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의 목적 19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22
가. 학교 민주시민교육 실태 분석 22
나. 해외 민주시민교육 사례 조사 25
다.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교과목 개편 등을 통한 시민교육 방안 27
라. 범교과 학습 주제 개편 및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 방안 :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시민교육 방안 29
3. 연구방법 31
가. 문헌 연구 31
나. 전문가 협의회 31
다. 전문가 면담 32
라. 설문 조사 32
마. 중간 보고회 및 공개 토론회 개최 32
II. 민주시민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34
1. 민주시민교육 관련 선행 연구 검토 34
가.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34
나. 해외 민주시민교육 사례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38
2. 민주시민교육의 의미와 유형 43
가. 시민과 민주시민교육 43
나. 민주시민교육과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유형 48
3. 우리나라의 사회적 요구와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54
가. 민주시민교육과 우리나라의 사회적 요구 54
나.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의 방향과 학교의 역할 57
III.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의 실태 분석 62
1.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의 역사 62
가.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의 기원과 성격 62
나. 민주시민교육의 도입과 왜곡 : 민주화 이전의 민주시민교육 64
다. 민주시민교육의 진전과 변화 : 민주화 이후의 민주시민교육 66
2. 우리나라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변천 및 현황 : 교과와 범교과 학습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69
가. 사회과 69
나. 도덕과 78
다. 범교과 학습 주제 및 창의적 체험활동 83
3. 우리나라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 :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88
가. 설문지 개발 과정 및 내용 89
나. 조사 방식 및 대상 90
다. 조사 결과 91
라. 논의 107
4.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의 특징과 과제 111
가. 민주시민교육의 특징 111
나. 민주시민교육의 과제 112
IV. 해외 민주시민교육의 사례 조사 114
1.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사례 조사 114
가.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개관 114
나.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경과 및 현황 : 교과, 교과 외 118
다. 학교 밖 민주시민교육의 경과 및 현황 141
라.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특징 및 시사점 149
2.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사례 조사 151
가.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개관 151
나.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 교과, 교과 외 153
다. 학교 밖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167
라.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특징 및 시사점 169
3. 영국 민주시민교육의 사례 조사 170
가. 영국 민주시민교육의 개관 170
나.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경과 및 현황 : 교과, 교과 외 176
다. 학교 밖 민주시민교육의 경과 및 현황 186
라. 영국 민주시민교육의 특징 및 시사점 190
4.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사례 조사 192
가.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개관 192
나. 프랑스의 학교 민주시민교육 194
다. 프랑스의 학교 밖 민주시민교육 199
라.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특징과 시사점 201
V.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204
1. 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과 방향 204
가. 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 204
나. 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206
2.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207
가. 교과목 체제 및 내용 개편의 필요성과 방안 207
나. 현행 교과 개편을 통한 '시민 교과' 개설 방안 검토 211
다. 현행 교과 체제 내의 '시민 과목' 개설 방안 검토 224
라. 현행 교과목 체제 내의 시민교육 강화 방안 검토 : 사회과를 중심으로 228
마. 종합 : 시민교육 교과목 개설 및 내용 강화 방안의 특징과 장·단점 231
3. 범교과 학습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개선 방안 233
가. 범교과 학습 주제 개편의 필요성과 방안 233
나. 범교과 학습 주제 개편을 통한 시민교육 강화 방안 검토 237
다.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활용을 통한 시민교육 강화 방안 검토 242
VI. 요약 및 제언 247
1. 요약 247
2. 제언 248
VII. 참고문헌 250
VIII. 부록 268
부록 1. 학교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268
부록 2. 독일시민교육(정치교육) 전문가 인터뷰 질문지와 결과 276
부록 3. 독일의 연방정치교육과 주정치교육원의 활동과 자료 280
부록 4. 공개토론회의 토론자 의견 296
토론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에 대한 의견 / 최병택 296
토론 2.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문 / 조성욱 299
토론 3.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토론문 : 헌법을 토대로 현행 '통합사회'과목을 개선하길 바라며 / 이철훈 303
토론 4. 학교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개선과 시민 역량의 문제에 대해 / 김재준 307
토론 5. 범교과학습 및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 방안 / 정하윤 312
[그림 II-1]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방향과 학교의 역할 61
[그림 III-1] 범교과 학습 주제의 재정리 과정 87
[그림 IV-1] 어린이 공화국 관련 활동... 140
[그림 IV-2] 어린이 공화국 관련 활동... 140
[그림 IV-3] 아이들이 직접 만든... 140
[그림 IV-4] 아이들이 직접 만든... 140
[그림 IV-5] 시민대학 수(2016년 기준) 148
[그림 IV-6] 시민대학 교육 주제 별 강좌 수(2016년 기준) 148
[그림 IV-7] 조지아 주 교육과정 지도 예시의 일부 165
[그림 V-1] 싱가포르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220
[그림 V-2] 범교과 학습 주제의 재조직 234
[그림 V-3] 2015 개정 범교과 학습 주제 235
[그림 VIII-1] 초등학생 대상 포스터... 281
[그림 VIII-2] 초등학생 대상 포스터... 281
[그림 VIII-3] 초등학생 대상 포스터... 282
[그림 VIII-4] 초등학생 대상 포스터... 282
[그림 VIII-5] 초등학생 대상 워크북... 283
[그림 VIII-6] 초등학생 대상 워크북... 283
[그림 VIII-7] 초등학생 대상 워크북... 283
[그림 VIII-8] 초등학생 대상 워크북... 283
[그림 VIII-9] 아동권리협약 활동지 284
[그림 VIII-10] 평등(제1조 아동의 범위,... 284
[그림 VIII-11] 건강(제6조 생존과 발달,... 284
[그림 VIII-12] 건강(제32조 어린이 노동,... 284
[그림 VIII-13] 부모님의 보살핌(제3조... 284
[그림 VIII-14] 부모님의 보살핌(제9조... 284
[그림 VIII-15] 놀이와 여가시간(제31조... 285
[그림 VIII-16] 교육과 문화(제28조 교육,... 285
[그림 VIII-17] 언론의 자류와 정보(제12조... 285
[그림 VIII-18] 존엄성과 이상(제7조 이름과... 285
[그림 VIII-19] 존엄성과 이상(제21조 입양,... 285
[그림 VIII-20] (성)폭력으로부터의 보호(제19조... 285
[그림 VIII-21] 전쟁과 피난으로부터의... 286
[그림 VIII-22] 특별한 보살핌(제20조 가족... 286
[그림 VIII-23] 중학생 대상 카드놀이... 287
[그림 VIII-24] 중학생 대상 포켓사전... 287
[그림 VIII-25] 중학생 대상 활동지... 287
[그림 VIII-26] 중학생 대상 워크북... 287
[그림 VIII-27] 고등학생 대상 워크북... 289
[그림 VIII-28] 고등학생 대상 워크북... 289
[그림 VIII-29] 고등학생 대상 워크북... 289
[그림 VIII-30] 고등학생 대상 수업 자료... 289
[그림 VIII-31] 하니소이란트, 너를 위한 정치 홈페이지(www.hanisauland.de/) 290
[그림 VIII-32] 초등학생 대상 기본법(헌법)... 295
[그림 VIII-33] 중·고등학생 대상 '정책과... 295
[그림 VIII-34] 청소년 및 성인 대상... 295
[그림 VIII-35] 성인 대상 '시민과 국가'... 295
[그림 VIII-36] 밀러의 피라미드 309
[그림 VIII-37] OECD의 2030 학습틀 311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496372 | 370.115 -19-6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496373 | 370.115 -19-6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