB) 도서정보 등급심사 기준 항목(2018년 기준) 69
〈표 2-3〉 파우엘비(VLB) 도서정보 등록 수수료(2018년 기준) 70
〈표 2-4〉 출판정보등록센터 판촉정보 등록 입력 항목 79
〈표 2-5〉 해외 유사시스템 비교분석(요약) 85
〈표 3-1〉 국내 유통사의 메타데이터 공통항목(2018년 기준) 99
〈표 3-2〉 국내 유통사 메타데이터 비공통 항목 100
〈표 3-3〉 국립중앙도서관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메타데이터 비공통항목 100
〈표 3-4〉 국내 유통사의 메타데이터 비교 분석 101
〈표 3-5〉 국외 출판유통 유관기관 공통 항목 102
〈표 3-6〉 국외 출판유통 유관기관 비공통 항목 103
〈표 3-7〉 국외 출판유통 유관기관의 메타데이터 비교분석 104
〈표 3-8〉 출판유통통합시스템 도서 메타데이터 필수항목 106
〈표 3-9〉 출판유통통합시스템 도서 메타데이터 상세항목-의무적 상세항목 106
〈표 3-10〉 메타데이터 상세항목-선택적 상세항목 107
〈표 5-1〉 포커스그룹 인터뷰 방법 130
〈표 5-2〉 포커스그룹 정보 132
〈표 5-3〉 '해외 서비스가 국내 출판유통통합시스템 구축에 적용될 경우의 효과' 문항 139
〈표 5-5〉 유통서점계 포커스그룹 정보 146
〈표 5-6〉 FGI 면담지 8번 문항 답변 요약 151
〈표 5-7〉 2017년 영화발전기금 운용 총괄표 156
〈표 5-8〉 파우엘비 도서정가제 가격 공시 운영 159
〈표 6-1〉 출판유통통합시스템 유관기관의 역할과 책임 177
〈표 6-2〉 유관기관별 개발항목 및 기능 178
〈표 6-3〉 전략에 따른 이행과제 도출 179
〈그림 1-1〉 출판사업체 출판사업에서 개선되어야 하는 영역 31
〈그림 1-2〉 연구 모형 37
〈그림 2-1〉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39
〈그림 2-2〉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사이트맵 41
〈그림 2-3〉 공연예술통합전산망 데이터 흐름도 45
〈그림 2-4〉 공연예술통합전산망 구축 연혁 46
〈그림 2-5〉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서비스 설명 47
〈그림 2-6〉 비블리오쉐어를 통한 도서정보 흐름도 53
〈그림 2-7〉 비블리오쉐어의 기능 구조도 54
〈그림 2-8〉 비블리오쉐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예시화면 56
〈그림 2-9〉 비블리오쉐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예시화면 57
〈그림 2-10〉 세일즈데이터의 이용자 유형별 기능 59
〈그림 2-11〉 세일즈데이터의 기본화면 59
〈그림 2-12〉 단일품목보고서 화면 예시 60
〈그림 2-13〉 단일품목보고서 결과화면 예시 60
〈그림 2-14〉 엑셀을 활용한 세일즈데이터 그래프 61
〈그림 2-15〉 카탈리스트 북넷캐나다 카탈로그 화면 62
〈그림 2-16〉 브라질 메타북스(Metabooks) 메인 화면 66
〈그림 2-17〉 파우엘비 도서정가 고시 신문(Gelbe Beilage) 71
〈그림 2-18〉 파우엘비의 도서정가 확정 마크 72
〈그림 2-19〉 메타데이터 검색 플랫폼(buchhandel.de)을 통한 도서정가 고시 73
〈그림 2-20〉 파우엘비틱스의 온라인 카탈로그 화면 74
〈그림 2-21〉 일본출판인프라센터(JPO)의 추진사업 76
〈그림 2-22〉 일본출판정보등록센터(JPRO)의 출판정보 유통 흐름 78
〈그림 2-23〉 일본출판정보등록센터(JPRO)의 메인화면 80
〈그림 2-24〉 딜리콤(Dilicom)의 메인화면 83
〈그림 3-1〉 발견가능성과 판매를 위한 도서 메타데이터의 중요성 91
〈그림 3-2〉 국내 출판업계 도서 메타데이터의 교환 상황 91
〈그림 3-3〉 출판유통통합시스템을 활용한 도서 메타데이터의 교환 상황 92
〈그림 3-4〉 샘플 ONIX 레코드 93
〈그림 3-5〉 ONIX 코드 리스트 94
〈그림 4-1〉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홈페이지 구성 이미지 115
〈그림 4-2〉 개방형전자책유통협업시스템 연계 개요도 116
〈그림 4-3〉 출판유통진흥원 출판유통정보시스템 홈페이지 구성 이미지 117
〈그림 4-4〉 개방형전자책유통협업시스템 시스템 구성 이미지 118
〈그림 4-5〉 간행물재정가공표시스템 홈페이지 구성 이미지 119
〈그림 4-6〉 교보문고 협력사네트웨크 홈페이지 구성 이미지 120
〈그림 4-7〉 서점ON 홈페이지 구성 이미지 121
〈그림 4-8〉 출판사ㆍ인쇄사 검색시스템 홈페이지 구성 이미지 122
〈그림 4-9〉 대한출판문화협회 도서정보시스템 123
〈그림 4-10〉 출판유통통합시스템구축의 메타데이터시스템 통합 및 연계 개요도 126
〈그림 5-1〉 출판산업계 FGI 조사절차 133
〈그림 5-2〉 유통서점계 FGI 조사절차 147
〈그림 5-3〉 주체(출판사, 유통사, 서점)별 참여혜택 요약 164
〈그림 6-1〉 시스템 구축 추진 목표와 전략 168
〈그림 6-2〉 단계별 시스템 구축방안 169
〈그림 6-3〉 1단계 : 표준 메타데이터 통합시스템 개발 170
〈그림 6-4〉 1단계 : 판매통계 시스템 개발 171
〈그림 6-5〉 2단계 : 출판유통통합시스템구축의 메타데이터시스템 통합 및 연계 개요도 173
〈그림 6-6〉 2단계 : 시스템 연계도 174
〈그림 6-7〉 3단계 : 서비스 고도화 개요도 175
〈그림 6-8〉 시스템 기본설계와 데이터 흐름 176
〈그림 6-9〉 시스템 연계 개념도 178
〈그림 6-10〉 조직 구성도(안) 18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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